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0무교회주의와 쉐마교육에 대한 대표적 반증성구

  선지자선교회

2020. 1. 14 1차 원고 김반석 e0691@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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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2:20) 너희는 사도들과 선지자들의 터 위에 세우심을 입은 자라 그리스도 예수께서 친히 모퉁이 돌이 되셨느니라

 

(서론)

 

너희는 사도들과 선지자들의 터 위에 세우심을 입은 자라 그리스도 예수께서 친히 모퉁이 돌이 되셨느니라하셨다. 이 말씀을 자세히 읽지 아니하고 바로 깨닫지 못하는 자들은 구원의 터가 예수 그리스도와 사도들과 선지자들이라고 비성경적 주장을 하기도 한다. 그리하여 부족한 종은 이에 대한 반증을 위해 2017년도 11월에 성경을 근거한 해석을 1차 하였다.

 

그리고 2020년도 1월 오늘 2차로 한 번 더 성경을 근거해서 해석을 한다. 그런 것은 본문 엡2:20 말씀은 이단 무교회주의와 유대교측 쉐마교육에 대하여 대표적 반증성구가 되기 때문이다.

 

무교회주의는 교회에 목사와 집사의 직분을 부정하는 평신도단체이며, ‘쉐마교육은 목회자의 교회교육 보다는 부모의 가정교육을 우선하는 유대교의 가정교육에 근거한 목회프로그램이다.

 

그러면 너희는 사도들과 선지자들의 터 위에 세우심을 입은 자라는 무엇인가?

그리고 그리스도 예수께서 친히 모퉁이 돌이 되셨느니라는 무엇인가?

 

안내하는 것은, 이 글은 같은 내용으로서 다음의 두 제목으로 각각 2건의 자료를 작성한다. 그런 것은 자료를 제목으로 검색할 때에 찾기가 용이하기 때문이다.

 

너희는 사도들과 선지자들의 터 위에 세우심을 입은 자라(2:20)

2:20무교회주의와 쉐마교육에 대한 대표적 반증성구

 

(본론)

 

1장 너희는 사도들과 선지자들의 터 위에 세우심을 입은 자라

 

1. 이는 성도를 온전케 하며 봉사의 일을 하게 하며 그리스도의 몸을 세우려 하심이라

 

(4:11-12) 그가 혹은 사도로, 혹은 선지자로, 혹은 복음 전하는 자로, 혹은 목사와 교사로 주셨으니 *이는 성도를 온전케 하며 봉사의 일을 하게 하며 그리스도의 몸을 세우려 하심이라

 

그가 혹은 사도로, 혹은 선지자로, 혹은 복음 전하는 자로, 혹은 목사와 교사로 주셨으니 *이는 성도를 온전케 하며 봉사의 일을 하게 하며 그리스도의 몸을 세우려 하심이라하셨다. 그러므로 주님께서 교회에 사도로, 혹은 선지자로, 혹은 복음 전하는 자로, 혹은 목사와 교사로 주신 것은 성도를 온전케 하며 봉사의 일을 하게 하며 그리스도의 몸을 세우려 하심이다. 이것이 곧 너희는 사도들과 선지자들의 터 위에 세우심을 입은 자라이다.

 

그러면 이는 성도를 온전케 하며 봉사의 일을 하게 하며 그리스도의 몸을 세우려 하심이라는 무엇인가? 그것은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은(1:13) 것을 말씀한다.

 

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

 

(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하셨다. 즉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대형벌(代刑罰)의 대속으로 말미암아 사죄의 구속

 

(5:6) 우리가 아직 연약할 때에 기약대로 그리스도께서 경건치 않은 자를 위하여 죽으셨도다

 

(1:22) 이제는 그의 육체의 죽음으로 말미암아 화목케 하사 너희를 거룩하고 흠 없고 책망할 것이 없는 자로 그 앞에 세우고자 하셨으니

 

우리가 하나님의 영이 함께 거하시지 않는(6:3, 8:9) 아직 육신의 연약한 자로 있을 때에(5:6),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예수님의 육체가 죽으시는 대형벌(代刑罰:1:22)의 대속으로 말미암아, 우리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 죄짓지 아니하는 자로 죄 사함 곧 사죄의 구속을 하셨다.

 

대복종(代服從)의 대속으로 말미암아 칭의의 구속

 

(5:8)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대한 자기의 사랑을 확증하셨느니라

 

(2:8)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셨으매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 곧 십자가에 죽으심이라

 

우리가 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5:19) 아직 죄인 된 자로 있을 때에(5:8),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예수님께서 죽기까지 복종하시는 대복종(代服從: 2:8)의 대속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뜻대로 사는 자로 죄 사함 곧 칭의의 구속을 하셨다.

 

대화평(代和平)의 대속으로 말미암아 화목의 구속

 

(5:10) 우리가 원수 되었을 때에 그 아들의 죽으심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으로 더불어 화목되었은즉 화목된 자로서는 더욱 그의 살으심을 인하여 구원을 얻을 것이니라

 

(1:19-20) 아버지께서는 모든 충만으로 예수 안에 거하게 하시고 *그의 십자가의 피로 화평을 이루사 만물 곧 땅에 있는 것들이나 하늘에 있는 것들을 그로 말미암아 자기와 화목케 되기를 기뻐하심이라

 

우리가 육신의 생각(8:7)으로 아직 하나님과 원수 된 자로 있을 때에(5:10-11),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예수님께서는 하나님 아버지 안에 모든 충만으로 거하시는 대화평(代和平:1:19-20)의 대속으로 말미암아, 우리를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죄 사함 곧 화목의 구속을 하셨다.

 

2)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하셨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그 안에서 또한 믿어

 

그 안에서 또한 믿어곧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을 힘입어 죄 짓 지 아니하는 자로 사는 것이며 하나님의 뜻대로 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며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이렇게 믿음으로 사는 자에게 하나님께서 그의 성령을 선물(2:38, 2:8)로 주신다.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거하시고(14:16),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시는(15:26) 것이며,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 것이다. 이것이 이에 성도를 온전케 하며 봉사의 일을 하게 하며 그리스도의 몸을 세우려 하심이라이다.

 

그러므로 4:11-12 말씀은 교회에 목사와 집사의 직분을 부정하는 평신도단체가 되는 무교회주의에 대한 반증하는 대표적 근거성구가 되며, 그리고 목회자의 교회교육보다 부모의 가정교육을 우선하는 유대교의 가정교육에 근거한 목회프로그램이 되는 쉐마교육에 대한 반증하는 대표적 근거성구가 되는 것이다.

 

2. 내가 이 복음을 위하여 반포자와 사도와 교사로 세우심을 입었노라

 

(딤후1:10-11) 이제는 우리 구주 그리스도 예수의 나타나심으로 말미암아 나타났으니 저는 사망을 폐하시고 복음으로써 생명과 썩지 아니할 것을 드러내신지라 *내가 이 복음을 위하여 반포자와 사도와 교사로 세우심을 입었노라

 

우리 구주 그리스도 예수의 나타나심으로 말미암아 나타났으니 저는 사망을 폐하시고 복음으로써 생명과 썩지 아니할 것을 드러내신지라 *내가 이 복음을 위하여 반포자와 사도와 교사로 세우심을 입었노라하였다. 그러므로 저는 사망을 폐하시고 복음으로써 생명과 썩지 아니할 것을 드러내신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위하여 반포자와 사도와 교사로 세우심을 입었다고 하신 것이 곧 너희는 사도들과 선지자들의 터 위에 세우심을 입은 자라이다.

 

그러면 저는 사망을 폐하시고 복음으로써 생명과 썩지 아니할 것을 드러내신 이 복음을 위하여는 무엇인가?

 

1) 저는 사망을 폐하시고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1:7)’ 것을 말씀한다. 위에서 자세히 설명하였기에 생략한다. 이것이 저는 사망을 폐하시고이다.

 

2) 복음으로써 생명과 썩지 아니할 것을 드러내신 이 복음을 위하여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은(1:13) 것을 말씀한다. 위에서 자세히 설명하였기에 생략한다. 이것이 복음으로써 생명과 썩지 아니할 것을 드러내신 이 복음을 위하여이다.

 

그러므로 딤후1:10-11 말씀은 교회에 목사와 집사의 직분을 부정하는 평신도 단체가 되는 무교회주의에 대한 반증하는 대표적 근거성구가 되며, 그리고 목회자의 교회교육보다 부모의 가정교육을 우선하는 유대교의 가정교육에 근거한 목회프로그램이 되는 쉐마교육에 대한 반증하는 대표적 근거성구가 되는 것이다.

 

2장 그리스도 예수께서 친히 모퉁이 돌이 되셨느니라

 

(16:13-18) 예수께서 가이사랴 빌립보 지방에 이르러 제자들에게 물어 가라사대 사람들이 인자를 누구라 하느냐 *가로되 더러는 세례 요한, 더러는 엘리야, 어떤 이는 예레미야나 선지자 중의 하나라 하나이다 *가라사대 너희는 나를 누구라 하느냐 *시몬 베드로가 대답하여 가로되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니이다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바요나 시몬아 네가 복이 있도다 이를 네게 알게 한 이는 혈육이 아니요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시니라 *또 내가 네게 이르노니 너는 베드로라 내가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니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하리라

 

시몬 베드로가 대답하여 가로되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니이다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바요나 시몬아 네가 복이 있도다 이를 네게 알게 한 이는 혈육이 아니요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시니라 *또 내가 네게 이르노니 너는 베드로라 내가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니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하리라하셨다. 이것이 곧 그리스도 예수께서 친히 모퉁이 돌이 되셨느니라이다.

 

1.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니이다

 

시몬 베드로가 대답하여 가로되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니이다는 무엇인가? 그것은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은(1:13) 것을 말씀한다.

 

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

 

(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하셨다. 즉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이것이 ()’이시다.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에 대해서는 위에서 자세히 설명하였기에 생략한다.

 

2)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하셨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이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니이다이다.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에 대해서는 위에서 자세히 설명하였기에 생략한다.

 

2. 너는 베드로라 내가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니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하리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거하시고(요14:16),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15:26) 하신다,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4:18) 하신다. 이것이 너는 베드로라 내가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니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하리라이다.

 

(결론)

 

1: ‘너희는 사도들과 선지자들의 터 위에 세우심을 입은 자라는 무엇인가?

 

: ‘그가 혹은 사도로, 혹은 선지자로, 혹은 복음 전하는 자로, 혹은 목사와 교사로 주셨으니 *이는 성도를 온전케 하며 봉사의 일을 하게 하며 그리스도의 몸을 세우려 하심이라(4:11-12)’이며, 그리고 내가 이 복음을 위하여 반포자와 사도와 교사로 세우심을 입었노라(딤후1:10-11)’이다.

 

그러므로 엡2:20너희는 사도들과 선지자들의 터 위에 세우심을 입은 자라는 말씀은 교회의 목사와 집사의 직분을 부정하는 평신도단체 무교회주의와 그리고 목회자의 교회교육보다 부모의 가정교육을 우선하는 쉐마교육에 대한 반증하는 대표적 성구가 되는 것이다.

 

2: ‘그리스도 예수께서 친히 모퉁이 돌이 되셨느니라는 무엇인가?

 

: 시몬 베드로가 대답하여 가로되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니이다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바요나 시몬아 네가 복이 있도다 이를 네게 알게 한 이는 혈육이 아니요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시니라 *또 내가 네게 이르노니 너는 베드로라 내가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니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하리라(16:13-18)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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