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일5:5-8 주석ː 증거하는 이가 셋이니 성령과 물과 피라

  선지자선교회

본문: (요일5:5-8)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믿는 자가 아니면 세상을 이기는 자가 누구뇨 *이는 물과 피로 임하신 자니 곧 예수 그리스도시라 물로만 아니요 물과 피로 임하셨고 *증거하는 이는 성령이시니 성령은 진리니라 *증거하는 이가 셋이니 성령과 물과 피라 또한 이 셋이 합하여 하나이니라

 

(서문)

 

요일5:5-8 말씀은 해석하기 어려운 난해절이다. 부족한 종은 그동안 성경을 근거하여 여러 차례 해석을 하였다. 그리하여 점차 성경적으로 정확하고 명확한 해석이 되어 간다. 그러니까 그동안 해석을 할 때마다 성경적 해석이 어느 정도 되었다고 만족하는 기쁨이 있었다. 그렇지만 얼마 시간이 지나서 보면 부족하고 미약한 해석이 된 것을 확인한다. 그러면 반대급부적으로 그만큼 보완과 보충을 하게 된다. 이러함이 현재까지 계속 진행되어 간다.

 

그리하여 이번에 또 다시 새롭게 깨달아져서 성경을 근거한 해석을 한다. 이번에 영감적 깨달음에서 이전보다 특히 새롭게 깨닫는 부분은 요일5:8또한 이 셋이 합하여 하나이니라이다.

 

성경 진리의 도리를 지금 시점에서 아무리 정확하고 명확하게 깨달았다 할지라도 그것은 무한한 성경 진리의 도리를 깨닫는데 한 계단을 겨우 올라간 것일 뿐이다. 이번에 요일5:5-8을 성경을 근거해서 해석하면서 또 다시 이 점을 더욱더 실감한다.

 

(본문)

 

(요일5:5)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믿는 자가 아니면 세상을 이기는 자가 누구뇨

 

1.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믿는 자가 아니면

 

1) 하나님이 자기의 독생자를 세상에 보내심은 저로 말미암아 우리를 살리려 하심

 

(요일4:9)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에게 이렇게 나타난 바 되었으니 하나님이 자기의 독생자를 세상에 보내심은 저로 말미암아 우리를 살리려 하심이니라

 

하나님이 자기의 독생자를 세상에 보내심은 저로 말미암아 우리를 살리려 하심이니라하셨다. 이것이 곧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심이다.

 

그러면 하나님이 자기의 독생자를 세상에 보내심은 저로 말미암아 우리를 살리려 하심은 무엇인가?

 

(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하셨다. 즉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대속)로 말미암아 죄 사함(구속)을 받았다. 이것이 곧 하나님이 자기의 독생자를 세상에 보내심은 저로 말미암아 우리를 살리려 하심이다.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대속과 죄 사함 곧 구속은 무엇인가?

 

피 곧 대속

 

예수님의 육체가 죽으시는 대형벌(代刑罰: 1:22)의 대속을 하셨다.

 

예수님께서 죽기까지 복종하시는 대복종(代服從: 2:8)의 대속을 하셨다.

 

예수님께서는 모든 충만으로 아버지 하나님 안에 거하시는 대화평(代和平:1:19-20)의 대속을 하셨다.

 

구속 곧 죄 사함

 

육신의 연약한 자(5:6)를 하나님의 영(8:9)이 거하시는 산 영(고전15:45)의 새 사람(3:10)으로 구속하셨다.

 

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자(5:8)를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구속하셨다.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5:10)를 영의 생각(8:6)으로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로 구속하셨다.

 

2) 오직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사 우리 죄를 위하여 화목제로 그 아들을 보내셨음

 

(요일4:10) 사랑은 여기 있으니 우리가 하나님을 사랑한 것이 아니요 오직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사 우리 죄를 위하여 화목제로 그 아들을 보내셨음이니라

 

오직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사 우리 죄를 위하여 화목제로 그 아들을 보내셨음이니라하셨다. 이것이 곧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믿는 자이다.

 

그러면 오직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사 우리 죄를 위하여 화목제로 그 아들을 보내셨음은 무엇인가?

 

(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하셨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대속)로 말미암아 죄 사함(구속)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음이다. 이것이 오직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사 우리 죄를 위하여 화목제로 그 아들을 보내셨음이다.

 

그러면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무엇이며,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무엇인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예수 그리스도의 피(대속)로 죄 사함(구속)을 힘입어 새 사람으로(3:10) 죄 짓지 아니하는 자로 살고, 하나님의 뜻대로(6:40)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살고, 영의 생각으로(8:6)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이것이 약2:14-26에서 말씀하는 행함즉 믿음의 행함이다.

 

이렇게 믿음으로 사는 자에게 하나님께서 그의 성령(보혜사 성령과 주의 성령)을 선물(2:38, 2:8)로 주신다. 이것이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음(2:16)이다. 그러므로 보배로운 믿음(벧후1:1)이라 하셨다. 그렇기에 우리는 오직 믿음에 힘써야(4:3, 벧후1:5, 벧후1:10, 1:3) 한다.

 

그러므로 믿음의 행함율법의 행위(3:20)’는 다르다. ‘율법의 행위는 곧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10:19)’는 계명을 지키는 행위이다. 그렇기에 율법으로는 의롭다 함을 얻지 못하고 죄를 깨닫음(3:20)이다.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시고 주의 성령이 임하신다. 이것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이다.

 

그러면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은 무엇이며, ‘주의 성령의 임하심은 무엇인가?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

 

영원토록 함께 계시는 보혜사

 

(14:16-17)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저는 진리의 영이라 세상은 능히 저를 받지 못하나니 이는 저를 보지도 못하고 알지도 못함이라 그러나 너희는 저를 아나니 저는 너희와 함께 거하심이요 또 너희 속에 계시겠음이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신다.

 

모든 것을 가르치시는 보혜사

 

(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주께서 우리에게 말씀하신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신다.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하시는 보혜사

 

(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하신다.

 

주의 성령의 임하심

 

(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신다.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육신의 연약한 자<5:6, 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하시는 것이다.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5:8, 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1:5) 의인이 되게 하시는 것이다.

 

눌린 자를 자유케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5:10, 8:7>를 영의 생각<8:6>으로 하나님과 화목하는 자가 되게 하시는 것이다.

 

2. 세상을 이기는 자가 누구뇨

 

1) 육신의 정욕과 안목의 정욕과 이생의 자랑

 

(요일2:16) 이는 세상에 있는 모든 것이 육신의 정욕과 안목의 정욕과 이생의 자랑이니 다 아버지께로 좇아온 것이 아니요 세상으로 좇아온 것이라

 

이는 세상에 있는 모든 것이 육신의 정욕과 안목의 정욕과 이생의 자랑이니 다 아버지께로 좇아온 것이 아니요 세상으로 좇아온 것이라하셨다. 그러므로 육신의 정욕과 안목의 정욕과 이생의 자랑을 이기는 자가 곧 세상을 이기는 자이다. 그러니까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믿는 자가 육신의 정욕과 안목의 정욕과 이생의 자랑을 이기는 것이다.

 

2) 먹음직도 하고 보암직도 하고 지혜롭게 할 만큼 탐스럽기도 한 나무

 

(3:6-7) 여자가 그 나무를 본즉 먹음직도 하고 보암직도 하고 지혜롭게 할 만큼 탐스럽기도 한 나무인지라 여자가 그 실과를 따먹고 자기와 함께한 남편에게도 주매 그도 먹은지라 *이에 그들의 눈이 밝아 자기들의 몸이 벗은 줄을 알고 무화과나무 잎을 엮어 치마를 하였더라

 

여자가 그 나무를 본즉 먹음직도 하고 보암직도 하고 지혜롭게 할 만큼 탐스럽기도 한 나무인지라 여자가 그 실과를 따먹고 자기와 함께한 남편에게도 주매 그도 먹은지라하셨다. 그러므로 먹음직도 하고 보암직도 하고 지혜롭게 할 만큼 탐스럽기도 한 나무 즉 선악과가 곧 육신의 정욕과 안목의 정욕과 이생의 자랑이다.

 

(요일5:6) 이는 물과 피로 임하신 자니 곧 예수 그리스도시라 물로만 아니요 물과 피로 임하셨고

 

1. 이는 물과 피로 임하신 자니 곧 예수 그리스도시라

 

1)

 

(벧전3:20-21) 그들은 전에 노아의 날 방주 예비할 동안 하나님이 오래 참고 기다리실 때에 순종치 아니하던 자들이라 방주에서 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은 자가 몇 명뿐이니 겨우 여덟 명이라 *물은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하심으로 말미암아 이제 너희를 구원하는 표니 곧 세례라 육체의 더러운 것을 제하여 버림이 아니요 오직 선한 양심이 하나님을 향하여 찾아가는 것이라

 

물은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하심으로 말미암아 이제 너희를 구원하는 표니 곧 세례라하셨다. 그러므로 노아의 날에 방주에서 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은 것은 우리를 구원하는 표니 곧 세례이다.

 

그러면 우리 구원의 실상이 되는 세례는 무엇인가?

 

(3:5)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우리를 구원하시되,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하셨다. 그러므로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이 곧 우리 구원의 실상이 되는 세례이다.

 

그러면 중생의 씻음은 무엇이며, ‘성령의 새롭게 하심은 무엇인가?

 

중생의 씻음

 

예수 그리스도의 피(대속)로 말미암아 죄 사함(구속)을 받은(1:7) 것이 곧 중생의 씻음이다.

 

그러면 예수 그리스도의 피(대속)로 말미암아 죄 사함(구속)을 받은 것이 왜 중생의 씻음인가? 그것은 사람이 범죄하므로 여호와의 신 곧 하나님의 영이 영원히 사람과 함께 하시지 아니하므로 육체(6:3)가 되었는데,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죄 사함을 받아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 생령 곧 산 영의 사람이 됨으로써, 하나님이 태초에 지은 사람과 같이 영육의 사람이 된 것이다.

 

성령의 새롭게 하심

 

예수 그리스도의 피(대속)로 말미암아 죄 사함(구속)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은(1:13) 것이 곧 성령의 새롭게 하심이다.

 

그 안에서 또한 믿어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에 대한 해석은 위에서 자세히 설명하였기에 생략한다.

 

2)

 

(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하셨다. 즉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대속)로 말미암아 죄 사함(구속)을 받았다. 이것이 곧 피이다.

 

(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하셨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대속)로 말미암아 죄 사함(구속)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이 곧 피이다.

 

2. 물로만 아니요 물과 피로 임하셨고

 

1) 물로만 아니요

 

(3:5)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우리를 구원하시되,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하셨다. 그러므로 물로만 아니요는 곧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에서 중생의 씻음만이 아니라는 말씀이다. 또한 예수 그리스도의 피(대속)로 말미암아 죄 사함(구속)을 받은 우리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음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피(대속)로 말미암아 죄 사함(구속)만이 아니라는 말씀이다.

 

2) 물과 피로 임하셨고

 

 

(3:5)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물로 임하셨고는 곧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구원은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이라는 말씀이다.

 

피로 임하셨고

 

(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피로 임하셨고는 곧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구원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음이라는 말씀이다.

 

(요일5:7) 증거하는 이는 성령이시니 성령은 진리니라

 

1. 증거하는 이는 성령이시니

 

(요일5:10-11)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하나님을 믿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을 거짓말하는 자로 만드나니 이는 하나님께서 그 아들에 관하여 증거하신 증거를 믿지 아니하였음이라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의 자기 안에 증거가 있으니 곧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 곧 증거하는 이는 성령이시라는 말씀이다.

 

그러면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은 무엇이며 그리고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은 무엇인가?

 

1)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14:16),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하시는(15:26) 것이 곧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이다.

 

2)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4:18) 것이 곧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다.

 

2. 성령은 진리니라

 

(8:31-36) 그러므로 예수께서 자기를 믿은 유대인들에게 이르시되 너희가 내 말에 거하면 참 내 제자가 되고 *진리를 알지니 진리가 너희를 자유케 하리라 *저희가 대답하되 우리가 아브라함의 자손이라 남의 종이 된 적이 없거늘 어찌하여 우리가 자유케 되리라 하느냐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죄를 범하는 자마다 죄의 종이라 *종은 영원히 집에 거하지 못하되 아들은 영원히 거하나니 *그러므로 아들이 너희를 자유케 하면 너희가 참으로 자유하리라

 

진리를 알지니 진리가 너희를 자유케 하리라하셨다. 그리고 아들이 너희를 자유케 하면 너희가 참으로 자유하리라하셨다. 이것이 곧 성령은 진리라는 말씀이다.

 

그러면 진리를 알지니 진리가 너희를 자유케 하리라는 무엇이며, 그리고 아들이 너희를 자유케 하면 너희가 참으로 자유하리라는 무엇인가?

 

1) 진리를 알지니 진리가 너희를 자유케 하리라

 

(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하셨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대속)로 말미암아 죄 사함(구속)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는다. 이것이 곧 진리를 알지니 진리가 너희를 자유케 하리라이다.

 

진리는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시고(14:16, 14:26, 15:26), 주의 성령이 임하시는(4:18) 것이다. ()으로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지 아니하는 자에게는 보혜사 성령이 임하시지 아니하고, 주의 성령이 임하시지 아니하는 것이다.

 

2) 아들이 너희를 자유케 하면 너희가 참으로 자유하리라

 

(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육신의 연약한 자<5:6, 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5:8, 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1:5) 의인이 되게), 눌린 자를 자유케(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5:10, 8:7>를 영의 생각<8:6>으로 하나님과 화목하는 자가 되게) 하신다. 이것이 곧 아들이 너희를 자유케 하면 너희가 참으로 자유하리라이다.

 

(요일5:8) 증거하는 이가 셋이니 성령과 물과 피라 또한 이 셋이 합하여 하나이니라

 

1. 증거하는 이가 셋이니 성령과 물과 피라

 

1) 성령

 

보혜사 성령

 

(14:16)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신다. 이것이 곧 증거하는 이가 성령이다.

 

주의 성령

 

(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신다. 이것이 곧 증거하는 이가 성령이다.

 

다시 말하지만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 곧 증거하는 이가 성령이다.

 

2)

 

(3:5)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되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다. 이것이 곧 증거하는 이가 물이다.

 

3)

 

(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예수 그리스도의 피(대속)로 말미암아 죄 사함(구속)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이 곧 증거하는 이가 피이다.

 

2. 또한 이 셋이 합하여 하나이니라

 

1) ()

 

(2:16)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줄 아는 고로 우리도 그리스도 예수를 믿나니 이는 우리가 율법의 행위에서 아니고 그리스도를 믿음으로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함이라 율법의 행위로서는 의롭다 함을 얻을 육체가 없느니라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줄 아는 고로 우리도 그리스도 예수를 믿나니하셨다. 그러므로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이 임하심이 곧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는(2:16) 것으로써 우리의 의()이다. 그렇기에 성령과 물과 피가 합하여 하나는 의()이다.

 

2) 성화

 

(4:13) 우리가 다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것과 아는 일에 하나가 되어 온전한 사람을 이루어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 데까지 이르리니

 

우리가 다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것과 아는 일에 하나가 되어 온전한 사람을 이루어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 데까지 이르리니하셨다. 그러므로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이 임하심이 곧 우리가 온전한 사람을 이루어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 데까지 이르는 것으로써 우리의 성화이다. 그렇기에 성령과 물과 피가 합하여 하나는 성화이다.

 

3) 영생과 생명

 

(요일5:10-11)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하나님을 믿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을 거짓말하는 자로 만드나니 이는 하나님께서 그 아들에 관하여 증거하신 증거를 믿지 아니하였음이라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하셨다. 그러므로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 곧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 곧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으로써 우리의 영생과 생명이다. 그렇기에 성령과 물과 피가 합하여 하나는 영생과 생명이다.

 

4)

 

(고전3:11~15) 이 닦아 둔 것 외에 능히 다른 터를 닦아 둘 자가 없으니 이 터는 곧 예수 그리스도라 *만일 누구든지 금이나 은이나 보석이나 나무나 풀이나 짚으로 이 터 위에 세우면 *각각 공력이 나타날 터인데 그 날이 공력을 밝히리니 이는 불로 나타내고 그 불이 각 사람의 공력이 어떠한 것을 시험할 것임이니라 *만일 누구든지 그 위에 세운 공력이 그대로 있으면 상을 받고 *누구든지 공력이 불타면 해를 받으리니 그러나 자기는 구원을 얻되 불 가운데서 얻은 것 같으리라

 

이 터는 곧 예수 그리스도라 *만일 누구든지 금이나 은이나 보석이나 나무나 풀이나 짚으로 이 터 위에 세우면 *각각 공력이 나타날 터인데 그 날이 공력을 밝히리니 이는 불로 나타내고 그 불이 각 사람의 공력이 어떠한 것을 시험할 것임이니라 *만일 누구든지 그 위에 세운 공력이 그대로 있으면 상을 받고하셨다. 그러므로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 곧 예수 그리스도의 터 위에 금이나 은이나 보석으로 세운 공력으로써 불타지 아니하고 그대로 있는 상()이다. 그렇기에 성령과 물과 피가 합하여 하나는 상()이다.

 

5) 영광

 

의의 면류관

 

(딤후4:7-8) 내가 선한 싸움을 싸우고 나의 달려갈 길을 마치고 믿음을 지켰으니 *이제 후로는 나를 위하여 의의 면류관이 예비되었으므로 주 곧 의로우신 재판장이 그 날에 내게 주실 것이니 내게만 아니라 주의 나타나심을 사모하는 모든 자에게니라

 

내가 선한 싸움을 싸우고 나의 달려갈 길을 마치고 믿음을 지켰으니 *이제 후로는 나를 위하여 의의 면류관이 예비되었으므로 주 곧 의로우신 재판장이 그 날에 내게 주실 것이니하셨다. 그러므로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 곧 믿음의 선한 싸움을 싸우고 주님께 의의 면류관을 받는 우리의 영광이다. 그렇기에 성령과 물과 피가 합하여 하나는 곧 의의 면류관이다.

 

생명의 면류관

 

(1:12) 시험을 참는 자는 복이 있도다 이것에 옳다 인정하심을 받은 후에 주께서 자기를 사랑하는 자들에게 약속하신 생명의 면류관을 얻을 것임이니라

 

시험을 참는 자는 복이 있도다 이것에 옳다 인정하심을 받은 후에 주께서 자기를 사랑하는 자들에게 약속하신 생명의 면류관을 얻을 것임이니라하셨다. 그러므로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 곧 시험을 참는 자는 옳다 인정하심을 받은 후에 주님께서 자기를 사랑하는 자들에게 약속하신 생명의 면류관이다. 그렇기에 성령과 물과 피가 합하여 하나는 생명의 면류관이다.

영광의 면류관

 

(벧전5:3-4) 맡기운 자들에게 주장하는 자세를 하지 말고 오직 양 무리의 본이 되라 *그리하면 목자장이 나타나실 때에 시들지 아니하는 영광의 면류관을 얻으리라

 

맡기운 자들에게 주장하는 자세를 하지 말고 오직 양 무리의 본이 되라 *그리하면 목자장이 나타나실 때에 시들지 아니하는 영광의 면류관을 얻으리라하셨다. 그러므로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 곧 양무리의 본이 되어 목자장이신 주께서 나타나실 때에 시들지 아니하는 영광의 면류관을 얻는 우리의 영광이다. 그렇기에 성령과 물과 피가 합하여 하나는 영광의 면류관이다.

 

6) 부활

 

(8:10-11) 또 그리스도께서 너희 안에 계시면 몸은 죄로 인하여 죽은 것이나 영은 의를 인하여 산 것이니라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의 영이 너희 안에 거하시면 그리스도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가 너희 안에 거하시는 그의 영으로 말미암아 너희 죽을 몸도 살리시리라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의 영이 너희 안에 거하시면 그리스도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가 너희 안에 거하시는 그의 영으로 말미암아 너희 죽을 몸도 살리시리라하셨다. 그러므로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 곧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하나님의 영으로서 그의 영으로 말미암아 우리 죽을 몸도 살리시는 우리의 부활이다. 그렇기에 성령과 물과 피가 합하여 하나는 부활이다.   

 

(참고)

 

본문 요일5:5-8 말씀에서 성령과 물과 피를 성경을 근거한 해석이 되면, 다음의 요3:3-8 말씀에서 물과 성령이 연관적으로 해석이 된다.

 

(3:3-8)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를 볼 수 없느니라 *니고데모가 가로되 사람이 늙으면 어떻게 날 수 있삽나이까 두 번째 모태에 들어갔다가 날 수 있삽나이까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느니라 *육으로 난 것은 육이요 성령으로 난 것은 영이니 *내가 네게 거듭나야 하겠다 하는 말을 기이히 여기지 말라 *바람이 임의로 불매 네가 그 소리를 들어도 어디서 오며 어디로 가는지 알지 못하나니 성령으로 난 사람은 다 이러하니라

 

(첨부)

 

다음은 의의 면류관’ ‘생명의 면류관’ ‘영광의 면류관에 대한 글이다. 이 자료를 첨부한 것은 위의 ‘5) 영광에서 의의 면류관’ ‘생명의 면류관’ ‘영광의 면류관에 대한 설명이 명료하지 않아서 참고토록 하기 위함이다.

 

===============================================================================================

의의 면류관

-----------------------------------------------------------------------------------------------

 

본문: (딤후4:7-8) 내가 선한 싸움을 싸우고 나의 달려갈 길을 마치고 믿음을 지켰으니 *이제 후로는 나를 위하여 의의 면류관이 예비되었으므로 주 곧 의로우신 재판장이 그 날에 내게 주실 것이니 내게만 아니라 주의 나타나심을 사모하는 모든 자에게니라

 

(서론)

 

내가 선한 싸움을 싸우고 나의 달려갈 길을 마치고 믿음을 지켰으니 *이제 후로는 나를 위하여 의의 면류관이 예비되었으므로 주 곧 의로우신 재판장이 그 날에 내게 주실 것이니하셨다. 이 말씀에서 우리에게 주시는 구원도리는 다음과 같이 크게 2가지이다.

 

선한 싸움

의의 면류관

 

그러면 선한 싸움은 무엇인가?

그리고 의의 면류관은 무엇인가?

 

(본론)

 

1. 선한 싸움

 

(딤전6:12) 믿음의 선한 싸움을 싸우라 영생을 취하라 이를 위하여 네가 부르심을 입었고 많은 증인 앞에서 선한 증거를 증거하였도다

 

믿음의 선한 싸움을 싸우라하셨다. 그러므로 믿음의 선한 싸움이 곧 선한 싸움이다.

 

그러면 믿음의 선한 싸움은 무엇인가?

 

믿음은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대속)으로 말미암아 죄 사함(구속)을 힘입어 새 사람으로(3:10) 죄 짓지 아니하는 자로 살고, 하나님의 뜻대로(6:40)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살고, 영의 생각으로(8:6)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이것이 약2:14-26에서 말씀하는 행함즉 믿음의 행함이다. 그러므로 믿음의 선한 싸움은 곧 믿음으로 힘써 사는 것이다.

 

이렇게 믿음으로 사는 자에게 하나님께서 그의 성령(보혜사 성령과 주의 성령)을 선물(2:38, 2:8)로 주신다. 이것이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음(2:16)이다. 그러므로 보배로운 믿음(벧후1:1)이다. 그렇기에 우리는 오직 믿음에 힘써야(4:3, 벧후1:5, 벧후1:10, 1:3) 한다.

 

그러므로 믿음의 행함율법의 행위(3:20)’는 다르다. ‘율법의 행위는 곧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10:19)’는 계명을 지키는 행위이다. 그렇기에 율법으로는 의롭다 함을 얻지 못하고 다만 죄를 깨닫음(3:20)이다.

 

2. 의의 면류관

 

(2:16)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줄 아는 고로 우리도 그리스도 예수를 믿나니 이는 우리가 율법의 행위에서 아니고 그리스도를 믿음으로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함이라 율법의 행위로서는 의롭다 함을 얻을 육체가 없느니라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줄 아는 고로 우리도 그리스도 예수를 믿나니하셨다. 그러므로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다.

 

믿음으로 말미암아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14:16),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하시는(15:26) 것이며,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 보내사(제사장 직분과 선지자 직분과 왕 직분을 세우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육신의 연약한 자<5:6, 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된 자<5:8, 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1:5) 의인이 되게), 눌린 자를 자유케(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5:10, 8:7>를 영의 생각<8:6>으로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가 되게) 하시는(4:18) 것이다.

 

그러므로 의의 면류관은 곧 믿음으로 말미암아 사람이 의롭게 된 것이 하늘나라에서 영원한 것이다.

 

(결론)

 

1: ‘선한 싸움은 무엇인가?

 

: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현실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피(대속)으로 말미암아 죄 사함(구속)을 힘입어 새 사람으로(3:10) 죄 짓지 아니하는 자로 살고, 하나님의 뜻대로(6:40)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살고, 영의 생각으로(8:6)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힘써 사는 것이다.

 

2: ‘의의 면류관은 무엇인가?

 

: 믿음으로 말미암아 사람이 의롭게 된 것이 영원한 하늘나라에서 영원한 것이 곧 의의 면류관이다.

 

- 2021. 10. 06김반석목사선지자문서선교회http://www.seonjija.net

 

============================================================================================

생명의 면류관

-----------------------------------------------------------------------------------------------

 

본문: (1:12) 시험을 참는 자는 복이 있도다 이것에 옳다 인정하심을 받은 후에 주께서 자기를 사랑하는 자들에게 약속하신 생명의 면류관을 얻을 것임이니라

 

(서론)

 

시험을 참는 자는 복이 있도다 이것에 옳다 인정하심을 받은 후에 주께서 자기를 사랑하는 자들에게 약속하신 생명의 면류관을 얻을 것임이니라하셨다. 이 말씀에서 우리에게 주시는 구원도리는 다음과 같이 크게 2가지이다.

 

시험

생명의 면류관

 

그러면 시험은 무엇인가?

그리고 생명의 면류관은 무엇인가?

 

(본론)

 

1. 시험

 

(1:13-15) 사람이 시험을 받을 때에 내가 하나님께 시험을 받는다 하지 말지니 하나님은 악에게 시험을 받지도 아니하시고 친히 아무도 시험하지 아니하시느니라 *오직 각 사람이 시험을 받는 것은 자기 욕심에 끌려 미혹됨이니 *욕심이 잉태한즉 죄를 낳고 죄가 장성한즉 사망을 낳느니라

 

오직 각 사람이 시험을 받는 것은 자기 욕심에 끌려 미혹됨이니하셨다. 그러므로 자기 욕심에 끌려 미혹되는 것이 시험이다.

 

그러면 자기 욕심은 무엇인가?

 

(요일2:16) 이는 세상에 있는 모든 것이 육신의 정욕과 안목의 정욕과 이생의 자랑이니 다 아버지께로 좇아온 것이 아니요 세상으로 좇아온 것이라

 

이는 세상에 있는 모든 것이 육신의 정욕과 안목의 정욕과 이생의 자랑이니하셨다. 그러므로 육신의 정욕과 안목의 정욕과 이생의 자랑이 곧 자기 욕심이다.

 

그리하여 시험을 참는 자는 복이 있도다 이것에 옳다 인정하심을 받은 후에 주께서 자기를 사랑하는 자들에게 약속하신 생명의 면류관을 얻을 것임이니라하셨다.

 

2. 생명의 면류관

 

(요일5:10-12)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하나님을 믿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을 거짓말하는 자로 만드나니 이는 하나님께서 그 아들에 관하여 증거하신 증거를 믿지 아니하였음이라 *또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 *아들이 있는 자에게는 생명이 있고 하나님의 아들이 없는 자에게는 생명이 없느니라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하나님을 믿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을 거짓말하는 자로 만드나니 이는 하나님께서 그 아들에 관하여 증거하신 증거를 믿지 아니하였음이라 *또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있는 증거는 곧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다.

 

그러면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은 무엇인가?

그리고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은 무엇인가?

 

1)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14:16),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15:26) 하신다. 이것이 곧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이다.

 

2)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 보내사(제사장 직분과 선지자 직분과 왕 직분을 세우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육신의 연약한 자<5:6, 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된 자<5:8, 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1:5) 의인이 되게), 눌린 자를 자유케(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5:10, 8:7>를 영의 생각<8:6>으로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가 되게) 하신다(4:18). 이것이 곧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생명이다.

 

(결론)

 

1: ‘시험은 무엇인가?

 

: 자기 욕심에 끌려 미혹되는 것이다.

 

2: ‘생명의 면류관은 무엇인가?

 

: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의 자기 안에 있는 증거 곧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 영원한 하늘나라에서 영원한 것이 곧 생명의 면류관이다.

 

- 2021. 10. 06김반석목사선지자문서선교회http://www.seonjija.net

 

===============================================================================================

영광의 면류관

-----------------------------------------------------------------------------------------------

 

본문: (벧전5:3-4) 맡기운 자들에게 주장하는 자세를 하지 말고 오직 양 무리의 본이 되라 *그리하면 목자장이 나타나실 때에 시들지 아니하는 영광의 면류관을 얻으리라

 

(서론)

 

맡기운 자들에게 주장하는 자세를 하지 말고 오직 양 무리의 본이 되라 *그리하면 목자장이 나타나실 때에 시들지 아니하는 영광의 면류관을 얻으리라하셨다. 이 말씀에서 우리에게 주시는 구원도리는 다음과 같이 크게 2가지이다.

 

양 무리의 본

영광의 면류관을 얻으리라

 

그러면 양 무리의 본은 무엇인가?

그리고 영광의 면류관은 무엇인가?

 

(본론)

 

1. 양 무리의 본

 

(10:1-5)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양의 우리에 문으로 들어가지 아니하고 다른 데로 넘어가는 자는 절도며 강도요 *문으로 들어가는 이가 양의 목자라 *문지기는 그를 위하여 문을 열고 양은 그의 음성을 듣나니 그가 자기 양의 이름을 각각 불러 인도하여 내느니라 *자기 양을 다 내어 놓은 후에 앞서 가면 양들이 그의 음성을 아는 고로 따라오되 *타인의 음성은 알지 못하는 고로 타인을 따르지 아니하고 도리어 도망하느니라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양의 우리에 문으로 들어가지 아니하고 다른 데로 넘어가는 자는 절도며 강도요 *문으로 들어가는 이가 양의 목자라하셨다. 그러므로 양의 우리에 문으로 들어가는 이가 목자로서 양 무리의 본이 되는 것이다.

 

그러면 양의 우리에 문으로 들어가는 자는 무엇인가? 그것은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대속)으로 말미암아 죄 사함(구속)을 힘입어 새 사람으로(3:10) 죄 짓지 아니하는 자로 살고, 하나님의 뜻대로(6:40)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살고, 영의 생각으로(8:6)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이것이 약2:14-26에서 말씀하는 행함즉 믿음의 행함이다.

 

이렇게 믿음으로 사는 자에게 하나님께서 그의 성령(보혜사 성령과 주의 성령)을 선물(2:38, 2:8)로 주신다. 이것이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음(2:16)이다. 그러므로 보배로운 믿음(벧후1:1)이다. 그렇기에 우리는 오직 믿음에 힘써야(4:3, 벧후1:5, 벧후1:10, 1:3) 한다.

 

그러므로 믿음의 행함율법의 행위(3:20)’는 다르다. ‘율법의 행위는 곧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10:19)’는 계명을 지키는 행위이다. 그렇기에 율법으로는 의롭다 함을 얻지 못하고 죄를 깨닫음(3:20)이다.

 

2. 영광의 면류관을 얻으리라

 

(4:13) 우리가 다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것과 아는 일에 하나가 되어 온전한 사람을 이루어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 데까지 이르리니

 

우리가 다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것과 아는 일에 하나가 되어 온전한 사람을 이루어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 데까지 이르리니하셨다. 그러므로 온전한 사람을 이루어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 데까지 이르는 것이 곧 성도의 영광이다.

 

그러면 온전한 사람을 이루어은 무엇이며, 그리고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 데까지 이르리니는 무엇인가?

 

1) 온전한 사람을 이루어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14:16),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15:26) 하신다. 이것이 곧 온전한 사람을 이루는 것이다.

 

2)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 데까지 이르리니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 보내사(제사장 직분과 선지자 직분과 왕 직분을 세우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육신의 연약한 자<5:6, 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된 자<5:8, 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1:5) 의인이 되게), 눌린 자를 자유케(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5:10, 8:7>를 영의 생각<8:6>으로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가 되게) 하신다(4:18). 이것이 곧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 데까지 이르는 것이다.

 

- 2021. 10. 06김반석목사선지자문서선교회http://www.seonjija.net

 

------------------------------------------------------------------------------------------------------------------------------------------------------------

 

- 2021. 10. 24김반석목사선지자문서선교회http://www.seonjija.net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공지 2024.04.07-207 김반석 2023.05.03
공지 성경의 기본교리 곧 구원의 기본교리 김반석 2022.05.07
공지 성경주석 기본원칙 (2013.1.21 현재관) 김반석 2013.01.21
공지 '성경적 성경사전' 집필 원리의 성경주석 선지자 2007.05.13
187 창6:1-3 주석ː 사람이 땅 위에 번성하기 시작할 때에 그들에게서 딸들이 나니 김반석 2022.06.06
186 딛3:4-7 주석ː 우리 구주 하나님의 자비와 사람 사랑하심을 나타내실 때에 김반석 2022.04.09
185 시1:1-6 주석ː 복 있는 사람과 악인 김반석 2022.03.26
184 렘17:5-8 주석ː 여호와를 의지하며 여호와를 의뢰하는 그 사람은 복을 받을 것이라 김반석 2022.03.26
183 요3:14-17 주석ː 모세가 광야에서 뱀을 든 것같이 인자도 들려야 하리니 김반석 2022.01.13
182 행2:1-4 주석ː 성령의 충만함(2차) 김반석 2021.11.23
181 행2:1-4 주석ː 성령의 충만함(1차) 김반석 2021.11.22
180 마6:31-34 주석ː 한 날 괴로움은 그 날에 족하니라 김반석 2021.11.20
» 요일5:5-8 주석ː 증거하는 이가 셋이니 성령과 물과 피라 김반석 2021.10.24
178 마16:21-28 주석ː 누구든지 제 목숨을 구원코자 하면 잃을 것이요 김반석 2021.10.08
177 딛3:5 주석ː 우리를 구원하시되 김반석 2021.07.14
176 요3:5-7 주석ː 사람이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아니하면 김반석 2021.07.01
175 요3:3-8 주석ː사람이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를 볼 수 없느니라 김반석 2021.07.01
174 마7:15-16 주석ː 거짓 선지자들을 삼가라 김반석 2021.07.01
173 창12:1-3 주석 ː 복과 축복 김반석 2021.07.01
172 요일4:9-16 주석 ː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에게 이렇게 나타난 바 되었으니 김반석 2021.07.01
171 마24:14-16 주석ː이 천국 복음이 모든 민족에게 증거되기 위하여 김반석 2021.07.01
170 요일5:5-8 주석 ː 성령과 물과 피 김반석 2021.07.01
169 시23:1-4 주석 ː 여호와는 나의 목자시니 내가 부족함이 없으리로다 김반석 2021.07.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