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 처녀 비유

2020.01.06 23:55

김반석 조회 수:

열 처녀 비유

  선지자선교회

2020. 1. 6 1차 원고 김반석 e0691@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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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1-13) 그 때에 천국은 마치 등을 들고 신랑을 맞으러 나간 열 처녀와 같다 하리니 *그 중에 다섯은 미련하고 다섯은 슬기 있는지라 *미련한 자들은 등을 가지되 기름을 가지지 아니하고 *슬기 있는 자들은 그릇에 기름을 담아 등과 함께 가져갔더니 *신랑이 더디 오므로 다 졸며 잘새 *밤중에 소리가 나되 보라 신랑이로다 맞으러 나오라 하매 *이에 그 처녀들이 다 일어나 등을 준비할새 *미련한 자들이 슬기 있는 자들에게 이르되 우리 등불이 꺼져가니 너희 기름을 좀 나눠 달라 하거늘 *슬기 있는 자들이 대답하여 가로되 우리와 너희의 쓰기에 다 부족할까 하노니 차라리 파는 자들에게 가서 너희 쓸 것을 사라 하니 *저희가 사러 간 동안에 신랑이 오므로 예비하였던 자들은 함께 혼인 잔치에 들어가고 문은 닫힌지라 *그 후에 남은 처녀들이 와서 가로되 주여 주여 우리에게 열어 주소서 *대답하여 가로되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내가 너희를 알지 못하노라 하였느니라 *그런즉 깨어 있으라 너희는 그 날과 그 시를 알지 못하느니라

 

(서론)

 

예수님께서 말씀하신 열 처녀 비유는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말씀이다. 열 처녀 비유에서 미련한 자들은 등을 가지되 기름을 가지지 아니하고, 슬기 있는 자들은 그릇에 기름을 담아 등과 함께 가져갔다.

 

그러면 열 처녀는 무엇인가?

그리고 미련한 자들은 무엇인가?

그리고 슬기 있는 자들은 무엇인가?

 

예전에 몇 십 년 전만해도 한국 교계에서는 미련한 자들 다섯은 불택자이며, 슬기로운 처녀 다섯은 택자라고 하였다. 그리하여 부산서부교회 백영희 목사님께서는 열 처녀는 모두 택자이며, 미련한 자들 다섯과 슬기로운 자들 다섯은 택자의 행위공력에 대한 말씀이라고 하셨다. 즉 믿는 신자의 기본구원과 건설구원에 대한 말씀이라고 하셨다. 그럴 때에 교계 일부에서는 미련자한 자들 다섯을 택자라 한다며 백영희 목사님을 비판하였다. 그러나 그 때로부터 몇 십 년이 지난 지금은 교계가 성경 깨달음이 대체로 밝아져서 미련한 자들 다섯도 택자이며 행위 공력에 대한 말씀이라는 것을 인식하고 있다.

 

부족한 종은 그동안 열 처녀 비유에 대한 해석을 몇 차례 했었다. 그랬는데 오늘 열 처녀 비유에 대한 도리를 우리들이 가장 알기 쉽게 해석해주는 말씀이 고전3:11-15의 예수 그리스도의 터 위에 금이나 은이나 보석이나 나무나 풀이나 짚으로 세우는 공력에 대한 말씀이라는 것을 깨달았다.

 

(고전3:11-15) 이 닦아 둔 것 외에 능히 다른 터를 닦아 둘 자가 없으니 이 터는 곧 예수 그리스도라 *만일 누구든지 금이나 은이나 보석이나 나무나 풀이나 짚으로 이 터 위에 세우면 *각각 공력이 나타날 터인데 그 날이 공력을 밝히리니 이는 불로 나타내고 그 불이 각 사람의 공력이 어떠한 것을 시험할 것임이니라 *만일 누구든지 그 위에 세운 공력이 그대로 있으면 상을 받고 *누구든지 공력이 불타면 해를 받으리니 그러나 자기는 구원을 얻되 불 가운데서 얻은 것 같으리라

 

(본론)

 

1장 열 처녀

 

열 처녀는 등을 들고 신랑을 맞으러 나간 자들이다. 그러면 등을 들고 신랑을 맞으러 나간 열 처녀는 무엇인가? 이것은 고전3:11-15예수 그리스도의 터를 말씀한다.

 

1. 예수 그리스도의 터

 

(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하셨다. 즉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이것이 예수 그리스도의 터이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자들 즉 택자들이 열 처녀이다.

 

2. 예수 그리스도의 피(대속)로 죄 사함(구속)

 

1) 대형벌(代刑罰)의 대속으로 말미암아 사죄의 구속

 

(5:6) 우리가 아직 연약할 때에 기약대로 그리스도께서 경건치 않은 자를 위하여 죽으셨도다

 

(1:22) 이제는 그의 육체의 죽음으로 말미암아 화목케 하사 너희를 거룩하고 흠 없고 책망할 것이 없는 자로 그 앞에 세우고자 하셨으니

 

우리가 하나님의 영이 함께 거하시지 않는(6:3, 8:9) 아직 육신의 연약한 자로 있을 때에(5:6),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예수님의 육체가 죽으시는 대형벌(代刑罰:1:22)의 대속으로 말미암아, 우리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 죄짓지 아니하는 자로 죄 사함 곧 사죄의 구속을 하셨다.

 

2) 대복종(代服從)의 대속으로 말미암아 칭의의 구속

 

(5:8)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대한 자기의 사랑을 확증하셨느니라

 

(2:8)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셨으매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 곧 십자가에 죽으심이라

 

우리가 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5:19) 아직 죄인 된 자로 있을 때에(5:8),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예수님께서 죽기까지 복종하시는 대복종(代服從: 2:8)의 대속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뜻대로 사는 자로 죄 사함 곧 칭의의 구속을 하셨다.

 

3) 대화평(代和平)의 대속으로 말미암아 화목의 구속

 

(5:10) 우리가 원수 되었을 때에 그 아들의 죽으심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으로 더불어 화목되었은즉 화목된 자로서는 더욱 그의 살으심을 인하여 구원을 얻을 것이니라

 

(1:19-20) 아버지께서는 모든 충만으로 예수 안에 거하게 하시고 *그의 십자가의 피로 화평을 이루사 만물 곧 땅에 있는 것들이나 하늘에 있는 것들을 그로 말미암아 자기와 화목케 되기를 기뻐하심이라

 

우리가 육신의 생각(8:7)으로 아직 하나님과 원수 된 자로 있을 때에(5:10-11),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예수님께서는 하나님 아버지 안에 모든 충만으로 거하시는 대화평(代和平:1:19-20)의 대속으로 말미암아, 우리를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죄 사함 곧 화목의 구속을 하셨다.

 

2장 미련한 자들

 

미련한 자들은 등을 가지되 기름을 가지지 아니한 자들이다. 그러면 등을 가지되 기름을 가지지 아니한 미련한 자들은 무엇인가? 그것은 고전3:11-15의 예수 그리스도의 터 위에 나무나 풀이나 짚으로 세우는 공력을 말씀한다.

 

1. 예수 그리스도의 터 위에 나무나 풀이나 짚으로 세우는 공력

 

(벧전2:11) 사랑하는 자들아 나그네와 행인 같은 너희를 권하노니 영혼을 거스려 싸우는 육체의 정욕을 제어하라

 

영혼을 거스려 싸우는 육체의 정욕을 제어하라하셨다. 그러므로 영혼을 거스려 육체의 정욕으로 사는 것이 곧 나무나 풀이나 짚으로 세우는 공력이다.

 

2. 영혼을 거스려 싸우는 육체의 정욕

 

(5:6-10) 우리가 아직 연약할 때에 기약대로 그리스도께서 경건치 않은 자를 위하여 죽으셨도다 *의인을 위하여 죽는 자가 쉽지 않고 선인을 위하여 용감히 죽는 자가 혹 있거니와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대한 자기의 사랑을 확증하셨느니라 *그러면 이제 우리가 그 피를 인하여 의롭다 하심을 얻었은즉 더욱 그로 말미암아 진노하심에서 구원을 얻을 것이니 *우리가 원수 되었을 때에 그 아들의 죽으심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으로 더불어 화목되었은즉 화목된 자로서는 더욱 그의 살으심을 인하여 구원을 얻을 것이니라

 

우리가 아직 연약할 때에,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우리가 원수 되었을 때에라고 하셨다. 이것이 육체의 정욕이다.

 

1) 연약한 자

 

(5:6) 우리가 아직 연약할 때에 기약대로 그리스도께서 경건치 않은 자를 위하여 죽으셨도다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구속 곧 죄 사함을 받기 전에는 우리가 아직 연약한 자였다.

 

(6:19) 너희 육신이 연약하므로 내가 사람의 예대로 말하노니 전에 너희가 너희 지체를 부정과 불법에 드려 불법에 이른 것같이 이제는 너희 지체를 의에게 종으로 드려 거룩함에 이르라

 

연약한 자는 하나님의 영(8:9)이 거하시지 아니하는 육신이 된 죄이다. 에덴 동산에 선악과로 말하면 먹음직도 한 선악과를 따먹고 그들의 눈이 밝아진 것이다(3:6-7).

 

2) 죄인 된 자

 

(5:8)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대한 자기의 사랑을 확증하셨느니라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구속 곧 죄 사함을 받기 전에는 우리가 아직 죄인 된 자였다.

 

(5:19) 한 사람의 순종치 아니함으로 많은 사람이 죄인 된 것같이 한 사람의 순종하심으로 많은 사람이 의인이 되리라

 

죄인 된 자는 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이다. 에덴 동산에 선악과로 말하면 보암직도 한 선악과를 따먹고 자기들의 몸이 벗은 줄 아는 것이다(3:6-7).

 

3) 하나님과 원수 된 자

 

(5:10) 우리가 원수 되었을 때에 그 아들의 죽으심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으로 더불어 화목되었은즉 화목된 자로서는 더욱 그의 살으심을 인하여 구원을 얻을 것이니라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구속 곧 죄 사함을 받기 전에는 우리가 아직 하나님과 원수 된 자였다.

 

(8:7) 육신의 생각은 하나님과 원수가 되나니 이는 하나님의 법에 굴복치 아니할 뿐 아니라 할 수도 없음이라

 

하나님과 원수 된 자는 육신의 생각으로 사는 죄이다. 에덴 동산에 선악과로 말하면 지혜롭게 할 만큼 탐스럽기도 한 선악과를 따먹고 무화과 잎을 엮어 치마를 한 것이다(3:6-7).

 

3장 슬기 있는 자들

 

슬기 있는 자들은 그릇에 기름을 담아 등과 함께 가져간 자들이다. 그러면 그릇에 기름을 담아 등과 함께 가져간 슬기 있는 자들은 무엇인가? 그것은 고전3:11-15에 예수 그리스도의 터 위에 금이나 은이나 보석으로 세우는 공력을 말씀한다.

 

1. 예수 그리스도의 터 위에 금이나 은이나 보석으로 세우는 공력

 

(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하셨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이 예수 그리스도의 터 위에 금이나 은이나 보석으로 세우는 공력이다.

 

2.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1) 그 안에서 또한 믿어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곧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을 힘입어 죄 짓 지 아니하는 자로 사는 것이며 하나님의 뜻대로 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며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이렇게 믿음으로 사는 자에게 하나님께서 그의 성령을 선물(2:38, 2:8)로 주신다.

 

2)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거하시고(14:16),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시는(15:26) 것이며,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4;18) 것이다. 이것이 곧 예수 그리스도의 터 위에 금이나 은이나 보석으로 세운 공력이다. 그리고 이것이 열 처녀 중에서 슬기로운 자들 다섯이다.

 

(결론)

 

1: ‘열 처녀는 무엇인가?

 

: 예수 그리스도의 터(고전3:11-15)를 말씀한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1:7)을 받은 택자들을 말씀한다.

 

1: ‘미련한 자들은 무엇인가?

 

: 예수 그리스도의 터 위에 나무나 풀이나 짚으로 세운 공력(고전3:11-15)을 말씀한다. 즉 영혼을 거스려 육체의 정욕(벧전2:11)으로 사는 것을 말씀한다. 즉 옛 사람(4:22)으로 사는 것을 말씀한다.

 

3: ‘슬기 있는 자들은 무엇인가?

 

: 예수 그리스도의 터 위에 금이나 은이나 보석으로 세운 공력(고전3:11-15)을 말씀한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은(1:13) 것을 말씀한다. 즉 새 사람(4:23)으로 사는 것을 말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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