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식교 연구 보고서/예장 통합총회

  선지자선교회

19951201() 교회와신앙 webmaster@amennews.com

 

1. 한국의 안식교 현황

 

미국의 시한부종말론주의자 윌리암 밀러(William Miller)의 사상을 이어 받은 엘렌 지 화이트(Ellen G. White)로부터 시작된 '제칠일안식일 예수 재림교'(Seventh day Adventists 일명 안식교)1904년에 하와이로 이민 가던 한국인들이 일본 체류 중에 안식교인이 되어 되돌아와 포교를 시작하므로 한국에 유입되었다. 현재 전국에 800개가 넘는 교회와 120,000명이 넘는 신도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관련 기관으로는 병원(위생병원)과 교육기관(삼육 초---대학교. SDA영어학원), 출판사(시조사, 원간[시조]발행), 삼육식품 등이 있다.

 

2. 시한부종말론과 안식교의 출발

 

안식교는 18441022일에 예수님이 재림한다는 윌리암 밀러의 소위 시한부 종말론에서부터 그 뿌리가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다. , 불발로 끝난 윌리암 밀러의 시한부 종말론을 추종했던 사람 중에 한 사람인 엘렌 지 화이트가 계시를 받아 밀러의 시한부 종말론을 나름대로 재해석함으로 생겨난 종파가 모여서 소위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Seventh day Adventists)가 만들어졌다.

 

율법적인 구원관

 

안식교는 믿음으로 얻는 구원을 말하고는 있지만 실상은 행함으로 얻는 구원을 주장하는 집단이다. 왜냐하면 율법의 행위를 구원의 조건으로 하고 있고, 현세의 완전한 성화를 주장하고 있으며, 또한 품성의 변화를 위해서 부정한 음식과 육식을 금하고 채식을 강조하기 때문이다([제칠일 안식일 예수 재림교 기본교리 27] pp.85, 127-129,265-266. [대쟁투 상] p.433).

 

안식일 문제

 

안식교의 주장에 의하면 안식교는 '남은 자손'으로서 참 교회요, 로마 가톨릭은 배도(背道)했으며 개신교회는 성서 진리로부터 떠났다고 한다. 그런데 토요일 안식일을 지키지 않고 일요일에 예배하는 것은 하나님의 계명이 아닌 인간의 계명을 따르는 것으로 거짓 예배이기 때문에 하나님이 받는 예배가 될 수 없고, '짐승의 표'를 받으며, 가장 참혹한 심판을 초래한다고 주장함으로써 '안식일 준수'는 그들에게 구원의 조건이 되는 것이다([제칠일 안식일 예수 재림교 기본교리 27] pp.151-161,238-241,244).

 

계시론

 

안식교에서는 비록 성경만이 모든 교리의 기준이며 하나의 신경이라고 말하고 있지만, 엘렌 지 화이트가 보았다는 환상이나 그녀가 쓴 책들 또한 그들의 특별계시이다. 특히, 말세의 참 교회의 특징은 예언의 은사를 가진다고 주장하는데 바로 엘렌 지 화이트야말로 그 '예언의 신의 은사'를 받은 선지자로서 그가 받았다는 계시가 말세의 백성들에게 주신 하나님의 지시라고 주장함으로 안식교는 성경 계시 외에 다른 계시를 가진 자들이다([제칠일 안식일 예수 재림교 기본교리 27] pp.204-211, 156-157).

 

영혼멸절의 문제

 

안식교는 여호와의증인의 주장과 같이 영원한 지옥과 사후의 영혼의 존재를 부정함으로 소위 영혼멸절설을 취한다. 즉 의인은 부활하여 영생하지만, 악인은 부활하여 불태워 소멸되기 때문에 지옥도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한다([제칠일 안식일 예수 재림교 기본교리 27] pp.340-341).

 

3. 연구결론

 

안식교는 율법주의적 구원론, 토요일 안식일 문제, 엘렌 지 화이트의 계시론, 영혼멸절설, 영원지옥부재설, 또는 조사심판 및 2300주야 문제 등의 비성경적인 교리를 주장하는 이단이다. 그런데도 이들이 건강문제를 앞세우고, 정통교회를 표방하는 요소가 있기 때문에 그 미혹성이 더 심각하다 할 수 있다.

 

월간 <교회와신앙> 199512월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