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로의 회(교역자의 회) 권찰의 회

  선지자선교회

(서론)

 

교회에는 장로의 회가 있고 권찰의 회가 있다. 그러니까 온 교회에는 장로의 회가 있고, 개 교회에는 권찰의 회가 있는 것이다.

 

장로의 회는 딤전4:14장로의 회라고 명시되었고, 장로의 회에 대해서는 행15:1-31에 자세히 말씀하셨다.

 

권찰의 회는 성경에권찰의 회라고 명시되지는 않았다. 그렇지만 성경에는 장로의 회에 대해서 자세히 말씀하셨기 때문에 권찰의 회를 장로의 회와 같은 성격으로 연관시키면 된다고 본다. 그런 것은 장로의 회는 온 교회적 회이며, 권찰의 회는 개 교회적 회이기 때문이다.

 

본론에 들어가기 전에 기억하고 넘어갈 것은 장로의 회는 교역자의 회로서 온 교회적 회라는 것이다. 그리고 권찰의 회는 권찰직분을 받은 집사의 회로서 개 교회적 회라는 것이다. 그리하여 이 글의 제목에서나 1장 제목에서 장로의 회(교역자의 회)’라고 표시하였다.

 

하나 안내 하는 것은, 부산서부교회 백영희 목사님이 주동이 되어 세운 총공회(고려보수) 진영(교단)은 진영의 온 교회적 회는 교역자의 회이며, 개 교회적 회는 권찰의 회이다. 온 교회적 교역자회는 한 달에 한 번 모이고, 개 교회적 권찰회는 매주 한 번 모인다.

 

다음은 부족한 종이 장로의 회(교역자의 회)와 권찰의 회에 대하여 성경을 근거해서 대략 논설한 것이다.

 

(본론)

 

1장 장로의 회(교역자의 회)

 

(딤전4:14) 네 속에 있는 은사 곧 장로의 회에서 안수 받을 때에 예언으로 말미암아 받은 것을 조심 없이 말며

 

장로의 회에서 안수 받을 때에하셨다. 그러므로 성경에는 장로의 회가 명시되어 있다.

 

1. ‘장로의 회는 어떤 회인가?

 

(15:6) 사도와 장로들이 이 일을 의논하러 모여

 

사도와 장로들이 이 일을 의논하러 모여하셨다. 그러므로 사도와 장로들이 온 교회의 일에 대하여 의논하러 모인 것이 장로의 회이다.

 

2. 장로의 회는 어떤 일을 하는가?

 

1) 목회자를 세우고 안수

 

(15:22) 이에 사도와 장로와 온 교회가 그 중에서 사람을 택하여 바울과 바나바와 함께 안디옥으로 보내기를 가결하니 곧 형제 중에 인도자인 바사바라 하는 유다와 실라더라

 

사도와 장로와 온 교회가 그 중에서 사람을 택하여 바울과 바나바와 함께 안디옥으로 보내기를 가결하니 곧 형제 중에 인도자인 바사바라 하는 유다와 실라더라하셨다. 그러므로 사도와 장로들이 모인 장로의 회에서 형제 중에 인도자인 유다와 실라를 택하여 목회자로 세운 것이다. 이것이 딤전4:14에서 말씀하는 장로의 회에서 안수 받을 때에이다.

 

2) 다툼과 변론을 성경을 근거해서 해결

 

(15:1-2) 어떤 사람들이 유대로부터 내려와서 형제들을 가르치되 너희가 모세의 법대로 할례를 받지 아니하면 능히 구원을 얻지 못하리라 하니라 *바울과 바나바와 저희 사이에 적지 아니한 다툼과 변론이 일어난지라 형제들이 이 문제에 대하여 바울과 바나바와 및 그 중에 몇 사람을 예루살렘에 있는 사도와 장로들에게 보내기로 작정하니라

 

어떤 사람들이 유대로부터 내려와서 형제들을 가르치되 너희가 모세의 법대로 할례를 받지 아니하면 능히 구원을 얻지 못하리라 하니라 *바울과 바나바와 저희 사이에 적지 아니한 다툼과 변론이 일어난지라하셨다. 그러므로 온 교회에 해당하는 어떤 일이 일어났을 때에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사도와 장로들이 모인 것이 곧 장로의 회이다.

 

(15:19-20) 그러므로 내 의견에는 이방인 중에서 하나님께로 돌아오는 자들을 괴롭게 말고 *다만 우상의 더러운 것과 음행과 목매어 죽인 것과 피를 멀리 하라고 편지하는 것이 가하니

 

내 의견에는 이방인 중에서 하나님께로 돌아오는 자들을 괴롭게 말고 *다만 우상의 더러운 것과 음행과 목매어 죽인 것과 피를 멀리 하라고 편지하는 것이 가하니하였다. 사도 야고보가 주의 말씀 즉 성경을 근거하여 의견을 말할 때에 일치가결 하여 온 교회에 편지로 통보하였다. 이것이 장로의 회이다.

 

2장 권찰의 회

 

서론에서 언급했듯이, 권찰의 회는 성경에권찰의 회라고 명시되지는 않았다. 그렇지만 성경에는 장로의 회에 대해서 자세히 말씀하셨기 때문에 권찰의 회를 장로의 회와 같은 성격으로 연관시키면 된다고 본다. 그런 것은 장로의 회는 온 교회적 회이며, 권찰의 회는 개 교회적 회이기 때문이다.

 

1. ‘권찰의 회는 어떤 회인가?

 

(15:6) 사도와 장로들이 이 일을 의논하러 모여

 

사도와 장로들이 이 일을 의논하러 모여하셨다. 이것은 장로의 회이다. 따라서 장로의 회를 권찰의 회와 그 성격을 연관시킨다면 개 교회의 담임 목사와 권찰직분을 받은 집사들이 모인 것이 권찰의 회이다.

 

2. 권찰의 회는 어떤 일을 하는가?

 

1) 권찰직분의 집사를 세움

 

(15:22) 이에 사도와 장로와 온 교회가 그 중에서 사람을 택하여 바울과 바나바와 함께 안디옥으로 보내기를 가결하니 곧 형제 중에 인도자인 바사바라 하는 유다와 실라더라

 

사도와 장로와 온 교회가 그 중에서 사람을 택하여 바울과 바나바와 함께 안디옥으로 보내기를 가결하니 곧 형제 중에 인도자인 바사바라 하는 유다와 실라더라하셨다. 이것은 장로의 회에서 사람을 택하여 곧 형제 중에 인도자를 목회자를 세운 것이다. 따라서 장로의 회를 권찰의 회와 그 성격을 연관시키면 권찰의 회에서 사람을 택하여 곧 형제 중에 인도자를 권찰직분의 집사로 세우는 것이다.

 

2) 다툼과 변론을 성경을 근거해서 해결

 

(15:1-2) 어떤 사람들이 유대로부터 내려와서 형제들을 가르치되 너희가 모세의 법대로 할례를 받지 아니하면 능히 구원을 얻지 못하리라 하니라 *바울과 바나바와 저희 사이에 적지 아니한 다툼과 변론이 일어난지라 형제들이 이 문제에 대하여 바울과 바나바와 및 그 중에 몇 사람을 예루살렘에 있는 사도와 장로들에게 보내기로 작정하니라

 

어떤 사람들이 유대로부터 내려와서 형제들을 가르치되 너희가 모세의 법대로 할례를 받지 아니하면 능히 구원을 얻지 못하리라 하니라 *바울과 바나바와 저희 사이에 적지 아니한 다툼과 변론이 일어난지라하셨다. 그러므로 온 교회에 어떤 문제가 일어났을 때에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사도와 장로들이 모인 것이 곧 장로의 회이다. 따라서 개 교회에 어떤 문제가 일어났을 때에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담임 목사와 권찰직분을 받은 집사들이 모인 것이 권찰의 회이다.

 

(결론)

 

1: 장로의 회는 어떤 회인가?

 

: 사도와 장로들이 모인 온 교회의 회가 장로의 회이다. 즉 온 교회의 교역자들이 모인 회가 장로의 회이다.

 

2: 장로의 회는 어떤 일을 하는가?

 

: 온 교회에 해당하는 어떤 일을 성경을 근거해서 의논하여 일치가결 하였다. 예를 들면 주의 종 교역자를 세워 안수하였고, 그리고 온 교회적 다툼과 변론이 일어났을 때에 그 문제를 성경을 근거해서 해결하고 온 교회에 통보하는 등이다.

 

3: 권찰의 회는 어떤 회인가?

 

: 담임 목사와 권찰직분의 집사들이 모인 개 교회의 회이다. 즉 개 교회의 권찰직분의 집사들이 모인 회가 권찰의 회이다.

 

4: 권찰의 회는 어떤 일을 하는가?

 

: 개 교회에 해당하는 어떤 일을 성경을 근거해 의논하여 일치가결 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권찰직분의 집사를 세우고, 그리고 개 교회적 다툼과 변론이 일어났을 때에 그 문제를 성경을 근거해서 해결하고 개 교회에 통보하는 등이다.

 

(첨부)

 

성경에는 두 직분을 말씀하셨다. 즉 감독(장로)과 집사이다. 그리고 지금 교회에는 세 직분이 있다. 즉 목사와 장로와 집사이다. 그러면 지금 교회의 장로는 성경에서 말씀하는 두 직분에서 어느 직분에 해당되는가? 그것은 집사이다. 왜냐하면 지금 교회의 장로는 목회하지 않고 공궤하기 때문이다. 그러니까 지금 교회의 장로는 집사직분을 하고 있다. 그러므로 지금 교회의 장로직분은 비성경적이다.

 

 

- 2019. 8. 12 선지자문서선교회 김반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