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음에는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서 믿음으로 믿음에 이르게 하나니

  선지자선교회

2020. 1. 30 1차 원고

선지자문서선교회 김반석 e0691@hanmail.net

 

본문: (1:17) 복음에는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서 믿음으로 믿음에 이르게 하나니 기록된 바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함과 같으니라

 

(서론)

 

복음에는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서 믿음으로 믿음에 이르게 하나니 기록된 바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함과 같으니라하셨다. 이 말씀에는 구원의 도리가 다음과 같이 5단락이다.

 

복음에는은 무엇인가?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서는 무엇인가?

믿음으로는 무엇인가?

믿음에 이르게 하나니는 무엇인가?

기록된 바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함과 같으니라는 무엇인가?

 

본문 롬1:17 말씀은 해석하기 어려운 난해절이다. 그 중에서도 믿음으로 믿음에 이르게 하나니는 해석하기 어려운 난해절의 핵심이다.

 

부족한 종은 그동안 믿음으로 믿음에 이르게 하나니에 대하여 두세 차례 해석을 하였다. 그 계기는 목회자 성경공부 시간에 이에 대한 질문을 받아서이다. 그 당시에는 성경을 근거해서 어는 정도 해석을 한 것 같은데 시간이 얼마 지나서 보면 부족하고 미약하였다. 그래서 이번에 성경진리의 구원도리를 이전보다 좀 더 깊이 깨달은 시점에서 또 다시 성경을 근거해서 해석하고자 한다. 그러나 시간이 얼마 지나서보면 이 또한 부족하고 미약한 해석일 것이다.

 

(본론)

 

1. 복음에는

 

1)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 복음

 

(1:1)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 복음의 시작이라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 복음이라 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가 복음이다.

 

그러면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가 무엇이기에 복음인가?

 

2)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

 

(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그러므로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것이 복음이다.

 

2.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서

 

1) 이 예수를 하나님이 그의 피로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는 화목제물로 세우셨으니

 

(3:20-26) 그러므로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 *이제는 율법 외에 하나님의 한 의가 나타났으니 율법과 선지자들에게 증거를 받은 것이라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모든 믿는 자에게 미치는 하나님의 의니 차별이 없느니라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으매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더니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구속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은혜로 값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은 자 되었느니라 *이 예수를 하나님이 그의 피로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는 화목제물로 세우셨으니 이는 하나님께서 길이 참으시는 중에 전에 지은 죄를 간과하심으로 자기의 의로우심을 나타내려 하심이니 *곧 이 때에 자기의 의로우심을 나타내사 자기도 의로우시며 또한 예수 믿는 자를 의롭다 하려 하심이니라

 

이 예수를 하나님이 그의 피로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는 화목제물로 세우셨으니 이는 하나님께서 길이 참으시는 중에 전에 지은 죄를 간과하심으로 자기의 의로우심을 나타내려 하심이니 *곧 이 때에 자기의 의로우심을 나타내사 자기도 의로우시며 또한 예수 믿는 자를 의롭다 하려 하심이니라하셨다. 그러므로 이 예수를 하나님이 그의 피로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는 화목제물로 세우신 것이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서이다. 즉 하나님께서 우리를 그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게 하신 것은 모든 믿는 자에게 미치는 하나님의 의로서 차별이 없으며, 또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를 의롭게 하려 하심이 하나님의 의이다.

 

2) 우리 죄를 위하여 화목제로 그 아들을 보내셨음이니라

 

(요일4:10) 사랑은 여기 있으니 우리가 하나님을 사랑한 것이 아니요 오직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사 우리 죄를 위하여 화목제로 그 아들을 보내셨음이니라

 

사랑은 여기 있으니 우리가 하나님을 사랑한 것이 아니요 오직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사 우리 죄를 위하여 화목제로 그 아들을 보내셨음이니라하셨다. 그러므로 오직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사 우리 죄를 위하여 화목제로 그 아들을 보내신 것이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신 것이다.

 

3. 믿음으로

 

(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하셨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이 믿음으로이다.

 

그러면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가 무엇이기에 믿음으로인가?

 

1) 그 안에서 또한 믿어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곧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을 힘입어 죄 짓 지 아니하는 자로 사는 것과 하나님의 뜻대로 행하는 자로 사는 것과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이것이 우리의 믿음이며, 이렇게 믿음으로 사는 자에게 하나님께서 그의 성령을 선물(2:38, 2:8)로 주신다.

 

2)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14:16-17, 14:26, 15:26)주의 성령의 임하심(4:18)이다.

 

4. 믿음에 이르게 하나니

 

1) 그리스도를 믿음으로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함이라

 

(2:16)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줄 아는 고로 우리도 그리스도 예수를 믿나니 이는 우리가 율법의 행위에서 아니고 그리스도를 믿음으로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함이라 율법의 행위로서는 의롭다 함을 얻을 육체가 없느니라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줄 아는 고로 우리도 그리스도 예수를 믿나니하셨다. 그러므로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은 것이 곧 믿음에 이르게 하나니이다.

 

그러면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은 것은 무엇인가?

 

2)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

 

(14:16)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거하시고(14:16-17),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15:26) 하신다. 이것이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은 우리의 의()’이다. 그리고 이것이 믿음에 이르게 한 것이다.

 

5. 기록된 바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함과 같으니라

 

1) 그리스도를 믿음으로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함이라

 

(2:16)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줄 아는 고로 우리도 그리스도 예수를 믿나니 이는 우리가 율법의 행위에서 아니고 그리스도를 믿음으로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함이라 율법의 행위로서는 의롭다 함을 얻을 육체가 없느니라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줄 아는 고로 우리도 그리스도 예수를 믿나니하셨다. 그러므로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은 것이 곧 믿음에 이르게 하나니이다.

 

그러면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은 것은 무엇인가?

 

2) 주의 성령의 임하심

 

(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육신의 연약한 자(5:6, 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5:8, 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1:5) 의인이 되게), 눌린 자를 자유케(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5:10, 8:7)를 영의 생각(8:6)으로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가 되게) 하신다(4:18). 이것이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은 우리의 선()’이다. 그리고 이것이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사는 것이다.

 

(결론)

 

1: ‘복음에는은 무엇인가?

 

: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1:1) 복음이다. 즉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이것이 복음이다.

 

2: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서는 무엇인가?

 

: 이 예수를 하나님이 그의 피로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는 화목제물로 세우신 것이(3:20-26)이 하나님의 의가 나타난 것이다. 즉 우리 죄를 위하여 화목제로 그 아들을 보내셨다(요일4:10). 이것이 하나님의 의가 나타난 것이다.

 

3: ‘믿음으로는 무엇인가?

 

: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1:13)을 받았다. 이것이 믿음으로이다.

 

4: ‘믿음에 이르게 하나니는 무엇인가?

 

: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는 것이(2:16) 믿음에 이르게 한 것이다.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거하시고(14:16),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15:26) 하신다. 이것이 믿음에 이르게 한 우리의 의()이다.

 

5: ‘기록된 바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함과 같으니라는 무엇인가?

 

: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는 것이(2:16) 의인으로서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하셨다.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신다(4:18). 이것이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사는 우리의 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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