7:1귀한 자의 딸아연구

  선지자선교회

(7:1) 귀한 자의 딸아 신을 신은 네 발이 어찌 그리 아름다운가 네 넓적다리는 둥글어서 공교한 장색의 만든 구슬 꿰미 같구나

 

(서론)

 

아가서는 예루살렘 왕 솔로몬의 아가(1:1)이다. 예루살렘 왕 솔로몬이 기록한 아가서7:1에는 예루살렘 여자에 대하여 귀한 자의 딸아하셨다. 이것은 성도에 대한 그리스도의 사랑이 부르는 명칭이다.

 

그러면 귀한 자의 딸아는 무엇인가?

 

아가서에서 예루살렘 왕은 우리를 죄에서 구속하신 주님을 상징하고, 예루살렘 여자(귀한 자의 딸)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우리 성도를 상징한다.

 

참고: ‘귀한 자의 히브리어는 나디브로서, ‘자진하여(즐겨)하는, 자발적인, 관대한, 고결한, 고귀한을 의미한다.

 

(25:1-2)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일러 가라사대 *이스라엘 자손에게 명하여 내게 예물을 가져오라 하고 무릇 즐거운 마음으로 내는 자에게서 내게 드리는 것을 너희는 받을지니라

 

하나님께 예물을 즐거운 마음으로 내는 자에게서 내게 드리는 것을 너희는 받을지라하셨다. 그러므로 예물을 즐거운 마음으로 내는 자를 가리켜서 귀한 자의 딸아하셨다.

 

그러면 예물은 무엇인가?

 

(고후9:5-7) 이러므로 내가 이 형제들로 먼저 너희에게 가서 너희의 전에 약속한 연보를 미리 준비케 하도록 권면하는 것이 필요한 줄 생각하였노니 이렇게 준비하여야 참 연보답고 억지가 아니니라 *이것이 곧 적게 심는 자는 적게 거두고 많이 심는 자는 많이 거둔다 하는 말이로다 *각각 그 마음에 정한 대로 할 것이요 인색함으로나 억지로 하지 말지니 하나님은 즐겨 내는 자를 사랑하시느니라

 

하나님은 연보를 즐겨내는 자를 사랑하신다고 하셨다. 그러므로 연보를 즐겨내는 자를 가리켜서 귀한 자의 딸아하셨다.

 

그러면 연보는 무엇인가?

 

(본론)

 

1. 구약의 예물

 

(25:1-7)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일러 가라사대 *이스라엘 자손에게 명하여 내게 예물을 가져오라 하고 무릇 즐거운 마음으로 내는 자에게서 내게 드리는 것을 너희는 받을지니라 *너희가 그들에게서 받을 예물은 이러하니 금과 은과 놋과 *청색 자색 홍색실과 가는 베실과 염소털과 *붉은 물들인 숫양의 가죽과 해달의 가죽과 조각목과 *등유와 관유에 드는 향품과 분향할 향을 만들 향품과 *호마노며 에봇과 흉패에 물릴 보석이니라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일러 가라사대 *이스라엘 자손에게 명하여 내게 예물을 가져오라 하고 무릇 즐거운 마음으로 내는 자에게서 내게 드리는 것을 너희는 받을지니라하셨다. 그러므로 예물을 즐겨내는 자를 가리켜서 귀한 자의 딸아하셨다.

 

받을 예물은 금과 은과 놋과 *청색 자색 홍색실과 가는 베실과 염소털과 *붉은 물들인 숫양의 가죽과 해달의 가죽과 조각목과 *등유와 관유에 드는 향품과 분향할 향을 만들 향품과 *호마노며 에봇과 흉패에 물릴 보석이라하셨다.

 

그러면 즐거운 마음으로 내는 예물로 무엇을 하는가?

 

(25:8-40) 내가 그들 중에 거할 성소를 그들을 시켜 나를 위하여 짓되 *무릇 내가 네게 보이는 대로 장막의 식양과 그 기구의 식양을 따라 지을지니라 *그들은 조각목으로 를 짓되 장이 이 규빗 반, 광이 일 규빗 반, 고가 일 규빗 반이 되게 하고 *너는 정금으로 그것을 싸되 그 안팎을 싸고 윗가로 돌아가며 금테를 두르고 *금고리 넷을 부어 만들어 그 네 발에 달되 이편에 두 고리요 저편에 두 고리며 *조각목으로 채를 만들고 금으로 싸고 *그 채를 궤 양편 고리에 꿰어서 궤를 메게 하며 *채를 궤의 고리에 꿴대로 두고 빼어내지 말지며 *내가 네게 줄 증거판을 궤 속에 둘지며 *정금으로 속죄소를 만들되 장이 이 규빗 반, 광이 일 규빗 반이 되게 하고 *금으로 그룹 둘을 속죄소 두 끝에 쳐서 만들되 *한 그룹은 이 끝에, 한 그룹은 저 끝에 곧 속죄소 두 끝에 속죄소와 한 덩이로 연하게 할지며 *그룹들은 그 날개를 높이 펴서 그 날개로 속죄소를 덮으며 그 얼굴을 서로 대하여 속죄소를 향하게 하고 *속죄소를 궤 위에 얹고 내가 네게 줄 증거판을 궤 속에 넣으라 *거기서 내가 너와 만나고 속죄소 위 곧 증거궤 위에 있는 두 그룹 사이에서 내가 이스라엘 자손을 위하여 네게 명할 모든 일을 네게 이르리라 *너는 조각목으로 을 만들되 장이 이 규빗, 광이 일 규빗, 고가 일 규빗 반이 되게 하고 *정금으로 싸고 주위에 금테를 두르고 *그 사면에 손바닥 넓이만한 턱을 만들고 그 턱 주위에 금으로 테를 만들고 *그것을 위하여 금고리 넷을 만들어 네 발 위 네 모퉁이에 달되 *턱 곁에 달라 이는 상 멜 채를 꿸 곳이며 *또 조각목으로 그 채를 만들고 금으로 싸라 상을 이것으로 멜 것이니라 *너는 대접과 숟가락과 병과 붓는 잔을 만들되 정금으로 만들지며 *상 위에 진설병을 두어 항상 내 앞에 있게 할지니라 *너는 정금으로 등대를 쳐서 만들되 그 밑판과 줄기와 잔과 꽃받침과 꽃을 한 덩이로 연하게 하고 *가지 여섯을 등대 곁에서 나오게 하되 그 세 가지는 이편으로 나오고 그 세 가지는 저편으로 나오게 하며 *이편 가지에 살구꽃 형상의 잔 셋과 꽃받침과 꽃이 있게 하고 저편 가지에도 살구꽃 형상의 잔 셋과 꽃받침과 꽃이 있게 하여 등대에서 나온 여섯 가지를 같게 할지며 *등대 줄기에는 살구꽃 형상의 잔 넷과 꽃받침과 꽃이 있게 하고 *등대에서 나온 여섯 가지를 위하여 꽃받침이 있게 하되 두 가지 아래 한 꽃받침이 있어 줄기와 연하게 하며 또 두 가지 아래 한 꽃받침이 있어 줄기와 연하게 하며 또 두 가지 아래 한 꽃받침이 있어 줄기와 연하게 하고 *그 꽃받침과 가지를 줄기와 연하게 하여 전부를 정금으로 쳐 만들고 *등잔 일곱을 만들어 그 위에 두어 앞을 비추게 하며 *그 불집게와 불똥 그릇도 정금으로 만들지니 *등대와 이 모든 기구를 정금 한 달란트로 만들되 *너는 삼가 이 산에서 네게 보인 식양대로 할지니라

 

내가 그들 중에 거할 성소를 그들을 시켜 나를 위하여 짓되 *무릇 내가 네게 보이는 대로 장막의 식양과 그 기구의 식양을 따라 지을지니라하셨다. 그러니까 하나님께서 출애굽 한 이스라엘 자손들 중에 거할 성소를 그들을 시켜 나를 위해 지으라 하셨다.

 

장막과 그 기구에 대하여 다음의 출35:1-19 말씀이 위의 25:8-40 말씀보다 간결하게 기록되었다.

 

(35:10-19) 무릇 너희 중 마음이 지혜로운 자는 와서 여호와의 명하신 것을 다 만들지니 *성막과 그 막과 그 덮개와 그 갈고리와 그 널판과 그 띠와 그 기둥과 그 받침과 *증거궤와 그 채와 속죄소와 그 가리는 장과 *상과 그 채와 그 모든 기구와 진설병*불 켜는 등대와 그 기구와 그 등잔과 등유와 *분향단과 그 채와 관유와 분향할 향품과 성막문의 장과 *번제단과 그 놋 그물과 그 채와 그 모든 기구와 물두멍과 그 받침과 *뜰의 포장과 그 기둥과 그 받침과 뜰문의 장과 *장막 말뚝과 뜰의 포장 말뚝과 그 줄과 *성소에서 섬기기 위하여 공교히 만든 옷 곧 제사 직분을 행할 때에 입는 제사장 아론의 거룩한 옷과 그 아들들의 옷이니라

 

무릇 너희 중 마음이 지혜로운 자는 와서 여호와의 명하신 것을 다 만들어라하셨다. 곧 성막과 증거궤와 속죄소와 진설병과 등대와 분향단과 번제단과 물두멍과 제사장의 옷이다.

 

참고: ‘성막과 그 기구에 대한 도리가 무엇인지를 다음과 같이 성경 말씀에서 찾아보았다. 보다 정확한 성구가 있는지 보다 명확한 성구가 있는지 각자 찾아서 보충하시기 바란다. 그리고 찾은 성구에 대한 해석은 이 글에서는 생략하고, 별도로 성막과 그 기구라는 제목으로 글을 정리할 때에 해석을 첨부하려고 한다.

 

 

성막과 그 기구

 

성막

 

(고전3:16) 너희가 하나님의 성전인 것과 하나님의 성령이 너희 안에 거하시는 것을 알지 못하느뇨

 

증거궤

 

(10:19) 네가 계명을 아나니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 하였느니라

 

(22:36-40) 선생님이여 율법 중에 어느 계명이 크니이까 *예수께서 가라사대 네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 하셨으니 *이것이 크고 첫째 되는 계명이요 *둘째는 그와 같으니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 하셨으니 *이 두 계명이 온 율법과 선지자의 강령이니라

 

속죄소

 

(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진설병

 

(6:53-58)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인자의 살을 먹지 아니하고 인자의 피를 마시지 아니하면 너희 속에 생명이 없느니라 *내 살을 먹고 내 피를 마시는 자는 영생을 가졌고 마지막 날에 내가 그를 다시 살리리니 *내 살은 참된 양식이요 내 피는 참된 음료로다 *내 살을 먹고 내 피를 마시는 자는 내 안에 거하고 나도 그 안에 거하나니 *살아 계신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시매 내가 아버지로 인하여 사는 것같이 나를 먹는 그 사람도 나를 인하여 살리라 *이것은 하늘로서 내려온 떡이니 조상들이 먹고도 죽은 그것과 같지 아니하여 이 떡을 먹는 자는 영원히 살리라

 

등대

 

(5:14-16) 너희는 세상의 빛이라 산 위에 있는 동네가 숨기우지 못할 것이요 *사람이 등불을 켜서 말 아래 두지 아니하고 등경 위에 두나니 이러므로 집안 모든 사람에게 비취느니라 *이같이 너희 빛을 사람 앞에 비취게 하여 저희로 너희 착한 행실을 보고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게 하라

 

분향단

 

(고후2:15) 우리는 구원 얻는 자들에게나 망하는 자들에게나 하나님 앞에서 그리스도의 향기니

 

번제단

 

(12:1) 그러므로 형제들아 내가 하나님의 모든 자비하심으로 너희를 권하노니 너희 몸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거룩한 산 제사로 드리라 이는 너희의 드릴 영적 예배니라

 

물두멍

 

(벧전3:21) 물은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하심으로 말미암아 이제 너희를 구원하는 표니 곧 세례라 육체의 더러운 것을 제하여 버림이 아니요 오직 선한 양심이 하나님을 향하여 찾아가는 것이라

 

제사장의 옷

 

(벧전2:9) 오직 너희는 택하신 족속이요 왕 같은 제사장들이요 거룩한 나라요 그의 소유된 백성이니 이는 너희를 어두운 데서 불러 내어 그의 기이한 빛에 들어가게 하신 자의 아름다운 덕을 선전하게 하려 하심이라

 

 

그러므로 성막과 그 기구를 만들기 위해서 즐거운 마음으로 예물을 내는 자를 가리켜서 귀한 자의 딸아하셨다.

 

2. 신약의 연보

 

(고후9:5-14) 이러므로 내가 이 형제들로 먼저 너희에게 가서 너희의 전에 약속한 연보를 미리 준비케 하도록 권면하는 것이 필요한 줄 생각하였노니 이렇게 준비하여야 참 연보답고 억지가 아니니라 *이것이 곧 적게 심는 자는 적게 거두고 많이 심는 자는 많이 거둔다 하는 말이로다 *각각 그 마음에 정한 대로 할 것이요 인색함으로나 억지로 하지 말지니 하나님은 즐겨 내는 자를 사랑하시느니라 *하나님이 능히 모든 은혜를 너희에게 넘치게 하시나니 이는 너희로 모든 일에 항상 모든 것이 넉넉하여 모든 착한 일을 넘치게 하게 하려 하심이라 *기록한 바 저가 흩어 가난한 자들에게 주었으니 그의 의가 영원토록 있느니라 함과 같으니라 *심는 자에게 씨와 먹을 양식을 주시는 이가 너희 심을 것을 주사 풍성하게 하시고 너희 의의 열매를 더하게 하시리니 *너희가 모든 일에 부요하여 너그럽게 연보를 함은 저희로 우리로 말미암아 하나님께 감사하게 하는 것이라 *이 봉사의 직무가 성도들의 부족한 것만 보충할 뿐 아니라 사람들의 하나님께 드리는 많은 감사를 인하여 넘쳤느니라 *이 직무로 증거를 삼아 너희의 그리스도의 복음을 진실히 믿고 복종하는 것과 저희와 모든 사람을 섬기는 너희의 후한 연보를 인하여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고 *또 저희가 너희를 위하여 간구하며 하나님의 너희에게 주신 지극한 은혜를 인하여 너희를 사모하느니라

 

하나님께서는 연보에 대하여 즐겨내는 자를 사랑하신다고 하셨다. 그러므로 연보를 즐겨 내는 자를 가리켜서 귀한자의 딸아하셨다.

 

그러면 즐겨내는 연보로 무엇을 하는가? 그것은 모든 착한 일을 넘치게 하시려는 것과 의의 열매를 더하게 하시려는 것이다.

 

그러면 착한 일은 무엇이며, 의의 열매는 무엇인가?

 

1) 착한 일

 

(5:16) 이같이 너희 빛을 사람 앞에 비취게 하여 저희로 너희 착한 행실을 보고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게 하라

 

너희 빛을 사람 앞에 비취게 하여 저희로 너희 착한 행실을 보고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게 하라 하셨다. 그러므로 착한 일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의 착한 행실을 말씀한다.

 

착한 일 즉 착한 행실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함께 거하시고(14:16-17)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하시는(15:26) 것이다.

 

2) 의의 열매

 

(5:22-23) 오직 성령의 열매는 사랑과 희락과 화평과 오래 참음과 자비와 양선과 충성과 *온유와 절제니 이같은 것을 금지할 법이 없느니라

 

오직 성령의 열매는 사랑과 희락과 화평과 오래 참음과 자비와 양선과 충성과 *온유와 절제라하셨다. 그러므로 의의 열매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의 성령의 열매를 말씀한다.

 

의의 열매 즉 성령의 열매는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4:18) 것이다.

 

그러므로 착한 일을 넘치게 하기 위해서와 그리고 의의 열매를 더하게 하기 위해서 연보를 즐겨내는 자를 가리켜서 귀한 자의 딸아하셨다.

 

(결론)

 

아가서는 예루살렘 왕 솔로몬의 아가(1:1)이다. 예루살렘 왕 솔로몬이 기록한 아가서7:1에는 예루살렘 여자에 대하여 귀한 자의 딸아하셨다. 이것은 성도에 대한 그리스도의 사랑이 부르는 명칭이다.

 

그러면 귀한 자의 딸아는 무엇인가? 그것은 구약에서는 즐거운 마음으로 예물을 내는 자를 말씀하고, 신약에서는 연보를 즐겨 내는 자를 말씀한다.

 

 

- 2018. 4. 30 선지자문서선교회 김반석 e0691@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