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연구의 1차원, 2차원, 3차원

 

차원(次元): 도형·물체·공간 따위가 펼쳐져 있는 정도를 나타내는 수를 말한다. 그리하여 직선은 1차원, 평면은 2차원, 입체는 3차원이라 한다.

 

성경연구에서도 1차원과 2차원과 3차원이 있다.

 

1차원은 성경해석이 비교적 싶다.

2차원은 성경해석이 비교적 어렵다.

3차원은 성경해석이 비교적 아주 난해(難解)하다.

 

그런 것은 1차원은 직선적으로 해석하면 되지만, 2차원은 평면적으로 해석해야 되고, 3차원은 입체적으로 해석해야 되기 때문이다. 즉 다른 말로 하면 1차원은 한 꺼풀만 벗기고 들어가면 되지만, 2차원은 두 꺼풀을 벗기고 들어가야 하고, 3차원은 세 거풀을 벗기고 들어가야 하기 때문이다.

 

다음은 성경연구에 있어서 1차원적과 2차원적과 3차원적의 성구를 하나씩 예를 들은 것이다.

 

1. 성경연구 1차원적 성구

 

(1:21) 아들을 낳으리니 이름을 예수라 하라 이는 그가 자기 백성을 저희 죄에서 구원할 자이심이라 하니라

 

아들을 낳으리니 이름을 예수라 하라 이는 그가 자기 백성을 저희 죄에서 구원할 자이심이라하셨다. 이 성구에 대한 성경해석의 수준은 2차원적이라 할 수 있다.

 

2. 성경연구 2차원적 성구

 

(2:8) 너희가 그 은혜를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었나니 이것이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너희가 그 은혜를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었나니하셨다. 이 성구에 대한 성경해석의 수준은 2차원적이라 할 수 있다.

 

3. 성경연구 3차원적 성구

 

(요일5:16-17) 누구든지 형제가 사망에 이르지 아니한 죄 범하는 것을 보거든 구하라 그러면 사망에 이르지 아니하는 범죄자들을 위하여 저에게 생명을 주시리라 사망에 이르는 죄가 있으니 이에 대하여 나는 구하라 하지 않노라 *모든 불의가 죄로되 사망에 이르지 아니하는 죄도 있도다

 

사망에 이르지 아니한 죄를 말씀하셨고, 또한 사망에 이르는 죄를 말씀하셨다. 이 성구에 대한 성경해석의 수준은 3차원적이라 할 수 있다.

 

- 2022. 02. 13김반석목사선지자문서선교회http://www.seonjija.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