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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중에 제일은 사랑이라(고전13:13) - 하나님론

 

본문: (고전13:13) 그런즉 믿음, 소망, 사랑 이 세 가지는 항상 있을 것인데 그 중에 제일은 사랑이라

 

(서론)

 

믿음, 소망, 사랑 이 세 가지는 항상 있을 것인데 그 중에 제일은 사랑이라하셨다. 이같이 하나님의 사랑, 하나님의 긍휼, 하나님의 자비, 하나님의 은혜 이 4가지는 항상 있을 것인데 그 중에 제일은 사랑이다.

 

그러면 하나님의 사랑, 하나님의 긍휼, 하나님의 자비, 하나님의 은혜는 무엇인가?

 

(본론)

 

1. 하나님의 사랑

 

(요일4:9-10)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에게 이렇게 나타난 바 되었으니 하나님이 자기의 독생자를 세상에 보내심은 저로 말미암아 우리를 살리려 하심이니라 *사랑은 여기 있으니 우리가 하나님을 사랑한 것이 아니요 오직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사 우리 죄를 위하여 화목제로 그 아들을 보내셨음이니라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에게 이렇게 나타난 바 되었으니 하나님이 자기의 독생자를 세상에 보내심은 저로 말미암아 우리를 살리려 하심이니라, 오직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사 우리 죄를 위하여 화목제로 그 아들을 보내셨음이니라하셨다. 이것이 하나님이 사랑이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사랑은 독생자 아들을 보내심이다.

 

2. 하나님의 긍휼

 

(9:23-24) 또한 영광받기로 예비하신 바 긍휼의 그릇에 대하여 그 영광의 부요함을 알게 하고자 하셨을지라도 무슨 말 하리요 *이 그릇은 우리니 곧 유대인 중에서 뿐 아니라 이방인 중에서도 부르신 자니라

 

영광받기로 예비하신 바 긍휼의 그릇에 대하여 그 영광의 부요함을 알게 하고자 하셨을지라도 무슨 말 하리요 *이 그릇은 우리니 곧 유대인 중에서 뿐 아니라 이방인 중에서도 부르신 자니라하셨다. 이것이 하나님의 긍휼이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긍휼은 죄인을 부르심이다.

 

3. 하나님의 자비

 

(2:1-7) 너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너희를 살리셨도다 *그 때에 너희가 그 가운데서 행하여 이 세상 풍속을 좇고 공중의 권세 잡은 자를 따랐으니 곧 지금 불순종의 아들들 가운데서 역사하는 영이라 *전에는 우리도 다 그 가운데서 우리 육체의 욕심을 따라 지내며 육체와 마음의 원하는 것을 하여 다른 이들과 같이 본질상 진노의 자녀이었더니 *긍휼에 풍성하신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신 그 큰 사랑을 인하여 *허물로 죽은 우리를 그리스도와 함께 살리셨고 (너희가 은혜로 구원을 얻은 것이라) *또 함께 일으키사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함께 하늘에 앉히시니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우리에게 자비하심으로써 그 은혜의 지극히 풍성함을 오는 여러 세대에 나타내려 하심이니라

 

너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너희를 살리셨도다,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우리에게 자비하심으로써 그 은혜의 지극히 풍성함을 오는 여러 세대에 나타내려 하심이니라하셨다. 이것이 하나님의 자비이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자비는 죄를 용서하심이다.

 

4. 하나님의 은혜

 

(2:8-9) 너희가 그 은혜를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었나니 이것이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니 이는 누구든지 자랑치 못하게 함이니라

 

너희가 그 은혜를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었나니 이것이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니 이는 누구든지 자랑치 못하게 함이니라하셨다. 이것이 하나님의 은혜이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은혜는 우리에게 거주 주신(1:6) 죄 사함과 또한 값없이(3:24) 의롭다 하심이다.

 

- ‘너희가 그 은혜를 인하여는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음(1:7)을 말씀한다.

 

-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었나니는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음(1:13)을 말씀한다.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의 임하심(14:16-17, 14:26, 15:26-27)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4:18)이다.

 

- ‘이것이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는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가 임하심과 주의 성령이 임하심은 하나님이 값없이 은혜로 주신 것을 말씀한다.

 

-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니 이는 누구든지 자랑치 못하게 함이니라는 곧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10:19)는 율법의 계명을 지키는 율법의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니 이는 누구든지 자랑치 못하게 함을 말씀한다.

 

(결론)

 

하나님의 사랑에서 하나님의 긍휼이 나오고, 하나님의 긍휼에서 하나님의 자비가 나오며, 하나님의 자비에서 하나님의 은혜가 나온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사랑, 하나님의 긍휼, 하나님의 자비, 하나님의 은혜 이 4가지는 항상 있을 것인데 그 중에 제일은 사랑이다.

 

(첨부)

 

신의 성품에 참여하는 자가 되게 하려 하셨

 

(벧후1:4) 이로써 그 보배롭고 지극히 큰 약속을 우리에게 주사 이 약속으로 말미암아 너희로 정욕을 인하여 세상에서 썩어질 것을 피하여 신의 성품에 참여하는 자가 되게 하려 하셨으니

 

너희로 정욕을 인하여 세상에서 썩어질 것을 피하여 신의 성품에 참여하는 자가 되게 하려 하셨으니하셨다. 그러므로 우리가 신의 성품 곧 하나님의 성품에 참여하는 자가 되었다.

 

하나님의 성품은 위의 본론에서 언급한 대로 하나님의 사랑, 하나님의 긍휼, 하나님의 자비, 하나님의 은혜로서 이 네 가지는 항상 있을 것인데 그 중에 제일은 사랑이다.

 

이같이 하나님의 성품에 참여하는 자 우리의 성품도 사랑, 긍휼, 자비, 은혜로서 이 네 가지는 항상 있을 것인데 그 중에 제일은 사랑이다.

 

우리의 사랑

 

(22:36-40) 선생님이여 율법 중에 어느 계명이 크니이까 *예수께서 가라사대 네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 하셨으니 *이것이 크고 첫째 되는 계명이요 *둘째는 그와 같으니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 하셨으니 *이 두 계명이 온 율법과 선지자의 강령이니라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하셨다. 이것이 우리의 사랑이다.

 

그러므로 이것은 하나님을 사랑을 하는 것과 이웃을 사랑하는 것이다.

 

2. 우리의 긍휼

 

(5:7) 긍휼히 여기는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긍휼히 여김을 받을 것임이요

 

긍휼히 여기는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긍휼히 여김을 받을 것임이요하셨다. 이것이 우리의 긍휼이다.

 

그러므로 이것은 죄인을 찾는 것이다.

 

3. 우리의 자비

 

(6:36) 너희 아버지의 자비하심같이 너희도 자비하라

 

너희 아버지의 자비하심같이 너희도 자비하라하셨다. 이것이 우리의 자비이다.

 

그러므로 이것은 죄를 용서하는 것이다.

 

4. 우리의 은혜(거저 주어라)

 

(10:8) 병든 자를 고치며 죽은 자를 살리며 문둥이를 깨끗하게 하며 귀신을 쫓아내되 너희가 거저 받았으니 거저 주어라

 

병든 자를 고치며 죽은 자를 살리며 문둥이를 깨끗하게 하며 귀신을 쫓아내되 너희가 거저 받았으니 거저 주어라하셨다. 이것이 우리의 은혜(거저 주어라)이다.

 

그러므로 이것은 복음을 전하는 것이다.

 

- 2025. 12. 01목사 김반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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