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지자선교회

내 형제 다섯이 있으니 저희에게 증거하게 하여(16:19-31)

 

본문: (16:19-31) 한 부자가 있어 자색 옷과 고운 베옷을 입고 날마다 호화로이 연락하는데 *나사로라 이름한 한 거지가 헌데를 앓으며 그 부자의 대문에 누워 *부자의 상에서 떨어지는 것으로 배불리려 하매 심지어 개들이 와서 그 헌데를 핥더라 *이에 그 거지가 죽어 천사들에게 받들려 아브라함의 품에 들어가고 부자도 죽어 장사되매 *저가 음부에서 고통 중에 눈을 들어 멀리 아브라함과 그의 품에 있는 나사로를 보고 *불러 가로되 아버지 아브라함이여 나를 긍휼히 여기사 나사로를 보내어 그 손가락 끝에 물을 찍어 내 혀를 서늘하게 하소서 내가 이 불꽃 가운데서 고민하나이다 *아브라함이 가로되 얘 너는 살았을 때에 네 좋은 것을 받았고 나사로는 고난을 받았으니 이것을 기억하라 이제 저는 여기서 위로를 받고 너는 고민을 받느니라 *이뿐 아니라 너희와 우리 사이에 큰 구렁이 끼어 있어 여기서 너희에게 건너가고자 하되 할 수 없고 거기서 우리에게 건너올 수도 없게 하였느니라 *가로되 그러면 구하노니 아버지여 나사로를 내 아버지의 집에 보내소서 *내 형제 다섯이 있으니 저희에게 증거하게 하여 저희로 이 고통받는 곳에 오지 않게 하소서 *아브라함이 가로되 저희에게 모세와 선지자들이 있으니 그들에게 들을지니라 *가로되 그렇지 아니하니이다 아버지 아브라함이여 만일 죽은 자에게서 저희에게 가는 자가 있으면 회개하리이다 *가로되 모세와 선지자들에게 듣지 아니하면 비록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나는 자가 있을지라도 권함을 받지 아니하리라 하였다 하시니라

 

(서론)

 

홍포 입은 부자는 가로되 그러면 구하노니 아버지여 나사로를 내 아버지의 집에 보내소서 *내 형제 다섯이 있으니 저희에게 증거하게 하여 저희로 이 고통받는 곳에 오지 않게 하소서하였다.

 

그러면 홍포 입은 부자가 말하는 내 형제 다섯은 무엇인가?

 

(본론)

 

1. 미련한 다섯 처녀

 

(25:1-13) 그 때에 천국은 마치 등을 들고 신랑을 맞으러 나간 열 처녀와 같다 하리니 *그 중에 다섯은 미련하고 다섯은 슬기 있는지라 *미련한 자들은 등을 가지되 기름을 가지지 아니하고 *슬기 있는 자들은 그릇에 기름을 담아 등과 함께 가져갔더니 *신랑이 더디 오므로 다 졸며 잘새 *밤중에 소리가 나되 보라 신랑이로다 맞으러 나오라 하매 *이에 그 처녀들이 다 일어나 등을 준비할새 *미련한 자들이 슬기 있는 자들에게 이르되 우리 등불이 꺼져가니 너희 기름을 좀 나눠 달라 하거늘 *슬기 있는 자들이 대답하여 가로되 우리와 너희의 쓰기에 다 부족할까 하노니 차라리 파는 자들에게 가서 너희 쓸 것을 사라 하니 *저희가 사러 간 동안에 신랑이 오므로 예비하였던 자들은 함께 혼인 잔치에 들어가고 문은 닫힌지라 *그 후에 남은 처녀들이 와서 가로되 주여 주여 우리에게 열어 주소서 *대답하여 가로되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내가 너희를 알지 못하노라 하였느니라 *그런즉 깨어 있으라 너희는 그 날과 그 시를 알지 못하느니라

 

그 때에 천국은 마치 등을 들고 신랑을 맞으러 나간 열 처녀와 같다 하리니 *그 중에 다섯은 미련하고 다섯은 슬기 있는지라 *미련한 자들은 등을 가지되 기름을 가지지 아니하고

 

다섯은 미련하고하셨다. 그러므로 열 처녀 중에 등을 가지되 기름을 가지지 아니한 미련한 자들 다섯이 곧 홍포 입은 부자가 말하는 내 형제 다섯이다.

 

그러면 등을 가지되 기름을 가지지 아니한 것은 무엇인가?

 

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1:7) 것이 곧 등이다.

 

2) 기름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는(1:13) 것이 곧 기름이다.

 

2. 예수 그리스도의 터 위에 나무나 풀이나 짚으로 세운 공력

 

(고전3:11-15) 이 닦아 둔 것 외에 능히 다른 터를 닦아 둘 자가 없으니 이 터는 곧 예수 그리스도라 *만일 누구든지 금이나 은이나 보석이나 나무나 풀이나 짚으로 이 터 위에 세우면 *각각 공력이 나타날 터인데 그 날이 공력을 밝히리니 이는 불로 나타내고 그 불이 각 사람의 공력이 어떠한 것을 시험할 것임이니라 *만일 누구든지 그 위에 세운 공력이 그대로 있으면 상을 받고 *누구든지 공력이 불타면 해를 받으리니 그러나 자기는 구원을 얻되 불 가운데서 얻은 것 같으리라

 

이 닦아 둔 것 외에 능히 다른 터를 닦아 둘 자가 없으니 이 터는 곧 예수 그리스도라 *만일 누구든지 풀이나 짚으로 이 터 위에 세우면 *각각 공력이 나타날 터인데 그 날이 공력을 밝히리니 이는 불로 나타내고 그 불이 각 사람의 공력이 어떠한 것을 시험할 것임이니라 *만일 누구든지 공력이 불타면 해를 받으리니 그러나 자기는 구원을 얻되 불 가운데서 얻은 것 같으리라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터 위에 나무나 풀이나 짚으로 세운 공력이 곧 홍포 입은 부자가 말하는 내 형제 다섯이다.

 

1) 예수 그리스도의 터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1:7) 것이 곧 예수 그리스도의 터이다.

 

2) 나무나 풀이나 짚으로 세운 공력

 

세상으로 좇아온 육신의 정욕과 안목의 정욕과 이생의 자랑(요일2:16)이 곧 나무나 풀이나 짚으로 세운 공력이다.

 

(문답)

 

: 홍포 입은 부자가 말하는 내 형제 다섯은 무엇인가?

 

: 등을 가지되 기름을 가지지 아니한 미련한 다섯 처녀이다. 예수 그리스도의 터 위에 나무나 풀이나 짚으로 세운 공력이다.

 

(결론)

 

홍포 입은 부자가 말한 내 형제 다섯은 불택자를 말함이 아니고 택자의 행위 공력이다. 그리고 홍포 입은 부자가 내 형제 다섯이라 했으니 홍포 입은 부자는 죽어 장사되매 *저가 음부에서 고통 중에 있는 것은 곧 홍포 입은 부자의 나무나 풀이나 짚으로 세운 공력이다. 그리하여 홍포 입은 부자의 공력이 불타면 해를 받으나 자기는 구원을 얻되 불 가운데서 얻은 것 같다.

 

- 2023. 08. 07김반석 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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