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14-16 주석ː이 천국 복음이 모든 민족에게 증거되기 위하여

  선지자선교회

(24:14-16) 이 천국 복음이 모든 민족에게 증거되기 위하여 온 세상에 전파되리니 그제야 끝이 오리라 *그러므로 너희가 선지자 다니엘의 말한 바 멸망의 가증한 것이 거룩한 곳에 선 것을 보거든 (읽는 자는 깨달을진저) *그 때에 유대에 있는 자들은 산으로 도망할지어다

 

(서론)

 

본문 마24:14-16 말씀은 해석하기 어려운 난해절이다. 그렇지만 해석할 성구에 대하여 해석해주는 성구가 성경에 반드시 있다. 그렇기에 해석하기 어려운 난해절은 해석할 성구를 성경에서 찾는 것이 어렵다는 것이다. 그렇지만 해석할 성구에 대하여 해석해주는 성구를 성경에서 찾으면 반드시 있기에 해석할 성구를 성경에서 찾는 시도를 계속해야 한다.

 

그래서 마치 활을 쏘면 처음에는 과녁에 잘 맞지 않다가 계속 훈련하면 실력이 있게 되어 과녁에 명중률이 높아지듯이, 해석해주는 성구를 성경에서 찾는 것 또한 성경을 깊이 깨달아지는 만큼 해석해주는 성구를 성경에서 찾는 명중률이 높아진다.

 

그리하여 해석할 성구가 난해절이면 연구숙제로 두었다가, 성경을 차츰 깊이 깨달아지게 되면 연구숙제로 두었던 난해절 성구에 대한 해석해주는 성구가 성경에서 밝히 보이게 된다. 본문 마24:14-16 말씀에 대한 해석 또한 부족한 종이 위와 같은 과정을 거친 것이다.

 

(본론)

 

(24:14) 이 천국 복음이 모든 민족에게 증거되기 위하여 온 세상에 전파되리니 그제야 끝이 오리라

 

(1:8)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하셨다. 이것이 곧 천국 복음이 모든 민족에게 증거되기 위하여 온 세상에 전파되는 것이다.

 

1.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1)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

 

(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하셨다. 즉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예수님의 피 곧 대속은 예수님의 육체가 죽으시는 대형벌(代刑罰: 1:22)의 대속을 하셨다. 예수님께서 죽기까지 복종하시는 대복종(代服從: 2:8)의 대속을 하셨다. 하나님 아버지께서는 모든 충만으로 예수님 안에 거하시는 대화평(代和平:1:19-20)의 대속을 하셨다.

 

예수님의 구속 곧 죄 사함은 육신의 연약한 자를 하나님의 영(8:9)이 거하시는 산 영(고전15:45)의 사람으로 구속하셨다. 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자를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구속하셨다.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를 영의 생각(8:6)으로 하나님과 화평하고 또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로 구속하셨다.

 

2)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하셨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은 곧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은(2:16) 것이다. 그러므로 이것이 곧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하신 것이다.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죄 사함을 힘입어 새 사람으로(3:10) 죄 짓지 아니하는 자로 살고, 하나님의 뜻대로(6:40)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살고, 영의 생각으로(8:6)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이것이 약2:14-26에서 말씀하는 행함즉 믿음의 행함이다.

 

이렇게 믿음으로 사는 자에게 하나님께서 그의 성령(보혜사 성령과 주의 성령)을 선물(2:38, 2:8)로 주신다. 그러므로 보배로운 믿음(벧후1:1)이다. 그렇기에 우리는 오직 믿음에 힘써야(4:3, 벧후1:5, 벧후1:10, 1:3) 한다.

 

그러므로 믿음의 행함율법의 행위(3:20)’는 다르다. ‘율법의 행위는 곧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10:19)’는 계명을 지키는 행위이다.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14:16, 14:26, 15:26)주의 성령의 임하심(4:18)이다.

 

2. 너희가 권능을 받고

 

(14:16-17)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저는 진리의 영이라 세상은 능히 저를 받지 못하나니 이는 저를 보지도 못하고 알지도 못함이라 그러나 너희는 저를 아나니 저는 너희와 함께 거하심이요 또 너희 속에 계시겠음이라

 

(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14;16),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15:26) 하신다. 이것이 곧 너희가 권능을 받고 하신 것이다.

 

3.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

 

(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육신의 연약한 자<5:6, 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5:8, 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1:5) 의인이 되게>, 눌린 자를 자유케(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5:10, 8:7>를 영의 생각<8:6>으로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가 되게) 하신다(4:18). 이것이 곧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신 것이다.

 

(24:15) 그러므로 너희가 선지자 다니엘의 말한 바 멸망의 가증한 것이 거룩한 곳에 선 것을 보거든 (읽는 자는 깨달을진저)

 

(1:16) 저희가 하나님을 시인하나 행위로는 부인하니 가증한 자요 복종치 아니하는 자요 모든 선한 일을 버리는 자니라

 

저희가 하나님을 시인하나 행위로는 부인하니 가증한 자요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을 시인하나 행위로는 부인하는 것이 곧 멸망의 가증한 것이다.

 

1. 저희가 하나님을 시인하나

 

(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하셨다. 즉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이것을 믿는 것은 곧 저희가 하나님을 시인하는 것이다.

 

2. 행위로는 부인하니 가증한 자요

 

(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하셨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은 곧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은(2:16) 것이다. 그런데 이것을 부인하는 것이 곧 행위로는 부인하니 가증한 자이다.

 

(24:16) 그 때에 유대에 있는 자들은 산으로 도망할지어다

 

(12:6) 그 여자가 광야로 도망하매 거기서 일천이백육십 일 동안 저를 양육하기 위하여 하나님의 예비하신 곳이 있더라

 

그 여자가 광야로 도망하매 거기서 일천이백육십 일 동안 저를 양육하기 위하여 하나님의 예비하신 곳이 있더라하셨다. 그러므로 여자가 광야로 도망하는 것이 곧 산으로 도망하는 것이다.

 

1. 그 광야로 에덴 같고

 

(51:3) 대저 나 여호와가 시온을 위로하되 그 모든 황폐한 곳을 위로하여 그 광야로 에덴 같고 그 사막으로 여호와의 동산 같게 하였나니 그 가운데 기뻐함과 즐거워함과 감사함과 창화하는 소리가 있으리라

 

그 광야로 에덴 같고 그 사막으로 여호와의 동산 같게 하였나니하셨다. 그러므로 그 광야로 에덴 같고 그 사막으로 여호와의 동산 같게 하신 것이 곧 여자가 광야로 도망한 것이다.

 

2. 광야 교회

 

(7:38) 시내 산에서 말하던 그 천사와 및 우리 조상들과 함께 광야 교회에 있었고 또 생명의 도를 받아 우리에게 주던 자가 이 사람이라

 

시내 산에서 말하던 그 천사와 및 우리 조상들과 함께 광야 교회에 있었고하셨다. 그러므로 이스라엘 자손의 출애굽 한 광야 교회가 곧 그 광야로 에덴 같고 그 사막으로 여호와의 동산 같게 하신 것이며, 여자가 광야로 도망한 것이며, 산으로 도망하라 하신 것이다.

 

그러면 광야 교회는 무엇인가? 광야 교회에는 유월절’ ‘홍해 바다’ ‘만나’ ‘구름기둥과 불기둥’ ‘반석에서 물이 있었다. 다음은 이것들에 대한 간략한 해석인데 정확성과 명확성이 부족한 부분은 보완하시기 바란다.

 

1) 유월절

 

어린 양의 피로써 곧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음(1:7)을 예표 한다.

 

2) 홍해 바다

 

물의 세례로써 곧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3:5)을 예표 한다.

 

3) 만나

 

주의 살과 주의 피(6:48-58)로써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음(1:13)을 예표 한다.

 

4) 구름기둥과 불기둥

 

하나님의 인도로써 곧 진리와 영감이다. 진리 곧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다(딤후3:16). 영감 곧 성령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14:16, 14:26, 15:26)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4:18)이다.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아래에서 하였다.

 

5) 반석에서 물

 

생명수 샘(7:17)으로써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14;16),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시는(15:26) 것을 예표 한다. 이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의 자기 안에 있는 증거로서 곧 하나님이 주신 영생(요일5:10-11)이다.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육신의 연약한 자<5:6, 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5:8, 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1:5) 의인이 되게>, 눌린 자를 자유케(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5:10, 8:7>를 영의 생각<8:6>으로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가 되게) 하시는(4:18) 것을 예표 한다. 이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의 자기 안에 있는 증거로서 곧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생명이다.

 

(결론)

 

본문 마24:14-16 말씀에 대한 해설은 위의 본론에서 하였다, 즉 해석해주는 성구를 성경에서 찾아 제시하고 이해를 돕기 위해 설명을 최소한 첨부하였다.

 

다음은 해석할 본문 성구에 대하여 해석해주는 성구를 성경에서 찾은 것이다.

 

24:14이 천국 복음이 모든 민족에게 증거되기 위하여 온 세상에 전파되리니 그제야 끝이 오리라에 대하여 해석해주는 성구는 행1:8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이다.

 

24:15그러므로 너희가 선지자 다니엘의 말한 바 멸망의 가증한 것이 거룩한 곳에 선 것을 보거든 (읽는 자는 깨달을진저)’에 대하여 해석해주는 성구는 딛1:16저희가 하나님을 시인하나 행위로는 부인하니 가증한 자요 복종치 아니하는 자요 모든 선한 일을 버리는 자니라이다.

 

24:16그 때에 유대에 있는 자들은 산으로 도망할지어다에 대하여 해석해주는 성구는 계12:6그 여자가 광야로 도망하매 거기서 일천이백육십 일 동안 저를 양육하기 위하여 하나님의 예비하신 곳이 있더라이다.

 

부족한 종이 해석해주는 성구를 성경에서 찾아 제시한 것보다도 더 명중에 가깝거나 명중이 되는 성구가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성경에서 찾아보시기를 바란다. 이것이 성경해석에 대한 성경적 연구방법이다.

 

- 2021. 05. 111차 원고

- 김반석목사e0691@hanmail.net

- 선지자문서선교회http://www.seonjija.net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공지 2024.04.07-207 김반석 2023.05.03
공지 성경의 기본교리 곧 구원의 기본교리 김반석 2022.05.07
공지 성경주석 기본원칙 (2013.1.21 현재관) 김반석 2013.01.21
공지 '성경적 성경사전' 집필 원리의 성경주석 선지자 2007.05.13
187 창6:1-3 주석ː 사람이 땅 위에 번성하기 시작할 때에 그들에게서 딸들이 나니 김반석 2022.06.06
186 딛3:4-7 주석ː 우리 구주 하나님의 자비와 사람 사랑하심을 나타내실 때에 김반석 2022.04.09
185 시1:1-6 주석ː 복 있는 사람과 악인 김반석 2022.03.26
184 렘17:5-8 주석ː 여호와를 의지하며 여호와를 의뢰하는 그 사람은 복을 받을 것이라 김반석 2022.03.26
183 요3:14-17 주석ː 모세가 광야에서 뱀을 든 것같이 인자도 들려야 하리니 김반석 2022.01.13
182 행2:1-4 주석ː 성령의 충만함(2차) 김반석 2021.11.23
181 행2:1-4 주석ː 성령의 충만함(1차) 김반석 2021.11.22
180 마6:31-34 주석ː 한 날 괴로움은 그 날에 족하니라 김반석 2021.11.20
179 요일5:5-8 주석ː 증거하는 이가 셋이니 성령과 물과 피라 김반석 2021.10.24
178 마16:21-28 주석ː 누구든지 제 목숨을 구원코자 하면 잃을 것이요 김반석 2021.10.08
177 딛3:5 주석ː 우리를 구원하시되 김반석 2021.07.14
176 요3:5-7 주석ː 사람이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아니하면 김반석 2021.07.01
175 요3:3-8 주석ː사람이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를 볼 수 없느니라 김반석 2021.07.01
174 마7:15-16 주석ː 거짓 선지자들을 삼가라 김반석 2021.07.01
173 창12:1-3 주석 ː 복과 축복 김반석 2021.07.01
172 요일4:9-16 주석 ː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에게 이렇게 나타난 바 되었으니 김반석 2021.07.01
» 마24:14-16 주석ː이 천국 복음이 모든 민족에게 증거되기 위하여 김반석 2021.07.01
170 요일5:5-8 주석 ː 성령과 물과 피 김반석 2021.07.01
169 시23:1-4 주석 ː 여호와는 나의 목자시니 내가 부족함이 없으리로다 김반석 2021.07.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