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세의 법대로 할례와 그리스도의 할례

  선지자선교회

(서론)

 

15:1에는 모세의 법대로 할례에 대한 말씀이 있다.

2:11에는 그리스도의 할례에 대한 말씀이 있다.

 

- 모세의 법대로 할례

 

(15:1) 어떤 사람들이 유대로부터 내려와서 형제들을 가르치되 너희가 모세의 법대로 할례를 받지 아니하면 능히 구원을 얻지 못하리라 하니라

 

- 그리스도의 할례

 

(2:11) 또 그 안에서 너희가 손으로 하지 아니한 할례를 받았으니 곧 육적 몸을 벗는 것이요 그리스도의 할례니라

 

그러면 모세의 법대로 할례는 무엇이가?

그리고 그리스도의 할례는 무엇인가?

 

본론 1장에서는 모세의 법대로 할례를 받아야 구원을 얻는다는 단체에 대하여 간략히 소개한다.

 

본론 2장에서는 그리스도 예수 주 안에 있는 그리스도의 할례에 대하여 성경을 근거해서 논설한다.

 

(본론)

 

1장 모세의 법대로 할례

 

(15:1) 어떤 사람들이 유대로부터 내려와서 형제들을 가르치되 너희가 모세의 법대로 할례를 받지 아니하면 능히 구원을 얻지 못하리라 하니라

 

어떤 사람들이 유대로부터 내려와서 형제들을 가르치되 너희가 모세의 법대로 할례를 받지 아니하면 능히 구원을 얻지 못하리라 하니라하였다. 모세의 법대로 할례를 받는 것은 손으로 하는 할례이다. 이것은 유대인의 유대교이다. 그리고 할례를 하는 단체로서 메시아닉 쥬한국메시아닉교회가 있다. 그리고 할례는 하지 않지만 율법교육 즉쉐마교육을 가르쳐야 한다는 쉐마교육연구원이 있다.

 

1. ‘유대교

 

유대교는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부인하는 이종교이다. 그렇기에 그리스도 예수 주 안에서 손으로 하지 아니한 할례 곧 육적 몸을 벗는 것이요 그리스도의 할례 또한 부인한다. 그래서 유대인의 유대교는 손으로 하는 할례를 준다.

 

2. ‘메시아닉 쥬

 

메시아닉 쥬는 유대인이면서 예수 그리스도로 믿는다는 단체이다. 그러나 유대교의 토라(율법과 탈무드)와 유대교의 전통(절기나 의식)을 지킨다. 그렇기에 메시아닉 쥬는 기독교측이 아니며 유대교측이다.

 

3. ‘한국메시아닉교회

 

한국메시아닉교회는 메시아닉 쥬와 성격이 같은 단체이다. 다만 다른 점은 메시아닉 쥬는 유대인들로 구성되었고, 한국메시아닉교회는 한국인으로 구성되었다는 것이다.

 

4. ‘쉐마교육(쉐마교육연구원)’

 

쉐마교육(쉐마교육연구원 원장 현용수)은 예수 믿는 가정이나 교회에서 유대인의 율법교육(쉐마교육)을 가르쳐야 된다고 주장하는 단체이다. 메시아닉 쥬와 한국메시아닉교회처럼 토라(율법과 탈무드)와 유대교의 전통(절기나 의식)은 지키지 아니한다. 그렇지만 유대인의 율법교육(쉐마교육)을 가르쳐야 된다고 주장하는 것은 유대교의 율법교육(쉐마교육)을 가르치는 것이므로 비기독교적이다.

 

유대인은 육체를 따라 난 자(4:23)이기 때문에 율법이 육체의 자자손손에게 전해지게 되어있다. 그러나 믿는 우리는 성령을 따라 난 자(4:29)이기 때문에 복음이 믿음의 자손에게 전해지게 되어있다. 그런데도 믿는 우리 가정과 교회에 유대인의 율법교육(쉐마교육)을 가르쳐서 유대인들이 율법을 자자손손 전하는 것처럼 복음을 자자손손 전하자는 교육을 하자는 것은 근본적으로 비진리이다.

 

2장 그리스도의 할례

 

(2:11) 또 그 안에서 너희가 손으로 하지 아니한 할례를 받았으니 곧 육적 몸을 벗는 것이요 그리스도의 할례니라

 

2:11 말씀에서 구원 도리는 다음과 같이 세 단락이다.

 

- ‘또 그 안에서 너희가 손으로 하지 아니한 할례를 받았으니

 

- ‘곧 육적 몸을 벗는 것이요

 

- ‘그리스도의 할례니라

 

 

1. 또 그 안에서 너희가 손으로 하지 아니한 할례를 받았으니

 

(2:6) 그러므로 너희가 그리스도 예수를 주로 받았으니 그 안에서 행하되

 

우리가 그리스도 예수를 주로 받았다. 그러므로 그리스도 예수를 주로 받은 그 안에서 우리가 손으로 하지 아니한 할례를 받았다는 말씀이다.

 

그러면 우리가 그리스도 예수를 주로 받은 그 안에서 손으로 하지 아니한 할례를 받은 것은 무엇인가?

 

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그러면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게 되는 것은 무엇인가?

 

(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 하나님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이것이 예수 그리스도 주이시다.

 

2)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음

 

(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이 그리스도 예수 주 안에서 우리가 손으로 하지 아니한 할례를 받은 것이다, 즉 그리스도 예수 주 안에서 성령으로 세례를 받은 것이다.

 

그러면 예수 그리스도를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은것이 무엇이기에 손으로 하지 아니한 할례를 받은 것인가? 그것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거하시고(14:16-17),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시는(15:26) 것이기 때문이며,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4:18) 것이기 때문이다.

 

- 그러므로 또 그 안에서 너희가 손으로 하지 아니한 할례를 받았으니는 무엇인가? 그것은 우리가 그리스도 예수를 주로 받은 그 안에서 손으로 하지 아니한 할례를 받은 것을 말씀한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은 것을 말씀한다. 이것은 곧 성령으로 세례를 받은 것이다.

 

2. 곧 육적 몸을 벗는 것이요

 

그리스도 예수 주 안에서 우리가 손으로 하지 아니한 할례를 받았으니 곧 육적 몸을 벗는 것이라 하셨다. 그러면 손으로 하지 아니한 할례를 받은 것 곧 육적 몸을 벗는 것이 무엇인가? 그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거하시고(14:16-17),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시는(15:26) 것이기 때문이다.

 

다음은 손으로 하지 아니한 할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심에 대하여 자세히 설명한 것이다.

 

1) 영원토록 함께 거하시는 보혜사 성령

 

(14:16)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즉 예수 그리스도의 사죄의 구속을 힘입어 죄 짓지 아니하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거하신다.

 

2) 모든 것을 가르치시는 보혜사 성령

 

(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즉 예수 그리스도의 칭의의 구속을 힘입어 하나님의 뜻대로 사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주께서 말씀하신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신다.

 

3) 예수 그리스도를 증거 하시는 보혜사 성령

 

(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즉 예수 그리스도의 화친의 구속을 힘입어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신다.

 

- 그러므로 곧 육적 몸을 벗는 것이요는 무엇인가? 그것은 우리가 그리스도 예수를 주로 받은 그 안에서 손으로 하지 아니한 할례 곧 육적 몸을 벗은 것을 말씀한다. 이것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거하시고,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시는 것이다.

 

3. 그리스도의 할례니라

 

그리스도 예수 주 안에서 우리가 손으로 하지 아니한 할례를 받았으니 곧 그리스도의 할례라 하셨다. 그러면 손으로 하지 아니한 할례를 받은 것 곧 그리스도의 할례는 무엇인가? 그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4:18) 것이기 때문이다.

 

다음은 그리스도의 할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심에 대하여 자세히 설명한 것이다.

 

1)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육신의 연약한 자(5:6, 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하는 것을 말씀한다.

 

2)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5:8, 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1:5) 의인이 되게 하는 것을 말씀한다.

 

3) 눌린 자를 자유케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5:10, 8:7)를 영의 생각(8:6)으로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가 되게 하는 것을 말씀한다.

 

- 그러므로 그리스도의 할례니라는 무엇인가? 그것은 우리가 그리스도 예수를 주로 받은 그 안에서 손으로 하지 아니한 할례 곧 그리스도의 할례를 말씀한다. 이것은 곧 이것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 것이다.

 

(결론)

 

1: ‘모세의 법대로 할례는 무엇인가?

 

: 손으로 양피를 베는 할례(17:10-14)이다. 이것은 신약의 그리스도의 할례를 예표한 것이다. 그러므로 신약에서는 손으로 하는 몸의 할례는 폐하여졌다. 신약에서는 다만 우상의 더러운 것과 음행과 목매어 죽인 것과 피를 멀리 하라(15:20)’고 결의하였다.

 

2: ‘그리스도의 할례는 무엇인가?

 

(2:11) 또 그 안에서 너희가 손으로 하지 아니한 할례를 받았으니 곧 육적 몸을 벗는 것이요 그리스도의 할례니라

 

우리가 그리스도 예수 주 안에서 손으로 하지 아니한 할례를 받는 것이다. 이것은 육적 몸을 벗는 것이요 그리스도의 할례이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은 것이다. 이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시는 것이며, 이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시는 것이다. 그리고 이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는(2:16) 것이며, 이것이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요일5:11) 이다.

 

 

- 2018. 8. 14 선지자문서선교회 김반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