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0.15 07:30
■ 은혜와 믿음 (구원론)
본문: (엡2:8) 너희가 그 은혜를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었나니 이것이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서론)
은혜가 무엇인지 바로 아는 것이 어렵다.
믿음이 무엇인지 바로 아는 것이 어렵다.
은혜와 믿음이 무엇인지 바로 아는 교인이 많지 않다.
은혜와 믿음이 무엇인지 바로 아는 집사나 장로가 많지 않다.
은혜와 믿음이 무엇인지 바로 아는 목사나 조사나 전도사가 많지 않다.
(본론)
1. 은혜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자체를 믿는 것은 믿음이 아니다. 그런 것은 죄 사함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은 것으로서 은혜(엡2:8)이기 때문이다.
2. 믿음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자체를 믿는 죄 사함 곧 구속을 받은 자로 사는 것이 믿음이다. 그런 것은 ❶새 사람으로 죄짓지 아니하는 자로 사는 것과 ❷하나님의 뜻대로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사는 것과 ❸영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화목(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 믿음(엡2:8)이기 때문이다.
그리하여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의 임하심(요14:16-17, 요14:26, 요15:26-27)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눅4:18)이 곧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하심을 얻는(갈2:16) 의이다. 그리고 이것은 온전한 사람을 이루는(엡4;13) 것과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갈4:19) 것으로서 성화이다. 또한 이것은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의 자기 안에 있는 증거로서 영생과 생명(요일5:10-11)이다.
(결론)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피로 말미암아 죄 사함을 받은 것은 ‘은혜’이다.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성령 곧 보혜사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 곧 의롭다 하심을 얻은 것은 ‘믿음’이다.
(안내)
이 글은 본래 간단하여서 ‘반석묵상’에 게재할 용도로 정리하였다가 ‘교리문답’ 용도로 변경하였다. 그런 것은 이 글은 조직신학에서 ‘구원론’에 속할 수 있기 때문이다.
- 2025. 10. 15∥목사 김반석
- 선지자문서선교회∥http://www.seonjija.ne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