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지자선교회

삼위일체 하나님의 구원역사 (하나님론)

 

(28:19-20)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고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 볼지어다 내가 세상 끝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 하시니라

 

(서론)

 

너희는 가서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고하셨다. 그러므로 아버지는 곧 하나님이시며, 아들은 곧 예수 그리스도이시며, 성령은 곧 하나님의 영이시다.

 

우리의 구원은 하나님이 예수 그리스도를 보내셔서 성령이 이루시는 구원이다. 그러므로 우리의 구원은 삼위일체 하나님의 구원역사이다.

 

그러면 하나님의 구원역사는 무엇인가?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의 구원역사는 무엇인가?

그리고 성령의 구원역사는 무엇인가?

 

안내: 부족한 종은 삼위일체 하나님의 구원역사에 대하여 그동안 여러 차례 성경을 근거한 해석을 하였다. 이 글에서는 그동안에 정리한 것에서 해석해주는 성구를 성경에서 몇 성구를 보충해서 찾아 설명을 첨부한 것이다.

 

(본론)

 

1장 하나님의 구원역사

 

1. 하나님의 택하심과 예정

 

(1:3-6) 찬송하리로다 하나님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께서 그리스도 안에서 하늘에 속한 모든 신령한 복으로 우리에게 복 주시되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우리로 사랑 안에서 그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 *그 기쁘신 뜻대로 우리를 예정하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으니 *이는 그의 사랑하시는 자 안에서 우리에게 거저 주시는 바 그의 은혜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려는 것이라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시고,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를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예정하셨다. 이것이 곧 하나님의 구원역사이다.

 

2. 스스로 있는 자

 

(3:13-15) 모세가 하나님께 고하되 내가 이스라엘 자손에게 가서 이르기를 너희 조상의 하나님이 나를 너희에게 보내셨다 하면 그들이 내게 묻기를 그의 이름이 무엇이냐 하리니 내가 무엇이라고 그들에게 말하리이까 *하나님이 모세에게 이르시되 나는 스스로 있는 자니라 또 이르시되 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이같이 이르기를 스스로 있는 자가 나를 너희에게 보내셨다 하라 *하나님이 또 모세에게 이르시되 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이같이 이르기를 나를 너희에게 보내신 이는 너희 조상의 하나님 곧 아브라함의 하나님, 이삭의 하나님, 야곱의 하나님 여호와라 하라 이는 나의 영원한 이름이요 대대로 기억할 나의 표호니라

 

하나님은 스스로 계신 자이다.

 

2장 예수 그리스도의 구원역사

 

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

 

(1:7-12)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이는 그가 모든 지혜와 총명으로 우리에게 넘치게 하사 *그 뜻의 비밀을 우리에게 알리셨으니 곧 그 기쁘심을 따라 그리스도 안에서 때가 찬 경륜을 위하여 예정하신 것이니 *하늘에 있는 것이나 땅에 있는 것이 다 그리스도 안에서 통일되게 하려 하심이라 *모든 일을 그 마음의 원대로 역사하시는 자의 뜻을 따라 우리가 예정을 입어 그 안에서 기업이 되었으니 *이는 그리스도 안에서 전부터 바라던 우리로 그의 영광의 찬송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이것이 곧 예수 그리스도의 구원역사이다.

 

2. 그리스도 예수는 하나님의 본체

 

(2:5-8) 너희 안에 이 마음을 품으라 곧 그리스도 예수의 마음이니 *그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하나님과 동등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시고 *오히려 자기를 비어 종의 형체를 가져 사람들과 같이 되었고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셨으매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 곧 십자가에 죽으심이라

 

그리스도 예수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이시다. 그러므로 하나님과 예수 그리스도는 일체 하나님이시다.

 

3장 성령의 구원역사

 

1.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1:13-14)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이는 우리의 기업에 보증이 되사 그 얻으신 것을 구속하시고 그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려 하심이라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이 곧 성령의 구원역사이다.

 

2.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

 

(15:26-27)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너희도 처음부터 나와 함께 있었으므로 증거하느니라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시다. 그러므로 하나님과 성령은 일체 하나님이시다.

 

(문답)

 

1: ‘하나님의 구원역사는 무엇인가?

 

: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시고,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를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예정하셨다.

 

하나님은 스스로 계신 자이다.

 

2: ‘예수 그리스도의 구원역사는 무엇인가?

 

: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그리스도 예수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이시다.

 

3: ‘성령의 구원역사는 무엇인가?

 

: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1:13)을 받았다.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시다.

 

(관련 성구)

 

1. 하나님

 

(1:17) 각양 좋은 은사와 온전한 선물이 다 위로부터 빛들의 아버지께로서 내려오나니 그는 변함도 없으시고 회전하는 그림자도 없으시니라

 

아버지(하나님)는 변함도 없으시고 회전하는 그림자도 없으시다.

 

2. 예수 그리스도

 

(1:2-3) 이 모든 날 마지막에 아들로 우리에게 말씀하셨으니 이 아들을 만유의 후사로 세우시고 또 저로 말미암아 모든 세계를 지으셨느니라 *이는 하나님의 영광의 광채시요 그 본체의 형상이시라 그의 능력의 말씀으로 만물을 붙드시며 죄를 정결케 하는 일을 하시고 높은 곳에 계신 위엄의 우편에 앉으셨느니라

 

아들(예수 그리스도)은 하나님의 영광의 광채시요 그 본체의 형상이시다.

 

3. 성령

 

(4:24) 하나님은 영이시니 예배하는 자가 신령과 진정으로 예배할지니라

 

하나님은 영이시다.

 

(고전12:3) 그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알게 하노니 하나님의 영으로 말하는 자는 누구든지 예수를 저주할 자라 하지 않고 또 성령으로 아니하고는 누구든지 예수를 주시라 할 수 없느니라

 

하나님의 영은 곧 성령이시다.

 

(첨부)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와 하나님의 사랑과 성령의 교통하심

 

(고후13:13)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와 하나님의 사랑과 성령의 교통하심이 너희 무리와 함께 있을지어다

 

1.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는 엡1:7-12에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것이다.

 

2. ‘하나님의 사랑은 엡1:3-6에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시고,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를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예정하신 것이다.

 

3. ‘성령의 교통은 엡1:13-14에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은 것이다.

 

- 2024. 03. 19목사 김반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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