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지 나사로와 홍포 입은 부자

  선지자선교회

2020. 1. 3 1차 원고 김반석 e0691@hanmail.net

선지자문서선교회 http://www.seonjija.net

 

이 글은 거지 나사로와 홍포 입은 부자에 대한 성경적 해석이다.

 

거지 나사로에 대해서는 2020. 1. 2에 정리하였고, ‘홍포 입은 부자에 대해서는 2019. 12. 29에 정리하였다. 그리하여 이 글은 거지 나사로와 홍포 입은 부자에 대하여 각각 별도로 정리한 것을 합본한 것이다.

 

거지 나사로는 택자의 영생과 생명에 대한 도리의 말씀이다.

홍포 입은 부자는 택자의 범죄한 행위가 받는 둘째 사망의 해와 그리고 붙택자 자기와 불택자의 범죄한 행위가 받는 둘째 사망에 대한 도리의 말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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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지 나사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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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1. 2 1차 원고 김반석 e0691@hanmail.net

선지자문서선교회 http://www.seonjija.net

 

(16:19-26) 한 부자가 있어 자색 옷과 고운 베옷을 입고 날마다 호화로이 연락하는데 *나사로라 이름한 한 거지가 헌데를 앓으며 그 부자의 대문에 누워 *부자의 상에서 떨어지는 것으로 배불리려 하매 심지어 개들이 와서 그 헌데를 핥더라 *이에 그 거지가 죽어 천사들에게 받들려 아브라함의 품에 들어가고 부자도 죽어 장사되매 *저가 음부에서 고통 중에 눈을 들어 멀리 아브라함과 그의 품에 있는 나사로를 보고 *불러 가로되 아버지 아브라함이여 나를 긍휼히 여기사 나사로를 보내어 그 손가락 끝에 물을 찍어 내 혀를 서늘하게 하소서 내가 이 불꽃 가운데서 고민하나이다 *아브라함이 가로되 얘 너는 살았을 때에 네 좋은 것을 받았고 나사로는 고난을 받았으니 이것을 기억하라 이제 저는 여기서 위로를 받고 너는 고민을 받느니라 *이뿐 아니라 너희와 우리 사이에 큰 구렁이 끼어 있어 여기서 너희에게 건너가고자 하되 할 수 없고 거기서 우리에게 건너올 수도 없게 하였느니라

 

(서론)

 

그 거지가 죽어 천사들에게 받들려 아브라함의 품에 들어가고하셨다. 즉 거지 나사로가 죽어 아브라함의 품에 들어갔다.

 

아버지 아브라함이여 나를 긍휼히 여기사 나사로를 보내어 그 손가락 끝에 물을 찍어 내 혀를 서늘하게 하소서하셨다. 즉 홍포 입은 부자는 나사로를 보내어 그 손가락 끝에 물을 찍어 내 혀를 서늘하게 해달라고 하였다.

 

저는 여기서 위로를 받고하셨다. 즉 거지 나사로는 낙원에서 위로를 받는다고 하셨다.

 

그러면 거지 나사로가 아브라함의 품에 들어가고는 무엇인가?

그리고 나사로의 손가락 끝에 물을 찍어 내 혀를 서늘하게 하소서는 무엇인가?

그리고 거지 나사로는 낙원에서 위로를 받고은 무엇인가?

 

그러므로 거지 나사로는 예수 믿는 택자의 영생에 대한 말씀이다.

 

(본론)

 

1장 거지 나사로가 아브라함의 품에 들어가고

 

1. 믿음으로 말미암은 자

 

(3:9) 그러므로 믿음으로 말미암은 자는 믿음이 있는 아브라함과 함께 복을 받느니라

 

믿음으로 말미암은 자는 믿음이 있는 아브라함과 함께 복을 받느니라하셨다. 이것이 곧 거지 나사로가 아브라함의 품에 들어 간 것이다.

 

그러면 믿음으로 말미암은 자는 무엇인가?

 

1)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

 

(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하셨다. 즉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이것은 그의 피로 말미암아 우리를 죄에서 구속하신 예수 그리스도이시다.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구속

 

대형벌(代刑罰)의 대속으로 말미암아 사죄의 구속

 

(5:6) 우리가 아직 연약할 때에 기약대로 그리스도께서 경건치 않은 자를 위하여 죽으셨도다

 

(1:22) 이제는 그의 육체의 죽음으로 말미암아 화목케 하사 너희를 거룩하고 흠 없고 책망할 것이 없는 자로 그 앞에 세우고자 하셨으니

 

우리가 하나님의 영이 함께 거하시지 않는(6:3, 8:9) 아직 육신의 연약한 자로 있을 때에(5:6),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예수님의 육체가 죽으시는 대형벌(代刑罰:1:22)의 대속으로 말미암아, 우리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 죄짓지 아니하는 자로 죄 사함 곧 사죄의 구속을 하셨다.

 

대복종(代服從)의 대속으로 말미암아 칭의의 구속

 

(5:8)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대한 자기의 사랑을 확증하셨느니라

 

(2:8)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셨으매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 곧 십자가에 죽으심이라

 

우리가 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5:19) 아직 죄인 된 자로 있을 때에(5:8),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예수님께서 죽기까지 복종하시는 대복종(代服從: 2:8)의 대속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뜻대로 사는 자로 죄 사함 곧 칭의의 구속을 하셨다.

 

대화평(代和平)의 대속으로 말미암아 화목의 구속

 

(5:10) 우리가 원수 되었을 때에 그 아들의 죽으심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으로 더불어 화목되었은즉 화목된 자로서는 더욱 그의 살으심을 인하여 구원을 얻을 것이니라

 

(1:19-20) 아버지께서는 모든 충만으로 예수 안에 거하게 하시고 *그의 십자가의 피로 화평을 이루사 만물 곧 땅에 있는 것들이나 하늘에 있는 것들을 그로 말미암아 자기와 화목케 되기를 기뻐하심이라

 

우리가 육신의 생각(8:7)으로 아직 하나님과 원수 된 자로 있을 때에(5:10-11),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예수님께서는 하나님 아버지 안에 모든 충만으로 거하시는 대화평(代和平:1:19-20)의 대속으로 말미암아, 우리를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죄 사함 곧 화목의 구속을 하셨다.

 

 

2)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하셨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은 믿음으로 말미암은 자이다.

 

그러면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무엇이며,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무엇인가?

 

1) 그 안에서 또한 믿어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곧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을 힘입어 죄 짓 지 아니하는 자로 사는 것이며 하나님의 뜻대로 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며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이렇게 믿음으로 사는 자에게 하나님께서 그의 성령을 선물(2:38, 2:8)로 주신다.

 

2)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14:16-17, 14:26, 15:26)주의 성령의 임하심(4:18)이다.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

 

(14:16-17)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저는 진리의 영이라 세상은 능히 저를 받지 못하나니 이는 저를 보지도 못하고 알지도 못함이라 그러나 너희는 저를 아나니 저는 너희와 함께 거하심이요 또 너희 속에 계시겠음이라

 

(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거하시고(14:16-17),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15:26) 하신다.

 

주의 성령의 임하심

 

(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육신의 연약한 자(5:6, 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5:8, 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1:5) 의인이 되게), 눌린 자를 자유케(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5:10, 8:7)를 영의 생각(8:6)으로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가 되게) 하신다(4:18).

 

 

2. 영생과 생명

 

(요일5:10-11)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하나님을 믿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을 거짓말하는 자로 만드나니 이는 하나님께서 그 아들에 관하여 증거하신 증거를 믿지 아니하였음이라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하셨다.

 

그러면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영생은 무엇이며, 그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생명은 무엇인가?

 

1) 영생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14:16, 14:26, 15:26)이 곧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영생이다. 그리고 이것이 곧 믿음으로 말미암은 자는 믿음이 있는 아브라함과 함께 복을 받은 것이다.

 

2) 생명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의 임하심(4:18)이 곧 하나님의 아들 곧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생명이다. 그리고 이것이 곧 믿음으로 말미암은 자는 믿음이 있는 아브라함과 함께 복을 받은 것이다.

 

2장 나사로의 손가락 끝에 물을 찍어 내 혀를 서늘하게 하소서

 

1. 내가 생명수 샘물로 목마른 자에게 값없이 주리니

 

(21:6-7) 또 내게 말씀하시되 이루었도다 나는 알파와 오메가요 처음과 나중이라 내가 생명수 샘물로 목마른 자에게 값없이 주리니 *이기는 자는 이것들을 유업으로 얻으리라 나는 저의 하나님이 되고 그는 내 아들이 되리라

 

내가 생명수 샘물로 목마른 자에게 값없이 주리니 *이기는 자는 이것들을 유업으로 얻으리라 나는 저의 하나님이 되고 그는 내 아들이 되리라하셨다. 이것이 곧 나사로의 손가락 끝에 물을 찍어 내 혀를 서늘하게 하소서이다.

 

그러면 이기는 자는 무엇이며, 이기는 자가 얻는 유업 곧 나는 저의 하나님이 되고는 무엇이며, ‘그는 내 아들이 되리라는 무엇인가?

 

1) 이기는 자

 

(요일5:5)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믿는 자가 아니면 세상을 이기는 자가 누구뇨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믿는 자가 아니면 세상을 이기는 자가 누구뇨하셨다. 그러므로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믿는 자기 세상을 이기는 자이다.

 

그러면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믿는 자는 무엇인가?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

 

(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하셨다. 즉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이것은 하나님의 아들 예수이시다.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하셨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이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믿는 자이다.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14:16, 14:26, 15:26)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4:18)이다.

 

2) 나는 저의 하나님이 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거하시고(14;16),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15:26) 하신다. 이것이 곧 나는 저의 하나님이 되고이다.

 

3) 그는 내 아들이 되리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4:18) 하신다. 이것이 그는 내 아들이 되리라이다.

 

2. 부르심을 입은 자로 하여금 영원한 기업

 

(9:15) 이를 인하여 그는 새 언약의 중보니 이는 첫 언약 때에 범한 죄를 속하려고 죽으사 부르심을 입은 자로 하여금 영원한 기업의 약속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부르심을 입은 자로 하여금 영원한 기업의 약속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하셨다. 이것이 곧 나사로의 손가락 끝에 물을 찍어 내 혀를 서늘하게 하소서이다.

 

그러면 부르심을 입은 자로 하여금 영원한 기업은 무엇인가?

 

(1:13-14)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이는 우리의 기업에 보증이 되사 그 얻으신 것을 구속하시고 그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려 하심이라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이는 우리의 기업에 보증이 되사하셨다. 그러므로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은 것이 우리의 영원한 기업이다.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14:16, 14:26, 15:26)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4:18)과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분과 선지자 직분과 왕 직분을 세우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4:18) 하시는 것이다. 이것이 곧 부르심을 입은 자로 하여금 영원한 기업이며, 이것이 곧 내가 생명수 샘물로 목마른 자에게 값없이 주리니이다.

 

3. 거지 나사로는 낙원에서 위로를 받고

 

1. 이기는 그에게는 내가 하나님의 낙원에 있는 생명나무의 과실을 주어 먹게 하리라

 

(2:7) 귀 있는 자는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을지어다 이기는 그에게는 내가 하나님의 낙원에 있는 생명나무의 과실을 주어 먹게 하리라

 

이기는 그에게는 내가 하나님의 낙원에 있는 생명나무의 과실을 주어 먹게 하리라하셨다. 이것이 곧 거지 나사로는 낙원에서 위로를 받고이다.

 

그러면 이기는 그에게는는 무엇이며, ‘내가 하나님의 낙원에 있는 생명나무의 과실을 주어 먹게 하리라는 무엇인가?

 

1) 이기는 그에게는

 

(요일5:5)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믿는 자가 아니면 세상을 이기는 자가 누구뇨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믿는 자가 아니면 세상을 이기는 자가 누구뇨하셨다. 그러므로 세상을 이기는 자는 곧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믿는 자이다.

 

그러면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믿는 자는 무엇인가?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

 

(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하셨다. 즉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이것은 하나님의 아들 예수이시다.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하셨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이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믿는 자로서 이기는 그에게는이다.

 

그러면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은 것이 무엇이기에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믿는 자로서 이기는 자인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거하시고(14;16),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시는(15:26) 것이며,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4:18) 것이다.

 

2) 내가 하나님의 낙원에 있는

 

(21:2) 내가 보매 거룩한 성 새 예루살렘이 하나님께로부터 하늘에서 내려오니 그 예비한 것이 신부가 남편을 위하여 단장한 것 같더라

 

내가 보매 거룩한 성 새 예루살렘이 하나님께로부터 하늘에서 내려오니 그 예비한 것이 신부가 남편을 위하여 단장한 것 같더라하셨다. 이것이 하나님의 낙원이다.

 

(22:3-5) 다시 저주가 없으며 하나님과 그 어린 양의 보좌가 그 가운데 있으리니 그의 종들이 그를 섬기며 *그의 얼굴을 볼 터이요 그의 이름도 저희 이마에 있으리라 *다시 밤이 없겠고 등불과 햇빛이 쓸데없으니 이는 주 하나님이 저희에게 비취심이라 저희가 세세토록 왕 노릇 하리로다

 

다시 밤이 없겠고 등불과 햇빛이 쓸데없으니 이는 주 하나님이 저희에게 비취심이라 저희가 세세토록 왕 노릇 하리로다하셨다. 이것이 하나님의 낙원이다.

 

3) 생명나무의 과실을 주어 먹게 하리라

 

(22:1-2) 또 저가 수정같이 맑은 생명수의 강을 내게 보이니 하나님과 및 어린 양의 보좌로부터 나서 *길 가운데로 흐르더라 강 좌우에 생명나무가 있어 열두 가지 실과를 맺히되 달마다 그 실과를 맺히고 그 나무 잎사귀들은 만국을 소성하기 위하여 있더라

 

강 좌우에 생명나무가 있어 열두 가지 실과를 맺히되 달마다 그 실과를 맺히고 그 나무 잎사귀들은 만국을 소성하기 위하여 있더라하셨다. 이것이 생명나무의 과실을 주어 먹게 하리라이다.

 

그러면 강 좌우에 생명나무가 있어는 무엇이며, ‘열두 가지 실과를 맺히되 달마다 그 실과를 맺히고는 무엇인가?

 

강 좌우에 생명나무가 있어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14:16, 14:26, 15:26)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4:18)이 곧 강 좌우에 있는 생명나무이다.

 

열두 가지 실과를 맺히되 달마다 그 실과를 맺히고

 

(5:22-23) 오직 성령의 열매는 사랑과 희락과 화평과 오래 참음과 자비와 양선과 충성과 *온유와 절제니 이같은 것을 금지할 법이 없느니라

 

오직 성령의 열매는 사랑과 희락과 화평과 오래 참음과 자비와 양선과 충성과 *온유와 절제니하셨다. 이것이 열두 가지 실과를 맺히되 달마다 그 실과를 맺히는 것이다.

 

2. 의의 면류관, 생명의 면류관, 영광의 면류관

 

1) 의의 면류관

 

(딤후4:7-8) 내가 선한 싸움을 싸우고 나의 달려갈 길을 마치고 믿음을 지켰으니 *이제 후로는 나를 위하여 의의 면류관이 예비되었으므로 주 곧 의로우신 재판장이 그 날에 내게 주실 것이니 내게만 아니라 주의 나타나심을 사모하는 모든 자에게니라

 

나를 위하여 의의 면류관이 예비되었으므로 주 곧 의로우신 재판장이 그 날에 내게 주실 것이니 내게만 아니라 주의 나타나심을 사모하는 모든 자에게니라하셨다. 이것이 거지 나사로는 낙원에서 위로를 받고이다.

 

그러면 의()의 면류관이 무엇인가?

 

(3:28) 그러므로 사람이 의롭다 하심을 얻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 있지 않고 믿음으로 되는 줄 우리가 인정하노라

 

사람이 의롭다 하심을 얻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 있지 않고 믿음으로 되는 줄 우리가 인정하노라하셨다. 그러면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하심을 얻는 것은 무엇인가? 그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1:7) 그 안에서 또한 믿는 자에게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1:13)을 받은 것이다.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시는(14:16-17, 14:26, 15:26) 것이며,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시는(4:18) 것이다. 이것이 의의 면류관이며, 이것이 금면류관이다.

 

2) 생명의 면류관

 

(1:12) 시험을 참는 자는 복이 있도다 이것에 옳다 인정하심을 받은 후에 주께서 자기를 사랑하는 자들에게 약속하신 생명의 면류관을 얻을 것임이니라

 

주께서 자기를 사랑하는 자들에게 약속하신 생명의 면류관을 얻을 것임이라 하셨다. 이것이 거지 나사로는 낙원에서 위로를 받고이다.

 

그러면 생명의 면류관이 무엇인가?

(요일5:10-11)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하나님을 믿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을 거짓말하는 자로 만드나니 이는 하나님께서 그 아들에 관하여 증거하신 증거를 믿지 아니하였음이라 *또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으니 곧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라 하셨다. 그러면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에게 있는 증거 곧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은 무엇인가? 그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1:13)을 받은 것이다.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시는(14:16-17, 14:26, 15:26) 것이며,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시는(4:18) 것이다. 이것이 생명의 면류관이며, 이것이 금면류관이다.

 

3) 영광의 면류관

 

(벧전5:3-4) 맡기운 자들에게 주장하는 자세를 하지 말고 오직 양 무리의 본이 되라 *그리하면 목자장이 나타나실 때에 시들지 아니하는 영광의 면류관을 얻으리라

 

목자장이 나타나실 때에 시들지 아니하는 영광의 면류관을 얻으리라 하셨다. 이것이 거지 나사로는 낙원에서 위로를 받고이다.

 

그러면 영광의 면류관은 무엇인가?

 

(1:13-14)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이는 우리의 기업에 보증이 되사 그 얻으신 것을 구속하시고 그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려 하심이라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이는 우리의 기업에 보증이 되사 그 얻으신 것을 구속하시고 그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려 하심이라하셨다. 그러면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셔서 믿는 우리의 기업에 보증이 되시는 것은 무엇인가? 그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1:7) 그 안에서 또한 믿는 자에게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1:13)을 받은 것이다.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시는(14:16-17, 14:26, 15:26) 것이며,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시는(4:18) 것이다.

 

다시 설명하면, ‘우리의 기업은 제사장 직분과 선지자 직분과 왕 직분이다. 우리의 기업에 보증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이다.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분과 선지자 직분과 왕 직분을 세우시고)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 것이다. 이것이 영광의 면류관이며, 이것이 금면류관이다.

 

(결론)

 

1: ‘거지 나사로가 아브라함의 품에 들어가고은 무엇인가?

 

: ‘믿음으로 말미암은 자는 믿음이 있는 아브라함과 함께 복을 받느니라(3:9)’는 말씀이다. 그리고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는 말씀이다.

2: ‘나사로의 손가락 끝에 물을 찍어 내 혀를 서늘하게 하소서는 무엇인가?

 

: ‘내가 생명수 샘물로 목마른 자에게 값없이 주리니 *이기는 자는 이것들을 유업으로 얻으리라 나는 저의 하나님이 되고 그는 내 아들이 되리라(21:6-7)’는 말씀이다. 그리고 부르심을 입은 자로 하여금 영원한 기업의 약속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9:15)’는 말씀이다.

 

3: ‘거지 나사로는 낙원에서 위로를 받고은 무엇인가?

 

: ‘이기는 그에게는 내가 하나님의 낙원에 있는 생명나무의 과실을 주어 먹게 하리라(2:7)’는 말씀이다. 그리고 주님께서 우리에게 의의 면류관(딤후4:7-8과 생명의 면류관(1:12)과 영광의 면류관(벧전5:3-4)을 주시는 것을 말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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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포 입은 부자는 택자인가? 불택자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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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12. 29 1차 원고 김반석 e0691@hanmail.net

선지자문서선교회 http://www.seonjija.net

 

(서론)

 

성경공부를 좀 하는 분들이라면 홍포 입은 부자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게 된다. 즉 홍포 입은 부자가 택자인가? 아니면 불택자인가? 궁금하게 여기게 된다.

 

부족한 종 또한 그동안 홍포 입은 부자에 대하여 궁금히 여겼었다. 그래서 처음에는 홍포 입은 부자가 택자라고 여겼다. 그리고 그 후에는 또 홍포 입은 부자가 불택자라고 여겼다. 그리고 이 글을 정리하는 지금은 홍포 입은 부자에 대한 깨달음이 다음과 같이 달라졌다.

 

예를 들어, 하나님은 한 분이시라고 주장하는 측이 있고, 또한 하나님은 세 분 하나님이라고 주장하는 측이 있다. 그러나 성경 전체를 보면 하나님은 한 분이시나 삼위일체의 하나님이신 것을 말씀하고 있다. 이와 같이 홍포 입은 부자에 대해서도 택자라고 주장하는 측이 있고, 또한 불택자라고 주장하는 측이 있다. 그러나 눅16:19-31 전체를 보면 홍포 입은 부자가 택자에 대한 측면이 있고, 또한 불택자에 대한 측면이 있다. 그래서 홍포 입은 부자의 도리에서 두 측면의 도리를 말해야 성경적 도리를 바로 나타낼 수 있다.

 

그러면 홍포 입은 부자에서 택자 측면의 도리는 무엇인가?

그리고 홍포 입은 부자에서 불택자 측면의 도리는 무엇인가?

 

안내하는 것은, 이렇게 홍포 입은 부자의 두 측면이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된 데에는 이 글을 쓰기 며칠 전에 택자가 받는 둘째 사망의 해가 있는 것과 그리고 불택자가 받는 둘째 사망이 있는 것을 깨달았기 때문이다.

 

(본론)

 

1장 홍포 입은 부자에서 택자 측면의 도리

 

(16:19-26) 한 부자가 있어 자색 옷과 고운 베옷을 입고 날마다 호화로이 연락하는데 *나사로라 이름한 한 거지가 헌데를 앓으며 그 부자의 대문에 누워 *부자의 상에서 떨어지는 것으로 배불리려 하매 심지어 개들이 와서 그 헌데를 핥더라 *이에 그 거지가 죽어 천사들에게 받들려 아브라함의 품에 들어가고 부자도 죽어 장사되매 *저가 음부에서 고통 중에 눈을 들어 멀리 아브라함과 그의 품에 있는 나사로를 보고 *불러 가로되 아버지 아브라함이여 나를 긍휼히 여기사 나사로를 보내어 그 손가락 끝에 물을 찍어 내 혀를 서늘하게 하소서 내가 이 불꽃 가운데서 고민하나이다 *아브라함이 가로되 얘 너는 살았을 때에 네 좋은 것을 받았고 나사로는 고난을 받았으니 이것을 기억하라 이제 저는 여기서 위로를 받고 너는 고민을 받느니라 *이뿐 아니라 너희와 우리 사이에 큰 구렁이 끼어 있어 여기서 너희에게 건너가고자 하되 할 수 없고 거기서 우리에게 건너올 수도 없게 하였느니라

 

1. 부자도 죽어 장사되매 *저가 음부에서 고통 중에

 

홍포 입은 부자는 음부에서 고통 중에 있었다. 그리하여 아버지 아브라함이여 나를 긍휼히 여기사 나사로를 보내어 그 손가락 끝에 물을 찍어 내 혀를 서늘하게 하소서 내가 이 불꽃 가운데서 고민한다고 하였다.

 

그러니까 홍포 입은 부자는 음부에서 고통 중에 있었으니 불택자라 여길 수 있다. 그런데 홍포 입은 부자가 아버지 아브라함이여라고 하였으니 택자라 할 수 있다. 그렇기에 홍포 입은 부자에 대한 깨달음에서 두 측이 있으니 한 측은 홍포 입은 부자를 불택자라 주장하고, 또 한 측은 택자라 주장하는 것이다.

 

그러면 홍포 입은 부자는 불택자인가? 택자인가?

 

1) 이기는 자는 둘째 사망의 해를 받지 아니하리라

 

(2:11) 귀 있는 자는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을지어다 이기는 자는 둘째 사망의 해를 받지 아니하리라

 

이기는 자는 둘째 사망의 해를 받지 아니하리라하셨다. ()으로 말하면 이기지 못하는 자는 둘째 사망의 해를 받는다는 말씀이다.

 

그러면 이기지 못하는 자는 둘째 사망의 해를 받는 것이 무엇인가?

 

2) 예수 그리스도의 터 위에 나무나 풀이나 짚으로 세우는 공력

 

(고전3:11-15) 이 닦아 둔 것 외에 능히 다른 터를 닦아 둘 자가 없으니 이 터는 곧 예수 그리스도라 *만일 누구든지 금이나 은이나 보석이나 나무나 풀이나 짚으로 이 터 위에 세우면 *각각 공력이 나타날 터인데 그 날이 공력을 밝히리니 이는 불로 나타내고 그 불이 각 사람의 공력이 어떠한 것을 시험할 것임이니라 *만일 누구든지 그 위에 세운 공력이 그대로 있으면 상을 받고 *누구든지 공력이 불타면 해를 받으리니 그러나 자기는 구원을 얻되 불 가운데서 얻은 것 같으리라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터 위에 금이나 은이나 보석으로 세운 공력은 상을 받는 것을 말씀하여 둘째 사망의 해를 받지 아니한다고 하신 것이다.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의 터 위에 나무나 풀이나 짚으로 세운 공력은 불타 해를 받는 것을 말씀하여 둘째 사망의 해를 받는다고 하신 것이다.

 

그러나 자기는 구원을 얻되 불 가운데서 얻은 것 같다는 말씀은 곧 예수 그리스도의 터 위에 나무나 풀이나 짚으로 세운 공력의 행위는 불타 해를 받으나 예수 그리스도의 터 위에 자기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자기는 구원을 받는다고 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터 위에 나무나 풀이나 짚으로 세운 공력의 행위가 불타 해를 받으나 즉 둘째 사망의 해를 받으나 즉 유황 불 못 음부에 던지움을 받으나 예수 그리스도의 터 위에 자기는 구원을 받으므로 아버지 아브라함이여라고 하는 측면의 홍포 입은 부자는 택자의 측면을 말씀하는 것이다.

 

2. 거기서 우리에게 건너올 수도 없게 하였느니라

 

아브라함이 홍포 입은 부자에게 가로되 너는 살았을 때에 네 좋은 것을 받았으니 너는 여기서(음부에서) 고민을 받는다고 하였다. 그리고 이뿐 아니라 너희와 우리 사이에 큰 구렁이 끼어 있어 여기서 너희에게 건너가고자 하되 할 수 없고 거기서 우리에게 건너올 수도 없게 하였다고 하였다.

 

1) 둘째 사망이 그들을 다스리는 권세가 없고

 

(20:6) 첫째 부활에 참여하는 자들은 복이 있고 거룩하도다 둘째 사망이 그들을 다스리는 권세가 없고 도리어 그들이 하나님과 그리스도의 제사장이 되어 천 년 동안 그리스도로 더불어 왕 노릇 하리라

 

첫째 부활에 참여하는 자들은 복이 있고 거룩하도다 둘째 사망이 그들을 다스리는 권세가 없다고 하셨다. 둘째 사망이 그들을 다스리는 권세가 없다는 말씀은 곧 택자의 범죄한 행위가 둘째 사망의 해를 받아서 음부에서 고통 중에 고민을 하더라도 그 둘째 사망이 첫째 부활에 참여해서 아브라함의 품에 있는 택자들을 다스리는 권세가 없다는 말씀이다.

 

2) 불타 해를 받은 나무나 풀이나 짚으로 세운 공력

 

(고전3:11-15) 이 닦아 둔 것 외에 능히 다른 터를 닦아 둘 자가 없으니 이 터는 곧 예수 그리스도라 *만일 누구든지 금이나 은이나 보석이나 나무나 풀이나 짚으로 이 터 위에 세우면 *각각 공력이 나타날 터인데 그 날이 공력을 밝히리니 이는 불로 나타내고 그 불이 각 사람의 공력이 어떠한 것을 시험할 것임이니라 *만일 누구든지 그 위에 세운 공력이 그대로 있으면 상을 받고 *누구든지 공력이 불타면 해를 받으리니 그러나 자기는 구원을 얻되 불 가운데서 얻은 것 같으리라

 

첫째 부활한 택자는 예수 그리스도의 터 위에 나무나 풀이나 짚으로 세운 공력 즉 육신의 연약한 자, 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의 행위가 불타 해를 받지만, 그 둘째 사망의 해가 천국에 있는 택자에게는 다스리는 권세가 없는 것이다.

 

2장 홍포 입은 부자에서 불택자 측면의 도리

 

(16:27-31) 가로되 그러면 구하노니 아버지여 나사로를 내 아버지의 집에 보내소서 *내 형제 다섯이 있으니 저희에게 증거하게 하여 저희로 이 고통받는 곳에 오지 않게 하소서 *아브라함이 가로되 저희에게 모세와 선지자들이 있으니 그들에게 들을지니라 *가로되 그렇지 아니하니이다 아버지 아브라함이여 만일 죽은 자에게서 저희에게 가는 자가 있으면 회개하리이다 *가로되 모세와 선지자들에게 듣지 아니하면 비록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나는 자가 있을지라도 권함을 받지 아니하리라 하였다 하시니라

 

1. 아버지여 나사로를 내 아버지의 집에 보내소서

 

아버지여 나사로를 내 아버지의 집에 보내소서하였다. 즉 홍포 입은 부자가 아브라함에게 아버지여라고 해놓고, 또한 나사로를 내 아버지 집에 보내소서하였다. 그러므로 홍포 입은 부자가 아브라함이 아닌 저의 아버지를 말했기 때문에 여기에서 홍포 입은 부자는 불택자 측면을 말씀하는 것이다.

 

2. 저희로 이 고통받는 곳에 오지 않게 하소서

 

내 형제 다섯이 있으니 저희에게 증거하게 하여 저희로 이 고통받는 곳에 오지 않게 하소서하였다.

 

그러면 홍포 입은 부자가 고통 받는 곳은 무엇인가?

 

(21:8) 그러나 두려워하는 자들과 믿지 아니하는 자들과 흉악한 자들과 살인자들과 행음자들과 술객들과 우상 숭배자들과 모든 거짓말하는 자들은 불과 유황으로 타는 못에 참여하리니 이것이 둘째 사망이라

 

두려워하는 자들과 믿지 아니하는 자들과 흉악한 자들과 살인자들과 행음자들과 술객들과 우상 숭배자들과 모든 거짓말하는 자들은 불과 유황으로 타는 못에 참여하리니 이것이 둘째 사망이라하셨다. 이것이 불택자 측면의 홍포 입은 부자가 고통 받고 곳 즉 음부이다.

 

3. 비록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나는 자가 있을지라도 권함을 받지 아니하리라

 

아버지 아브라함이여 만일 죽은 자에게서 저희에게 가는 자가 있으면 회개하리이다 *가로되 모세와 선지자들에게 듣지 아니하면 비록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나는 자가 있을지라도 권함을 받지 아니하리라하였다 그러므로 눅16:27-31 말씀에서 홍포 입은 부자와 그의 아버지의 형제들은 불택자라는 것을 알 수 있다.

 

(20:12-15) 또 내가 보니 죽은 자들이 무론 대소하고 그 보좌 앞에 섰는데 책들이 펴 있고 또 다른 책이 펴졌으니 곧 생명책이라 죽은 자들이 자기 행위를 따라 책들에 기록된 대로 심판을 받으니 *바다가 그 가운데서 죽은 자들을 내어 주고 또 사망과 음부도 그 가운데서 죽은 자들을 내어 주매 각 사람이 자기의 행위대로 심판을 받고 *사망과 음부도 불못에 던지우니 이것은 둘째 사망 곧 불못이라 *누구든지 생명책에 기록되지 못한 자는 불못에 던지우더라

 

죽은 자들이 무론 대소하고 그 보좌 앞에 섰는데 책들이 펴 있고 또 다른 책이 펴졌으니 곧 생명책이라 죽은 자들이 자기 행위를 따라 책들에 기록된 대로 심판을 받으니, 각 사람이 자기의 행위대로 심판을 받고 *사망과 음부도 불못에 던지우니 이것은 둘째 사망 곧 불못이라 *누구든지 생명책에 기록되지 못한 자는 불못에 던지우더라하셨다. 그러므로 홍포 입은 부자와 그의 아버지의 형제들은 생명책에 기록되지 못한 자로서 둘째 사망 곧 유황 불못에 던지움을 받는 것을 말씀한다.

 

불택자는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지 못하였기 때문에 불택자 자기도 둘째 사망 곧 유황 불못에 던지움을 받거니와 불택자의 범죄한 행위 또한 둘째 사망 곧 유황 불못에 던지움을 받는다.

 

(결론)

 

1: ‘홍포 입은 부자에서 택자 측면의 도리는 무엇인가?

 

: 16:19-26 말씀은 홍포 입은 부자에서 택자 측면을 말씀하고 있다. 즉 홍포 입은 부자는 아버지 아브라함이여라고 하였으니 택자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런데도 홍포 입은 부자가 음부에서 고통 중에 고민하는 것은 곧 예수 그리스도의 터 위에 나무나 풀이나 짚으로 세우는 공력의 행위가 불타 해를 받는 즉 이기지 못한 자가 둘째 사망의 해를 받는 것을 말씀하는 것이다.

 

2: ‘홍포 입은 부자에서 불택자 측면의 도리는 무엇인가?

 

: 16:27-31 말씀은 홍포 입은 부자에서 불택자 측면을 말씀하고 있다. 즉 홍포 입은 부자는 내 아버지의 집에 형제 다섯이 있으니 이 고통받는 음부에 오지 않게 해달라고 하였다. 그러므로 아버지 아브라함이 아닌 홍포 입은 부자 저의 아버지라 하였으므로 홍포 입은 부자와 그의 형제들은 불택자이다.

 

또한 홍포 입은 부자의 형제들은 모세와 선지자들에게 듣지 아니하면 비록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나는 자가 있을지라도 권함을 받지 아니하리라 하였으므로 홍포 입은 부자와 그의 형제들은 불택자라는 것을 보충하고 있다.

 

그리고 불택자 측면의 홍포 입은 부자가 받는 음부의 고통은 곧 불택자 자기와 그리고 불택자의 범죄한 행위가 둘째 사망을 받는다. 즉 불과 유황 못에 던지움을 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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