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2.23 00:47
■ 거룩한 씨가 이 땅의 그루터기(사6:8-13) - 2021.02.06. 정리본
(서론)
이사야서 6:13에는 ‘밤나무, 상수리나무가 베임을 당하여도 그 그루터기는 남아 있는 것같이 거룩한 씨가 이 땅의 그루터기니라’는 말씀이 있다. 그리고 이사야10:21에는 ‘남은 자 곧 야곱의 남은 자가 능하신 하나님께로 돌아올 것이라’ 하셨다.
그리하여 이 말씀에 대하여, 흩어진 유대인들이 이스라엘 국가를 회복한 것에 대한 예언의 말씀이라고 주장하는 자들이 있다. 그러나 하나님의 말씀 성경은 육이나 세상에 속한 것에 대한 말씀하는 것이 아니며 신령과 하늘에 속한 것에 대한 말씀이다. 그러므로 이스라엘 국가의 회복에 대한 예언의 말씀이라 주장하는 것은 비성경적이다.
또한 이 말씀에 대하여, 백투예루살렘운동(복음이 서진운동을 하여 예루살렘에 들어가면 복음사역은 끝나고 예수님께서 재림하신다고 주장하는 단체)을 하는 것에 대한 근거의 말씀이 된다고 주장하는 자들이 있다. 그러나 이 주장은 성경을 왜곡하는 비성경적이다.
그러면 ‘거룩한 씨가 이 땅의 그루터기’ 곧 ‘남은 자’는 무엇인가? 이에 대한 답을 성경에서 찾아보자.
안내: 부족한 종은 그동안 ‘거룩한 씨가 이 땅의 그루터기’에 대하여 몇 차례 해석을 하였다. 그랬으나 이번에 이 글이 성경을 근거한 해석에 있어 명중성이 높다. 그런 것은 ‘거룩한 씨가 이 땅의 그루터기’가 무엇인지를 해석해주는 성구를 성경에서 정확히 찾는만큼 해석의 명중성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성경 해석은 성경이 한다. 정리자는 다만 설명을 최소한 첨부할 뿐이다.
(본론)
1. 거룩한 씨가 이 땅의 그루터기니라
(사6:8-13) 내가 또 주의 목소리를 들은즉 이르시되 내가 누구를 보내며 누가 우리를 위하여 갈꼬 그 때에 내가 가로되 내가 여기 있나이다 나를 보내소서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가서 이 백성에게 이르기를 너희가 듣기는 들어도 깨닫지 못할 것이요 보기는 보아도 알지 못하리라 하여 *이 백성의 마음으로 둔하게 하며 그 귀가 막히고 눈이 감기게 하라 염려컨대 그들이 눈으로 보고 귀로 듣고 마음으로 깨닫고 다시 돌아와서 고침을 받을까 하노라 *내가 가로되 주여 어느 때까지니이까 대답하시되 성읍들은 황폐하여 거민이 없으며 가옥들에는 사람이 없고 이 토지가 전폐하게 되며 *사람들이 여호와께 멀리 옮기워서 이 땅 가운데 폐한 곳이 많을 때까지니라 *그 중에 십분의 일이 오히려 남아 있을지라도 이것도 삼키운 바 될 것이나 밤나무, 상수리나무가 베임을 당하여도 그 그루터기는 남아 있는 것같이 거룩한 씨가 이 땅의 그루터기니라
‘그 중에 십분의 일이 오히려 남아 있을지라도 이것도 삼키운 바 될 것이나 밤나무, 상수리나무가 베임을 당하여도 그 그루터기는 남아 있는 것같이 거룩한 씨가 이 땅의 그루터기니라’ 하셨다.
그러면 ‘이 땅의 거루터기’는 무엇인가?
2. 남은 자 곧 야곱의 남은 자가 능하신 하나님께로 돌아올 것이라
(사10:20-21) 그 날에 이스라엘의 남은 자와 야곱 족속의 피난한 자들이 다시는 자기를 친 자를 의뢰치 아니하고 이스라엘의 거룩하신 자 여호와를 진실히 의뢰하리니 *남은 자 곧 야곱의 남은 자가 능하신 하나님께로 돌아올 것이라
‘남은 자 곧 야곱의 남은 자가 능하신 하나님께로 돌아올 것이라’ 하셨다. 그러므로 남은 자 곧 능하신 하나님께로 돌아오는 야곱의 남은 자가 이 땅의 그루터기이다.
그러면 ‘남은 자 곧 능하신 하나님께로 돌아오는 야곱의 남은 자’는 무엇인가?
3. 이스라엘 뭇 자손의 수가 비록 바다의 모래 같을지라도 남은 자만 구원을 얻으리니
(롬9:18-32) 그런즉 하나님께서 하고자 하시는 자를 긍휼히 여기시고 하고자 하시는 자를 강퍅케 하시느니라 *혹 네가 내게 말하기를 그러면 하나님이 어찌하여 허물하시느뇨 누가 그 뜻을 대적하느뇨 하리니 *이 사람아 네가 뉘기에 감히 하나님을 힐문하느뇨 지음을 받은 물건이 지은 자에게 어찌 나를 이같이 만들었느냐 말하겠느뇨 *토기장이가 진흙 한 덩이로 하나는 귀히 쓸 그릇을, 하나는 천히 쓸 그릇을 만드는 권이 없느냐 *만일 하나님이 그 진노를 보이시고 그 능력을 알게 하고자 하사 멸하기로 준비된 진노의 그릇을 오래 참으심으로 관용하시고 *또한 영광받기로 예비하신 바 긍휼의 그릇에 대하여 그 영광의 부요함을 알게 하고자 하셨을지라도 무슨 말 하리요 *이 그릇은 우리니 곧 유대인 중에서 뿐 아니라 이방인 중에서도 부르신 자니라 *호세아 글에도 이르기를 내가 내 백성 아닌 자를 내 백성이라, 사랑치 아니한 자를 사랑한 자라 부르리라 *너희는 내 백성이 아니라 한 그 곳에서 저희가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이라 부름을 얻으리라 함과 같으니라 *또 이사야가 이스라엘에 관하여 외치되 이스라엘 뭇 자손의 수가 비록 바다의 모래 같을지라도 남은 자만 구원을 얻으리니 *주께서 땅 위에서 그 말씀을 이루사 필하시고 끝내시리라 하셨느니라 *또한 이사야가 미리 말한 바 만일 만군의 주께서 우리에게 씨를 남겨 두시지 아니하셨더면 우리가 소돔과 같이 되고 고모라와 같았으리로다 함과 같으니라 *그런즉 우리가 무슨 말 하리요 의를 좇지 아니한 이방인들이 의를 얻었으니 곧 믿음에서 난 의요 *의의 법을 좇아간 이스라엘은 법에 이르지 못하였으니 *어찌 그러하뇨 이는 저희가 믿음에 의지하지 않고 행위에 의지함이라 부딪힐 돌에 부딪혔느니라
- ‘또한 영광받기로 예비하신 바 긍휼의 그릇에 대하여 그 영광의 부요함을 알게 하고자 하셨을지라도 무슨 말 하리요 *이 그릇은 우리니 곧 유대인 중에서 뿐 아니라 이방인 중에서도 부르신 자니라’ 하셨다. 그러므로 유대인 중에서 뿐 아니라 이방인 중에서도 부르신 자가 남은 자 곧 능하신 하나님께로 돌아오는 야곱의 남은 자이다.
- ‘이사야가 이스라엘에 관하여 외치되 이스라엘 뭇 자손의 수가 비록 바다의 모래 같을지라도 남은 자만 구원을 얻으리니 *주께서 땅 위에서 그 말씀을 이루사 필하시고 끝내시리라 하셨느니라 *또한 이사야가 미리 말한 바 만일 만군의 주께서 우리에게 씨를 남겨 두시지 아니하셨더면 우리가 소돔과 같이 되고 고모라와 같았으리로다 함과 같으니라’ 하셨다. 그러므로 ‘이스라엘 뭇 자손의 수가 비록 바다의 모래 같을지라도 남은 자만 구원을 얻으리니’하셨기 때문에 이 부분만 보면 이스라엘의 뭇 자손만 이 땅의 그루터기 곧 남은 자 같아보인다. 그러나 이 성구 위에 ‘이 그릇은 우리니 곧 유대인 중에서 뿐 아니라 이방인 중에서도 부르신 자니라’ 하셨다, 그렇기에 이 땅의 그루터기 곧 남은 자는 유대인 중에서 뿐 아니라 이방인 중에서도 부르신 자이다.
4.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행1:8)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하셨다. 이렇게 말씀하신 것은 이 땅의 그루터기 곧 남은 자는 유대인 중에서 뿐 아니라 이방인 중에서도 부르신 자이기 때문이다.
그러면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는 무엇인가?
5. 예루살렘으로부터 시작하여 모든 족속에게 전파될 것이 기록되었으니
(눅24:44-48) 또 이르시되 내가 너희와 함께 있을 때에 너희에게 말한 바 곧 모세의 율법과 선지자의 글과 시편에 나를 가리켜 기록된 모든 것이 이루어져야 하리라 한 말이 이것이라 하시고 *이에 저희 마음을 열어 성경을 깨닫게 하시고 *또 이르시되 이같이 그리스도가 고난을 받고 제 삼 일에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날 것과 *또 그의 이름으로 죄 사함을 얻게 하는 회개가 예루살렘으로부터 시작하여 모든 족속에게 전파될 것이 기록되었으니 *너희는 이 모든 일의 증인이라
‘그리스도가 고난을 받고 제 삼 일에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날 것과 *또 그의 이름으로 죄 사함을 얻게 하는 회개가 예루살렘으로부터 시작하여 모든 족속에게 전파될 것이 기록되었으니 *너희는 이 모든 일의 증인이라’ 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죄 사함을 얻게 하는 회개가 예루살렘으로부터 시작하여 모든 족속에게 전파되었으니 이 그릇은 우리니 곧 유대인 중에서 뿐 아니라 이방인 중에서도 부르신 자이다. 즉 이 땅의 거루터기 곧 남은 자이다.
6.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차별이 없음이라
(롬10:11-13) 성경에 이르되 누구든지 저를 믿는 자는 부끄러움을 당하지 아니하리라 하니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차별이 없음이라 한 주께서 모든 사람의 주가 되사 저를 부르는 모든 사람에게 부요하시도다 *누구든지 주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구원을 얻으리라
‘누구든지 저를 믿는 자는 부끄러움을 당하지 아니하리라 하니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차별이 없음이라 한 주께서 모든 사람의 주가 되사 저를 부르는 모든 사람에게 부요하시도다 *누구든지 주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구원을 얻으리라’ 하셨다. 그러므로 누구든지 저를 믿는 자는 부끄러움을 당하지 아니하니 이는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차별이 없음이다. 그렇기에 이 땅의 그루터기 곧 남은 자를 유대인으로 한정짓는 것은 비성경적이다. 이 땅의 그루터기 곧 남은 자는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차별이 없으니 누구든지 저를 믿는 자이다.
(결론)
구약에서 말씀한 ‘거룩한 씨가 이 땅의 그루터기(사6:8-13)’ 곧 ‘남은 자(사10:20-21)’는 무엇인가? 신약에서 말씀하기를 롬9:24에 ‘이 그릇은 우리니 곧 유대인 중에서 뿐 아니라 이방인 중에서도 부르신 자니라’ 하셨다. 그러므로 이 땅의 그루터기 곧 남은 자는 유대인 중에서 뿐 아니라 이방인 중에서도 부르신 자(이면적 유대인: 롬2:28-29)가 포함이 된다.
그렇기에 주님께서 말씀하시기를 행1:8에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하셨다. 이 말씀은 눅24:47-48에 ‘또 그의 이름으로 죄 사함을 얻게 하는 회개가 예루살렘으로부터 시작하여 모든 족속에게 전파될 것이 기록되었으니 *너희는 이 모든 일의 증인이라’는 말씀이다. 그리고 이 말씀은 곧 롬10:11-13에 ‘성경에 이르되 누구든지 저를 믿는 자는 부끄러움을 당하지 아니하리라 하니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차별이 없음이라’가 내포된 말씀이다. 그렇기에 ‘이 땅의 그루터기’ 곧 ‘남은 자’에 대하여 유대인 중에서 한하여 말하는 것은 비성경적이다.
성경은 ‘이 땅의 그루터기’ 곧 ‘남은 자’에 대하여 롬9:24에 ‘이 그릇은 우리니 곧 유대인 중에서 뿐 아니라 이방인 중에서도 부르신 자니라’하셨다. 그리고 롬10:11-13에 ‘성경에 이르되 누구든지 저를 믿는 자는 부끄러움을 당하지 아니하리라 하니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차별이 없음이라’ 하셨다.
그렇기에 ‘이 땅의 그루터기’ 곧 ‘남은 자’에 대하여 “흩어진 유대인들이 이스라엘 국가를 회복한 것에 대한 예언의 말씀이다”라고 주장하는 것은 비성경적이다. 그리고 백투예루살렘운동 즉 복음이 선진운동을 하여 예루살렘에 들어가면 복음사역이 끝나는 근거성구로 삼는 것도 비성경적이다. 이런 주장을 하는 단체들은 대체로 이단 신사도운동이거나 이단 신사도운동에 영향을 받았다고 할 수 있다.
미국에서 시발한 이단 신사도운동이 한국교계에 처음에 들어올 당시에는 한국교계가 미처 이단임을 파악을 하지 못하였다. 그러나 지금은 신사도운동이 이단이라는 것을 목회자들은 대체로 알고 있고, 평신도 중에서는 이단이라는 것을 잘 알지 못하는 일부가 있다.
인터콥 즉 BTJ열방센터의 백투예루살렘운동은 이단 신사도운동에 영향을 받은 단체이다. 그래서 교계의 정통 교단들은 인터콥(BTJ열방센터)에 대해서 현재는 이단으로 규정하기 전의 심사 단계가 되는 ‘참여금지’로 규정하고 있다.
- 2021. 02. 06∥1차 원고
- 김반석 목사∥e0691@hanmail.net
- 선지자문서선교회∥http://www.seonjija.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