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는 여호와 하나님이시다는 주장은 양태론이 된다

 

(서론)

 

최근에 한국 교계에서는 이단 연구가들 간에 교리논쟁이 있다. 한 측에서는 예수님은 여호와 하나님이시다또는 그리스도는 여호와 하나님이시다라고 주장을 하고 있고, 또 한 측에서는 아니다 그 주장은 양태론이다라고 주장을 하고 있다. 이 논쟁은 삼위 하나님에 대한 것이다. 삼위 하나님론은 우리가 경험하는 대로 성경적으로 정확하게 해석하기가 어렵고 명확하게 설명하기도 어렵다.

 

우리 목회자들이나 신학자들이 교리논쟁이 있으면 교회사에서 유명한 신학자의 자료를 근거해서 변증도 하고 반박하기도 한다. 그러나 사실은 그것으로는 해결이 잘되지 않는다. 그런 것은 이미 명확히 해결이 되는 자료가 되었더라면 지금에 와서 새삼스레 교리논쟁을 할 이유가 없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지금에서 논쟁이 있는 교리에 대해서는 신학자들의 신학자료는 참고만 하고 성경에서 어떻게 말씀하시는지 답을 찾아서 성경 안에서 해결해야 된다.

 

부족한 종은 예수님은 여호와 하나님이시다또는 그리스도는 여호와 하나님이시다라는 주장에 대하여 명확한 답을 성경에서 찾으려고 한다. 그래서 110:1’ ‘22:41-46’ ‘2:34-36’ 이 셋 성구를 근거한 결과 여호와는 하나님이시며, ‘그리스도는 주 예수이시라는 결론이 나왔다.

 

그러므로 예수님은 여호와 하나님이시다또는 그리스도는 여호와 하나님이시다라는 주장은 삼위 하나님론에서 실수하기 쉬운 양태론이 된다. 실수한 것은 이단이 되지 않고 수정하면 된다.

 

다음의 본론은 110:1’ ‘22:41-46’ ‘2:34-36’에 대해서 성경을 근거한 해석이다. 즉 해석할 말씀에 대하여 해석해주는 성구를 찾아서 설명을 약간 첨부하였다.

 

(본론)

 

1. 여호와께서 내 주에게 말씀하시기를

 

(110:1) 여호와께서 내 주에게 말씀하시기를 내가 네 원수로 네 발등상 되게 하기까지 너는 내 우편에 앉으라 하셨도다

여호와께서 내 주에게 말씀하시기를하셨다.

 

그러면 여호와는 삼위 하나님에서 누구이신가?

그리고 내 주는 삼위 하나님에서 누구이신가?

 

이에 대한 답은 다음의 마22:41-46과 행2:34-36에서 말씀하신다.

 

2. 주께서 내 주께 이르시되

 

(22:41-46) 바리새인들이 모였을 때에 예수께서 그들에게 물으시되 *너희는 그리스도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느냐 뉘 자손이냐 대답하되 다윗의 자손이니이다 *가라사대 그러면 다윗이 성령에 감동하여 어찌 그리스도를 주라 칭하여 말하되 *주께서 내 주께 이르시되 내가 네 원수를 네 발 아래 둘 때까지 내 우편에 앉았으라 하셨도다 하였느냐 *다윗이 그리스도를 주라 칭하였은즉 어찌 그의 자손이 되겠느냐 하시니 *한 말도 능히 대답하는 자가 없고 그 날부터 감히 그에게 묻는 자도 없더라

 

다윗이 성령에 감동하여 어찌 그리스도를 주라 칭하여 말하되 *주께서 내 주께 이르시되 내가 네 원수를 네 발 아래 둘 때까지 내 우편에 앉았으라 하셨도다 하였느냐 *다윗이 그리스도를 주라 칭하였은즉하셨다.

 

그러면 주께서는 삼위 하나님에서 누구를 말씀하는가?

그리고 내 주께는 삼위 하나님에서 누구를 말씀하는가?

 

1) 주께서

 

주께서는 시110:1여호와께서 내 주에게 말씀하시기를하셨으므로 여호와를 말씀하신 것을 알 수 있다.

 

2) 내 주께

 

내 주께는 마22:43-44다윗이 성령에 감동하여 어찌 그리스도를 주라 칭하여 말하되 *주께서 내 주께 이르시되하셨으므로 그리스도를 말씀하신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마22:44주께서 내 주께 이르시되여호와께서 그리스도에게 이르시되를 말씀한다. 그렇기에 시110:1여호와께서 내 주에게 말씀하시기를또한 여호와께서 그리스도에게 말씀하시기를 하는 말씀이다.

 

3. 주께서 내 주에게 말씀하시기를

 

(2:34-36) 다윗은 하늘에 올라가지 못하였으나 친히 말하여 가로되 주께서 내 주에게 말씀하시기를 *내가 네 원수로 네 발등상 되게 하기까지는 너는 내 우편에 앉았으라 하셨도다 하였으니 *그런즉 이스라엘 온 집이 정녕 알지니 너희가 십자가에 못 박은 이 예수를 하나님이 주와 그리스도가 되게 하셨느니라 하니라

 

다윗은 하늘에 올라가지 못하였으나 친히 말하여 가로되 주께서 내 주에게 말씀하시기를 *내가 네 원수로 네 발등상 되게 하기까지는 너는 내 우편에 앉았으라 하셨도다, 이 예수를 하나님이 주와 그리스도가 되게 하셨느니라하셨다.

 

그러면 주께서는 삼위 하나님에서 누구를 말씀하는가?

그리고 내 주에게는 삼위 하나님에서 누구를 말씀하는가?

 

1) 주께서

 

주께서는 행2:36이 예수를 하나님이 주와 그리스도가 되게 하셨느니라하셨으므로 하나님을 말씀하신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시110:에서 여호와께서 내 주에게 말씀하시기를하셨으므로 여호와를 말씀하신 것을 알 수 있다.

 

2) 내 주에게

 

내 주에게는 행2:36이 예수를 하나님이 주와 그리스도가 되게 하셨느니라하셨으므로 주 예수 그리스도를 말씀하신 것을 알 수 있다.

 

(결론)

 

1: 110:1여호와는 삼위 하나님에서 누구를 말씀하는가?

 

: 110:에서 여호와는 마22:41-46에서 라 하셨고, 2:34-36에서는 하나님이라 하셨다. 그러므로 여호와는 하나님이시다.

 

(1:3) 찬송하리로다 하나님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께서 그리스도 안에서 하늘에 속한 모든 신령한 복으로 우리에게 복 주시되

 

하나님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1:3)’이시라 하셨다.

 

2: 110:1에서 내 주는 삼위 하나님에서 누구를 말씀하는가?

 

: 110:1에서 내 주는 마22:41-46에서 그리스도라 하셨고, 2:34-36에서는 주 예수 그리스도라 하셨다. 그러므로 그리스도는 주 예수이시다.

 

(16:16) 시몬 베드로가 대답하여 가로되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니이다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아들(16:16)’이시라 하셨다.

 

(도표)

 

여호와는 하나님, 그리스도는 주 예수

 

여호와는 하나님

그리스도는 주 예수

1

여호와께서(110:1)

내 주에게(110:1)

2

주께서(22:41-46)

내 주께(그리스도: 22:41-46)

3

주께서(하나님: 2:34-36)

내 주에게(주 예수 그리스도: 2:34-36)

4

여호와는 하나님

그리스도는 주 예수

5

하나님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1:3)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아들(16:16)

 

 

- 2019. 3. 18 선지자문서선교회 김반석

 

(첨부)


선지자선교회

=============================================================================================================

구약에서 여호와는 신약에서 말씀(1:1-3) 곧 그리스도

--------------------------------------------------------------------------------------------------------------

 

(서론)

 

2019년도에 이단연구가 진용식 목사와 이단연구단체 미주 세이연은 양측간에 여호와에 대한 논쟁이 있었다.

 

진용식 목사의 주장: ‘예수님이 여호와 하나님이다

 

미주 세이연의 주장: ‘예수님은 여호와가 아니다

 

그러면 구약에서 여호와는 신약에서 무엇인가?

 

- 참고: 구약에서 여호와의 신(61:1)’은 신약에서 주의 성령(4:18)’이다. 그리고 구약에서 성신(51:11)’은 신약에서 성령(22:43)’이다. 이것을 말하는 것은 구약에서 여호와가 신약에서 무엇인가를 이해하는데 참고가 되게 하기 위함이다. 즉 구약에서 이름이 신약에서 다른 이름으로 표현된다는 것이다.

 

(본론)

 

1장 하나님, 여호와 하나님, 여호와

 

1. 하나님

 

(1:1-2)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니라 *땅이 혼돈하고 공허하며 흑암이 깊음 위에 있고 하나님의 신은 수면에 운행하시니라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니라하셨다.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심에 대하여 창1:1-2:3에 말씀하셨다.

 

그래서 창세기 1장에는 하나님이름만 나온다.

 

2. 여호와 하나님

 

(2:4-9) 여호와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신 때에 천지의 창조된 대략이 이러하니라 *여호와 하나님이 땅에 비를 내리지 아니하셨고 경작할 사람도 없었으므로 들에는 초목이 아직 없었고 밭에는 채소가 나지 아니하였으며 *안개만 땅에서 올라와 온 지면을 적셨더라 *여호와 하나님이 흙으로 사람을 지으시고 생기를 그 코에 불어넣으시니 사람이 생령이 된지라 *여호와 하나님이 동방의 에덴에 동산을 창설하시고 그 지으신 사람을 거기 두시고 *여호와 하나님이 그 땅에서 보기에 아름답고 먹기에 좋은 나무가 나게 하시니 동산 가운데에는 생명나무와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도 있더라

 

여호와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신 때에 천지의 창조된 대략이 이러하니라하셨다.

 

여호와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신 때에 천지의 창조된 대략이 이러한 것을 창2:4:253:1-22에 말씀하셨다.

 

그래서 창세기 23장에는 여호와 하나님이름만 나온다.

 

(3:24) 이같이 하나님이 그 사람을 쫓아내시고 에덴 동산 동편에 그룹들과 두루 도는 화염검을 두어 생명나무의 길을 지키게 하시니라

 

그런데 창3:25에서 하나님이름이 한 번 나온다. 이 부분은 다음 기회에 성경을 근거해서 해설한다.

 

3. 여호와

 

(4:1-7) 아담이 그 아내 하와와 동침하매 하와가 잉태하여 가인을 낳고 이르되 내가 여호와로 말미암아 득남하였다 하니라 *그가 또 가인의 아우 아벨을 낳았는데 아벨은 양 치는 자이었고 가인은 농사하는 자이었더라 *세월이 지난 후에 가인은 땅의 소산으로 제물을 삼아 여호와께 드렸고 *아벨은 자기도 양의 첫 새끼와 그 기름으로 드렸더니 여호와께서 아벨과 그 제물은 열납하셨으나 *가인과 그 제물은 열납하지 아니하신지라 가인이 심히 분하여 안색이 변하니 *여호와께서 가인에게 이르시되 네가 분하여 함은 어찜이며 안색이 변함은 어찜이뇨 *네가 선을 행하면 어찌 낯을 들지 못하겠느냐 선을 행치 아니하면 죄가 문에 엎드리느니라 죄의 소원은 네게 있으나 너는 죄를 다스릴지니라

 

아담이 그 아내 하와와 동침하매 하와가 잉태하여 가인을 낳고 이르되 내가 여호와로 말미암아 득남하였다 하니라 *그가 또 가인의 아우 아벨을 낳았는데 아벨은 양 치는 자이었고 가인은 농사하는 자이었더라하셨다.

 

아담이 그 아내 하와와 동침하매 하와가 잉태하여 가인을 낳고 또 가인의 아우 아벨을 낳고 이르되 내가 여호와로 말미암아 득남한 것과 그리고 가인의 자손들과 그리고 아벨 대신에 다른 씨로 셋을 주신 것을 창4:1-26에 말씀하셨다.

 

그래서 창세기 4장에는 여호와이름만 나온다.

 

(4:25) 아담이 다시 아내와 동침하매 그가 아들을 낳아 그 이름을 셋이라 하였으니 이는 하나님이 내게 가인의 죽인 아벨 대신에 다른 씨를 주셨다 함이며

 

그런데 창4:25하나님이름이 한 번 나온다. 이 부분은 다음 기회에 성경을 근거해서 해설한다.

 

2장 말씀(그리스도), 하나님

 

1. (말씀)가 태초에 하나님과 함께 계셨고 *만물이 그로 말미암아 지은 바 되었으니

 

(1:1-5)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이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이 말씀은 곧 하나님이시니라 *그가 태초에 하나님과 함께 계셨고 *만물이 그로 말미암아 지은 바 되었으니 지은 것이 하나도 그가 없이는 된 것이 없느니라 *그 안에 생명이 있었으니 이 생명은 사람들의 빛이라 *빛이 어두움에 비취되 어두움이 깨닫지 못하더라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이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이 말씀은 곧 하나님이시니라 *그가 태초에 하나님과 함께 계셨고 *만물이 그로 말미암아 지은 바 되었으니 지은 것이 하나도 그가 없이는 된 것이 없느니라하셨다. 그러므로 태초에 말씀(그리스도)이 계셨고, 이 말씀(그리스도)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이 말씀(그리스도)은 곧 하나님이시다. (말씀 곧 그리스도)가 태초에 하나님과 함께 계셨고, 만물이 그(말씀 곧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지은바 되었으니 지은 것이 하나도 그(말씀 곧 그리스도)가 없이는 된 것이 없다.

 

그러므로 (말씀)가 태초에 하나님과 함께 계셨고 *만물이 그(말씀)로 말미암아 지은 바 되었으니는 곧 창1:1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니라와 창2:4여호와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신 때에 천지의 창조된 대략이 이러하니라와 진리의 도리가 같다.

 

그렇기에 창세기 23장에 여호와 하나님에서 여호와와 창세기 4장에서 여호와는 요1:1-3말씀이다. 그런 것은 역()으로 요1:1-3에서 말씀을 창세기 23장과 창세기 4장에서 여호와로 대신하면 진리의 도리에 맞기 때문이다.

 

그리하여 다음과 같이 요1:1-3에서 말씀말씀(여호와)’로 해본다.

 

(1:1-3) 태초에 말씀(여호와)이 계시니라 이 말씀(여호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이 말씀(여호와)은 곧 하나님이시니라 *(여호와)가 태초에 하나님과 함께 계셨고 *만물이 그(여호와)로 말미암아 지은 바 되었으니 지은 것이 하나도 그(여호와)가 없이는 된 것이 없느니라

 

2.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1:14)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우리가 그 영광을 보니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이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더라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하셨다. 그러므로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신 말씀은 곧 그리스도이다. 그렇기에 창세기 23장과 창세기 4장에서 여호와말씀(1:1-3)이신 그리스도이시다.

 

(2:5-8) 너희 안에 이 마음을 품으라 곧 그리스도 예수의 마음이니 *그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하나님과 동등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시고 *오히려 자기를 비어 종의 형체를 가져 사람들과 같이 되었고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셨으매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 곧 십자가에 죽으심이라

 

너희 안에 이 마음을 품으라 곧 그리스도 예수의 마음이니 *그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하나님과 동등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시고 *오히려 자기를 비어 종의 형체를 가져 사람들과 같이 되었고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셨으매하셨다. 그러므로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신 것이 곧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신 것으로써 말씀(1:1-3)’은 곧 그리스도이시다. 그렇기에 창세기 23장과 창세기 4장에서 여호와말씀(1:1-3)이신 그리스도이시다.

 

(문답)

 

구약에서 여호와는 제 일위 하나님 하나님이신가? (×)

구약에서 여호와는 제 일위 하나님 그리스도 하나님이신가? (×)

구약에서 여호와는 제 이위 하나님 말씀이신가? ()

구약에서 여호와는 제 이위 하나님 말씀(1:1-3)이신 그리스도이신가? ()

구약에서 여호와는 제 이위 하나님 그리스도이신가? ()

구약에서 여호와는 제 이위 하나님 예수님이신가? (×)

구약에서 여호와는 제 이위 하나님 예수 그리스도이신가? (×)

 

(결론)

 

구약에서 여호와는 신약에서 제 이위 하나님 곧 말씀(1:1-3)’ ‘그리스도이다. 그러나 구약에서 여호와는 신약에서 제 일위 하나님 곧 하나님이 아니다. 그리고 구약에서 여호와는 신약에서 제 이위 하나님 곧 예수님’ ‘예수 그리스도가 아니다.

 

구약에서 여호와그리스도 하나님이시다라고 하면 맞는 것 같으나 진리적 정확한 표현이 아니다. 그런 것은 그리스도는 하나님이라고 해야지, ‘그리스도 하나님은 아니기 때문이다. 그런 것은 그리스도는 하나님은 그리스도에 대하여 제 이위 하나님을 표현하는 것이 되고, ‘그리스도 하나님은제 일위 하나님을 표현하는 것이 되기 때문이다.

 

그리고 구약에서 여호와는 신약에서 예수님’ ‘예수 그리스도이시다.”라고 하면 틀린다. 그런 것은 예수님이나 예수 그리스도는 말씀이 육신이 되신(1:14) 이후에 제 이위 하나님의 이름이기 때문이다. 태초에 말씀(1:1-3)’ 그리스도는 말씀이 육신이 되시기 이전에 이름이다.

 

다시 말하지만, 구약에서 여호와는 신약에서 말씀(1:1-3) 곧 그리스도이시다.

 

- 2024. 04. 21목사 김반석

- 선지자문서선교회http://www.seonjija.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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