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지자선교회

 

 

 

 

 

안식교(엘른 G, 화잇)의 이단교리에 대한

성경적 반증

 

 

 

 

김반석

 

 

 

 

 

 

 

 

 

 

 

 

 

 

예수교장로회

선지자문서선교회

 

 

 

 

 

 

 

 

 

 

 

 

 

 

 

 

 

 

 

 

 

 

 

 

 

 

 

 

 

 

 

 

 

-목 차-

 

안식교(엘른 G, 화잇)

 

연혁

 

출간물

 

관련기관

 

이단 규정

 

이단 교리

1. 안식일을 지켜야 참 예배

2. 엘렌 G, 화잇의 계시가 말세에 특별계시

3. 지옥은 없으며 사후 영혼은 멸절

4. 2300주야는 2300일로서 1일을 1년으로 환산해서 역으로 계산하면 1844

5. 18441022일은 예수님께서 지성소에 들어가 조사심판을 하는 날

6. 육식을 금하고 채식

 

안식교의 이단교리에 대한 성경적 반증

 

1. 안식일을 지켜야 참 예배이다

1. 안식 후 첫 날 부활하신 주님

2. 안식 후 첫 날에 주신 평강

3. 안식 후 첫 날에 주님의 피와 살을 기념

4. 희락과 절기와 월삭과 안식일과 모든 명절을 폐함

5. 절기나 월삭이나 안식일을 폄론하지 말라

6. 어느 날을 정하여 오늘날

1) 오늘날

2) 어느 날

 

2. 엘렌 G, 화잇의 계시가 말세에 특별계시이다

1. 여호와의 책은 하나도 빠진 것이 없다

2. 계명 중에 지극히 작은 것 하나라도 버리지 말라

3. 성경이 곧 예수 그리스도에 대하여 증거

4.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

5. 성경의 모든 예언은 사사로이 풀 것이 아니니

6. 예언의 말씀을 더하거나 제하면

 

3. 지옥은 없으며 사후 영혼은 멸절 된다

1. 무궁히 부끄러움을 입을 자

2. 음부의 고통 중에 부자

3. 생명의 부활과 심판의 부활

4. 의인과 악인의 부활

5. 짐승과 거짓 선지자가 산 채로 유황 불

6. 땅의 사방 백성 곧 곡과 마곡

7. 생명책에 기록되지 못한 자는 불 못

 

4. 2300주야는 2300일로서 1일을 1년으로 환산해서 역으로 계산하면 1844년이다.

1. 2300 주야

2. 정한 때 끝에 관한 일

3. 주야에 대한 이상은 여러 날 후의 일

4. 칠십 이레

5. 일곱 이레와 육십이 이레

1) 망하게 하는 죄악

2) 성소

6. 이레의 절반

7. 말일에 오래 후의 일

1) 말일

2) 오래 후의 일

8. 한 때 두 때 반 때

9. 1335

10. 1335- 1290= 45

11. 2300 주야

 

5. 18441022일은 예수님께서 지성소에 들어가 조사심판을 하는 날이다

1. 이천삼백 주야

2. 예수님의 재림

3. 참 하늘에 들어가사

4. 각 사람이 자기의 행위대로 심판

 

6. 육식을 금하고 채식을 해야 한다

1. 산 동물은 너희의 식물

2. 입에 들어가는 것과 입에서 나오는 것

3. 우상의 제물

 

주요 교단 이단대책위원회 연구보고 총회 결의 목록

 

 

안식교(엘른 G, 화잇)

 

제칠일안식일 예수재림교회

 

연혁

 

안식교는 미국에서 발생했으며 여호와의 증인처럼 시한부 종말론에서 출발했다. 안식교의 공식 명칭은 제칠일안식일 예수재림교’(Seventh day Adventists)이다. 재림을 강조하기 때문에 재림교회라고도 불린다. 안식교의 외형적 특징은 안식일 준수와 재림이다.

 

안식교는 18441022일에 예수님이 재림한다는 윌리암 밀러(William Miller, 1782-1849)의 시한부 종말론에서부터 그 뿌리가 시작되었다. 윌리암 밀러는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과 천년왕국의 도래를 주장했다. 윌리암 밀러는 단9:24-27과 단8:14을 근거로 1843321-1844321일 사이에 예수님이 재림한다고 주장했다. 이후 다시 18441022일에 재림한다고 주장했다. 재림 예언이 빗나가자 윌리암 밀러의 시한부 종말론을 추종했던 신도 중에, 18441022일에 하늘성소를 주장한 히람 에드슨(Hiram Edson)과 토요일 안식일을 주장한 요셉 베이츠(Joseph Battes)와 엘른 G, 화잇(Ellen G. White, 1827-1915) 여사에 의해서 1863년에 제칠일안식일 재림교회가 세워진다. 특히 엘른 G, 화잇이 받았다는 환상과 계시를 믿고 그를 중심으로 안식교가 형성된 것으로 알려진다. 엘른 G, 화잇은 윌리암 밀러의 18441022일 재림 예언을 변형시켜서 시한부 종말론을 나름대로 재해석하여, 예수님이 18441022일 그 때 하늘 지성소에 들어가서 심판을 시작했다는 주장을 하며 제칠일안식일 예수재림교를 만들었다. 안식교는 시한부 종말론주의자 월리암 밀러로부터 시작되었다.

 

안식교의 총본부는 미국 워싱턴에 있으며, 총회는 4년에 한 번씩 열린다. 미국에서 시한부종말론주의자 윌리암 밀러 (William Miller)를 이어 받은 엘른 G, 화잇(Ellen G. White)로부터 시작된 안식교, 1904년에 하와이로 이민 갔던 유은현과 손홍조가 일본 체류 중에 일본인 구리야 히데요시에게서 교리를 배워서 귀국함으로 최초 한국에 유입이 되었다. 이후 해방과 더불어 전국으로 퍼져 현재 안식교 교회는 1천 개가 넘고, 2천여 명의 교역자와 120,000명의 신도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출처: 인터넷)

 

출간물

 

월간[시조]

월간 [교회지남]

[오직 성경만이 판단기준이다] 저자:신계훈, 여운사 출판

[기독교를 조각한 불칼] 저자-엘른 G, 화잇, 여운사 출판

[영원에 이르는 길] 저자-엘른 G, 화잇 시조사 출판

 

관련기관

 

위생병원(삼육서울병원), 위생치과병원, 삼육식품, 삼육대학교, 삼육대학교신학원, 삼육간호보건대학, 서울삼육초등학교, 서울삼육중고등학교. 부산삼육초등학교, 한국삼육고등학교, 호남삼육중고등학교, 세 천사학교, SDA영어학원, 미션네트워크21C, 재림신문, 영원한복음, 나누리(서울봉화교회), 건강복음연구회, BACK TO EDEN(여수요양원), 무지개청소년 오케스트라, 출판 시조사, 그 외 사회사업기구로 구호봉사회, 성육원, 한국절제회, 등이고, 유관단체로는 주)삼육리더스상조, 도레미 매거진, 더렘넌트 찬양선교단, 뮤지컬극단 술람미.

 

이단 규정

 

80회 대한예수교장로회 총회(1995)에서 안식교는 율법주의적 구원론, 토요일 안식일 문제, 엘렌 지 화이트의 계시론, 영혼멸절설, 영원지옥부재설 또한 조사심판 및 2300주야 문제 등의 성경적 해석차이로 이단으로 결의하였다.

 

(출처: 현대종교)

 

이단 교리

 

1. 안식일을 지켜야 참 예배

 

2. 엘렌 G, 화잇의 계시가 말세에 특별계시

 

3. 지옥은 없으며 사후 영혼은 멸절

 

4. 2300주야는 2300일로서 1일을 1년으로 환산해서 역으로 계산하면 1844

 

5. 18441022일은 예수님께서 지성소에 들어가 조사심판을 하는 날

 

6. 육식을 금하고 채식

 

(출처: 교회와신앙 외)

 

 

 

 

 

 

 

 

 

 

안식교의 이단교리에 대한 성경적 반증

 

안식교 주장

 

1. 안식일을 지켜야 참 예배이다

 

안식교 저들은 남은 자손으로서 참 교회요, 로마 카톨릭은 배도(背道) 했으며 개신교회는 성서 진리로부터 떠났다고 한다. 토요일 안식일을 지키지 않고 일요일에 예배하는 것은 하나님의 계명이 아닌 인간의 계명을 따르는 것으로서 거짓 예배이기 때문에 하나님이 받는 예배가 될 수 없고, ‘짐승의 표를 받으며 가장 참혹한 심판을 초래한다고 주장한다. (제칠일안식일 예수재림교 기본교리27 p.151~161, 238~241, 244).

 

성경적 반증

 

1. 안식 후 첫 날 부활하신 주님

 

(16:9) 예수께서 안식 후 첫날 이른 아침에 살아나신 후 전에 일곱 귀신을 쫓아내어 주신 막달라 마리아에게 먼저 보이시니

 

예수님께서 사망의 권세를 이기시고 안식 후 첫날 부활하셨다. 안식 후 첫 날은 오늘날 주일이다.

 

2. 안식 후 첫 날에 주신 평강

 

(20:19) 이 날 곧 안식 후 첫날 저녁 때에 제자들이 유대인들을 두려워하여 모인 곳에 문들을 닫았더니 예수께서 오사 가운데 서서 가라사대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예수님께서 안식 후 첫날 제자들이 모인 곳에 오셔서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하셨으니 구약에서 안식은 신약에서 평강이다.

 

3. 안식 후 첫 날에 주님의 피와 살을 기념

 

(20:7) 안식 후 첫날에 우리가 떡을 떼려 하여 모였더니 바울이 이튿날 떠나고자 하여 저희에게 강론할새 말을 밤중까지 계속하매

 

안식 후 첫날 주의 종들이 모여 예수님의 피와 살을 기념하는 떡을 뗐으며 사도 바울이 강론을 하였다.

 

4. 희락과 절기와 월삭과 안식일과 모든 명절을 폐함

 

(2:11) 내가 그 모든 희락과 절기와 월삭과 안식일과 모든 명절을 폐하겠고

 

구약의 절기와 월삭과 안식일과 모든 명절을 신약에서는 폐하겠다고 구약 선지자를 통해 예고하셨다.

 

5. 절기나 월삭이나 안식일을 폄론하지 말라

 

(2:16-17) 그러므로 먹고 마시는 것과 절기나 월삭이나 안식일을 인하여 누구든지 너희를 폄론하지 못하게 하라 *이것들은 장래 일의 그림자이나 몸은 그리스도의 것이니라

 

신약 때는 먹고 마시는 것과 절기나 월삭이나 안식일을 인하여 폄론하지 말라하셨다. 구약 율법은 다 폐하고 다만 우상의 더러운 것과 음행과 목매어 죽인 것과 피를 멀리 하라고 편지하는 것이 가하니라(15:20) 하셨다.

 

6. 어느 날을 정하여 오늘날

 

(4:4-10) 제 칠 일에 관하여는 어디 이렇게 일렀으되 하나님은 제 칠 일에 그의 모든 일을 쉬셨다 하였으며 *또 다시 거기 저희가 내 안식에 들어오지 못하리라 하였으니 *그러면 거기 들어갈 자들이 남아 있거니와 복음 전함을 먼저 받은 자들은 순종치 아니함을 인하여 들어가지 못하였으므로 *오랜 후에 다윗의 글에 다시 어느 날을 정하여 오늘날이라고 미리 이같이 일렀으되 오늘날 너희가 그의 음성을 듣거든 너희 마음을 강퍅케 말라 하였나니 *만일 여호수아가 저희에게 안식을 주었더면 그 후에 다른 날을 말씀하지 아니하셨으리라 *그런즉 안식할 때가 하나님의 백성에게 남아 있도다 *이미 그의 안식에 들어간 자는 하나님이 자기 일을 쉬심과 같이 자기 일을 쉬느니라

 

1) 오늘날

 

(2:11) 오늘날 다윗의 동네에 너희를 위하여 구주가 나셨으니 곧 그리스도 주시니라

 

오늘날은 구주 예수님이 다윗의 동네에 나신 신약시대를 말씀한다. 오늘날은 구약에서 짐승으로 제사를 드리는 그 예표의 실상이 되시는 주님이 십자가에 죽으시고 부활하셔서 우리를 구속하신 신약시대를 말씀한다.

 

2) 어느 날

 

(4:7-9) 오랜 후에 다윗의 글에 다시 어느 날을 정하여 오늘날이라고 미리 이같이 일렀으되 오늘날 너희가 그의 음성을 듣거든 너희 마음을 강퍅케 말라 하였나니 *만일 여호수아가 저희에게 안식을 주었더면 그 후에 다른 날을 말씀하지 아니하셨으리라 *그런즉 안식할 때가 하나님의 백성에게 남아 있도다

 

다시 어느 날 안식하는 때는 안식 후 첫 날 평강을 주신 주일이다.

 

(20:19) 이 날 곧 안식 후 첫날 저녁 때에 제자들이 유대인들을 두려워하여 모인 곳에 문들을 닫았더니 예수께서 오사 가운데 서서 가라사대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다시 어느 날은 구약 안식일을 폐하고 신약 안식 후 첫 날 주님께서 평강을 주신 날로서 오늘날 주일이다.

구약의 안식일과 신약의 주일

 

1. 구약 이스라엘에게 주신 안식일

 

(20:8-11) 안식일을 기억하여 거룩히 지키라 *엿새 동안은 힘써 네 모든 일을 행할 것이나 *제 칠 일은 너의 하나님 여호와의 안식일인즉 너나 네 아들이나 네 딸이나 네 남종이나 네 여종이나 네 육축이나 네 문 안에 유하는 객이라도 아무 일도 하지 말라 *이는 엿새 동안에 나 여호와가 하늘과 땅과 바다와 그 가운데 모든 것을 만들고 제 칠 일에 쉬었음이라 그러므로 나 여호와가 안식일을 복되게 하여 그 날을 거룩하게 하였느니라

 

안식일은 구약 이스라엘에게 거룩히 안식하는 날로 주신 날이다.

 

2. 신약 교회에게 주신 안식 후 첫 날 주일

 

(20:19) 이 날 곧 안식 후 첫날 저녁 때에 제자들이 유대인들을 두려워하여 모인 곳에 문들을 닫았더니 예수께서 오사 가운데 서서 가라사대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주일은 신약 교회에게 평강을 주시는 날로서 안식 후 첫 날이다.

 

(결론)

 

구약 이스라엘이 안식일을 통해서 안식에 이르지 못하므로 새 날을 주셨으니 곧 안식 후 첫 날 주일이다. 20:19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하셨으니, 평강은 곧 안식을 말씀한다. 신약에는 주님께서 사망의 권세를 이기시고 부활하신 안식 후 첫 날 곧 주일에 평강을 주시는 날로 주셨다. 그러므로 신약시대 우리들은 평강을 주신 주일을 지키는 것이 성경적이다.

 

구약의 안식일은 어린 양되신 주님을 예표한 짐승을 잡아 제사를 드리므로 안식에 이르는 구원이다. 그러나 신약의 주일은 짐승의 예표가 되는 주님께서 실상으로 십자가에 화목제물이 되셔서 사망의 권세를 이기시고 부활하셔서 우리에게 평강을 주셨다. 그러므로 신약에 와서 주일을 지키지 않고 안식일을 지키는 안식교는 주 예수의 평강과 상관이 없는 이단이다.

 

안식교는 구약의 안식일을 지켜야 참 예배라며 비성경적 이단설을 주장한다.

 

성경은 주님께서 십자가 대속과 사망의 권세를 이기시고 부활하셔서 안식 후 첫 날에 평강을 주셨으니 곧 안식이다. 그러므로 신약에서는 오늘날 어느 날이 되는 안식 후 첫 날 주일을 지켜야 한다. 성경에는 안식일을 폐했다고 말씀하셨고 안식일에 대해 폄론하지 말라하셨다.

 

안식교 주장

 

2. 엘렌 G, 화잇의 계시가 말세에 특별계시이다

 

안식교는 성경이 모든 교리의 기준이라고 말하고 있지만, 엘렌 G, 화잇이 보았다는 환상이나 쓴 책들 또한 특별계시로 여긴다. 엘렌 G, 화잇이 예언의 신의 은사를 받았다는 계시가 말세에 주신 하나님의 계시라고 주장한다.(제칠일안식일 예수재림교 기본교리27 p.204~211, 156~157)

 

성경적 반증

 

1. 여호와의 책은 하나도 빠진 것이 없다

 

(34:16) 너희는 여호와의 책을 자세히 읽어 보라 이것들이 하나도 빠진 것이 없고 하나도 그 짝이 없는 것이 없으리니 이는 여호와의 입이 이를 명하셨고 그의 신이 이것들을 모으셨음이라

 

여호와의 책 곧 신구약 육십육 권 성경 말씀은 우리에게 필요한 구원 도리가 하나도 빠진 것이 없다고 분명히 말씀한다. 그러므로 성경을 해석한다면서 성경에 없는 말을 하는 것은 전부가 자의적 인간 말로서 비성경적이다. 안식교는 엘른 G, 화잇이 받은 계시가 말세의 백성들에게 주신 하나님의 지시라고 말하는데 비성경적 이단설이다.

 

2. 계명 중에 지극히 작은 것 하나라도 버리지 말라

 

(5:18-19)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천지가 없어지기 전에는 율법의 일점 일획이라도 반드시 없어지지 아니하고 다 이루리라 *그러므로 누구든지 이 계명 중에 지극히 작은 것 하나라도 버리고 또 그같이 사람을 가르치는 자는 천국에서 지극히 작다 일컬음을 받을 것이요 누구든지 이를 행하며 가르치는 자는 천국에서 크다 일컬음을 받으리라

 

누구든지 이 계명 중에 지극히 작은 것 하나라도 버리고 또 그같이 사람을 가르치는 자는 천국에서 지극히 작다 일컬음을 받을 것이라 하셨다. 안식교는 엘른 G, 화잇이 받은 계시가 말세에 하나님께 받은 특별계시라 하는 그 분량만큼 여호와의 책의 계명 또한 그만큼 버리는 것이기 때문에 비성경적 이단이다.

 

3. 성경이 곧 예수 그리스도에 대하여 증거

 

(5:39) 너희가 성경에서 영생을 얻는 줄 생각하고 성경을 상고하거니와 이 성경이 곧 내게 대하여 증거하는 것이로다

 

성경이 곧 예수 그리스도에 대하여 증거 하는 것이라 하셨다. 안식교는 엘른 G, 화잇이 특별계시를 받았다고 증거 하는데 이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증거 하는 것이 아니라 저들의 교주를 증거 하는 것이므로 비성경적 이단이다.

 

4.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

 

(딤후3:15-17) 또 네가 어려서부터 성경을 알았나니 성경은 능히 너로 하여금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에 이르는 지혜가 있게 하느니라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니 *이는 하나님의 사람으로 온전케 하며 모든 선한 일을 행하기에 온전케 하려 함이니라

 

성경은 하나님의 사람으로 온전케 하며 모든 선한 일을 행하기에 온전케 한다고 하셨다.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성경 외의 그 어떤 인간의 깨달음을 말씀하지 않았다. 그런데 안식교는 저들의 교주 엘른 G, 화잇이 보았다는 환상이나 그녀가 쓴 책들이 특별계시라 말하는 것은 비성경적 이단이다.

 

5. 성경의 모든 예언은 사사로이 풀 것이 아니니

 

(벧후1:20-21) 먼저 알 것은 경의 모든 예언은 사사로이 풀 것이 아니니 *예언은 언제든지 사람의 뜻으로 낸 것이 아니요 오직 성령의 감동하심을 입은 사람들이 하나님께 받아 말한 것임이니라

 

성경의 모든 예언은 오직 성령의 감동하심을 입은 사람들이 하나님께 받아 말한 것이므로 사사로이 풀 것이 아니라고 하셨다. 그런데 안식교는 성경을 사사로이 풀뿐만 아니라 저들의 교주 엘른 G, 화잇이 보았다는 환상이나 그녀가 쓴 책들이 특별계시라 말하는 것은 비셩경적 이단이다.

 

6. 예언의 말씀을 더하거나 제하면

 

(22:18-19) 내가 이 책의 예언의 말씀을 듣는 각인에게 증거하노니 만일 누구든지 이것들 외에 더하면 하나님이 이 책에 기록된 재앙들을 그에게 더하실 터이요 *만일 누구든지 이 책의 예언의 말씀에서 제하여 버리면 하나님이 이 책에 기록된 생명나무와 및 거룩한 성에 참여함을 제하여 버리시리라

 

누구든지 예언의 말씀 곧 성경 진리 외에 더하면 하나님이 이 책에 기록된 재앙들을 그에게 더하실 것이라 하셨다. 또 누구든지 제하여 버리면 하나님이 이 책에 기록된 생명나무와 및 거룩한 성에 참여함을 제하여 버리신다 하셨다. 이단 사이비들은 성경을 말하지만 저희들이 원하는 대로 하나님의 말씀을 더하든지 제하든지 한다. 성경에 없는 말을 하는 것은 반드시 저희 말을 더하든지 아니면 성경 말씀을 제하든지 둘 중에 하나이다. 즉 마귀의 거짓말이다.

안식교, 여호와의증인, 신천지, 안증회

 

안식교의 엘른 G, 화잇과 여호와의 증인의 러셀, 신천지의 이만희, 안상홍증인회의 안상홍은 이단 사이비의 교주들이다.

 

1. 안식교

 

안식교는 저들의 교주 엘른 G, 화잇이 받은 계시가 말세에 하나님께 받은 특별계시이예언의 신의 은사를 받은 선지자라 미혹한다.

2. 여호와의 증인

 

여호와의 증인은 저들의 교주 럿셀이 가르친 진리가 오랫동안 감추어있던 특별계시라 미혹한다.

 

3. 신천지

 

신천지는 요한계시록을 알려준 이만희를 보혜사 성령이며 대언자라 미혹한다.

 

4. 안증회

 

안증회는 안식일과 유월절의 새언약을 알려준 안상홍을 성령 시대의 구원자라 미혹한다.

 

안식교와 여호와의 증인과 신천지와 안증회가 주장하는 미혹의 궤계는 꼭 같다. 이 가운데 안식교가 제일 앞서므로 여호와의 증인과 신천지와 안증회 등의 이단 사이비는 안식교에게서 그 궤계를 배웠다고 볼 수 있다.

 

안식교는 엘렌 G, 화잇의 계시가 말세에 특별계시이라며 비성경적 이단설을 주장한다.

 

성경은 여호와의 책은 하나도 빠진 것이 없다고 하셨고, 계명 중에 지극히 작은 것 하나라도 버리지 말라고 하셨으며, 성경이 곧 예수 그리스도에 대하여 증거 하는 것이며, 예언의 말씀을 더하거나 제하지 말라 하셨다.

 

안식교 주장

 

3. 지옥은 없으며 사후 영혼은 멸절 된다

 

안식교는 여호와 증인과 같이 영원한 지옥과 사후 영혼의 존재를 부정한다. 즉 의인은 부활하여 영생하지만 악인은 부활하여 불태워 소멸되기 때문에 지옥은 존재하지 않는다고 영혼멸절설과 지옥부재설을 주장한다.(제칠일안식일 예수재림교 기본교리27 p.340~341).

 

성경적 반증

 

1. 무궁히 부끄러움을 입을 자

 

(12:2) 땅의 티끌 가운데서 자는 자 중에 많이 깨어 영생을 얻는 자도 있겠고 수욕을 받아서 무궁히 부끄러움을 입을 자도 있을 것이며

 

자는 자 중에 많이 깨어 곧 죽은 자 중에 많이 깨어 영생을 얻는 자도 있겠고 수욕을 받아서 무궁히 부끄러움을 입을 자도 있을 것이라 하셨다.

 

2. 음부의 고통 중에 부자

 

(16:19-24) 한 부자가 있어 자색 옷과 고운 베옷을 입고 날마다 호화로이 연락하는데 *나사로라 이름한 한 거지가 헌데를 앓으며 그 부자의 대문에 누워 *부자의 상에서 떨어지는 것으로 배불리려 하매 심지어 개들이 와서 그 헌데를 핥더라 *이에 그 거지가 죽어 천사들에게 받들려 아브라함의 품에 들어가고 부자도 죽어 장사되매 *저가 음부에서 고통 중에 눈을 들어 멀리 아브라함과 그의 품에 있는 나사로를 보고 *불러 가로되 아버지 아브라함이여 나를 긍휼히 여기사 나사로를 보내어 그 손가락 끝에 물을 찍어 내 혀를 서늘하게 하소서 내가 이 불꽃 가운데서 고민하나이다

 

거지가 죽어 천사들에게 받들려 아브라함의 품에 들어가고 부자도 죽어 장사되매 저가 음부에 갔다. 여호와의 증인은 불의한 자는 육체적 죽음으로 끝난다고 말하지만 부자는 죽어 음부에 갔다. 그러므로 여호와의 증인이 영혼 불멸설을 부정하는 주장은 비성경적 오류이다.

 

3. 생명의 부활과 심판의 부활

 

(5:28-29) 이를 기이히 여기지 말라 무덤 속에 있는 자가 다 그의 음성을 들을 때가 오나니 *선한 일을 행한 자는 생명의 부활로 악한 일을 행한 자는 심판의 부활로 나오리라

 

선한 일을 행한 자는 생명의 부활을 받고, 악한 일을 행한 자는 심판의 부활을 받는다고 하셨다. 여호와의 증인은 불의한 자는 육체적 죽음으로 끝난다고 말하지만 악한 일을 행한 자의 심판의 부활이 있다.

 

4. 의인과 악인의 부활

 

(24:15) 저희의 기다리는 바 하나님께 향한 소망을 나도 가졌으니 곧 의인과 악인의 부활이 있으리라 함이라

 

의인과 악인의 부활이 있다고 하셨다.

 

5. 짐승과 거짓 선지자가 산 채로 유황 불

 

(19:19-20) 또 내가 보매 그 짐승과 땅의 임금들과 그 군대들이 모여 그 말 탄 자와 그의 군대로 더불어 전쟁을 일으키다가 *짐승이 잡히고 그 앞에서 이적을 행하던 거짓 선지자도 함께 잡혔으니 이는 짐승의 표를 받고 그의 우상에게 경배하던 자들을 이적으로 미혹하던 자라 이 둘이 산 채로 유황불 붙는 못에 던지우고

 

거짓 선지자도 함께 잡혀서 산 채로 유황불 붙는 못에 던지움을 받는다고 하셨다.

 

6. 땅의 사방 백성 곧 곡과 마곡

 

(20:7-10) 천 년이 차매 사단이 그 옥에서 놓여 *나와서 땅의 사방 백성 곧 곡과 마곡을 미혹하고 모아 싸움을 붙이리니 그 수가 바다 모래 같으리라 *저희가 지면에 널리 퍼져 성도들의 진과 사랑하시는 성을 두르매 하늘에서 불이 내려와 저희를 소멸하고 *또 저희를 미혹하는 마귀가 불과 유황 못에 던지우니 거기는 그 짐승과 거짓 선지자도 있어 세세토록 밤낮 괴로움을 받으리라

 

땅의 사방 백성 곧 곡과 마곡을 소멸하고 또 저희를 미혹하는 마귀가 불과 유황 못에 던지우니 거기는 그 짐승과 거짓 선지자도 있어 세세토록 밤낮 괴로움을 받으리라 하셨다. 땅의 사방 백성 곧 곡과 마곡은 사단에 속한 불택자를 말씀한다.

땅의 사방 백성 곧 곡과 마곡(20:8)

 

1. 땅의 사방 백성

 

(19:4) 그들의 눕기 전에 그 성 사람 곧 소돔 백성들이 무론 노소하고 사방에서 다 모여 그 집을 에워싸고

 

(19:24) 여호와께서 하늘 곧 여호와에게로서 유황과 불을 비같이 소돔과 고모라에 내리사

 

유황과 불비로 멸망한 소돔 성의 소돔 백성이 곧 땅의 사방 백성이다. 땅은 소돔 성을 말씀하고 사방 백성은 소돔 백성을 말씀한다.

 

= 소돔성= 큰 성 바벨론(14:8)

사방 백성= 소돔 백성= 바벨론 상품으로 치부한 상고들(18:15)

 

2. 곡과 마곡

 

(39:1-6) 그러므로 인자야 너는 곡을 쳐서 예언하여 이르기를 주 여호와의 말씀에 로스와 메섹과 두발 왕 곡아 내가 너를 대적하여 *너를 돌이켜서 이끌고 먼 북방에서부터 나와서 이스라엘 산 위에 이르러 *네 활을 쳐서 네 왼손에서 떨어뜨리고 네 살을 네 오른손에서 떨어뜨리리니 *너와 네 모든 떼와 너와 함께한 백성이 다 이스라엘 산에 엎드러지리라 내가 너를 각종 움키는 새와 들짐승에게 붙여 먹게 하리니 *네가 빈 들에 엎드러지리라 이는 내가 말하였음이니라 나 주 여호와의 말이니라 *내가 또 불을 마곡과 및 섬에 평안히 거하는 자에게 내리리니 그들이 나를 여호와인 줄 알리라

 

은 유황 불비로 멸망 받은 소돔 백성과 같은 사방 백성을 말씀한다. 그렇게 주석하는 것은 로스와 메섹과 두발 왕 곡아하셨고, 너와 네 모든 떼와 너와 함께한 백성이하셨으니, 왕과 백성들을 가리켜서 곡이라 말씀하셨기 때문이다.(39:1-5)

 

마곡은 유황 불비로 멸망 받는 소돔 성과 같은 땅을 말씀한다. 그렇게 주석하는 것은 마곡과 및 섬에하셨으므로, 땅을 가리켜서 마곡이라 말씀하셨기 때문이다.(39:6)

 

= 유황 불비로 멸망 받는 소돔 백성= 바벨론 상품으로 치부한 상고들(18:15)

마곡= 유황 불비로 멸망 받는 소돔= 큰 성 바벨론(14:8)

 

7. 생명책에 기록되지 못한 자는 불 못

 

(20:12-15) 또 내가 보니 죽은 자들이 무론 대소하고 그 보좌 앞에 섰는데 책들이 펴 있고 또 다른 책이 펴졌으니 곧 생명책이라 죽은 자들이 자기 행위를 따라 책들에 기록된 대로 심판을 받으니 *바다가 그 가운데서 죽은 자들을 내어 주고 또 사망과 음부도 그 가운데서 죽은 자들을 내어 주매 각 사람이 자기의 행위대로 심판을 받고 *사망과 음부도 불못에 던지우니 이것은 둘째 사망 곧 불못이라 *누구든지 생명책에 기록되지 못한 자는 불못에 던지우더라

 

누구든지 생명책에 기록되지 못한 자는 불못에 던지우더라 하셨다. 생명책은 의인이 기록된 책이다. 그러므로 생명책에 기록되지 못한 악인은 세세토록 고난을 받은 불 못에 던지움을 받는다.

 

안식교는 지옥은 존재하지 않는다면서 영혼멸절설과 지옥부재설을 말하는데 이 주장은 비성경적 이단설이다.

 

성경은 무궁히 부끄러움을 입을 자가 있다고 하셨고, 부자는 음부의 고통 중에 있었고, 생명의 부활과 심판의 부활이 있으며, 짐승과 거짓 선지자가 산 채로 유황 불 못에 던짐을 받으며, 땅의 사방 백성 곧 곡과 마곡은 불로 소멸되며, 생명책에 기록되지 못한 자는 불 못에 던지움을 받는다고 하셨다.

 

안식교 주장

 

4. 2300주야는 2300일로서 1일을 1년으로 환산해서 역으로 계산하면 1844년이다.

 

안식교의 핵심은 2300 주야이다. 저들이 근거 삼는 성구는 단8:14, 9:25, 7:11-26이다. 2300주야를 단9:25과 연결하여 예루살렘을 중건이라 주장하고, 또 스7:11-26와 연결하여 아닥사스다 왕의 조서가 내려진 때를 주전 457년으로 정한 후, 2300주야는 2300일로서 1일을 1년으로 환산해서 역으로 계산하면 1844년이라는 것이다. 그리하여 엘른 G, 화잇은 1844년 이 해에 예수님이 지성소로 들어가는 환상을 보았다고 말한다.

 

성경적 반증

 

1. 2300 주야

 

(8:13-14) 내가 들은즉 거룩한 자가 말하더니 다른 거룩한 자가 그 말하는 자에게 묻되 이상에 나타난 바 매일 드리는 제사망하게 하는 죄악에 대한 일과 성소백성이 내어준 바 되며 짓밟힐 일이 어느 때까지 이를꼬 하매 *그가 내게 이르되 이천삼백 주야까지니 그 때에 성소가 정결하게 함을 입으리라 하였느니라

 

매일 드리는 제사(한 때)와 망하게 하는 죄악에 대한 일과 성소(두 때)와 백성이 내어준 바 되며 짓밟힐 일 일(반 때)2300 주야까지이다.

 

2. 정한 때 끝에 관한 일

 

1) (8:19) 가로되 진노하시는 때가 마친 후에 될 일을 내가 네게 알게 하리니 이 이상은 정한 때 끝에 관한 일임이니라

 

2300 주야는 정한 때 끝에 관한 일이다.

 

2) (9:26) 그리하면 그가 세상을 창조할 때부터 자주 고난을 받았어야 할 것이로되 이제 자기를 단번에 제사로 드려 죄를 없게 하시려고 세상 끝에 나타나셨느니라

 

정한 때 끝은 주의 피로 우리를 구속하신 신약 때이다.

 

3. 주야에 대한 이상은 여러 날 후의 일

 

1) (8:26) 이미 말한 바 주야에 대한 이상이 확실하니 너는 그 이상을 간수하라 이는 여러 날 후의 일임이니라

 

2300 주야에 대한 이상은 여러 날 후의 일이라 하셨다.

 

2) (24:7) 너희 열조가 나 여호와께 부르짖기로 내가 너희와 애굽 사람 사이에 흑암을 두고 바다를 이끌어 그들을 덮었었나니 내가 애굽에서 행한 일을 너희가 목도하였으며 또 너희가 여러 날을 광야에 거하였었느니라

 

이스라엘이 40년간 광야에 거하는 그 여러 날 즉 주님이 재림하실 때까지의 신약교회를 말씀한다.

4. 칠십 이레

 

(9:24) 네 백성과 네 거룩한 성을 위하여 칠십 이레로 기한을 정하였나니 허물이 마치며 죄가 끝나며 죄악이 영속되며 영원한 의가 드러나며 이상과 예언이 응하며 또 지극히 거룩한 자가 기름 부음을 받으리라

 

칠십 이레(490 )’는 허물이 마치며 죄가 끝나며 죄악이 영속되며 영원한 의가 드러나며 이상과 예언이 응하며 또 지극히 거룩한 자가 기름 부음을 받는 기한이다. 즉 매일 드리는 제사(한 때)이다.

 

5. 일곱 이레와 육십이 이레

 

(9:25-26) 그러므로 너는 깨달아 알지니라 예루살렘을 중건하라는 영이 날 때부터 기름 부음을 받은 자 곧 왕이 일어나기까지 일곱 이레육십이 이레가 지날 것이요 그 때 곤란한 동안에 성이 중건되어 거리와 해자가 이룰 것이며 *육십이 이레 후에 기름 부음을 받은 자가 끊어져 없어질 것이며 장차 한 왕의 백성이 와서 그 성읍과 성소를 훼파하려니와 그의 종말은 홍수에 엄몰됨 같을 것이며 또 끝까지 전쟁이 있으리니 황폐할 것이 작정되었느니라

 

일곱 이레(49 )와 육십이 이레(434 )’예루살렘을 중건하라는 영이 날 때부터 기름 부음을 받은 자 곧 왕이 일어나기까지이다. 망하게 하는 죄악에 대한 일과 성소(두 때)이다

 

1) 망하게 하는 죄악

 

(11:2) 성전 밖 마당은 척량하지 말고 그냥 두라 이것을 이방인에게 주었은즉 저희가 거룩한 성을 마흔두 달 동안 짓밟으리라

 

하나님 안에 거하지 않고 땅에 거하는 자 곧 성전 밖 마당을 마흔두 달 동안 짓밟는다고 하셨다.

 

(13:5) 또 짐승이 큰 말과 참람된 말 하는 입을 받고 또 마흔두 달 일할 권세를 받으니라

 

하나님을 대적하고 사람을 미혹하는 마귀가 마흔두 달 일할 권세를 받는다고 하셨다.

 

2) 성소

 

(11:3) 내가 나의 두 증인에게 권세를 주리니 저희가 굵은 베옷을 입고 일천이백육십 일을 예언하리라

 

주님의 두 증인에게 권세를 주어 일천이백육십 일을 예언한다고 하셨다.

 

(12:6) 그 여자가 광야로 도망하매 거기서 일천이백육십 일 동안 저를 양육하기 위하여 하나님의 예비하신 곳이 있더라

 

주님의 신부되는 여자가 하나님의 예비하신 광야 교회에서 일천이백육십 일 동안 양육받는다고 하셨다.

 

6. 이레의 절반

 

1) (9:27) 그가 장차 많은 사람으로 더불어 한 이레 동안의 언약을 굳게 정하겠고 그가 그 이레의 절반에 제사와 예물을 금지할 것이며 또 잔포하여 미운 물건이 날개를 의지하여 설 것이며 또 이미 정한 종말까지 진노가 황폐케 하는 자에게 쏟아지리라 하였느니라

 

이레의 절반(3.5 )’은 제사와 예물을 금지할 것이며 또 잔포하여 미운 물건이 날개를 의지하여 설 것이며 또 이미 정한 종말까지 진노가 황폐케 하는 자에게 쏟아지는 때이다. 즉 백성이 내어준 바 되며 짓밟힐 일(반 때)이다.

 

2) (11:9-10) 백성들과 족속과 방언과 나라 중에서 사람들이 그 시체를 사흘 반 동안을 목도하며 무덤에 장사하지 못하게 하리로다 *이 두 선지자가 땅에 거하는 자들을 괴롭게 한 고로 땅에 거하는 자들이 저희의 죽음을 즐거워하고 기뻐하여 서로 예물을 보내리라 하더라

 

하나님의 두 선지자의 시체를 사흘 반 동안을 목도하며 무덤에 장사하지 못하게 하는 기간이다.

 

7. 말일에 오래 후의 일

 

1) 말일

 

(10:14) 이제 내가 말일에 네 백성의 당할 일을 네게 깨닫게 하러 왔노라 대저 이 이상은 오래 후의 일이니라

 

말일에 하나님의 백성이 당할 일은 오래 후의 일이다.

 

(9:26) 그리하면 그가 세상을 창조할 때부터 자주 고난을 받았어야 할 것이로되 이제 자기를 단번에 제사로 드려 죄를 없게 하시려고 세상 끝에 나타나셨느니라

 

말일은 주의 피로 우리를 구속하신 신약 때이다.

 

2) 오래 후의 일

 

(24:7) 너희 열조가 나 여호와께 부르짖기로 내가 너희와 애굽 사람 사이에 흑암을 두고 바다를 이끌어 그들을 덮었었나니 내가 애굽에서 행한 일을 너희가 목도하였으며 또 너희가 여러 날을 광야에 거하였었느니라

 

오래 후의 일이스라엘이 40년간 광야에 거하는 그 여러 날 즉 주님이 재림하실 때까지의 신약 교회를 말씀한다.

 

8. 한 때 두 때 반 때

 

1) (12:7) 내가 들은즉 그 세마포 옷을 입고 강물 위에 있는 자가 그 좌우 손을 들어 하늘을 향하여 영생하시는 자를 가리켜 맹세하여 가로되 반드시 한 때 두 때 반 때를 지나서 성도의 권세가 다 깨어지기까지니 그렇게 되면 이 모든 일이 다 끝나리라 하더라

 

한 때와 두 때와 반 때를 지나면 반드시 이 모든 일이 끝나는 주님의 강림이 있다는 말씀이다.

 

2) (8:13-14) 내가 들은즉 거룩한 자가 말하더니 다른 거룩한 자가 그 말하는 자에게 묻되 이상에 나타난 바 매일 드리는 제사망하게 하는 죄악에 대한 일과 성소백성이 내어준 바 되며 짓밟힐 일이 어느 때까지 이를꼬 하매 *그가 내게 이르되 이천삼백 주야까지니 그 때에 성소가 정결하게 함을 입으리라 하였느니라

 

한 때매일 드리는 제사이며, ‘두 때는 망하게 하는 죄악에 대한 일과 성소이며, ‘반 때는 백성이 내어준 바 되며 짓밟힐 일이다.

 

한 때곧 매일 드리는 제사는 칠십 이레이며, ‘두 때일곱 이레와 육십이 이레이고, ‘반 때이레의 절반이다.

 

9. 1335

 

(12:11-12) 매일 드리는 제사를 폐하며 멸망케 할 미운 물건을 세울 때부터 일천이백구십 일을 지낼 것이요 *기다려서 일천삼백삼십오 일까지 이르는 그 사람은 복이 있으리라

 

멸망케 할 물건은 에덴에 동산에 선악과를 말씀하고, 매일 드리는 제사를 폐하여는 짐승으로 제사 드리는 구약을 말씀한다. 이 기간을 일천이백구십 일로 말씀하셨다. 그리고 기다려서 일천삼백삼십오 일까지 이르는 때는 신약 때를 말씀한다.

 

10. 1335- 1290= 45

 

(18:28) 오십 의인 중에 오 인이 부족할 것이면 그 오 인 부족함을 인하여 온 성을 멸하시리이까 가라사대 내가 거기서 사십오 인을 찾으면 멸하지 아니하리라

 

죄악이 심하고 중한 소돔과 고모라에 주 하나님께서 의인을 찾으실 때에 45 인을 찾으면 멸하지 않으시겠다는 하나님과 동행하는 의인을 말씀한다.

 

11. 2300 주야

 

한 때 곧 칠십 이레 = 490

두 때 곧 일곱 이레와 육십이 이레 = 49+ 434

반 때 곧 이레의 절반 = 3.5

기다려서 일천삼백삼십오 일 = 1350

총일 수 = 2326.5

하루가 천 년 같고 천 년이 하루 같은 이 한 가지

 

(벧후3:8-9) 사랑하는 자들아 주께는 하루가 천 년 같고 천 년이 하루 같은 이 한 가지를 잊지 말라 *주의 약속은 어떤 이의 더디다고 생각하는 것같이 더딘 것이 아니라 오직 너희를 대하여 오래 참으사 아무도 멸망치 않고 다 회개하기에 이르기를 원하시느니라

 

1. 하루

 

1) 사흘 반

 

(11:9-10) 백성들과 족속과 방언과 나라 중에서 사람들이 그 시체를 사흘 반 동안을 목도하며 무덤에 장사하지 못하게 하리로다 *이 두 선지자가 땅에 거하는 자들을 괴롭게 한 고로 땅에 거하는 자들이 저희의 죽음을 즐거워하고 기뻐하여 서로 예물을 보내리라 하더라

 

두 선지자가 핍박 받는 기간을 사흘 반 곧 하루로 말씀하셨다.

 

2) 한 때와 두 때와 반 때

 

(12:14) 그 여자가 큰 독수리의 두 날개를 받아 광야 자기 곳으로 날아가 거기서 그 뱀의 낯을 피하여 한 때와 두 때와 반 때를 양육받으매

 

독수리의 두 날개를 받은 여자가 광야에서 양육 받는 기간을 한 때와 두 때와 반 때로 말씀하셨다.

 

2. 천 년

 

1) 일천이백육십 일

 

(11:3) 내가 나의 두 증인에게 권세를 주리니 저희가 굵은 베옷을 입고 일천이백육십 일을 예언하리라

 

주님의 두 증인에게 권세를 주어 일천이백육십 일을 예언하는 기간을 천 년으로 말씀하셨다.

 

2) 일천이백육십 일

 

(12:6) 그 여자가 광야로 도망하매 거기서 일천이백육십 일 동안 저를 양육하기 위하여 하나님의 예비하신 곳이 있더라

 

주님의 신부되는 여자가 하나님의 예비하신 광야 교회에서 일천이백육십 일 동안 양육 받는 기간을 천 년으로 말씀하셨다.

 

안식교는 2300 주야를 2300주야는 2300일로서 1일을 1년으로 환산해서 역으로 계산하면 1844년이라 하면서 주님의 재림의 날이라 하고 이 주장이 거짓말이 되자 변경하여 예수님께서 조사심판을 위하여 성소에 들어가신 날이라고 비성경적 이단설을 주장한다.

 

성경은 2300 주야는 한 때 곧 칠십 이레(490)와 두 때 곧 일곱 이레(49)와 육십이 이레(434)와 반 때 곧 이레의 절반(3.5)과 기다려서 일천삼백삼십오 일(1350)로서 총일 수로 2326.5일을 말씀한다. 즉 주님의 피로 구속 받은 자들이 핍박받는 기간과 구원받는 기간으로서 주님이 강림하실 그 날이 하루가 천 년 같고 천 년이 하루 같은 때를 말씀한다.

 

안식교 주장

 

5. 18441022일은 예수님께서 지성소에 들어가 조사심판을 하는 날이다

 

9:24-27과 단8:14을 근거로 2300 주야를 지나 1843321-1844321일 사이에 예수님이 재림한다고 주장했다. 이후 다시 18441022일에 재림한다고 주장했다. 재림 예언이 빗나가자 엘른 G, 화잇은 윌리암 밀러의 18441022일 재림 예언을 변형시켜서, 예수님이 18441022일에 하늘 지성소에 들어가서 조사심판을 시작했다고 주장한다.

 

성경적 반증

 

1. 이천삼백 주야

 

(8:13-14) 내가 들은즉 거룩한 자가 말하더니 다른 거룩한 자가 그 말하는 자에게 묻되 이상에 나타난 바 매일 드리는 제사망하게 하는 죄악에 대한 일과 성소백성이 내어준 바 되며 짓밟힐 일이 어느 때까지 이를꼬 하매 *그가 내게 이르되 이천삼백 주야까지니 그 때에 성소가 정결하게 함을 입으리라 하였느니라

 

2300 주야는 한 때 곧 칠십 이레(490)와 두 때 곧 일곱 이레(49)와 육십이 이레(434)와반 때 곧 이레의 절반(3.5)과 기다려서 일천삼백삼십오 일(1350)로서 총 일 수로 2326.5일을 말씀한다. 즉 주님의 피로 구속 받은 자들이 핍박받는 기간과 구원받는 기간으로서 주님이 강림하실 그 날이 하루가 천 년 같고 천 년이 하루 같은 때를 말씀한다. 그러므로 안식교가 2300 주야를 근거해서 주님의 재림의 날을 말하거나 하늘 지성소에 들어가서 조사심판을 시작하는 날로 말하는 것은 비성경적 거짓말이다.

 

2. 예수님의 재림

 

(24:36) 그러나 그 날과 그 때는 아무도 모르나니 하늘의 천사들도, 아들도 모르고 오직 아버지만 아시느니라

 

주님의 재림은 아무도 모르나니 하늘의 천사들도, 아들도 모르고 오직 아버지만 아신다고 하셨다. 그런데 안식교는 주님의 재림의 날을 정해서 시한부종말론으로 교회를 미혹한다.

 

3. 참 하늘에 들어가사

 

1) (9:24) 그리스도께서는 참 것의 그림자인 손으로 만든 성소에 들어가지 아니하시고 오직 참 하늘에 들어가사 이제 우리를 위하여 하나님 앞에 나타나시고

 

그리스도께서 참 것의 그림자인 손으로 만든 성소에 들어가지 아니하시고 오직 참 하늘에 들어가셨다고 하셨다. 손으로 만든 성소는 손으로 만든 장막 곧 성전을 말씀한다. 그러면 참 하늘은 무엇인가?

 

2) (21:22-23) 성 안에 성전을 내가 보지 못하였으니 이는 주 하나님 곧 전능하신 이와 및 어린 양이 그 성전이심이라 *그 성은 해나 달의 비췸이 쓸데없으니 이는 하나님의 영광이 비취고 어린 양이 그 등이 되심이라

 

참 하늘은 하늘에서 내려오는 거룩한 성 새 예루살렘으로서 그 성은 주 하나님 곧 전능하신 이와 및 어린 양이 그 성전이시라 하셨다.

 

4. 각 사람이 자기의 행위대로 심판

 

(20:12-15) 또 내가 보니 죽은 자들이 무론 대소하고 그 보좌 앞에 섰는데 책들이 펴 있고 또 다른 책이 펴졌으니 곧 생명책이라 죽은 자들이 자기 행위를 따라 책들에 기록된 대로 심판을 받으니 *바다가 그 가운데서 죽은 자들을 내어 주고 또 사망과 음부도 그 가운데서 죽은 자들을 내어 주매 각 사람이 자기의 행위대로 심판을 받고 *사망과 음부도 불못에 던지우니 이것은 둘째 사망 곧 불못이라 *누구든지 생명책에 기록되지 못한 자는 불못에 던지우더라

 

죽은 사람들이 각 사람의 행위를 따라 책들에 기록된 대로 심판을 받는다고 하셨다.

 

안식교는 윌리암 밀러가 18441022일에 예수님이 재림한다고 예언하였으나 거짓말이 되자, 엘른 G, 화잇은 그 날은 재림이 아니라, 예수님이 성소에 계시다가 지성소에 들어가셔서 조사 심판이 시작된 날로 변경했다. 엘른 G, 화잇은 18441022일에 예수님이 지성소로 들어가는 환상을 보았다며 비성경적 이단설을 주장한다.

 

성경은 2300 주야는 주님의 피로 구속 받은 성도들이 핍박받는 기간과 구원받는 기간으로 말씀하셨다. 그러므로 안식교가 2200 주야를 근거해서 주님의 재림하시는 날과 또 주님이 성소에서 지성소에 들어가셔서 조사심판 하는 날이라고 주장하는 것은 비성경적 이단설이다.

 

안식교 주장

 

6. 육식을 금하고 채식을 해야 한다

 

에덴 동산에서는 육식은 금하고 채식만 하였다. 완전한 성화와 품성의 변화를 위해서 부정한 음식과 육식을 금하고 채식을 해야 한다.

 

성경적 반증

 

1. 산 동물은 너희의 식물

 

(9:1-4) 하나님이 노아와 그 아들들에게 복을 주시며 그들에게 이르시되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하라 *땅의 모든 짐승과 공중의 모든 새와 땅에 기는 모든 것과 바다의 모든 고기가 너희를 두려워하며 너희를 무서워하리니 이들은 너희 손에 붙이웠음이라 *무릇 산 동물은 너희의 식물이 될지라 채소같이 내가 이것을 다 너희에게 주노라 *그러나 고기를 그 생명 되는 피 채 먹지 말 것이니라

 

하나님께서 노아 홍수 후에 산 동물로 채소 같이 식물로 주셨다.

 

2. 입에 들어가는 것과 입에서 나오는 것

 

(15:11) 입에 들어가는 것이 사람을 더럽게 하는 것이 아니라 입에서 나오는 그것이 사람을 더럽게 하는 것이니라 (15:17-18) 입으로 들어가는 모든 것은 배로 들어가서 뒤로 내어 버려지는 줄을 알지 못하느냐 *입에서 나오는 것들은 마음에서 나오나니 이것이야말로 사람을 더럽게 하느니라

 

입에 들어가는 것이 사람을 더럽게 하는 것이 아니라 입에서 나오는 그것이 사람을 더럽게 하는 것이라 하셨다.

 

3. 우상의 제물

 

(21:25) 주를 믿는 이방인에게는 우리가 우상의 제물과 피와 목매어 죽인 것과 음행을 피할 것을 결의하고 편지하였느니라 하니

 

우상의 제물과 피와 목매어 죽인 것은 먹지 말라 하셨다.

 

안식교는 완전한 성화와 품성의 변화를 위해서 육식을 금하고 채식을 해야 한다며 비성경적 주장을 한다.

 

성경은 하나님께서 노아 홍수 후에 산 동물을 채소 같이 식물로 주셨으며 다만 피 채 먹지 말라하셨다. 그리고 입에서 나오는 것이 사람을 더럽게 한다고 하셨고, 다만 우상의 제물과 피와 목매어 죽인 것은 먹지 말라고 하셨다.

 

 

 

 

 

 

 

 

 

주요 교단 이단대책위원회 연구보고 총회 결의 목록

(20119월 총회 후 종합 예장 합동·통합·고신·합신·기성 등)

아래 목록에 사용된 주요 교단명 표기는 다음과 같다. 통합대한예수교장로회 통합, 합동대한예수교장로회 합동, 고신대한예수교장로회 고신, 합신대한예수교장로회 합신, 대신대한예수교장로회 대신, 백석대한예수교장로회 백석(구 합동정통), 기성기독교대한성결교회, 기침기독교한국침례회, 기감기독교대한감리회, 한기총한국기독교총연합회, 고려대한예수교장로회 고려, 개혁대한예수교장로회 개혁, 기장기독교장로회.

 

인터넷신문 <교회와신앙 www.amennews.com>

 

1. 가계저주론(이윤호)

합신(2001/86/위험한 사상), 통합(2006/91/사이비성 농후)

2. 강병국

고신(2009/59/이단성)

3 관상기도

합동(2011/96/교류삼가, 철저배격), 합신(2011/96/참여금지)

4. 교회연합신문(강춘오)

통합(1995/80/이단옹호언론, 2001/86/이단옹호언론 해제, 2009/94/상습적 이단 옹호 언론), 합신(2010/95/이단옹호언론)

5. 교회와이단

통합(1995/80/이단옹호언론)

6. 구순연 집사

통합(2011/96/사이비성 농후, 초청강연 엄금)

 

7. 구원파

기성(1985/40/이단사이비집단), 고신(1991/41/이단), 통합(1992/77/이단), 합동(2008/93/이단), 합신

8. (), 마음수련 관련

합신(2007/92/기훈련 관련 프로그램(뇌호흡, 기체조, , 요가, 명상 등)유사종교성이 있다며 참여금지’) 통합(2007/92/‘마음수련단체에 대해 참여금지)

9. 기독교신문(대표 김종량, 편집국장 최규창)

통합(2011/96/이단옹호언론)

 

10. 기독교초교파신문(올댓뉴스, 천지일보)

통합(2009/94/이단옹호언론), 합신(2010/95/이단옹호언론)

 

11. 기독저널

통합(1995/80/이단옹호언론)

12. 김기동(서울성락교회)

고신(1991/41/이단), 합동(1991/76/이단), 통합(1992/77/이단), 합신, 기성, 기침(1988/이단)

13. 김민호(열교회)

통합(2006/91/교류, 참여금지)

 

14. 김용두(인천 주님의교회)

합신(2009/94/비성경적 신비주의적 이단사상), 대신(2009/44/참여금지)

15. 김풍일(실로암등대중앙교회)

통합(2009/94/이만희와 유사한 이단사상, 회개는 지켜보아야함)

16. 나운몽(용문산기도원)

통합(1955/40, 1956/41, 1998/83 이단), 고신

17. 다락방 운동(류광수)

고신(1995/45,1997/47/이단), 통합(1996/81/사이비성), 합동(1996/81/이단), 합신(1996/81/위험한 사상, 참여금지), 기성(1997/52/사이비운동), 기감(1998/23/이단),

고려(1995/45/유사기독교운동, 사이비 기독교운동), 개혁, 기침

18. 뜨레스디아스(T.D)

고신(1992/42/불건전), 통합(1994/80, 2002/87/목회자추천받도록), 합동(2006/91/엄히경계)

19. 레마선교회(이명범)

고신(1992/42/불건전한 단체), 통합(1992/77/이단), 합신, 기성

20. 말씀보존학회(이송오)

합동(1998/83/이단), 통합(2002/87/반기독교적 주장)

21. 몰몬교

합신, 고신, 기성, 기장

22. 박명호(광규, 한농복구회, 구엘리야복음선교원)

통합(1991/76/이단), 고신, 합동

23. 박무수(부산제일교회)

기성(1999/54/이단), 통합(1999/84/비성경적, 사이비적)

24. 박윤식(평강제일교회, 구 대성교회)

통합(1991/76/이단), 합동(1996/81/이단 - 2005/90/이단 재확인)

25. 박주형(새벧엘교회)

합동(2002/87/강단교류금지-지나친 신비주의, 주관적성경해석문제)

26. 박철수(아시아교회,새생활영성훈련원)

합동(2000/85/비성경적인 영성사상, 교류금지), 합신(2001/86/위험한 신비주의, 참석금지), 통합(2002/87/연장연구-2004/89/문제삼지 않기로 함-2010/95/참석엄히금지)

27 박태선(한국천부교전도관부흥협회) 통합(1956/41/이단)

 

28. 밝은빛종말론

기성(1988/43/사이비성)

29. 밤빌리아추수꾼

통합(1990/75/이단), 고신, 기성(42/이단)

30. 변승우(큰믿음교회)

백석(2009/94/제명출교), 고신(2008/58/불건전, 2009/59/극히 위험한 불건전 사상, 그의 저술 탐독 및 집회참여 금지), 통합(2009/94/극단적 신비주의 형태 비성경적 이단), 합동(2009/94/참여금지), 합신(2009/94/심각한 이단성)

31. 빈야드 운동

통합(1995/81/도입금지), 고신(1996/46/참여금지, 2007/57/빈야드성 유사운동 집회 참여금지), 합동(1997/82/참여자, 동조자는 징계), 기성(1998/53/사이비성 있음),

32. 새일파(새일중앙교회)

기성, 합동

33. 서달석(서울중앙침례교회)

통합(1993/78/구원파와 같은 구원관, 집회참석과 그의 간행물 구독금지)

34. 서울평강교회(곽성률,구장안교회)

통합(2005/90/이단사이비적 행위), 한기총(2005/이단)

35. 세계복음화신문

통합(2009/94/이단옹호언론), 합신(2010/95/이단옹호언론)

36. 손기철(왕의기도)

합동(2011/96/교류삼가, 집회참석금지)

 

37. 스베덴보리(한국새교회-새예루살렘교)

고신(2009/59/뚜렷한 이단사상)

38. 시한부 종말론(다미선교회)

고신(1991/41/이단), 통합(1991/76/이단), 합신

39. 신사도개혁운동(피터 와그너)

고신(2007/57/지극히 불건전한 사상, 관련 저술탐독 금지, 강사초빙 금지, 집회참여 금지), 합신(2009/94/이단성, 참여금지)

40. 심상용(월드크리스천성경학연구소)

한기총(2001/반기독교적 인사), 합동(2008/93/반기독교 사상 농후, 논리성과 학문성 결여, 엄히 경계, 관련 출판사 및 그의 글 인용 언론도 경계)

41. 아이합(마이클비클)

고신(2011/61/집회참석금지)

 

42. 안상홍 증인회(하나님의 교회 세계복음선교협회)

한기총(2000/안식교 계열의 이단, 초교파적 대처), 통합(2002/87/이단, 2011/96/이단재규정), 합신(2003/88/이단), 합동(2008/93/이단)

43. 안식교

예장총회(1915/4/면직제명), 통합(1994/80/이단), 합신, 고신, 기성, 합동

44. 알파코스

합신(2009/94/참여금지), 통합(2009/94/금이빨 사건 등 엄격 배제),

기성(2009/복음적이나 가계치유는 경계)

45. 엄명숙(명인교회)

통합(2001/86/이단)

46. 에클레시안(대표 황규학, 현 로앤처치)

통합(2011/96/이단옹호언론)

 

47. 여호와의 증인

고신, 기성, 기장, 합신

48. 영생교(조희성)

고신, 합신

49. 예수왕권선교회(심재웅)

합동(2005/90/사이비이단성 농후, 91/재확인), 통합(2005/90/이단성, 사이비성 농후, 2008/93/비성경적 반교회적 이단), 합신(2006/91/교류 및 참여금지), 고신(2008/58/극단적 신비주의), 대신(2009/44/참여금지)

50. 예영수

통합(2011/96/이단옹호행각 중단)

 

51. 예장합동혁신총회(산하 남서울신학교)

합동(2002/87/이단성-연옥교리 주장 등)

52. 예태해

합동(1994/79/이단성혐의), 기장(1996/81/단호 대처), 통합(1999/84/예의주시, 2004/89/예의주시 철회)

53. 오성삼(한우리교회 전 담임)

합신(2009/94/지방교회와 이현래와 흡사한 이단성)

54. 유복종(유자현, 녹산교회)

합신(2007/92/교류 및 참여금지)

55. 윤석전(연세중앙교회)

합신(2000/85/이단 내지 이단성 짙은 주장, 관계금지)

56. 윤종하

합신(2010/95/윤씨서적 읽거나 추종금지)

 

57. 이만희(신천지교회, 시온기독교신학원,무료성경신학교)

통합(1995/80/이단), 합동(1995/80/신학적 비판 가치 없는 집단, 2007/92/이단 재규정), 기성(1999/54/이단), 고신(2005/55/이단), 합신(2003/88/이단), 대신(2008/43/이단)

58. 이영수(에덴성회)

통합(2011/96/이단)

 

59. 이유빈(예수전도협회)

합동(1999/84/참여금지), 기성(1999/54/경계집단), 합신(2000/85/참여금지), 통합(2001/86/참여금지), 고신(2004/54/공개죄자백금지)

60. 이재록(만민중앙교회)

한기총(1999/극단적인 신비주의 이단), 통합(1999/84/이단), 합신(2000/85/이단)

61. 이초석(예수중심교회, 구 한국예루살렘교회)

고신(1991/41/이단), 통합(1991/76/이단), 기성(1994/49/이단), 합신, 합동

62. 이현래(대구교회)

한기총(2005/이단)

63. 이흥선(기독평론신문발행인)

한기총(2007/이단), 합신(2008/93/이단)

64. 인터콥(대표 최바울)

통합(2011/96/예의주시, 참여자제)

 

65. 장재형(예장합동복음전총회장, 한국 <크리스천투데이> 설립자)

통합(2009/94/통일교 핵심인물 출신, 재림주 의혹 예의주시), 합신(2009/94/이단요소 있어 경계, 교류금지)

66. 전태식(진주초대교회)

합동(2005/90/집회참석 금지), 고신(2006/56/참여금지), 통합(2009/94/참여자제, 2011/96/해제)

67. 정명석(JMS)

고신(1991/41/이단), 통합(2002/87/이단), 합동(2008/93/반기독교적 이단), 합신, 기성

68. 조명호(광음교회)

통합(2011/96/이단성)

 

69. 조현주(성경100독사관학교)

합신(2008/93/신천지 이단에 준하는 자)

70. 주일신문

통합(1995/80/이단옹호언론)

71. 주종철(주안교회)

고신(2006/56/이단성)

72. 지방교회(윗트니스 리)

고신(1991/41/이단), 통합(1991/76/이단), 합신, 합동

73. 최온유(일산 화정복된교회, 평신도능력극대화 세미나)

고신(2004/54/참여금지), 합신(2005/90/ 이단성), 합동(2007/92/참여금지)

74. 크리스천 사이언스

기성, 고신, 합동

75. 크리스챤신문

한기총(2003/이단옹호언론), 합동(2005/90/이단옹호언론), 통합(2005/90/이단옹호언론, 2009/94/이단옹호언론 해제 이유 없어), 합신(2010/95/이단옹호언론)

76. 크리스천투데이(기독일보, 베리타스, 아폴로기아 등)

통합(2009/94/이단옹호언론), 합신(2010/95/이단옹호언론)

77. 통일교(문선명)

고신, 통합, 기성, 기장, 합신

78. 하비람(하나님의 비밀을 간직한 사람들, 장길섭)

통합(2008/93/교류,참석,후원 금지)

79. 할렐루야 기도원(김계화)

한기총(2000/이단사상,참여엄금), 통합(1993/78/비성경적, 비기독교적),

합동(1996/81/이단성), 고신

80. 황판금(대복기도원)

통합(1993/78/사이비집단)

 

 

 

 

 

 

 

 

 

 

 

 

 

 

 

 

 

 

 

 

 

 

 

 

마귀의 본성과 이단 사이비의 특성

 

1.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과 비기려 하는 본성과 특성

 

(이사야 1412-15) 너 아침의 아들 계명성이여 어찌 그리 하늘에서 떨어졌으며 너 열국을 엎은 자여 어찌 그리 땅에 찍혔는고 *네가 네 마음에 이르기를 내가 하늘에 올라 하나님의 뭇 별 위에 나의 보좌를 높이리라 내가 북극 집회의 산 위에 좌정하리라 *가장 높은 구름에 올라 지극히 높은 자와 비기리라 하도다 *그러나 이제 네가 음부 곧 구덩이의 맨 밑에 빠치우리로다

 

마귀는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을 비기려 하는 본성을 가졌다.

이단 사이비 교주는 자신을 재림주라 하는 특성을 가졌다.

 

2. 자기들을 피로 사신 주를 부인하는 본성과 특성

 

(베드로후서 21) 그러나 민간에 또한 거짓 선지자들이 일어났었나니 이와 같이 너희 중에도 거짓 선생들이 있으리라 저희는 멸망케 할 이단을 가만히 끌어들여 자기들을 사신 주를 부인하고 임박한 멸망을 스스로 취하는 자들이라

 

마귀는 자기들을 피로 사신 주를 부인케 미혹하는 본성을 가졌다.

이단 사이비는 은혜의 구원이나 믿음의 구원을 부인하는 특성을 가졌다.

 

3. 거짓말쟁이요 거짓의 아비가 되는 본성과 특성

 

(요한복음 844) 너희는 너희 아비 마귀에게서 났으니 너희 아비의 욕심을 너희도 행하고자 하느니라 저는 처음부터 살인한 자요 진리가 그 속에 없으므로 진리에 서지 못하고 거짓을 말할 때마다 제 것으로 말하나니 이는 저가 거짓말쟁이요 거짓의 아비가 되었음이니라

 

마귀는 거짓말쟁이요 거짓의 아비가 되는 본성을 가졌다.

이단 사이비는 성경을 말하면서 그 속에 거짓말 하는 특성을 가졌다.

 

4. 우는 사자같이 두루 다니며 삼킬 자를 찾는 본성과 특성

 

(베드로전서 58) 근신하라 깨어라 너희 대적 마귀가 우는 사자같이 두루 다니며 삼킬 자를 찾나니

 

마귀는 우는 사자같이 두루 다니며 삼킬 자를 찾는 본성을 가졌다.

이단 사이비는 기성교회를 배척하는 특성을 가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