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06.11 03:55
■ 자존하신 하나님
부제: 나는 스스로 있는 자니라(출3:1-15)
본문: (출3:1-15) 모세가 그 장인 미디안 제사장 이드로의 양 무리를 치더니 그 무리를 광야 서편으로 인도하여 하나님의 산 호렙에 이르매 *여호와의 사자가 떨기나무 불꽃 가운데서 그에게 나타나시니라 그가 보니 떨기나무에 불이 붙었으나 사라지지 아니하는지라 *이에 가로되 내가 돌이켜 가서 이 큰 광경을 보리라 떨기나무가 어찌하여 타지 아니하는고 하는 동시에 *여호와께서 그가 보려고 돌이켜 오는 것을 보신지라 하나님이 떨기나무 가운데서 그를 불러 가라사대 모세야 모세야 하시매 그가 가로되 내가 여기 있나이다 *하나님이 가라사대 이리로 가까이 하지 말라 너의 선 곳은 거룩한 땅이니 네 발에서 신을 벗으라 *또 이르시되 나는 네 조상의 하나님이니 아브라함의 하나님, 이삭의 하나님, 야곱의 하나님이니라 모세가 하나님 뵈옵기를 두려워하여 얼굴을 가리우매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내가 애굽에 있는 내 백성의 고통을 정녕히 보고 그들이 그 간역자로 인하여 부르짖음을 듣고 그 우고를 알고 *내가 내려와서 그들을 애굽인의 손에서 건져내고 그들을 그 땅에서 인도하여 아름답고 광대한 땅, 젖과 꿀이 흐르는 땅 곧 가나안 족속, 헷 족속, 아모리 족속, 브리스 족속, 히위 족속, 여부스 족속의 지방에 이르려 하노라 *이제 이스라엘 자손의 부르짖음이 내게 달하고 애굽 사람이 그들을 괴롭게 하는 학대도 내가 보았으니 *이제 내가 너를 바로에게 보내어 너로 내 백성 이스라엘 자손을 애굽에서 인도하여 내게 하리라 *모세가 하나님께 고하되 내가 누구관대 바로에게 가며 이스라엘 자손을 애굽에서 인도하여 내리이까 *하나님이 가라사대 내가 정녕 너와 함께 있으리라 네가 백성을 애굽에서 인도하여 낸 후에 너희가 이 산에서 하나님을 섬기리니 이것이 내가 너를 보낸 증거니라 *모세가 하나님께 고하되 내가 이스라엘 자손에게 가서 이르기를 너희 조상의 하나님이 나를 너희에게 보내셨다 하면 그들이 내게 묻기를 그의 이름이 무엇이냐 하리니 내가 무엇이라고 그들에게 말하리이까 *하나님이 모세에게 이르시되 나는 스스로 있는 자니라 또 이르시되 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이같이 이르기를 스스로 있는 자가 나를 너희에게 보내셨다 하라 *하나님이 또 모세에게 이르시되 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이같이 이르기를 나를 너희에게 보내신 이는 너희 조상의 하나님 곧 아브라함의 하나님, 이삭의 하나님, 야곱의 하나님 여호와라 하라 이는 나의 영원한 이름이요 대대로 기억할 나의 표호니라
(서론)
본문 출3:1-15 말씀에서 우리에게 주시는 구원의 진리는 다음과 같이 크게 2단락이다.
① ‘이제 내가 너를 바로에게 보내어 너로 내 백성 이스라엘 자손을 애굽에서 인도하여 내게 하리라 *모세가 하나님께 고하되 내가 누구관대 바로에게 가며 이스라엘 자손을 애굽에서 인도하여 내리이까 *하나님이 가라사대 내가 정녕 너와 함께 있으리라 네가 백성을 애굽에서 인도하여 낸 후에 너희가 이 산에서 하나님을 섬기리니 이것이 내가 너를 보낸 증거니라’
그러므로 위의 말씀의 핵심은 곧 ‘하나님께서 모세를 이스라엘 자손에게 보낸 증거’이다.
② ‘모세가 하나님께 고하되 내가 이스라엘 자손에게 가서 이르기를 너희 조상의 하나님이 나를 너희에게 보내셨다 하면 그들이 내게 묻기를 그의 이름이 무엇이냐 하리니 내가 무엇이라고 그들에게 말하리이까 *하나님이 모세에게 이르시되 나는 스스로 있는 자니라 또 이르시되 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이같이 이르기를 스스로 있는 자가 나를 너희에게 보내셨다 하라’
그러므로 위의 말씀의 핵심은 곧 ‘나는 스스로 있는 자(자존하신 하나님)’이다.
위의 2단락에 대하여 성경을 근거한 해석을 한다. 성경을 근거한 해석은 곧 해석할 단어나 단락이나 성구를 성경에서 해석해주는 성구를 찾아 제시하고, 이해를 돕기 위해 정리자가 최소한의 설명을 첨부하는 것이다. 그렇기에 성경을 근거한 해석이 맞는지를 점검하는 데는 해석할 단어나 단락이나 구절에 대한 해석해주는 성구를 성경에서 정확히 찾았는지 살펴보는 것이다. 그리고 해석해주는 성구에 대하여 정리자가 설명을 첨부한 것이 맞는지를 점검하는 데는 그 성구가 말씀하는 진리의 범위 안에서 말하였는지 살펴보는 것이다.
그러면 ‘하나님께서 모세를 이스라엘 자손에게 보낸 증거’는 무엇인가?
그리고 ‘나는 스스로 있는 자(자존하신 하나님)’는 무엇인가?
(안내1)
본문 출3:1-15에서 ‘하나님께서 모세를 이스라엘 자손에게 보낸 증거’에 대한 말씀이 먼저 있고, 그 다음에 ‘나는 스스로 있는 자(자존하신 하나님)’에 대한 말씀이 있다. 그런데 본론에서는 신약성경에서 말씀하는 순서대로 ‘나는 스스로 있는 자(자존하신 하나님)’를 먼저 두고, 그 다음에 ‘하나님께서 모세를 이스라엘 자손에게 보낸 증거’를 둔다.
(안내2)
이 글은 본래 사흘 전(2024. 01 .12.)에 쓴 글 제목 「나는 스스로 있는 자니라(출3:1-15)」이다. ‘나는 스스로 있는 자(출3:1-15)’는 곧 ‘자존하신 하나님’을 말씀한다.
그리하여 「나는 스스로 있는 자니라(출3:1-15)」의 제목을 「자존하신 하나님」으로 변경하고, 내용에서 ‘나(하나님)는 스스로 있는 자’를 ‘나는 스스로 있는 자(자존하신 하나님)’로 전부 변경하였다.
그리하면 ‘자존하신 하나님’이 어떤 분이신 것을 성경을 근거한 해설이 된다.
(본론)
1장 나는 스스로 있는 자(자존하신 하나님)
‘모세가 하나님께 고하되 내가 이스라엘 자손에게 가서 이르기를 너희 조상의 하나님이 나를 너희에게 보내셨다 하면 그들이 내게 묻기를 그의 이름이 무엇이냐 하리니 내가 무엇이라고 그들에게 말하리이까 *하나님이 모세에게 이르시되 나는 스스로 있는 자니라 또 이르시되 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이같이 이르기를 스스로 있는 자가 나를 너희에게 보내셨다 하라’
위의 말씀은 ‘나는 스스로 있는 자(자존하신 하나님)’에 대한 말씀이다.
다음의 엡1:3-6 말씀은 ‘나는 스스로 있는 자(자존하신 하나님)’에 대하여 해석해주는 성구이다.
1.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엡1:3-6) 찬송하리로다 하나님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께서 그리스도 안에서 하늘에 속한 모든 신령한 복으로 우리에게 복 주시되 *곧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우리로 사랑 안에서 그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 *그 기쁘신 뜻대로 우리를 예정하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으니 *이는 그의 사랑하시는 자 안에서 우리에게 거저 주시는 바 그의 은혜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려는 것이라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우리로 사랑 안에서 그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 *그 기쁘신 뜻대로 우리를 예정하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으니’ 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께서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우리로 하나님의 사랑 안에서 하나님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 그 기쁘신 뜻대로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예정하셨다. 이것이 곧 하나님이 모세에게 이르시되 나는 스스로 있는 자니라 또 이르시되 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이같이 이르기를 스스로 있는 자가 나를 너희에게 보내셨다 하라 하신 것이다. 즉 이것이 구약에서 ‘나는 스스로 있는 자(자존하신 하나님)’의 예표에 대한 신약의 실상이다.
2. 하나님이 미리 아신 자들로
(롬8:29-30) 하나님이 미리 아신 자들로 또한 그 아들의 형상을 본받게 하기 위하여 미리 정하셨으니 이는 그로 많은 형제 중에서 맏아들이 되게 하려 하심이니라 *또 미리 정하신 그들을 또한 부르시고 부르신 그들을 또한 의롭다 하시고 의롭다 하신 그들을 또한 영화롭게 하셨느니라
‘하나님이 미리 아신 자들로 또한 그 아들의 형상을 본받게 하기 위하여 미리 정하셨으니 이는 그로 많은 형제 중에서 맏아들이 되게 하려 하심이니라 *또 미리 정하신 그들을 또한 부르시고 부르신 그들을 또한 의롭다 하시고 의롭다 하신 그들을 또한 영화롭게 하셨느니라’ 하셨다. 그러므로 ❶하나님이 미리 아신 자들로(하나님의 택하심:엡1:4) ❷또한 그 아들의 형상을 본받게 하기 위하여 미리 정하셨으니(하나님의 예정하심:엡1:5) 이는 그로 많은 형제 중에서 맏아들이 되게 하려 하심이니라 ❸또 미리 정하신 그들을 또한 부르시고(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엡1:7) ❹부르신 그들을 또한 의롭다 하시고(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엡1:13) ❺의롭다 하신 그들을 또한 영화롭게(주와 같은 형상으로 화함<고후3:17-18>) 하신다. 이것이 곧 하나님이 모세에게 이르시되 나는 스스로 있는 자니라 또 이르시되 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이같이 이르기를 스스로 있는 자가 나를 너희에게 보내셨다 하라 하신 것이다. 즉 이것이 구약에서 ‘나는 스스로 있는 자(자존하신 하나님)’의 예표에 대한 신약의 실상이다.
2장 하나님께서 모세를 이스라엘 자손에게 보낸 증거
‘이제 내가 너를 바로에게 보내어 너로 내 백성 이스라엘 자손을 애굽에서 인도하여 내게 하리라 *모세가 하나님께 고하되 내가 누구관대 바로에게 가며 이스라엘 자손을 애굽에서 인도하여 내리이까 *하나님이 가라사대 내가 정녕 너와 함께 있으리라 네가 백성을 애굽에서 인도하여 낸 후에 너희가 이 산에서 하나님을 섬기리니 이것이 내가 너를 보낸 증거니라’
위의 말씀은 ‘하나님께서 모세를 이스라엘 자손에게 보낸 증거’에 대한 말씀이다.
다음의 엡1:7-14 말씀은 ‘하나님께서 모세를 이스라엘 자손에게 보낸 증거’에 대하여 해석해주는 성구이다.
1.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엡1:7-14)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이는 그가 모든 지혜와 총명으로 우리에게 넘치게 하사 *그 뜻의 비밀을 우리에게 알리셨으니 곧 그 기쁘심을 따라 그리스도 안에서 때가 찬 경륜을 위하여 예정하신 것이니 *하늘에 있는 것이나 땅에 있는 것이 다 그리스도 안에서 통일되게 하려 하심이라 *모든 일을 그 마음의 원대로 역사하시는 자의 뜻을 따라 우리가 예정을 입어 그 안에서 기업이 되었으니 *이는 그리스도 안에서 전부터 바라던 우리로 그의 영광의 찬송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이는 우리의 기업에 보증이 되사 그 얻으신 것을 구속하시고 그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려 하심이라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하셨다. 그러므로 ❶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엡1:13)을 받았다. ❷이것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가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요14:16-17),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게(요15:26-27) 하시는 것으로써 곧 온전한 사람을 이루는(엡4:13) 것이다.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눅4:18) 것으로써 곧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갈4:19) 것이다. ❸그리하여 이것이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하심을 얻은(갈2:16) 것이다.
그래서 이것이 곧 하나님께서 모세를 바로에게 보내어 모세로 하나님의 백성 이스라엘 자손을 애굽에서 인도하여 내신 증거이다. 즉 이것이 구약에서 ‘하나님께서 모세를 이스라엘 자손에게 보낸 증거’의 예표에 대한 신약의 실상이다.
2. 이 사람을 힘입어 죄 사함을 너희에게 전하는 이것이며
(행13:38-39) 그러므로 형제들아 너희가 알 것은 이 사람을 힘입어 죄 사함을 너희에게 전하는 이것이며 *또 모세의 율법으로 너희가 의롭다 하심을 얻지 못하던 모든 일에도 이 사람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을 얻는 이것이라
‘형제들아 너희가 알 것은 이 사람을 힘입어 죄 사함을 너희에게 전하는 이것이며 *또 모세의 율법으로 너희가 의롭다 하심을 얻지 못하던 모든 일에도 이 사람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을 얻는 이것이라’ 하셨다. 그러므로 이 사람(갈2:5-8) 즉 말씀이 육신이 되신 예수 그리스도(요1:14)를 힘입어 죄 사함을 전하는 것과 또 이 사람(빌2:5-8) 즉 말씀이 육신이 되신 예수 그리스도(요1:14)를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을 얻은 것이 곧 구약에서 ‘하나님이 모세를 이스라엘 자손에게 보낸 증거’의 예표에 대한 신약의 실상이다.
(문답)
문1: ‘나는 스스로 있는 자(자존하신 하나님)’는 무엇인가?
답: ❶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우리로 사랑 안에서 그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 *그 기쁘신 뜻대로 우리를 예정하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신(엡1:3-6) 것이다. 즉 ❷하나님이 미리 아신 자들로 또한 그 아들의 형상을 본받게 하기 위하여 미리 정하셨으니 이는 그로 많은 형제 중에서 맏아들이 되게 하려 하심이니라 *또 미리 정하신 그들을 또한 부르시고 부르신 그들을 또한 의롭다 하시고 의롭다 하신 그들을 또한 영화롭게 하신(롬8:29-30) 것이다.
문2: ‘하나님께서 모세를 이스라엘 자손에게 보낸 증거’는 무엇인가?
답: ❶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은(엡1:13) 것이다. ❷이 사람(갈2:5-8) 즉 말씀이 육신이 되신 예수 그리스도(요1:14)를 힘입어 죄 사함을 전하는 것과 또 이 사람(갈2:5-8) 즉 말씀이 육신이 되신 예수 그리스도(요1:14)를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을 얻은 것이다.
(결론)
구약 성경 출3:1-15 말씀은 신약 성경 엡1:3-14 말씀과 구원의 도리가 같다.
구약 성경 출3:1-15 말씀은 신약에서 이루어지는 실상 즉 엡1:3-13 말씀에 대한 예표적 말씀이다.
신약 성경 엡1:3-14 말씀은 구약에서 이루어진 예표 즉 출3:1-15 말씀에 대한 실상적 말씀이다.
그러므로 구약성경에 대한 해석은 신약성경이 해석한다. 즉 구약성경은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예표적 말씀이며, 신약성경은 구약성경에서 말씀한 예표적 말씀이 실상으로 이루어지는 말씀이다. 그렇기에 우리가 구약성경을 읽거나 설교를 할 때에 구약성경에서 그치면 안 되고 구약성경이 예표하는 신약성경의 실상에 연결시켜야 한다.
다시 간단히 말하지만 ‘나는 스스로 있는 자(자존하신 하나님)’는 곧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우리로 사랑 안에서 그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 *그 기쁘신 뜻대로 우리를 예정하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엡1:3-6) 하셨다.
- 2024. 01. 15∥김반석 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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