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5 주석ː 우리를 구원하시되

  선지자선교회

본문: (3:5)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서문)

 

부족한 종은 그동안 본문 딛3:5에 대하여 하나님께서 우리를 구원하시는 중생의 씻음성령의 새롭게 하심에 대해서만 성령을 근거한 해석을 여러 차례 하였다. 그러다가 우리의 구원이 되지 아니하는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에 대하여 성경을 근거한 해석의 필요성을 깨닫고 이 또한 여러 차례 해석을 하였다. 그러다가 하나님께서 우리를 구원하심에 있어 하나님의 긍휼하심을 좇아에 대해서는 해석할 필요성을 깨닫고 이 글을 쓰기 직전에 성경을 근거한 해석을 하였다. 그리고 또한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되에 대해서도 해석할 필요성을 느끼고 성경을 근거한 해석을 하였다.

 

그리하여 이 글은 본문 딛3:5 말씀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5단락에 대하여 그동안 성경을 근거한 해석을 한 것을 합본한 것이다.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 2021. 07. 14김반석목사선지자문서선교회http://www.seonjija.net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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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우리를 구원하시되(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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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3:5)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서론)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하셨다. 이 말씀은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구원 즉 성경의 구원론에 대한 대표적 말씀이다.

 

부족한 종은 그동안 본문 딛3:5을 근거하여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구원 즉 중생의 씻음성령의 새롭게 하심에 대하여 여러 차례 해석을 하였다. 그리고 우리의 구원이 되지 아니하는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에 대해서도 성경을 근거한 해석을 여러 차례 하였다. 그리고 또한 하나님께서 우리를 구원하시기 전에 우리를 긍휼히 여기신 하나님의 긍휼하심을 좇아에 대해서는 이 글을 쓰기 직전에 성경을 근거한 해석을 하였다. 그리하여 이번에 이 글은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되에 대하여 성경을 근거한 해석을 한다.

 

그러면 우리를 구원하시되는 무엇인가?

 

(본론)

 

(요일5:10-11)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하나님을 믿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을 거짓말하는 자로 만드나니 이는 하나님께서 그 아들에 관하여 증거하신 증거를 믿지 아니하였음이라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의 자기 안에 증거 곧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 곧 우리를 구원하시되이다.

 

그러면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은 무엇인가?

그리고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은 무엇인가?

 

1.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

 

다음과 같이 예수 그리스도(1:7)를 믿는 자(1:13)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이 곧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이다.

 

1) 영원토록 함께 계시는 보혜사

 

(14:16-17)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저는 진리의 영이라 세상은 능히 저를 받지 못하나니 이는 저를 보지도 못하고 알지도 못함이라 그러나 너희는 저를 아나니 저는 너희와 함께 거하심이요 또 너희 속에 계시겠음이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신다.

 

2) 모든 것을 가르치시는 보혜사

 

(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주께서 우리에게 말씀하신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신다.

 

3)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하시는 보혜사

 

(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하신다.

 

2.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

 

다음과 같이 예수 그리스도(1:7)를 믿는 자(1:13)에게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 곧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다.

 

(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신다.

 

1)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육신의 연약한 자<5:6, 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하시는 것이다.

 

2)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5:8, 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1:5) 의인이 되게 하시는 것이다.

 

3) 눌린 자를 자유케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5:10, 8:7>를 영의 생각<8:6>으로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가 되게 하시는 것이다.

 

(결론)

 

1: ‘우리를 구원하시되는 무엇인가?

 

: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의 자기 안에 증거 곧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3:5)이다.

 

2: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은 무엇인가?

 

: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14:16)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시는(15:26) 것이다.

 

3: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은 무엇인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지를 자유케 하시는(4:18) 것이다.

 

(관련성구)

 

영생

 

(19:16) 어떤 사람이 주께 와서 가로되 선생님이여 내가 무슨 선한 일을 하여야 영생을 얻으리이까

 

(3:15-16)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6:23) 죄의 삯은 사망이요 하나님의 은사는 그리스도 예수 우리 주 안에 있는 영생이니라

 

(3:7) 우리로 저의 은혜를 힘입어 의롭다 하심을 얻어 영생의 소망을 따라 후사가 되게 하려 하심이라

 

생명

 

(19:17) 예수께서 가라사대 어찌하여 선한 일을 내게 묻느냐 선한 이는 오직 한 분이시니라 네가 생명에 들어가려면 계명들을 지키라

 

(11:25) 예수께서 가라사대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니 나를 믿는 자는 죽어도 살겠고

 

(14:6) 예수께서 가라사대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 자가 없느니라

 

(5:18) 그런즉 한 범죄로 많은 사람이 정죄에 이른 것같이 의의 한 행동으로 말미암아 많은 사람이 의롭다 하심을 받아 생명에 이르렀느니라

 

영생과 생명

 

(5:24)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내 말을 듣고 또 나 보내신 이를 믿는 자는 영생을 얻었고 심판에 이르지 아니하나니 사망에서 생명으로 옮겼느니라

 

(6:51) 나는 하늘로서 내려온 산 떡이니 사람이 이 떡을 먹으면 영생하리라 나의 줄 떡은 곧 세상의 생명을 위한 내 살이로라 하시니라

 

- 2021. 07. 13김반석목사선지자문서선교회http://www.seonjija.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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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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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3:5)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서론)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하셨다. 그런데 우리 기독자가 이 말씀에 대하여 많은 오해를 하고 있다. 그 오해는 무엇인가? 그것은 우리가 믿음으로만 구원을 얻고 행함으로 구원을 얻는 것이 아니리고 여기는 것이다. 이것은 우리가 성경을 바로 깨닫지 못하여 미혹을 받은 것이다.

 

그러면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가 무엇이기에 우리의 구원이 되지 아니하는가?

 

(본론)

 

(3:20) 그러므로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하셨다. 그러므로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다고 하신 것이 곧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이다.

 

그러면 율법의 행위는 무엇인가?

그리고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는 무엇인가?

그리고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는 무엇인가?

 

1. 율법의 행위

 

(10:19) 네가 계명을 아나니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 하였느니라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하셨다. 이것은 율법의 계명이다. 그리고 율법의 계명을 행하는 것이 곧 율법의 행위이다. 그리하여 율법의 행위로 하나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는 것이 곧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이다. 그렇기에 율법의 행위는 믿음의 행함(2:14-26)과는 다른 것이다.

 

그런데도 우리 기독자가 율법의 행위믿음의 행함을 구분하지 못하고, 믿음으로만 구원을 얻는다고 하는 것은 마치 행함이 없이 지식으로 구원을 얻는다는 영지주의 이단사상과 같은 것이다.

 

2.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1)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

 

(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하셨다. 즉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이것은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죄 사함을 받은 것으로써 하나님의 의(3:21-26)이다.

 

2)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하셨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은 곧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은(2:16) 것이다. 그러므로 이것이 하나님 앞에 의롭다 하삼을 얻은 것이다. 그리고 이것은 예수 믿는 자의 의(3:21-26)이다.

 

그러면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무엇인가?

그리고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무엇인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그 안에서 또한 믿어즉 우리의 믿음은 곧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사죄의 구속(5:6)과 칭의의 구속(5:8)과 화목의 구속(5:10) 힘입어 죄 짓지 아니하는 자로 살고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살고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이것이 약2:14-26에서 말씀하는 행함이다. 즉 믿음의 행함이다. 이렇게 믿음으로 사는 자에게 하나님께서 그의 성령(보혜사 성령과 주의 성령)을 선물(2:38, 2:8)로 주신다. 그러므로 보배로운 믿음(벧후1:1)이다.

 

그렇기에 믿음의 행함과 율법의 행위는 다른 것이다. 그런데도 우리 기독자가 믿음의 행함과 율법의 행위를 구분하지 못하는 미혹을 받고 있다. 그리하여 롬3:28과 갈2:16과 갈3:1-7에는 다음과 같이 말씀한다.

 

(3:28) 그러므로 사람이 의롭다 하심을 얻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 있지 않고 믿음으로 되는 줄 우리가 인정하노라

 

(2:16)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줄 아는 고로 우리도 그리스도 예수를 믿나니 이는 우리가 율법의 행위에서 아니고 그리스도를 믿음으로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함이라 율법의 행위로서는 의롭다 함을 얻을 육체가 없느니라

 

(3:1-7) 어리석도다 갈라디아 사람들아 예수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 못 박히신 것이 너희 눈 앞에 밝히 보이거늘 누가 너희를 꾀더냐 *내가 너희에게 다만 이것을 알려 하노니 너희가 성령을 받은 것은 율법의 행위로냐 듣고 믿음으로냐 *너희가 이같이 어리석으냐 성령으로 시작하였다가 이제는 육체로 마치겠느냐 *너희가 이같이 많은 괴로움을 헛되이 받았느냐 과연 헛되냐 *너희에게 성령을 주시고 너희 가운데서 능력을 행하시는 이의 일이 율법의 행위에서냐 듣고 믿음에서냐 *아브라함이 하나님을 믿으매 이것을 그에게 의로 정하셨다 함과 같으니라 *그런즉 믿음으로 말미암은 자들은 아브라함의 아들인 줄 알지어다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14:16),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시는(15:26) 것과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4:18) 것이다. 이것이 곧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은(2:16) 것이다.

 

3.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

 

(5:6-10) 우리가 아직 연약할 때에 기약대로 그리스도께서 경건치 않은 자를 위하여 죽으셨도다 *의인을 위하여 죽는 자가 쉽지 않고 선인을 위하여 용감히 죽는 자가 혹 있거니와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대한 자기의 사랑을 확증하셨느니라 *그러면 이제 우리가 그 피를 인하여 의롭다 하심을 얻었은즉 더욱 그로 말미암아 진노하심에서 구원을 얻을 것이니 *우리가 원수 되었을 때에 그 아들의 죽으심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으로 더불어 화목되었은즉 화목된 자로서는 더욱 그의 살으심을 인하여 구원을 얻을 것이니라

 

우리가 아직 연약할 때에,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우리가 원수 되었을 때에하셨다. 그러므로 육신의 연약한 자가 죄이며, 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가 죄이며,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가 죄이다. 그리하여 율법의 계명을 범하면 육신의 연약한 자, 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가 된 것을 알 수 있는 것이 곧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다.

 

그러므로 율법의 행위로는 죄를 깨닫고, 그리고 믿음의 행함으로는 의롭다 함을 얻는 것이다.

 

(결론)

 

1: ‘율법의 행위는 무엇인가?

 

: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10:19)는 율법의 계명을 행하는 것이 곧 율법의 행위이다.

 

2: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는 무엇인가?

 

: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은(1:13) 것이 곧 하나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은 것이다.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 곧 하나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은 것이다.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 그 안에서 또한 믿는 것은 곧 예수 그리스도의 죄 사함의 구속을 힘입어 죄 짓지 아니하는 자로 사는 것과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사는 것과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이렇게 믿는 자에게 하나님께서 그의 성령을 선물로 주시는 것이다. 그러므로 믿음의 행함과 율법의 행위는 다른 것이다.

 

3: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는 무엇인가?

 

: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10:19)는 율법의 계명을 범하면, 육신의 연약한 자, 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된 자,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가 된 것을 깨닫는 것이다.

 

그러므로 율법의 행위로는 죄를 깨닫고, ‘믿음의 행함으로는 하나님 앞에 의롭다 함을 얻는 것이다.

 

- 2021. 07. 11김반석목사선지자문서선교회http://www.seonjija.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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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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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3:5)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서론)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되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다.

 

그동안 부족한 종이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구원에서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에 대해서는 성경을 근거한 해석을 여러 번 하였다. 그리고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에 대해서도 성경을 근거한 해석을 여러 번 하였다. 그런데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에 대해서는 해석한 적이 없다.

 

그리하여 이 글에서는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에 대해서 성경을 근거한 해석을 한다.

 

(본론)

 

1장 택함과 예정

 

(1:3-6) 찬송하리로다 하나님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께서 그리스도 안에서 하늘에 속한 모든 신령한 복으로 우리에게 복 주시되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우리로 사랑 안에서 그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 *그 기쁘신 뜻대로 우리를 예정하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으니 *이는 그의 사랑하시는 자 안에서 우리에게 거저 주시는 바 그의 은혜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려는 것이라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우리로 사랑 안에서 그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 *그 기쁘신 뜻대로 우리를 예정하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으니하셨다. 이것은 곧 하나님의 택함과 예정이다. 그리하여 택함은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신 것이며, ‘예정은 곧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예정하신 것이다. 그렇기에 하나님의 택함과 예정이 곧 오직 그(하나님)의 긍휼하심을 좇아이다.

 

1. 택함

 

(9:20-29) 이 사람아 네가 뉘기에 감히 하나님을 힐문하느뇨 지음을 받은 물건이 지은 자에게 어찌 나를 이같이 만들었느냐 말하겠느뇨 *토기장이가 진흙 한 덩이로 하나는 귀히 쓸 그릇을, 하나는 천히 쓸 그릇을 만드는 권이 없느냐 *만일 하나님이 그 진노를 보이시고 그 능력을 알게 하고자 하사 멸하기로 준비된 진노의 그릇을 오래 참으심으로 관용하시고 *또한 영광받기로 예비하신 바 긍휼의 그릇에 대하여 그 영광의 부요함을 알게 하고자 하셨을지라도 무슨 말 하리요 *이 그릇은 우리니 곧 유대인 중에서 뿐 아니라 이방인 중에서도 부르신 자니라 *호세아 글에도 이르기를 내가 내 백성 아닌 자를 내 백성이라, 사랑치 아니한 자를 사랑한 자라 부르리라 *너희는 내 백성이 아니라 한 그 곳에서 저희가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이라 부름을 얻으리라 함과 같으니라 *또 이사야가 이스라엘에 관하여 외치되 이스라엘 뭇 자손의 수가 비록 바다의 모래 같을지라도 남은 자만 구원을 얻으리니 *주께서 땅 위에서 그 말씀을 이루사 필하시고 끝내시리라 하셨느니라 *또한 이사야가 미리 말한 바 만일 만군의 주께서 우리에게 씨를 남겨 두시지 아니하셨더면 우리가 소돔과 같이 되고 고모라와 같았으리로다 함과 같으니라

 

또한 영광받기로 예비하신 바 긍휼의 그릇에 대하여 그 영광의 부요함을 알게 하고자 하셨을지라도 무슨 말 하리요 *이 그릇은 우리니 곧 유대인 중에서 뿐 아니라 이방인 중에서도 부르신 자니라하셨다. 그러므로 영광받기로 예비하신 바 긍휼의 그릇은 우리니 곧 유대인 중에서 뿐 아니라 이방인 중에서도 부르신 자이다. 이것은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신 것으로써 이것이 곧 오직 그(하나님)의 긍휼하심을 좇아이다.

 

2. 예정

 

(벧전1:18-21) 너희가 알거니와 너희 조상의 유전한 망령된 행실에서 구속된 것은 은이나 금같이 없어질 것으로 한 것이 아니요 *오직 흠 없고 점 없는 어린 양 같은 그리스도의 보배로운 피로 한 것이니라 *그는 창세 전부터 미리 알리신 바 된 자나 이 말세에 너희를 위하여 나타내신 바 되었으니 *너희는 저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시고 영광을 주신 하나님을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믿는 자니 너희 믿음과 소망이 하나님께 있게 하셨느니라

 

오직 흠 없고 점 없는 어린 양 같은 그리스도의 보배로운 피로 한 것이니라 *그는 창세 전부터 미리 알리신 바 된 자나 이 말세에 너희를 위하여 나타내신 바 되었으니하셨다. 그러므로 그리스도 예수는 창세 전부터 미리 알리신 바 된 자이시나 이 말세에 우리를 위하여 나타내신 바 되셨다. 이것은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예정하신 것으로써 이것이 곧 오직 그(하나님)의 긍휼하심을 좇아이다.

 

택함은 영광받기로 예비하신 바 긍휼의 그릇은 우리니 곧 유대인 중에서 뿐 아니라 이방인 중에서도 부르신 자이다. 그리하여 택함오직 그(하나님)의 긍휼하심을 좇아이다. 그러나 예정은 직접적으로 우리에 대한 긍휼을 말씀하시지는 않았다. 그러나 예정에도 오직 그(하나님)의 긍휼하심을 좇아가 포함되어 있다.

 

2장 미리 아신 자들로 또한 미리 정하셨으니

 

(8:29-30) 하나님이 미리 아신 자들로 또한 그 아들의 형상을 본받게 하기 위하여 미리 정하셨으니 이는 그로 많은 형제 중에서 맏아들이 되게 하려 하심이니라 *또 미리 정하신 그들을 또한 부르시고 부르신 그들을 또한 의롭다 하시고 의롭다 하신 그들을 또한 영화롭게 하셨느니라

 

하나님이 미리 아신 자들로 또한 그 아들의 형상을 본받게 하기 위하여 미리 정하셨으니하셨다. 그러므로 미리 아신 자들은 곧 택함을 말씀한다. 그리고 또한 미리 정하셨으니는 예정을 말씀한다.

 

그러므로 미리 아신 자들택함은 곧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신 것을 말씀하고, 그리고 또한 미리 정하셨으니예정은 곧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예정하신 것을 말씀한다.

 

1. 미리 아신 자들

 

(9:20-29) 이 사람아 네가 뉘기에 감히 하나님을 힐문하느뇨 지음을 받은 물건이 지은 자에게 어찌 나를 이같이 만들었느냐 말하겠느뇨 *토기장이가 진흙 한 덩이로 하나는 귀히 쓸 그릇을, 하나는 천히 쓸 그릇을 만드는 권이 없느냐 *만일 하나님이 그 진노를 보이시고 그 능력을 알게 하고자 하사 멸하기로 준비된 진노의 그릇을 오래 참으심으로 관용하시고 *또한 영광받기로 예비하신 바 긍휼의 그릇에 대하여 그 영광의 부요함을 알게 하고자 하셨을지라도 무슨 말 하리요 *이 그릇은 우리니 곧 유대인 중에서 뿐 아니라 이방인 중에서도 부르신 자니라 *호세아 글에도 이르기를 내가 내 백성 아닌 자를 내 백성이라, 사랑치 아니한 자를 사랑한 자라 부르리라 *너희는 내 백성이 아니라 한 그 곳에서 저희가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이라 부름을 얻으리라 함과 같으니라 *또 이사야가 이스라엘에 관하여 외치되 이스라엘 뭇 자손의 수가 비록 바다의 모래 같을지라도 남은 자만 구원을 얻으리니 *주께서 땅 위에서 그 말씀을 이루사 필하시고 끝내시리라 하셨느니라 *또한 이사야가 미리 말한 바 만일 만군의 주께서 우리에게 씨를 남겨 두시지 아니하셨더면 우리가 소돔과 같이 되고 고모라와 같았으리로다 함과 같으니라

 

또한 영광받기로 예비하신 바 긍휼의 그릇에 대하여 그 영광의 부요함을 알게 하고자 하셨을지라도 무슨 말 하리요 *이 그릇은 우리니 곧 유대인 중에서 뿐 아니라 이방인 중에서도 부르신 자니라하셨다. 그러므로 영광받기로 예비하신 바 긍휼의 그릇은 우리니 곧 유대인 중에서 뿐 아니라 이방인 중에서도 부르신 자이다. 이것이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신 것이며, 그리고 이것이 미리 아신 자들로써 오직 그(하나님)의 긍휼하심을 좇아이다.

 

2) 또한 미리 정하셨으니

 

(벧전1:18-21) 너희가 알거니와 너희 조상의 유전한 망령된 행실에서 구속된 것은 은이나 금같이 없어질 것으로 한 것이 아니요 *오직 흠 없고 점 없는 어린 양 같은 그리스도의 보배로운 피로 한 것이니라 *그는 창세 전부터 미리 알리신 바 된 자나 이 말세에 너희를 위하여 나타내신 바 되었으니 *너희는 저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시고 영광을 주신 하나님을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믿는 자니 너희 믿음과 소망이 하나님께 있게 하셨느니라

 

오직 흠 없고 점 없는 어린 양 같은 그리스도의 보배로운 피로 한 것이니라 *그는 창세 전부터 미리 알리신 바 된 자나 이 말세에 너희를 위하여 나타내신 바 되었으니하셨다. 그러므로 그리스도 예수는 창세 전부터 미리 알리신 바 된 자이시나 이 말세에 우리를 위하여 나타내신 바 되셨다. 이것이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예정이며, 그리고 이것이 또한 미리 정하신 것으로써 오직 그(하나님)의 긍휼하심을 좇아이다.

 

미리 아신 자들택함은 영광받기로 예비하신 바 긍휼의 그릇은 우리니 곧 유대인 중에서 뿐 아니라 이방인 중에서도 부르신 자들이다. 그리하여 미리 아신 자들택함오직 그(하나님)의 긍휼하심을 좇아이다. 그러나 또한 미리 정하셨으니예정은 직접적으로 우리에 대한 긍휼을 말씀하시지 않았다. 그러나 또한 미리 정하셨으니예정에도 오직 그(하나님)의 긍휼하심을 좇아가 포함되어 있다.

 

(결론)

 

1: ‘오직 그(하나님)의 긍휼하심을 좇아는 무엇인가?

 

: 택함 즉 미리 아신 자들과 그리고 예정 즉 또한 미리 정하신 것이다.

 

2: ‘하나님의 택함 곧 미리 아신 자들은 무엇인가?

 

: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신 것이다. 즉 영광받기로 예비하신 바 긍휼의 그릇은 우리니 곧 유대인 중에서 뿐 아니라 이방인 중에서도 부르신 자이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택함 곧 미리 아신 자들이 곧 오직 그(하나님)의 긍휼하심을 좇아이다.

 

3: ‘하나님의 예정 곧 또한 미리 정하신 것은 무엇인가?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예정하신 것이다. 즉 그리스도 예수는 창세 전부터 미리 알리신 바 된 자이시나 이 말세에 우리를 위하여 나타내신 바 되신 것이다.

 

그리하여 하나님의 예정 곧 또한 미리 정하신 것에서는 하나님의 긍휼을 직접 말씀하지 않았으나 (하나님의 긍휼하심을 좇아가 포함되어 있다.

 

- 2021. 07. 12김반석목사선지자문서선교회http://www.seonjija.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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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구원과 건설구원(4. 중생의 씻음과 5. 성령의 새롭게 하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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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기본구원건설구원은 교리용어이다. 이 기본구원과 건설구원 교리용어를 발표하신 분은 부산 서부교회 백영희목사님이시다. 그러므로 기본구원과 건설구원은 백영희의 구원론이다.

 

그러면 기본구원과 건설구원의 핵심은 무엇인가? 간단히 말하면 예수 믿는 자는 모두 기본구원은 받았기 때문에 전부 천국에 가는 것이고, 그리고 믿음으로 건설구원을 이룬 것만큼 천국에서 영광의 차이가 있다는 것이다.

 

백영희목사님께서 기본구원과 건설구원을 발표할 시기는 1960대 초였다. 그 당시 교계는 구원론에 대하여 대체로 알기를 예수를 믿었더라도 죄를 지으면 지옥에 간다는 것이다.

 

하나 예를 들면, 부족한 종이 1970년대인지 1980년대인지 확실히 기억나지 않는데 버스에서 기독교방송이 들렸다. 청취자가 방송국에 전화를 하면 상담목사님이 답변을 해주는 생방송이었다. “따르릉상담목사님이 전화를 받으니까 어떤 여()신자가 말하기를 우리 교회 장로님이 계셨는데 그동안 예수를 잘 믿어서 장로님이 되셨습니다. 그런데 지금은 예수를 제대로 믿지 않고 타락을 한 것 같습니다. 그러면 이 장로님은 천국에 갑니까? 지옥에 갑니까?”하였다. 그런데 상담목사님은 답변을 제대로 하지 못하고 그러니까 어- -” 하면서 겨우 몇 마디 하시고 어물거리고 말았다. 이런 상태가 백영희목사님께서 기본구원과 건설구원을 발표하시기 이전에는 교계의 보편적 구원론 지식이었다.

그런데 백영희목사님께서 발표하신 구원론 곧 기본구원과 건설구원은 위에서 언급한대로 예수 믿는 자는 모두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죄 사함을 받아 기본구원은 받았기 때문에 전부 천국에 가고, 그리고 믿음으로 건설구원을 이룬 것만큼 천국에서 영광의 차이가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기본구원은 예수님의 십자가의 피로 받은 것이기에 믿는 우리가 기본구원을 받으려고 힘쓸 필요가 전혀 없고, 건설구원은 우리가 힘써 믿음으로 이루는 것이기에 건설구원을 얻으려는 데는 힘써야 한다는 것이다.

 

백영희목사님께서 한국 교계에 기본구원과 건설구원을 발표하시므로 일부에서는 성경적 교리로 인정을 하였고, 또한 일부에서는 구원을 둘로 나눈다며 비성경적 교리라고 부정하였다. 박윤선목사님 같은 경우는 그 당시에 확정을 짓지 못하고 연구를 말씀하셨고, 최삼경목사님은 교계신문에서 논단을 하였는데 연구로 결론을 지은 것을 부족한 종이 읽어 본적이 있다(1990).

 

한국 교계는 2000년대 들어와서 구원론에 대하여 성경적으로 일보 진전이 있었다. 그리하여 구원론에서 성화구원이나 상급구원을 발표하는 목회자들이 있었다. 백영희 목사님께서는 건설구원에 속한 구원을 일찍부터 성화구원’ ‘상급구원’ ‘행위구원’ ‘기능구원’ ‘영광구원을 말씀하셨다. 그렇기에 한국 교계의 목회자들에게 영향이 끼쳐졌다.

부족한 종은 그동안 교계의 여러 개혁주의 조직신학을 읽어보았고, 또한 중국선교 초기에는 교계의 여러 개혁주의 조직신학 즉 박형용 조직신학과 벌 코프 조직신학 등을 종합하여 부족한 부분을 보충하는 편집을 해서 그 자료를 중국교회 목회자들께 강의를 하였고, 그러다가 보다 성경적 교리를 가르치기 위해서 백영희목회설교록 5,600여 설교에서 개혁주의 조직신학의 주제와 항목에 맞는 자료를 발췌해서 성경적 조직신학을 집필하였고, 그러다가 부족한 종은 더욱 더 성경적 교리를 전하기 위해서 개혁주의 조직신학의 주제와 항목에 맞게 전적 성경 성구만 발췌를 하였고, 설명은 이해를 위해 최소한으로 첨부한 조직적 성경교리를 집필하였다. 이 과정에서 제일 큰 도움이 된 핵심은 백영희의 구원론 즉 기본구원과 건설구원이었다. 그런 것은 성경의 핵심은 우리의 구원에 관한 것이기 때문이다.

 

다음은 백영희의 구원론 곧 기본구원과 건설구원에 대하여 부족한 종 김반석이 성경을 근거한 정리이다.

 

성경에는 기본구원과 건설구원에 대한 말씀이 많다. 그래서 어떤 성구는 기본구원만 말씀한 성구가 있고, 어떤 성구는 건설구원만 말씀한 성구도 있다. 그리고 다음과 같이 기본구원과 건설을 함께 말씀한 성구도 있다.

 

다음은 성경에서 기본구원건설구원을 함께 말씀한 성구 중에서 대표적 성구이다. 그리고 이 글의 목차이기도 하다.

 

1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

 

(3:5)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1. 중생의 씻음(기본구원)

2. 성령의 새롭게 하심(건설구원)

 

2자기 구원과 공력 구원

 

(고전3:10-15) 내게 주신 하나님의 은혜를 따라 내가 지혜로운 건축자와 같이 터를 닦아 두매 다른 이가 그 위에 세우나 그러나 각각 어떻게 그 위에 세우기를 조심할지니라 *이 닦아 둔 것 외에 능히 다른 터를 닦아 둘 자가 없으니 이 터는 곧 예수 그리스도라 *만일 누구든지 금이나 은이나 보석이나 나무나 풀이나 짚으로 이 터 위에 세우면 *각각 공력이 나타날 터인데 그 날이 공력을 밝히리니 이는 불로 나타내고 그 불이 각 사람의 공력이 어떠한 것을 시험할 것임이니라 *만일 누구든지 그 위에 세운 공력이 그대로 있으면 상을 받고 *누구든지 공력이 불타면 해를 받으리니 그러나 자기는 구원을 얻되 불 가운데서 얻은 것 같으리라

 

1. 자기 구원(기본구원)

2. 공력 구원(건설구원)

 

3하나님의 의와 예수 믿는 자의 의

 

(3:21-26) 이제는 율법 외에 하나님의 한 의가 나타났으니 율법과 선지자들에게 증거를 받은 것이라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모든 믿는 자에게 미치는 하나님의 의니 차별이 없느니라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으매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더니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구속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은혜로 값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은 자 되었느니라 *이 예수를 하나님이 그의 피로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는 화목제물로 세우셨으니 이는 하나님께서 길이 참으시는 중에 전에 지은 죄를 간과하심으로 자기의 의로우심을 나타내려 하심이니 *곧 이 때에 자기의 의로우심을 나타내사 자기도 의로우시며 또한 예수 믿는 자를 의롭다 하려 하심이니라

 

1. 하나님의 의(기본구원)

2. 예수 믿는 자의 의(건설구원)

 

4장 은혜와 믿음

 

(2:8-9) 너희가 그 은혜를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었나니 이것이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니 이는 누구든지 자랑치 못하게 함이니라

 

1. 은혜(기본구원)

2. 믿음(건설구원)

 

- 안내: 이 글은 ‘1장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 ‘2장 자기 구원과 공력 구원’ ‘3장 하나님의 의와 예수 믿는 자의 의’ ‘4장 은혜와 믿음중에서 “1장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에 대한 글이다.

 

이렇게 이 글에서는 “1장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을 정리하고, 그 다음에는 2장을 정리하고, 그 다음에는 3장을 정리하고, 그 다음에는 4장을 정리할 것이다. 그런 다음에 최종에는 14장을 합본할 것이다.

 

(본론)

 

1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

 

(3:5)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하셨다. 그러므로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는 율법의 행위에 대한 것이며, ‘중생의 씻음은 기본구원에 대한 것이며, ‘성령의 새롭게 하심은 건설구원에 대한 것이다.

 

1. 중생의 씻음(기본구원)

 

(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하셨다. 즉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이것이 곧 중생의 씻음으로써 기본구원이다.

 

중생의 씻음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죄 사함을 받은 것으로써 모든 믿는 자는 은혜로 거저(1:6) 받았다. 그렇기에 우리가 중생의 씻음을 받으려고 힘쓸 필요가 전혀 없는 것이다. 그러 것은 중생의 씻음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영원한 속죄를 단번에 받았기(9:12) 때문이다.

 

그러면 피 곧 대속은 무엇이며, ‘구속 곧 죄 사함은 무엇인가?

 

1) 피 곧 대속과 구속 곧 죄 사함

 

피 곧 대속

 

예수님의 육체가 죽으시는 대형벌(代刑罰: 1:22)의 대속을 하셨다.

 

예수님께서 죽기까지 복종하시는 대복종(代服從: 2:8)의 대속을 하셨다.

 

예수님께서는 모든 충만으로 아버지 하나님 안에 거하시는 대화평(代和平:1:19-20)의 대속을 하셨다.

 

구속 곧 죄 사함

 

육신의 연약한 자를 하나님의 영(8:9)이 거하시는 산 영(고전15:45)의 사람으로 구속하셨다.

 

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자를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구속하셨다.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를 영의 생각(8:6)으로 하나님과 화평하고 또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로 구속하셨다.

 

2) 중생의 씻음

 

(20:19-23) 이 날 곧 안식 후 첫날 저녁 때에 제자들이 유대인들을 두려워하여 모인 곳에 문들을 닫았더니 예수께서 오사 가운데 서서 가라사대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이 말씀을 하시고 손과 옆구리를 보이시니 제자들이 주를 보고 기뻐하더라 *예수께서 또 가라사대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같이 나도 너희를 보내노라 *이 말씀을 하시고 저희를 향하사 숨을 내쉬며 가라사대 성령을 받으라 *너희가 뉘 죄든지 사하면 사하여질 것이요 뉘 죄든지 그대로 두면 그대로 있으리라 하시니라

 

예수께서 또 가라사대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같이 나도 너희를 보내노라 *이 말씀을 하시고 저희를 향하사 숨을 내쉬며 가라사대 성령을 받으라하셨다. 이것이 곧 중생의 씻음이다. 그런 것은 사람이 범죄하여서 여호와의 신 곧 하나님의 영이 영원히 사람과 함께 하지 아니는 육체가 되었는데(6:3),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대속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아, 예수님께서 저희를 향하사 숨을 내쉬며 가라사대 성령을 받으라하신대로,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 자가 되어서, 육체의 사람()이 생기 있는 생령의 사람(영육)이 되었다. 이것은 하나님이 태초에 흙으로 사람을 지으시고 생기를 그 코에 불어넣으시니 사람이 생령이 된(2:7) 것이나 같기에 이것을 중생의 씻음이라 하셨다.

 

2. 성령의 새롭게 하심(건설구원)

 

(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하셨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이 곧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써 건설구원이다.

 

그러면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무엇이며,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무엇인가?

 

1) 그 안에서 또한 믿어

 

믿음은 곧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을 힘입어 죄 짓지 아니하는 자로 살고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살고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이것이 약2:14-26에서 말씀하는 행함즉 믿음의 행함이다.

 

믿음의 행함율법의 행위(3:20)’는 다르다. ‘율법의 행위는 곧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10:19)’이다.

 

믿음으로 사는 자에게 하나님께서 그의 성령(보혜사 성령과 주의 성령)을 선물(2:38, 2:8)로 주신다. 그러므로 보배로운 믿음(벧후1:1)이라 하셨다. 그렇기에 기본구원은 예수님의 십자가의 피로 받은 것이기에 믿는 우리가 기본구원을 받으려고 힘쓸 필요가 전혀없지만, 건설구원은 우리가 힘써 믿음으로 이루는 것이기에 건설구원을 얻으려는데 힘써야(4:3, 벧후1:5, 벧후1:10, 1:3) 하는 것이다.

 

2)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14:16, 14:26, 15:26)주의 성령의 임하심(4:18)이다.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

 

영원토록 함께 계시는 보혜사

 

(14:16-17)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저는 진리의 영이라 세상은 능히 저를 받지 못하나니 이는 저를 보지도 못하고 알지도 못함이라 그러나 너희는 저를 아나니 저는 너희와 함께 거하심이요 또 너희 속에 계시겠음이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신다.

 

모든 것을 가르치시는 보혜사

 

(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주께서 우리에게 말씀하신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신다.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하시는 보혜사

 

(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하신다.

 

주의 성령의 임하심

 

(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신다.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육신의 연약한 자<5:6, 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하시는 것이다.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5:8, 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1:5) 의인이 되게 하시는 것이다.

 

눌린 자를 자유케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5:10, 8:7>를 영의 생각<8:6>으로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가 되게 하시는 것이다.

 

(결론)

 

서론에서 언급한대로, 이 글은 ‘1장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 ‘2장 자기 구원과 공력 구원’ ‘3장 하나님의 의와 예수 믿는 자의 의’ ‘4장 은혜와 믿음중에서 “1장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에 대한 글이다.

 

1: ‘중생의 씻음은 무엇인가?

 

: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1:7) 것이다. 이것이 중생의 씻음으로써 기본구원이다.

 

중생의 씻음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것이기 때문에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영원한 속죄를 단번에 받은 것이기 때문에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아 중생의 씻음을 받으려고 힘쓸 필요가 전혀 없다.

 

2: ‘성령의 새롭게 하심은 무엇인가?

 

: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음(1:13)이다. 이것이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써 건설구원이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이 있기 때문에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과 주의 성령이 임하시기 때문에 곧 성령의 새롭게 하심이기 때문에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것을 힘써야 한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것을 힘써야 한다는 것은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죄 사함 받은 구속을 힘입어 죄를 짓지 아니하는 자로 살고, 하나님의 뜻대로 순종하는 자로 살고, 성령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이렇게 믿음으로 살 때에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즉 보혜사 성령과 주의 성령이 임하신다.

 

(첨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14:16, 14:26, 15:26)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4:19)이 곧 성화 즉 온전한 사람과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에 충만한 데까지 이르는 것(4:13)이며,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의 자기 안에 있는 증거 곧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요일5:10-11)이며, 우리 죽을 몸도 다시 살리시는 부활의 능력(8:11)이며, 의의 면류관(딤후4:8)과 생명의 면류관(1:12)과 영광의 면류관(벧전5:4)이다.

 

- 2021. 06. 131차 원고

- 2021. 06. 142차 교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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