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단 규정(이단론)

2025.12.10 05:54

김반석 조회 수:


선지자선교회

이단 규정(이단론)

 

본문: (고후11:4) 만일 누가 가서 우리의 전파하지 아니한 다른 예수를 전파하거나 혹 너희의 받지 아니한 다른 영을 받게 하거나 혹 너희의 받지 아니한 다른 복음을 받게 할 때에는 너희가 잘 용납하는구나

 

(서론)

 

이단 규정은 성경을 근거한다.

 

성경에서 말씀하는 이단은 다음의 셋 중에 하나라도 적용되면 이단이다.

 

다른 예수

다른 영

다른 복음

 

(본론)

 

1장 다른 예수

 

1. 예수

 

(1:7-14)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이는 그가 모든 지혜와 총명으로 우리에게 넘치게 하사 *그 뜻의 비밀을 우리에게 알리셨으니 곧 그 기쁘심을 따라 그리스도 안에서 때가 찬 경륜을 위하여 예정하신 것이니 *하늘에 있는 것이나 땅에 있는 것이 다 그리스도 안에서 통일되게 하려 하심이라 *모든 일을 그 마음의 원대로 역사하시는 자의 뜻을 따라 우리가 예정을 입어 그 안에서 기업이 되었으니 *이는 그리스도 안에서 전부터 바라던 우리로 그의 영광의 찬송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이는 우리의 기업에 보증이 되사 그 얻으신 것을 구속하시고 그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려 하심이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하셨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이 성경적 교회가 전파하는 예수이다.

 

1)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대속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대속대형벌의 대속과 대복종의 대속과 대화평의 대속이다.

 

구속 곧 죄 사함사죄의 구속과 칭의의 구속과 화친의 구속이다.

 

2)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예수 그리스도의 피(대속)로 말미암아 죄 사함(구속)을 힘입어 새 사람으로 죄짓지 아니하는 자로 사는 것과 하나님께 순종하는 하나님의 뜻대로 사는 자로 사는 것과 영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화목(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14:16-17, 14:26, 15:26-27)주의 성령의 임하심(4:18)이다.

 

2. 다른 예수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은 받은(1:7) 것만 전파하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는(1:13) 것을 전파하지 아니하는 것이 곧 다른 예수를 전파하는 이단이다. 그리고 거짓 그리스도를 전파하는 것이 다른 예수를 전파하는 사이비교이다.

 

1) 구원파

 

다른 예수를 전파하는 대표적 이단은 구원파(권신찬, 이요한, 박옥수)이다. 구원파는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죄 사함을 받은 것을 믿기만 하면 구원을 얻었다고 궤변 된 주장을 한다. 구원파는 예수 믿어 죄 사함을 받았기에 죄를 짓더라도 회개할 필요가 없으며, 회개하는 자는 아직 예수 믿지 않았다는 것이다.

 

2) 사이비교

 

다른 예수를 전파하는 대표적 사이비교는 전도관(교주 박태선), 통일교(교주 문선명), 신천지(교주 이만희), 하나님의교회(교주 안상홍, 장길자), 기독교복음선교회<JMS>(교주 정명석)이다.

 

사이비교 교주들은 자칭 천부, 자칭 예수, 자칭 메시야, 자칭 대언자, 자칭 성령, 자칭 보혜사이다. 성경은 저들에 대하여 거짓 그리스도(24:23-27)’라 하셨다.

 

(24:23-27) 그 때에 사람이 너희에게 말하되 보라 그리스도가 여기 있다 혹 저기 있다 하여도 믿지 말라 *거짓 그리스도들과 거짓 선지자들이 일어나 큰 표적과 기사를 보이어 할 수만 있으면 택하신 자들도 미혹하게 하리라 *보라 내가 너희에게 미리 말하였노라 *그러면 사람들이 너희에게 말하되 보라 그리스도가 광야에 있다 하여도 나가지 말고 보라 골방에 있다 하여도 믿지 말라 *번개가 동편에서 나서 서편까지 번쩍임같이 인자의 임함도 그러하리라

 

2장 다른 영

 

1. 성령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1:13)’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다. 이것이 성경적 교회가 전파하고 받게 하는 성령이다.

 

1) 보혜사 성령

 

(14:16-17)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저는 진리의 영이라 세상은 능히 저를 받지 못하나니 이는 저를 보지도 못하고 알지도 못함이라 그러나 너희는 저를 아나니 저는 너희와 함께 거하심이요 또 너희 속에 계시겠음이라

 

(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15:26-27)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너희도 처음부터 나와 함께 있었으므로 증거하느니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14:16-17),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하게(15:26-27) 하신다.

 

2) 주의 성령

 

(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육신의 연약한 자<5:6, 6:19>를 새 사람으로(3:9-10) 죄짓지 아니하는(고전15:34) 자가 되게 하시는 것이다. 이것은 곧 기름 부음의 제사장 직책’),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5:8, 11:30>를 하나님의 뜻대로(6:40) 하나님께 순종하는(5:19) 자가 되게 하시는 것이다. 이것은 곧 기름 부음의 선지자 직책’.), 눌린 자를 자유케(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5:10, 8:7>를 영의 생각<8:6>으로 하나님과 화목(동행)하는(고후5:18) 자가 되게 하시는 것이다. 이것은 곧 기름 부음의 왕 직책’) 하신다.

 

2. 다른 영

 

(16:17-18) 믿는 자들에게는 이런 표적이 따르리니 곧 저희가 내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내며 새 방언을 말하며 *뱀을 집으며 무슨 독을 마실지라도 해를 받지 아니하며 병든 사람에게 손을 얹은즉 나으리라 하시더라

 

믿는 자들에게는 이런 표적이 따르리니 곧 저희가 내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내며 새 방언을 말하며 *뱀을 집으며 무슨 독을 마실지라도 해를 받지 아니하며 병든 사람에게 손을 얹은즉 나으리라하셨다. 그러므로 주의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내며, 새 방언을 말하며, *뱀을 집으며, 무슨 독을 마실지라도 해를 받지 아니하며, 병든 사람에게 손을 얹은즉 낫는 것은 믿는 자들에게 따르는 표적이다. 즉 믿는 자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은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1:13)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14:16-17, 14:26, 15:26-27)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4:18)에 따르는 표적이다. 그런데도 믿는 자들에게 따르는 표적을 예수 믿어 성령을 받은 것이라 하는 것이 곧 다른 영을 전파하고 받게 하는 이단이다.

 

1) 방언파

 

방언하는 것이 성령을 받은 역사라고 비성경적 주장하는 방언파가 이단이다.

 

2) 신유파

 

병 낫게 하는 것이 성령을 받은 역사라고 비성경적 주장하는 신유파가 이단이다.

 

3) 지시파

 

미래를 예언하는 것이 성령을 받은 역사라고 비성경적 주장하는 지시파가 이단이다.

 

4) 신사도운동

 

이단 신사도운동의 대표적 이단성은 자칭 사도, 직통 계시 및 예언, 기적과 은사 강조, 임파테이션(Impartation, 영적 도해 및 땅 밟기이다

 

이단 신사도운동은 방언하는 방언파와 병 낫게 하는 신유파와 미래를 예언하는 지시파의 종합체이기도 하다.

 

3장 다른 복음

 

1. 복음

 

(요일5:10-11)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하나님을 믿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을 거짓말하는 자로 만드나니 이는 하나님께서 그 아들에 관하여 증거하신 증거를 믿지 아니하였음이라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으니 곧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영생과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생명이다. 이것이 성경적 교회가 전파하고 받게 하는 복음이다.

 

1)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영생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영생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으로서 온전한 사람을 이루는(4;13) 것이다.

 

2)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생명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생명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의 임하심으로서 우리 속에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4:19) 것이다.

 

2. 다른 복음

 

(15:1-5) 어떤 사람들이 유대로부터 내려와서 형제들을 가르치되 너희가 모세의 법대로 할례를 받지 아니하면 능히 구원을 얻지 못하리라 하니라 *바울과 바나바와 저희 사이에 적지 아니한 다툼과 변론이 일어난지라 형제들이 이 문제에 대하여 바울과 바나바와 및 그 중에 몇 사람을 예루살렘에 있는 사도와 장로들에게 보내기로 작정하니라 *저희가 교회의 전송을 받고 베니게와 사마리아로 다녀가며 이방인들의 주께 돌아온 일을 말하여 형제들을 다 크게 기쁘게 하더라 *예루살렘에 이르러 교회와 사도와 장로들에게 영접을 받고 하나님이 자기들과 함께 계셔 행하신 모든 일을 말하매 *바리새파 중에 믿는 어떤 사람들이 일어나 말하되 이방인에게 할례 주고 모세의 율법을 지키라 명하는 것이 마땅하다 하니라

 

1) 할례

 

어떤 사람들이 유대로부터 내려와서 형제들을 가르치되 너희가 모세의 법대로 할례를 받지 아니하면 능히 구원을 얻지 못하리라하였다. 그러므로 신약에서 구약의 할례를 받아야 구원을 얻는다고 가르치는 것이 곧 다른 복음을 전파하고 받게 하는 이단이다.

 

(3:4-5) 우리 구주 하나님의 자비와 사람 사랑하심을 나타내실 때에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구원은 중생의 씻음성령의 새롭게 하심이다. 이것이 곧 구약의 할례가 예표 하는 실상이다.

 

중생의 씻음

 

중생의 씻음은 곧 사람이 범죄하므로 여호와의 신(신약은 하나님의 영)이 영원히 사람과 함께 하지 아니하시는 육체(6:3)의 사람(혼과 몸)이 되었는데,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아 하나님의 영(구약은 여호와의 신)이 거하시는 생기(2:7) 있는 산 영(고전15:45)의 사람(영과 혼과 몸)이 된 것이다.

 

성령의 새롭게 하심

 

성령의 새롭게 하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14:16, 14:26, 15:26-27)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4:18)이다. 그리하여 보혜사의 임하심은 곧 온전한 사람을 이루는(4:13) 것이며, ‘주의 성령의 임하심은 곧 우리 속에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4:19) 것이다.

 

2) 율법

 

바리새파 중에 믿는 어떤 사람들이 일어나 말하되 이방인에게 할례 주고 모세의 율법을 지키라 명하는 것이 마땅하다 하니라하였다. 그러므로 율법을 지키는 율법의 행위가 사람이 의롭게 되는 의라고 하는 것이 곧 다른 복음을 전파하고 받게 하는 이단이다.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3:20) 그러므로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하셨다. 그러므로 율법 곧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10:19)는 계명을 지키는 율법의 행위로 하나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고 다만 율법의 계명을 범하면 죄를 지은 것을 깨닫는 것이다.

 

율법 안에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하는 너희는 그리스도에게서 끊어지고

 

(5:4) 율법 안에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하는 너희는 그리스도에게서 끊어지고 은혜에서 떨어진 자로다

 

율법 안에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하는 너희는 그리스도에게서 끊어지고 은혜에서 떨어진 자로다하셨다. 그러므로 율법의 계명을 지키는 율법의 행위로 의롭다 함을 얻으려하는 자들은 그리스도에게서 끊어지고 은혜에서 떨어진 자이다. 이것의 대표적인 것이 유대인의 유대교이다.

 

그리고 교계에서 율법의 계명을 키키는 율법의 행위를 의()라고 오해하는 목회자들이 있는데 엄밀히 적용하면 다른 복음을 전파하고 받게 하는 이단성이다.

 

(결론)

 

1. 예수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1:13).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하심을 얻었다(2:16). 이것이 성경적 교회가 전파하는 예수이다. 그렇기에 성경적 교회가 전파하는 예수가 아닌 다른 예수를 전파하는 자들이 이단이다.

 

2. 성령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14:26-27),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하게(15:26-27) 하신다.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신다(4:18). 이것이 성경적 교회가 전파하고 받게 하는 성령이다. 그렇기에 성경적 교회가 전파하고 받게 하는 성령이 아닌 다른 영을 전파하고 받게 하는 자들이 이단이다.

 

3. 복음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으니 곧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영생과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생명이다(요일5:10-11). 이것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으로서 온전한 사람을 이루는 것과 우리 속에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 것이다. 이것이 성경적 교회가 전파하고 받게 하는 복음이다. 그렇기에 성경적 교회가 전파하고 받게 하는 복음이 아닌 다른 복음을 전파하고 받게 하는 자들이 이단이다.

 

- 2025. 12. 10목사 김반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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