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5.20 22:19
■ 십자가 (교회론)
본문: (고전1:18) 십자가의 도가 멸망하는 자들에게는 미련한 것이요 구원을 얻는 우리에게는 하나님의 능력이라
(서론)
교회는 십자가이다.
십자가는 십자가의 도이다.
그러므로 십자가의 도가 있으면 교회이며, 십자가의 도가 없으면 교회의 간판은 있으니 실제는 교회가 아니며 종교생활이다.
그러면 십자가 곧 십자가의 도는 무엇인가?
(본론)
1. 이 사람을 힘입어 죄 사함과 이 사람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
(행13:38-39) 그러므로 형제들아 너희가 알 것은 이 사람을 힘입어 죄 사함을 너희에게 전하는 이것이며 *또 모세의 율법으로 너희가 의롭다 하심을 얻지 못하던 모든 일에도 이 사람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을 얻는 이것이라
‘형제들아 너희가 알 것은 이 사람을 힘입어 죄 사함을 너희에게 전하는 이것이며, 또 이 사람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을 얻는 이것이라’ 하셨다. 그러므로 ➊말씀이 육신이 되신(요1:14) 예수 그리스도를 힘입어 죄 사함을 받음과 또 ➋말씀이 육신이 되신(요1:14) 예수 그리스도를 힘입어 믿는 자 마다 의롭다 하심을 얻는다. 이것이 곧 십자가 곧 십자가의 도이다.
2.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과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엡1:7-14)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이는 그가 모든 지혜와 총명으로 우리에게 넘치게 하사 *그 뜻의 비밀을 우리에게 알리셨으니 곧 그 기쁘심을 따라 그리스도 안에서 때가 찬 경륜을 위하여 예정하신 것이니 *하늘에 있는 것이나 땅에 있는 것이 다 그리스도 안에서 통일되게 하려 하심이라 *모든 일을 그 마음의 원대로 역사하시는 자의 뜻을 따라 우리가 예정을 입어 그 안에서 기업이 되었으니 *이는 그리스도 안에서 전부터 바라던 우리로 그의 영광의 찬송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이는 우리의 기업에 보증이 되사 그 얻으신 것을 구속하시고 그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려 하심이라
➊‘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하셨다. 그러므로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엡1:7). 이것이 곧 말씀이 육신이 되신(요1:14) 예수 그리스도를 힘입어 죄 사함을 받음이다. 그리하여 이것이 십자가 곧 십자가의 도이다.
➋‘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하셨다.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이 곧 말씀이 육신이 되신(요1:14) 예수 그리스도를 힘입어 믿는 자 마다 의롭다 하심을 얻음이다. 그리하여 이것이 십자가 곧 십자가의 도이다.
1) 피 곧 대속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대속’은 ❶대형벌의 대속과 ❷대복종의 대속과 ❸대화평의 대속이다.
2) 구속 곧 죄 사함
‘구속 곧 죄 사함’은 ❶사죄의 구속과 ❷칭의의 구속과 ❸화친의 구속이다.
3) 그 안에서 또한 믿어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예수 그리스도의 피(대속)로 말미암아 죄 사함(구속)을 힘입어 ❶새 사람으로 죄짓지 아니하는 자로 사는 것과 ❷하나님께 순종하는 하나님의 뜻대로 사는 자로 사는 것과 ❸영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화목(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4)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❶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❷주의 성령의 임하심이다.
●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 1.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 1)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영원토록 함께 계시는 보혜사 성령 (요14:16-17)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저는 진리의 영이라 세상은 능히 저를 받지 못하나니 이는 저를 보지도 못하고 알지도 못함이라 그러나 너희는 저를 아나니 저는 너희와 함께 거하심이요 또 너희 속에 계시겠음이라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저는 진리의 영이라, 너희는 저를 아나니 저는 너희와 함께 거하심이요 또 너희 속에 계시겠음이라’ 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영원토록 함께 계시는 보혜사 성령이시다. 이것은 곧 포로 된 자가 자유케 되는(눅4:18) 것이다. 2)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는 보혜사 성령 (요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는 보혜사 성령이시다. 이것은 곧 눈먼 자가 다시 보는(눅4:18) 것이다. 3)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하게 하시는 보혜사 성령 (요15:26-27)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너희도 처음부터 나와 함께 있었으므로 증거하느니라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너희도 처음부터 나와 함께 있었으므로 증거하느니라’ 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하게 하시는 보혜사 성령이시다. 이것은 곧 눌린 자가 자유케 되는(눅4:18) 것이다. 2. 주의 성령의 임하심 (눅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신다. 1)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육신의 연약한 자<롬5:6, 롬6:19>를 새 사람으로(골3:9-10) 죄짓지 아니하는(고전15:34) 자가 되게 하시는 것이다. 이것은 곧 기름 부음의 ‘제사장 직책’이다. 2)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롬5:8, 롬11:30>를 하나님의 뜻대로(요6:40) 하나님께 순종하는(롬5:19) 자가 되게 하시는 것이다. 이것은 곧 기름 부음의 ‘선지자 직책’이다. 3) 눌린 자를 자유케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롬5:10, 롬8:7>를 영의 생각<롬8:6>으로 하나님과 화목(동행)하는(고후5:18) 자가 되게 하시는 것이다. 이것은 곧 기름 부음의 ‘왕 직책’이다. 그러면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은 무엇인가? |
● 온전한 사람을 이루는 것과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 것 1. 온전한 사람을 이루는 것 (엡4:13) 우리가 다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것과 아는 일에 하나가 되어 온전한 사람을 이루어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 데까지 이르리니 ‘우리가 다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것과 아는 일에 하나가 되어 온전한 사람을 이루어’ 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이 곧 온전한 사람을 이루는 것이다. 2.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 것 (갈4:19) 나의 자녀들아 너희 속에 그리스도의 형상이 이루기까지 다시 너희를 위하여 해산하는 수고를 하노니 ‘나의 자녀들아 너희 속에 그리스도의 형상이 이루기까지’ 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 곧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 것이다. 그러면 ‘예수 그리스도를 믿어 온전한 사람을 이루는 것과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 것’은 무엇인가? |
●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 (요일5:10-11)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하나님을 믿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을 거짓말하는 자로 만드나니 이는 하나님께서 그 아들에 관하여 증거하신 증거를 믿지 아니하였음이라 *또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 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를 믿어 온전한 사람을 이루는 것이 곧 하나님의 아들(예수 그리스도)을 믿는 자의 자기 안에 있는 증거로서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영생이다.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어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 것이 곧 하나님의 아들(예수 그리스도)을 믿는 자의 자기 안에 있는 증거로서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생명이다. |
(결론)
1. 십자가의 도
교회는 십자가이다.
십자가는 십자가의 도이다.
십자가의 도는 다음과 같다.
➊말씀이 육신이 되신(요1:14) 예수 그리스도를 힘입어 죄 사함을 받음과 또 ➋말씀이 육신이 되신(요1:14) 예수 그리스도를 힘입어 믿는 자 마다 의롭다 하심을 얻는다.
➊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엡1:7) ➋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의 인치심을 받음(엡1:13)이다.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요14:16-17, 요14:26, 요15:26-27)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눅4:16)이다.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은 온전한 사람을 이루는 것으로서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의 자기 안에 있는 증거니 곧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영생의 구원이다.
주의 성령의 임하심은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 것으로서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의 자기 안에 있는 증거니 곧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생명의 구원이다.
그리하여 십자가의 도가 있으면 교회이며, 십자가의 도가 없으면 실제는 교회가 아니며 종교생활이다.
2. 종교생활은 다음과 같다.
- 할례를 하는 것
- 율법을 지키는 것
- 사람의 방언을 하는 것
- 천사의 말을 하는 것
- 예언하는 능이 있어 모든 비밀과 모든 지식을 아는 것
- 산을 옮길만한 모든 믿음이 있는 것
- 내게 있는 모든 것으로 구제하는 것
- 내 몸을 불사르게 내어 주는 것
- 귀신을 쫓아내는 것
- 새 방언을 말하는 것
- 뱀을 집는 것
- 무슨 독을 마실지라도 해를 받지 아니하는 것
- 병든 사람에게 손을 얹은즉 낫는 것
- 절기를 지키는 것
- 월삭을 지키는 것
- 안식일을 지키는 것
- 명절을 지키는 것
- 예배하는 것
- 찬송하는 것
- 기도하는 것
- 헌금(연보)하는 것
- 전도하는 것
- 세례(물) 받는 것
- 성찬(떡과 잔) 하는 것
- 2025. 05. 20∥목사 김반석
- 선지자문서선교회∥http://www.seonjija.ne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