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지자선교회

■ 「성경적 아가서 주석2022년도 집필 정리 견본

 

1. 성경적 아가서 주석게시판에 게시된 글은 부족한 종이 2012년도에 집필 정리한 것입니다.

 

2. 이 글은 10년이 지난 2022년도에 아가서 11절만 성경을 근거하여 주석한 것입니다.

 

3. 2012년도에 정리한 성경적 아가서 주석은 해석해주는 성구에 대하여 해석해주는 성구를 찾는 성경해석법을 초기 초급적으로 적용한 글입니다.

 

4. 이 글 10년이 지난 2022년도에 아가서 11절만 성경을 근거하여 주석한 것은 해석해주는 성구에 대하여 해석해주는 성구를 찾는 성경해석법을 중기 중급적 적용한 글이라 할 수 있습니다.

 

5. 앞으로 10년이 더 지나면 해석해주는 성구에 대하여 해석해주는 성구를 찾는 성경해석법을 후기 고급적 적용한 글을 쓸 것으로 주님 의지하여 소망합니다.

 

--------------------------------------------------------------------------------------------------------------------------------

 

솔로몬의 아가(1:1)

 

본문: (1:1) 솔로몬의 아가라

 

(서론)

 

솔로몬의 아가라하셨다.

 

그러면 솔로몬은 누구인가?

그리고 아가는 무엇인가?

 

솔로몬이 누구인지와 아가가 무엇인지를 해석해주는 성구를 성경에서 찾아 제시하면 솔로몬의 아가에 대한 성경적 해석이 된다.

 

(본론)

 

1장 솔로몬

 

1. 여디디야

 

(삼하12:24-25) 다윗이 그 처 밧세바를 위로하고 저에게 들어가 동침하였더니 저가 아들을 낳으매 그 이름을 솔로몬이라 하니라 여호와께서 그를 사랑하사 *선지자 나단을 보내사 그 이름을 여디디야라 하시니 이는 여호와께서 사랑하심을 인함이더라

 

(다윗)가 아들을 낳으매 그 이름을 솔로몬이라 하니라 여호와께서 그를 사랑하사 *선지자 나단을 보내사 그 이름을 여디디야라 하시니 이는 여호와께서 사랑하심을 인함이더라하셨다. 그러므로 솔로몬은 여디디야라는 이름도 가졌다.

 

- ‘솔로몬셸로몬은 히브리어 샬람, 7999’에서 유래했으며, ‘평강하리라(대상22:9)’를 의미한다.

 

평강이 있을지어다

 

(20:19-22) 이 날 곧 안식 후 첫날 저녁 때에 제자들이 유대인들을 두려워하여 모인 곳에 문들을 닫았더니 예수께서 오사 가운데 서서 가라사대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이 말씀을 하시고 손과 옆구리를 보이시니 제자들이 주를 보고 기뻐하더라 *예수께서 또 가라사대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같이 나도 너희를 보내노라 *이 말씀을 하시고 저희를 향하사 숨을 내쉬며 가라사대 성령을 받으라

 

- ‘여디디야예디데야는 히브리어 야디드, 3039’, 3050’에서 유래했으며, ‘여호와께서 사랑하신다(삼하12:25)’를 의미한다.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사

 

(요일4:9-10)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에게 이렇게 나타난 바 되었으니 하나님이 자기의 독생자를 세상에 보내심은 저로 말미암아 우리를 살리려 하심이니라 *사랑은 여기 있으니 우리가 하나님을 사랑한 것이 아니요 오직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사 우리 죄를 위하여 화목제로 그 아들을 보내셨음이니라

 

2. 이스라엘 왕 다윗의 아들 솔로몬

 

(1:1) 다윗의 아들 이스라엘 왕 솔로몬의 잠언이라

 

다윗의 아들 이스라엘 왕 솔로몬의 잠언이라하셨다. 그러므로 솔로몬은 이스라엘 왕 다윗의 아들이다.

 

오직 너희는 택하신 족속이요 왕 같은 제사장들이요

 

(벧전2:9) 오직 너희는 택하신 족속이요 왕 같은 제사장들이요 거룩한 나라요 그의 소유된 백성이니 이는 너희를 어두운 데서 불러 내어 그의 기이한 빛에 들어가게 하신 자의 아름다운 덕을 선전하게 하려 하심이라

 

3. 여호와의 전을 건축

 

(대상22:5-19) 다윗이 가로되 내 아들 솔로몬이 어리고 연약하고 여호와를 위하여 건축할 전은 극히 장려하여 만국에 명성과 영광이 있게 하여야 할지라 그러므로 내가 이제 위하여 준비하리라 하고 죽기 전에 많이 준비하였더라 *다윗이 그 아들 솔로몬을 불러 이스라엘 하나님 여호와를 위하여 전을 건축하기를 부탁하여 *이르되 내 아들아 나는 내 하나님 여호와의 이름을 위하여 전을 건축할 마음이 있었으나 *여호와의 말씀이 내게 임하여 이르시되 너는 피를 심히 많이 흘렸고 크게 전쟁하였느니라 네가 내 앞에서 땅에 피를 많이 흘렸은즉 내 이름을 위하어 전을 건축하지 못하리라 *한 아들이 네게서 나리니 저는 평강의 사람이라 내가 저로 사면 모든 대적에게서 평강하게 하리라 그 이름을 솔로몬이라 하리니 이는 내가 저의 생전에 평안과 안정을 이스라엘에게 줄 것임이니라 *저가 내 이름을 위하여 전을 건축할지라 저는 내 아들이 되고 나는 저의 아비가 되어 그 나라 위를 이스라엘 위에 굳게 세워 영원까지 이르게 하리라 하셨나니 *내 아들아 여호와께서 너와 함께 하시기를 원하며 네가 형통하여 여호와께서 네게 대하여 말씀하신 대로 여호와의 전을 건축하며 *여호와께서 네게 지혜와 총명을 주사 너로 이스라엘을 다스리게 하시고 너의 하나님 여호와의 율법을 지키게 하시기를 더욱 원하노라 *네가 만일 여호와께서 모세로 이스라엘에게 명하신 모든 율례와 규례를 삼가 행하면 형통하리니 강하고 담대하여 두려워 말고 놀라지 말지어다 *내가 환난 중에 여호와의 전을 위하여 금 십만 달란트와 은 일백만 달란트와 놋과 철을 그 중수를 셀 수 없을 만큼 심히 많이 예비하였고 또 재목과 돌을 예비하였으나 너는 더할 것이며 *또 공장이 네게 많이 있나니 곧 석수와 목수와 온갖 일에 익숙한 모든 사람이니라 *금과 은과 놋과 철이 무수하니 너는 일어나 일하라 여호와께서 너와 함께 계실지로다 *다윗이 또 이스라엘 모든 방백에게 명하여 그 아들 솔로몬을 도우라 하여 가로되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와 함께 하지 아니하시느냐 사면으로 너희에게 평강을 주지 아니하셨느냐 이 땅 거민을 내 손에 붙이사 이 땅으로 여호와와 그 백성 앞에 복종하게 하셨나니 *이제 너희는 마음과 정신을 진정하여 너희 하나님 여호와를 구하고 일어나서 여호와 하나님의 성소를 건축하고 여호와의 언약궤와 하나님의 거룩한 기구를 가져다가 여호와의 이름을 위하여 건축한 전에 드리게 하라 하였더라

 

이스라엘 왕 다윗은 여호와의 전(여호와 하나님의 성소) 건축을 준비하였고, 다윗 왕의 아들 솔로몬은 여호와의 전(여호와 하나님의 성소)을 건축하였다.

 

너희가 하나님의 성전

 

(고전3:16-17) 너희가 하나님의 성전인 것과 하나님의 성령이 너희 안에 거하시는 것을 알지 못하느뇨 *누구든지 하나님의 성전을 더럽히면 하나님이 그 사람을 멸하시리라 하나님의 성전은 거룩하니 너희도 그러하니라

 

2장 아가

 

1. 아가(雅歌)

 

아가는 한자로 : 우아하다: 노래이다. 그러므로 아름다운 노래이다.

 

아가는 히브리어로 (): 쉬르, 7892’(): 쉬르, 7892’이다. ‘쉬르는 노래를 의미한다. 그러므로 노래하고 노래하다이다.

 

(5:19) 시와 찬미와 신령한 노래들로 서로 화답하며 너희의 마음으로 주께 노래하며 찬송하며

 

시와 찬미와 신령한 노래들로 서로 화답하며 너희의 마음으로 주께 노래하며 찬송하며하셨다. 그러므로 아가노래하고 노래하다는 곧 시와 찬미와 신령한 노래들로 서로 화답하며 너희의 마음으로 주께 노래하며 찬송하다이다.

 

2. 저가 잠언 삼천을 말하였고 그 노래는 일천 다섯

 

(왕상4:29-34) 하나님이 솔로몬에게 지혜와 총명을 심히 많이 주시고 또 넓은 마음을 주시되 바닷가의 모래같이 하시니 *솔로몬의 지혜가 동양 모든 사람의 지혜와 애굽의 모든 지혜보다 뛰어난지라 *저는 모든 사람보다 지혜로와서 예스라 사람 에단과 마홀의 아들 헤만과 갈골과 다르다보다 나으므로 그 이름이 사방 모든 나라에 들렸더라 *저가 잠언 삼천을 말하였고 그 노래는 일천 다섯이며 *저가 또 초목을 논하되 레바논 백향목으로부터 담에 나는 우슬초까지 하고 저가 또 짐승과 새와 기어 다니는 것과 물고기를 논한지라 *모든 민족 중에서 솔로몬의 지혜의 소문을 들은 천하 모든 왕 중에서 그 지혜를 들으러 왔더라

 

저가 잠언 삼천을 말하였고 그 노래는 일천 다섯이며하셨다. 그러므로 솔로몬이 잠언 참천을 말한 것과 그 노래 일천 다섯은 곧 시와 찬미와 신령한 노래들로 서로 화답하며 우리의 마음으로 주께 노래하며 찬송한 것이다.

 

3. 솔로몬이 예루살렘에서 여호와의 전을 세울 때까지 저희가 회막 앞에서 찬송

 

(대상6:32) 솔로몬이 예루살렘에서 여호와의 전을 세울 때까지 저희가 회막 앞에서 찬송하는 일을 행하되 그 반열대로 직무를 행하였더라

 

솔로몬이 예루살렘에서 여호와의 전을 세울 때까지 저희가 회막 앞에서 찬송하는 일을 행하되하셨다. 그러므로 솔로몬의 아가(雅歌)는 솔로몬이 예루살렘에서 여호와의 전을 세울 때까지 저희가 회막 앞에서 찬송하였다.

 

솔로몬이 예루살렘에서 여호와의 전을 세우는 것은 신약에서 무엇인가? 그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음(1:13)이다.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14:16),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게 하시는(15:26) 것이다. 또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기름을 부으시고 보내사(제사장 직분과 선지자 직분과 왕 직분을 세우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4:18) 것이다.

 

(결론)

 

1: ‘솔로몬은 누구인가?

 

: 여디디야(삼하12:25)’이다. 이스라엘 왕 다윗의 아들 솔로몬(1:1)이다. 다윗은 여호와의 전 건축을 준비하였고, 솔로몬은 여호와의 전을 건축(대상22:5-19)하였다.

 

구약의 솔로몬이 예표 하는 신약의 구원의 진리가 있다. 부족한 종이 본론에서 대표적 성구를 하나씩 찾아서 제시하였다.

 

2: ‘아가는 무엇인가?

 

: 노래하고 노래하다이다. 시와 찬미와 신령한 노래들로 서로 화답하며 너희의 마음으로 주께 노래하며 찬송하다(5:19)이다. 솔로몬은 잠언 삼천을 말하였고 그 노래는 일천 다섯(왕상4:29-34)이다. 솔로몬이 예루살렘에서 여호와의 전을 세울 때까지 저희가 회막 앞에서 찬송(대상6:32)하였다.

 

구약의 아가(雅歌)’이 예표 하는 신약의 구원의 진리가 있다. 부족한 종이 본론에서 대표적 성구를 하나씩 찾아서 제시하였다.

 

- 2022. 05. 25김반석목사선지자문서선교회http://www.seonjija.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