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지자선교회

나더러 주여 주여 하는 자마다 천국에 다 들어갈 것이 아니요(7:21)

 

본문: (7:21-23) 나더러 주여 주여 하는 자마다 천국에 다 들어갈 것이 아니요 다만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의 뜻대로 행하는 자라야 들어가리라

 

(서론)

 

본문 마7:21 말씀에서 우리에게 주시는 구원도리는 다음과 같이 2단락이다.

 

나더러 주여 주여 하는 자마다 천국에 다 들어갈 것이 아니요

다만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의 뜻대로 행하는 자라야 들어가리라

 

위의 2단락에 대한 해석을 성경을 근거하여 해석한다. 성경을 근거한 해석이라는 것은 해석할 성구에 대하여 해석해주는 성구를 성경에서 찾아서 제시하는 것이다. 그리고 이해를 돕기 위해서 정리자가 최소한의 설명을 첨부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성경해석은 오직 성경이 하고, 설명만 사람이 하는 것이다. 그렇기에 정확한 성경해석은 해석할 성구에 대하여 해석해주는 성구를 성경에서 정확히 찾는데 있다.

 

안내하는 것은, 다음의 성구 즉 기본적이고 핵심적인 성경교리가 있는 부분의 설명은 암기를 바란다.

 

-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1:7)

-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1:13)

-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14:16, 14:26, 15:26)

- 주의 성령의 임하심(4:18)

 

위의 기본적이고 핵심적인 성경교리가 있는 부분이 암기가 되면, 부족한 종의 성경연구 정리에서 이 부분의 설명이 생략이 되기에 자료가 간결해질 수 있다.

 

(본론)

 

1장 나더러 주여 주여 하는 자마다 천국에 다 들어갈 것이 아니요

 

(7:22-23) 그 날에 많은 사람이 나더러 이르되 주여 주여 우리가 주의 이름으로 선지자 노릇 하며 주의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내며 주의 이름으로 많은 권능을 행치 아니하였나이까 하리니 *그 때에 내가 저희에게 밝히 말하되 내가 너희를 도무지 알지 못하니 불법을 행하는 자들아 내게서 떠나가라 하리라

 

그 날에 많은 사람이 나더러 이르되 주여 주여 우리가 주의 이름으로 선지자 노릇 하며 주의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내며 주의 이름으로 많은 권능을 행치 아니하였나이까 하리니하셨다. 이것이 나더러 주여 주여 하는 자마다 천국에 다 들어갈 것이 아니라는 말씀이다.

 

1. 주의 이름으로 선지자 노릇 하며

 

(고후11:4) 만일 누가 가서 우리의 전파하지 아니한 다른 예수를 전파하거나 혹 너희의 받지 아니한 다른 영을 받게 하거나 혹 너희의 받지 아니한 다른 복음을 받게 할 때에는 너희가 잘 용납하는구나

 

누가 가서 우리의 전파하지 아니한 다른 예수를 전파하거나 혹 너희의 받지 아니한 다른 영을 받게 하거나 혹 너희의 받지 아니한 다른 복음을 받게 할 때에는 너희가 잘 용납하는구나하셨다. 이것이 그 날에 많은 사람이 나더러 이르되 주여 주여 주의 이름으로 선지자 노릇 하지 아니하였나이까 하는 것으로써 천국에 다 들어갈 것이 아니라는 말씀이다.

 

1) 다른 예수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1:7) 것을 전파하지 아니하는 것이 곧 다른 예수를 전파하는 것이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영원한 속죄를 단번에 받은(9:12) 것을 전파하지 아니하는 것이 곧 다른 예수를 전파하는 것이다.

 

2) 다른 영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14:16),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시는(15:26) 것을 받게 하지 않는 것이 곧 다른 영을 받게 하는 것이다.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육신의 연약한 자<5:6, 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5:8, 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1:5) 의인이 되게),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5:10, 8:7>를 영의 생각<8:6>으로 하나님과 화목하는 자가 되게) 것을(4:18) 받게 하지 않는 것이 곧 다른 영을 받게 하는 것이다. .

 

3) 다른 복음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는(1:13) 것을 받게 하지 않는 것이 곧 다른 복음을 받게 하는 것이다.

 

2. 주의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내며

 

1) 믿는 자들에게는 이런 표적이 따르리니

 

(16:17-18) 믿는 자들에게는 이런 표적이 따르리니 곧 저희가 내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내며 새 방언을 말하며 *뱀을 집으며 무슨 독을 마실지라도 해를 받지 아니하며 병든 사람에게 손을 얹은즉 나으리라 하시더라

 

믿는 자들에게는 이런 표적이 따르리니 곧 저희가 내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내며 새 방언을 말하며 *뱀을 집으며 무슨 독을 마실지라도 해를 받지 아니하며 병든 사람에게 손을 얹은즉 나으리라하셨다. 이것이 그 날에 많은 사람이 나더러 이르되 주여 주여 주의 이름으로 귀신을 좇아내지 아니하였나이까 하는 것으로써 천국에 다 들어갈 것이 아니라는 말씀이다.

 

2) 유대인은 표적을 구하고

 

(고전1:22-24) 유대인은 표적을 구하고 헬라인은 지혜를 찾으나 *우리는 십자가에 못 박힌 그리스도를 전하니 유대인에게는 거리끼는 것이요 이방인에게는 미련한 것이로되 *오직 부르심을 입은 자들에게는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능력이요 하나님의 지혜니라

 

유대인은 표적을 구하고 헬라인은 지혜를 찾으나 *우리는 십자가에 못 박힌 그리스도를 전하니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믿는 자에게 실상이 되는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 아닌 표적을 구하는 것이 곧 그 날에 많은 사람이 나더러 이르되 주여 주여 주의 이름으로 귀신을 좇아내지 아니하였나이까 하는 것으로써 천국에 다 들어갈 것이 아니라는 말씀이다.

 

3. 주의 이름으로 많은 권능을 행치 아니하였나이까

 

1) 사단의 역사를 따라 모든 능력과 표적과 거짓 기적

 

(살후2:9-10) 악한 자의 임함은 사단의 역사를 따라 모든 능력과 표적과 거짓 기적과 *불의의 모든 속임으로 멸망하는 자들에게 임하리니 이는 저희가 진리의 사랑을 받지 아니하여 구원함을 얻지 못함이니라

 

악한 자의 임함은 사단의 역사를 따라 모든 능력과 표적과 거짓 기적과 *불의의 모든 속임으로 멸망하는 자들에게 임하리니하셨다. 이것이 주의 이름으로 많은 권능을 행치 아니하였나이까 하는 것으로써 천국에 다 들어갈 것이 아니라는 말씀이다.

 

2) 사단의 일꾼들도 자기를 의의 일꾼으로 가장

 

(고후11:13-15) 저런 사람들은 거짓 사도요 궤휼의 역꾼이니 자기를 그리스도의 사도로 가장하는 자들이니라 *이것이 이상한 일이 아니라 사단도 자기를 광명의 천사로 가장하나니 *그러므로 사단의 일꾼들도 자기를 의의 일꾼으로 가장하는 것이 또한 큰 일이 아니라 저희의 결국은 그 행위대로 되리라

 

사단도 자기를 광명의 천사로 가장하나니 *그러므로 사단의 일꾼들도 자기를 의의 일꾼으로 가장하는 것이 또한 큰 일이 아니라하셨다. 이것이 주의 이름으로 많은 권능을 행치 아니하였나이까 하는 것으로써 천국에 다 들어갈 것이 아니라는 말씀이다.

 

2장 다만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의 뜻대로 행하는 자라야 들어가리라

 

(6:40) 내 아버지의 뜻은 아들을 보고 믿는 자마다 영생을 얻는 이것이니 마지막 날에 이를 다시 살리리라 하시니라

 

내 아버지의 뜻은 아들을 보고 믿는 자마다 영생을 얻는 이것이니 마지막 날에 이를 다시 살리리라 하시니라하셨다. 이것이 다만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의 뜻대로 행하는 자라야 들어가리라는 말씀이다.

 

그러면 내 아버지의 뜻은 아들을 보고 믿는 자마다는 무엇인가?

그리고 영생을 얻는 이것이니는 무엇인가?

그리고 마지막 날에 이를 다시 살리리라 하시니라는 무엇인가?

 

1. 내 아버지의 뜻은 아들을 보고 믿는 자마다

 

1)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

 

(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하셨다. 즉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2:1)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대속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이것이 아버지(하나님)의 아들(예수 그리스도)이시다.

 

그러면 피 곧 대속은 무엇이며, ‘구속 곧 죄 사함은 무엇인가?

 

피 곧 대속

 

예수님의 육체가 죽으시는 대형벌(代刑罰: 1:22)의 대속을 하셨다.

 

예수님께서 죽기까지 복종하시는 대복종(代服從: 2:8)의 대속을 하셨다.

 

예수님께서는 모든 충만으로 아버지 하나님 안에 거하시는 대화평(代和平:1:19-20)의 대속을 하셨다.

 

구속 곧 죄 사함

 

육신의 연약한 자(5:6)를 새 사람(3:10)으로 구속하셨다.

 

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5:8)를 하나님의 뜻대로 사는(6:40) 자로 구속하셨다.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5:10)를 영의 생각(8:6)으로 사는 자로 구속하셨다.

 

2)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하셨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은 곧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은 것이다. 이것이 내 아버지의 뜻은 아들을 보고 믿는 자마다이다.

 

그러면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무엇이며,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무엇인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예수 그리스도의 피(대속)로 죄 사함(구속)을 힘입어 새 사람으로(3:10) 죄 짓지 아니하는 자로 살고, 하나님의 뜻대로(6:40)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살고, 영의 생각으로(8:6) 하나님과 화목(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이것이 약2:14-26에서 말씀하는 행함즉 믿음의 행함이다.

 

이렇게 믿음으로 사는 자에게 하나님께서 그의 성령(보혜사 성령과 주의 성령)을 선물(2:38, 2:8)로 주신다. 이것이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음(2:16)이다. 그러므로 보배로운 믿음(벧후1:1)이라 하셨다. 그렇기에 우리는 오직 믿음에 힘써야(4:3, 벧후1:5, 벧후1:10, 1:3) 한다.

 

그러므로 믿음의 행함율법의 행위(3:20)’는 다르다. ‘율법의 행위는 곧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10:19)’는 계명을 지키는 행위이다. 그렇기에 율법으로는 의롭다 함을 얻지 못하고 죄를 깨닫음(3:20)이다.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다.

 

그러면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은 무엇이며, ‘주의 성령의 임하심은 무엇인가?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

 

영원토록 함께 계시는 보혜사

 

(14:16-17)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저는 진리의 영이라 세상은 능히 저를 받지 못하나니 이는 저를 보지도 못하고 알지도 못함이라 그러나 너희는 저를 아나니 저는 너희와 함께 거하심이요 또 너희 속에 계시겠음이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신다.

 

모든 것을 가르치시는 보혜사

 

(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주께서 우리에게 말씀하신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신다.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하시는 보혜사

 

(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하신다.

 

주의 성령의 임하심

 

(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신다.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육신의 연약한 자<5:6, 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하시는 것이다.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5:8, 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1:5) 의인이 되게 하시는 것이다.

 

눌린 자를 자유케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5:10, 8:7>를 영의 생각<8:6>으로 하나님과 화목하는 자가 되게 하시는 것이다.

 

2. 영생을 얻는 이것이니

 

(요일5:10-11)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하나님을 믿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을 거짓말하는 자로 만드나니 이는 하나님께서 그 아들에 관하여 증거하신 증거를 믿지 아니하였음이라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의 자기 안에 증거 곧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 곧 영생을 얻는 이것이니이다.

 

그러면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은 무엇이며,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은 무엇인가?

 

1)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14:16),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시는(15:26) 것이다.

 

2)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4;18) 것이다.

 

3. 마지막 날에 이를 다시 살리리라 하시니라

 

1) 너희 안에 거하시는 그의 영으로 말미암아 너희 죽을 몸도 살리시리라

 

(8:10-11) 또 그리스도께서 너희 안에 계시면 몸은 죄로 인하여 죽은 것이나 영은 의를 인하여 산 것이니라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의 영이 너희 안에 거하시면 그리스도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가 너희 안에 거하시는 그의 영으로 말미암아 너희 죽을 몸도 살리시리라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의 영이 너희 안에 거하시면 그리스도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가 너희 안에 거하시는 그의 영으로 말미암아 너희 죽을 몸도 살리시리라하셨다. 그러므로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의 영이 우리 안에 거하시면 우리 안에 거하시는 그의 영으로 말미암아 우리 죽을 몸도 살리신다. 이것이 마지막 날에 이를 다시 살리리라이다. 즉 우리 몸의 보활이다.

 

2) 그 능력이 그리스도 안에서 역사하사 죽은 자들 가운데서 다시 살리시고

 

(1:19-20) 그의 힘의 강력으로 역사하심을 따라 믿는 우리에게 베푸신 능력의 지극히 크심이 어떤 것을 너희로 알게 하시기를 구하노라 *그 능력이 그리스도 안에서 역사하사 죽은 자들 가운데서 다시 살리시고 하늘에서 자기의 오른편에 앉히사

 

그의 힘의 강력으로 역사하심을 따라 믿는 우리에게 베푸신 능력의 지극히 크심이 어떤 것을 너희로 알게 하시기를 구하노라 *그 능력이 그리스도 안에서 역사하사 죽은 자들 가운데서 다시 살리시고하셨다. 그러므로 믿는 우리에게 베푸신 능력이 그리스도 안에서 역사하사 죽은 자들 가운데서 다시 살리셨다. 이것은 주님의 부활이다.

 

그러면 믿는 우리에게 베푸신 능력은 무엇인가? 그것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다.

 

(결론)

 

1: ‘나더러 주여 주여 하는 자마다 천국에 다 들어갈 것이 아니요는 무엇인가?

 

: 그 날에 많은 사람이 나더러 이르되 주여 주여 우리가 주의 이름으로 선지자 노릇 하지 아니하였나니까 주의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내지 아니하였나이까 주의 이름으로 많은 권능을 행치 아니하였나이까(7:22-23) 하는 것이다.

 

2: ‘다만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의 뜻대로 행하는 자라야 들어가리라는 무엇인가?

 

: 내 아버지의 뜻은 아들을 보고 믿는 자마다 영생을 얻는 이것이니 마지막 날에 이를 다시 살리리라(6:40)이다.

 

(결론)

 

그러므로 내 아버지의 뜻은 아들을 보고 믿는 자마다 영생을 얻는 이것이니 마지막 날에 이를 다시 살리리라(6:40)’ 외에는 전부가 나더러 주여 주여 하는 자마다 천국에 다 들어갈 것이 아니요이다.

 

그리하여 내 아버지의 뜻은 아들을 보고 믿는 자마다 영생을 얻는 이것이니 마지막 날에 이를 다시 살리리라(6:40)’ 외에는 전부가 주의 이름으로 선지자 노릇 하지 아니하였나이까 주의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내지 아니하였나이까 주의 이름으로 많은 권능을 행치 아니하였나이까이다,

 

그렇기에 우리 목회자들은 내 아버지의 뜻은 아들을 보고 믿는 자마다 영생을 얻는 이것이니 마지막 날에 이를 다시 살리리라(6:40)’는 구원의 복음을 전해야 한다.

 

그리고 우리 교인들은 내 아버지의 뜻은 아들을 보고 믿는 자마다 영생을 얻는 이것이니 마지막 날에 이를 다시 살리리라(6:40)’는 구원의 복음으로 살아야 한다.

 

- 2021. 12. 05김반석목사선지자문서선교회http://www.seonjij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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