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님의 피와 예수님의 살

2023.02.18 21:39

김반석 조회 수:


선지자선교회

예수님의 피와 예수님의 살 

 

본문: (6:47-58)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믿는 자는 영생을 가졌나니 *내가 곧 생명의 떡이로다 *너희 조상들은 광야에서 만나를 먹었어도 죽었거니와 *이는 하늘로서 내려오는 떡이니 사람으로 하여금 먹고 죽지 아니하게 하는 것이니라 *나는 하늘로서 내려온 산 떡이니 사람이 이 떡을 먹으면 영생하리라 나의 줄 떡은 곧 세상의 생명을 위한 내 살이로라 하시니라 *이러므로 유대인들이 서로 다투어 가로되 이 사람이 어쩌 능히 제 살을 우리에게 주어 먹게 하겠느냐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인자의 살을 먹지 아니하고 인자의 피를 마시지 아니하면 너희 속에 생명이 없느니라 *내 살을 먹고 내 피를 마시는 자는 영생을 가졌고 마지막 날에 내가 그를 다시 살리리니 *내 살은 참된 양식이요 내 피는 참된 음료로다 *내 살을 먹고 내 피를 마시는 자는 내 안에 거하고 나도 그 안에 거하나니 *살아 계신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시매 내가 아버지로 인하여 사는 것같이 나를 먹는 그 사람도 나를 인하여 살리라 *이것은 하늘로서 내려온 떡이니 조상들이 먹고도 죽은 그것과 같지 아니하여 이 떡을 먹는 자는 영원히 살리라

 

(서론)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인자의 살을 먹지 아니하고 인자의 피를 마시지 아니하면 너희 속에 생명이 없느니라 *내 살을 먹고 내 피를 마시는 자는 영생을 가졌고 마지막 날에 내가 그를 다시 살리리니 *내 살은 참된 양식이요 내 피는 참된 음료로다하셨다. 그러므로 이 말씀은 구약에서 예표한 유월절과 무교절의 실상이 되는 말씀이다. 그리하여 인자의 피를 마시는 것은 구약의 유월절이 예표 하는 실상이며, 인자의 살을 먹는 것은 구약의 무교절이 예표 하는 실상이다.

 

그런데 유대인의 유대교가 구약의 유월절 절기를 지키고 있고, 또한 사이비교 하나님의교회(안상홍증인회)가 구약의 유월절을 지키면 환란을 피하고 영생을 얻는다고 궤변 된 말을 한다.

 

그러면 구약에서 예표한 유월절의 실상이 되는 예수님의 피를 마시는 것은 무엇인가?

그리고 구약에서 예표한 무교절의 실상이 되는 예수님의 살을 먹는 것은 무엇인가?

 

부족한 종은 그동안 예수님의 피와 예수님의 살에 대한 해석을 여러 차례 하였다. 그동안 해석할 때에 예수님의 피에 대해서는 해석이 어렵지 않았으나 예수님의 살에 대해서는 해석이 어려웠다. 그러다가 점차 성경을 깊이 알아갈수록 예수님의 살이 무엇인지 성경에서 해석해주는 성구를 찾는데 밝아졌다.

 

(본론)

 

1장 구약에서 예표한 유월절의 실상이 되는 예수님의 피를 마시는 것

 

1. 우리가 그의 죽으심을 본받아 연합한 자

 

(6:3-5) 무릇 그리스도 예수와 합하여 세례를 받은 우리는 그의 죽으심과 합하여 세례받은 줄을 알지 못하느뇨 *그러므로 우리가 그의 죽으심과 합하여 세례를 받음으로 그와 함께 장사되었나니 이는 아버지의 영광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심과 같이 우리로 또한 새 생명 가운데서 행하게 하려 함이니라 *만일 우리가 그의 죽으심을 본받아 연합한 자가 되었으면 또한 그의 부활을 본받아 연합한 자가 되리라

 

우리가 그의 죽으심을 본받아 연합한 자가 되었으면하셨다. 그러므로 우리가 예수님의 죽으심에 연합한 자가 되는 것이 곧 구약에서 예표한 유월절의 실상이 되는 예수님의 피를 마시는 것이다.

 

그러면 우리가 예수님의 죽으심에 연합한 자가 되는 것은 무엇인가?

 

2.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

 

(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하셨다. 즉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이것은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중생의 씻음(3:5)’이다. 그리하여 이것이 곧 우리가 예수님의 죽으심에 연합한 자가 되는 것이다.

 

그러면 (대속)와 죄 사함(구속)’이 무엇인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대속)와 죄 사함(구속)

 

1. (대속)

 

1) 예수님의 육체가 죽으시는 대형벌(代刑罰: 1:22)의 대속을 하셨다.

 

2) 예수님께서 죽기까지 복종하시는 대복종(代服從: 2:8)의 대속을 하셨다.

 

3) 예수님께서는 모든 충만으로 아버지 하나님 안에 거하시는 대화평(代和平: 1:19-20)의 대속을 하셨다.

 

2. 죄 사함(구속)

 

1) 육신의 연약한 자(5:6)를 생기 있는 산 영(고전15:45)의 사람으로 구속하셨다.

 

2) 하나님께 불순종하는 죄인 된 자(5:8)를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구속하셨다.

 

3)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5:10)를 하나님과 화목(동행)하는 자로 구속하셨다.

 

 

 

2장 구약에서 예표한 무교절의 실상이 되는 예수님의 살을 먹는 것

 

1. 또한 그의 부활을 본받아 연합한 자

 

(6:3-5) 무릇 그리스도 예수와 합하여 세례를 받은 우리는 그의 죽으심과 합하여 세례받은 줄을 알지 못하느뇨 *그러므로 우리가 그의 죽으심과 합하여 세례를 받음으로 그와 함께 장사되었나니 이는 아버지의 영광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심과 같이 우리로 또한 새 생명 가운데서 행하게 하려 함이니라 *만일 우리가 그의 죽으심을 본받아 연합한 자가 되었으면 또한 그의 부활을 본받아 연합한 자가 되리라

 

또한 그의 부활을 본받아 연합한 자가 되리라하셨다. 그러므로 우리가 예수님의 살으심 곧 부활하심에 연합한 자가 되는 것이 곧 구약에서 예표한 무교절의 실상이 되는 예수님의 살을 먹는 것이다.

 

그러면 우리가 예수님의 살으심 곧 부활하심에 연합한 자가 되는 것은 무엇인가?

 

2.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하셨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은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성령의 새롭게 하심(3:5)’이다. 그리하여 이것이 곧 우리가 예수님의 살으심 곧 부활하심에 연합한 자가 되는 것이다.

 

그러면 그 안에서 또한 믿어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무엇인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1. 그 안에서 또한 믿어

 

1) 믿음

 

믿음은 곧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대속으로 말미암아 죄 사함 곧 구속을 힘입어 새 사람으로(3:10) 죄 짓지 아니하는 자로 살고, 하나님의 뜻대로(6:40)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살고, 영의 생각으로(8:6) 하나님과 화목(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이것이 약2:14-26에서 말씀하는 행함즉 믿음의 행함이다. 그러므로 믿음의 행함율법의 행위(3:20)’는 다르다.

 

2) 율법의 행위

 

율법의 행위는 곧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10:19)’는 율법의 계명을 지키는 행위이다. 그렇기에 율법으로는 하나님 앞에 의롭다 함을 얻지 못하고 죄를 깨달음(3:20)이다.

 

3) 보배로운 믿음

 

믿음으로 사는 자에게 하나님께서 그의 성령 곧 보혜사 성령과 주의 성령을 선물(2:38, 2:8)로 주신다. 즉 믿음으로 사는 자에게 값없이(3:24) 주시는 은혜이다. 그렇기에 벧후1:1보배로운 믿음이라 하셨다. 그러므로 우리는 오직 믿음에 힘써야(4:3, 벧후1:5, 벧후1:10, 1:3) 한다.

 

2.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14:16, 14:26, 15:26)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4:18)이다.

 

1)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

 

(14:16)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14:16),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게(15:26) 하신다. 이것은 곧 온전한 사람을 이루는(4:13) 것이다. 그리하여 이것이 곧 성령의 새롭게 하심이다.

 

2) 주의 성령의 임하심

 

(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육신의 연약한 자<5:6, 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5:8, 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1:5> 의인이 되게), 눌린 자를 자유케(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5:10, 8:7>를 영의 생각<8:6>으로 하나님과 화목하는 자가 되게) 하신다(4:18). 이것은 곧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4:19) 것이다. 그리하여 이것이 곧 성령의 새롭게 하심이다.

 

 

3. 예수님의 부활과 우리의 부활

 

1) 예수님의 부활

 

(1:19-20) 그의 힘의 강력으로 역사하심을 따라 믿는 우리에게 베푸신 능력의 지극히 크심이 어떤 것을 너희로 알게 하시기를 구하노라 *그 능력이 그리스도 안에서 역사하사 죽은 자들 가운데서 다시 살리시고 하늘에서 자기의 오른편에 앉히사

 

믿는 우리에게 베푸신 능력의 지극히 크심이 어떤 것을 너희로 알게 하시기를 구하노라 *그 능력이 그리스도 안에서 역사하사 죽은 자들 가운데서 다시 살리시고하셨다. 즉 믿는 우리에게 베푸신 능력의 지극히 크심이 그리스도 안에서 역사하사 죽은 자들 가운데서 다시 살리셨다. 이것이 곧 예수님의 부활이다.

 

그러면 믿는 우리에게 베푸신 능력의 지극히 크심은 무엇인가? 그것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14:16-17, 14:26, 15:26-27)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4:18)이다.

 

2) 우리의 부활

 

(8:11)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의 영이 너희 안에 거하시면 그리스도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가 너희 안에 거하시는 그의 영으로 말미암아 너희 죽을 몸도 살리시리라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의 영이 너희 안에 거하시면 그리스도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가 너희 안에 거하시는 그의 영으로 말미암아 너희 죽을 몸도 살리시리라하셨다. 즉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의 영이 우리 안에 거하시면 우리 안에 거하시는 그의 영으로 말미암아 우리 죽을 몸도 살리신다. 이것이 곧 우리의 부활이다. 이것이 곧 예수님의 부활을 본받아 연합한 자가 된 것이다.

 

그러면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의 영이 우리 안에 거하시는 것은 무엇인가? 그것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14:16-17, 14:26, 15:26-27)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4:18)이다.

 

(결론)

 

1: ‘구약에서 예표한 유월절의 실상이 되는 예수님의 피를 마시는 것은 무엇인가?

 

: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음(1:7)이다.

 

2: ‘구약에서 예표한 무교절의 실상이 되는 예수님의 살을 먹는 것은 무엇인가?

 

: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음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음(1:14)이다.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14:16, 14:26, 15:26-27)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4:18이다. 이것이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우리에게 베푸신 능력의 지극히 크심으로서그 능력이 그리스도 안에서 역사하사 죽은 자들 가운데서 다시 살리셨다(1:19-20). 그리고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의 영이 우리 안에 거하시면 우리 안에 거하시는 그의 영으로 말미암아 너희 죽을 몸도 살리신다(8:11).

 

- 2023. 02. 18김반석 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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