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지자선교회

 2:1-4 주석ː 성령의 충만함(2)


본문: (2:1-4) 오순절날이 이미 이르매 저희가 다 같이 한 곳에 모였더니 *홀연히 하늘로부터 급하고 강한 바람 같은 소리가 있어 저희 앉은 온 집에 가득하며 *불의 혀같이 갈라지는 것이 저희에게 보여 각 사람 위에 임하여 있더니 *저희가 다 성령의 충만함을 받고 성령이 말하게 하심을 따라 다른 방언으로 말하기를 시작하니라

 

(서론)

 

부족한 종은 그동안 본문 행2:1-4 말씀에 대하여 성경을 근거한 해석을 여러 차례하였다. 그런데 이번에는 이전보다 명확한 성경적 해석이 될 것으로 확신한다. 그런 것은 본문 행2:1-4 말씀에 대한 해석의 적용을 다음과 같이 깨달았기 때문이다.

 

2:1-4 전체의 말씀은 성령의 충만함에 대한 말씀이다. 그리고 행2:1, 2:2, 2:3, 2:4의 각절의 말씀 또한 성령의 충만함에 대한 말씀이다.

 

그런 것은 행2:1-4 전체 말씀과 그리고 행2:1, 2:2, 2:3, 2:4의 각절의 말씀을 성경을 근거하여 해석을 하면, 2:1-4의 전체의 말씀과 각절의 말씀이 왜 성령의 충만함에 대한 말씀인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행2:1-4의 전체 말씀과 각절의 말씀이 무엇인지 밝히 알 수 있다.

 

이 글을 쓰기 직전의 쓴 글 제목 2:1-4 주석ː 성령의 충만함(1)에서는, 2:1-4 전체 말씀과 그리고 행2:1, 2:2, 2:3, 2:4의 각절의 말씀에 대한 해석해주는 성구만 제시하고 요지만 나타내었다.

 

그랬는데 이 글에서는 행2:1-4 전체 말씀과 그리고 행2:1, 2:2, 2:3, 2:4의 각절의 말씀에 대하여 해석해주는 성구에 대한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성령의 충만함의 성격에 대한 근거 성구를 제시하고 이해를 돕기 위해 최소한의 설명을 첨가하였다.

 

(본론)

 

1장 행2:1-4의 전체 해석

 

(2:1-4) 오순절날이 이미 이르매 저희가 다 같이 한 곳에 모였더니 *홀연히 하늘로부터 급하고 강한 바람 같은 소리가 있어 저희 앉은 온 집에 가득하며 *불의 혀같이 갈라지는 것이 저희에게 보여 각 사람 위에 임하여 있더니 *저희가 다 성령의 충만함을 받고 성령이 말하게 하심을 따라 다른 방언으로 말하기를 시작하니라

 

1. 이는 곧 선지자 요엘로 말씀하신 것이니

 

(2:14-21) 베드로가 열한 사도와 같이 서서 소리를 높여 가로되 유대인들과 예루살렘에 사는 모든 사람들아 이 일을 너희로 알게 할 것이니 내 말에 귀를 기울이라 *때가 제 삼 시니 너희 생각과 같이 이 사람들이 취한 것이 아니라 *이는 곧 선지자 요엘로 말씀하신 것이니 일렀으되 *하나님이 가라사대 말세에 내가 내 영으로 모든 육체에게 부어 주리니 너희의 자녀들은 예언할 것이요 너희의 젊은이들은 환상을 보고 너희의 늙은이들은 꿈을 꾸리라 *그 때에 내가 내 영으로 내 남종과 여종들에게 부어 주리니 저희가 예언할 것이요 *또 내가 위로 하늘에서는 기사와 아래로 땅에서는 징조를 베풀리니 곧 피와 불과 연기로다 *주의 크고 영화로운 날이 이르기 전에 해가 변하여 어두워지고 달이 변하여 피가 되리라 *누구든지 주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구원을 얻으리라 하였느니라

 

- ‘이는 곧 선지자 요엘로 말씀하신 것이니 일렀으되 *하나님이 가라사대 말세에 내가 내 영으로 모든 육체에게 부어 주리니 너희의 자녀들은 예언할 것이요 너희의 젊은이들은 환상을 보고 너희의 늙은이들은 꿈을 꾸리라하셨다.

 

- ‘그 때에 내가 내 영으로 내 남종과 여종들에게 부어 주리니 저희가 예언할 것이요 *또 내가 위로 하늘에서는 기사와 아래로 땅에서는 징조를 베풀리니 곧 피와 불과 연기로다하셨다.

 

그러므로 행2:14-21 말씀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성령의 충만함을 말씀한 것이다.

그리고 행2:14-21 말씀은 행2:1-4 전체의 말씀이 무엇인지 해석해주는 성구이다.

 

그러면 행2:14-21 말씀은 무엇인가? 그것은 다음과 같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성령의 충만함 곧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을 말씀한다.

 

1)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

 

영원토록 함께 계시는 보혜사

 

(14:16-17)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저는 진리의 영이라 세상은 능히 저를 받지 못하나니 이는 저를 보지도 못하고 알지도 못함이라 그러나 너희는 저를 아나니 저는 너희와 함께 거하심이요 또 너희 속에 계시겠음이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신다.

 

모든 것을 가르치시는 보혜사

 

(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주께서 우리에게 말씀하신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신다.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하시는 보혜사

 

(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하신다.

 

2) 주의 성령의 임하심

 

(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신다.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육신의 연약한 자<5:6, 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하시는 것이다.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5:8, 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1:5) 의인이 되게 하시는 것이다.

 

눌린 자를 자유케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5:10, 8:7>를 영의 생각<8:6>으로 하나님과 화목하는 자가 되게 하시는 것이다.

 

2. 선지자 요엘이 말씀한 것

 

(2:28-32) 그 후에 내가 내 신을 만민에게 부어 주리니 너희 자녀들이 장래 일을 말할 것이며 너희 늙은이는 꿈을 꾸며 너희 젊은이는 이상을 볼 것이며 *그 때에 내가 또 내 신으로 남종과 여종에게 부어 줄 것이며 *내가 이적을 하늘과 땅에 베풀리니 곧 피와 불과 연기 기둥이라 *여호와의 크고 두려운 날이 이르기 전에 해가 어두워지고 달이 핏빛같이 변하려니와 *누구든지 여호와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구원을 얻으리니 이는 나 여호와의 말대로 시온 산과 예루살렘에서 피할 자가 있을 것임이요 남은 자 중에 나 여호와의 부름을 받을 자가 있을 것임이니라

 

- ‘그 후에 내가 내 신을 만민에게 부어 주리니 너희 자녀들이 장래 일을 말할 것이며 너희 늙은이는 꿈을 꾸며 너희 젊은이는 이상을 볼 것이며하셨다.

 

- ‘그 때에 내가 또 내 신으로 남종과 여종에게 부어 줄 것이며 *내가 이적을 하늘과 땅에 베풀리니 곧 피와 불과 연기 기둥이라하셨다.

 

그러므로 욜2:28-32 말씀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성령의 충만함을 말씀한 것이다.

그리고 욜2:28-32 말씀은 행2:1-4 전체의 말씀이 무엇인지 해석해주는 성구이다.

 

그러면 욜2:28-32 말씀은 무엇인가? 그것은 다음과 같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성령의 충만함 곧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을 말씀한다.

 

1)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

 

영원토록 함께 계시는 보혜사

 

(14:16-17)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저는 진리의 영이라 세상은 능히 저를 받지 못하나니 이는 저를 보지도 못하고 알지도 못함이라 그러나 너희는 저를 아나니 저는 너희와 함께 거하심이요 또 너희 속에 계시겠음이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신다.

 

모든 것을 가르치시는 보혜사

 

(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주께서 우리에게 말씀하신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신다.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하시는 보혜사

 

(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하신다.

 

2) 주의 성령의 임하심

 

(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신다.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육신의 연약한 자<5:6, 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하시는 것이다.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5:8, 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1:5) 의인이 되게 하시는 것이다.

 

눌린 자를 자유케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5:10, 8:7>를 영의 생각<8:6>으로 하나님과 화목하는 자가 되게 하시는 것이다.

 

2장 행2:1-4의 각절 해석

 

(2:1) 오순절날이 이미 이르매 저희가 다 같이 한 곳에 모였더니

 

(20:19-23) 이 날 곧 안식 후 첫날 저녁 때에 제자들이 유대인들을 두려워하여 모인 곳에 문들을 닫았더니 예수께서 오사 가운데 서서 가라사대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이 말씀을 하시고 손과 옆구리를 보이시니 제자들이 주를 보고 기뻐하더라 *예수께서 또 가라사대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같이 나도 너희를 보내노라 *이 말씀을 하시고 저희를 향하사 숨을 내쉬며 가라사대 성령을 받으라 *너희가 뉘 죄든지 사하면 사하여질 것이요 뉘 죄든지 그대로 두면 그대로 있으리라 하시니라

 

- ‘안식 후 첫날 에수님께서 제자들이 모인 곳에 오사 가라사대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이 말씀을 하시고 손과 옆구리를 보이시니 제자들이 주를 보고 기뻐하더라하셨다.

 

- ‘예수께서 또 가라사대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같이 나도 너희를 보내노라 *이 말씀을 하시고 저희를 향하사 숨을 내쉬며 가라사대 성령을

받으라 *너희가 뉘 죄든지 사하면 사하여질 것이요하셨다.

 

그러므로 요20:19-23 말씀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성령의 충만함을 말씀한 것이다.

그리고 요20:19-23 말씀은 행2:1 말씀이 무엇인지 해석해주는 성구이다.

 

그러면 요20:19-23 말씀은 무엇인가? 그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성령의 충만함 곧 영생과 생명을 말씀한다.

 

(요일5:10-11)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하나님을 믿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을 거짓말하는 자로 만드나니 이는 하나님께서 그 아들에 관하여 증거하신 증거를 믿지 아니하였음이라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이 곧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의 자기 안에 있는 증거로써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영생이며,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 곧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의 자기 안에 있는 증거로써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생명이다.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에 대한 설명은 위에서 하였기에 생략한다.

 

(2:2) 홀연히 하늘로부터 급하고 강한 바람 같은 소리가 있어 저희 앉은 온 집에 가득하며

 

(3:3-8)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를 볼 수 없느니라 *니고데모가 가로되 사람이 늙으면 어떻게 날 수 있삽나이까 두 번째 모태에 들어갔다가 날 수 있삽나이까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느니라 *육으로 난 것은 육이요 성령으로 난 것은 영이니 *내가 네게 거듭나야 하겠다 하는 말을 기이히 여기지 말라 *바람이 임의로 불매 네가 그 소리를 들어도 어디서 오며 어디로 가는지 알지 못하나니 성령으로 난 사람은 다 이러하니라

 

- 예수님께서 말씀하시기를 사람이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느니라하겼다.

 

-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느니라 *육으로 난 것은 육이요 성령으로 난 것은 영이니 *내가 네게 거듭나야 하겠다 하는 말을 기이히 여기지 말라 *바람이 임의로 불매 네가 그 소리를 들어도 어디서 오며 어디로 가는지 알지 못하나니 성령으로 난 사람은 다 이러하니라하셨다.

 

그러므로 요3:3-8 말씀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성령의 충만함을 말씀한 것이다.

그리고 요3:3-8 말씀은 행2:2 말씀이 무엇인지 해석해주는 성구이다.

 

그러면 요3:3-8 말씀은 무엇인가? 그것은 다음과 같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성령의 충만함 곧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을 말씀한다.

 

(3:5)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우리를 구원하시되,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하셨다. 그러면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은 무엇인가?

 

1. 중생의 씻음

 

사람이 범죄하므로 여호와의 신(하나님의 영)이 영원히 사람과 함께 하시지 아니하는 육체(혼과 몸)가 되었는데(6:3), 예수 그리스도의 피(대속)로 죄 사함(구속)을 받아(1:7) 혼에 하나님의 영이 함께 거하시는 생기 있는 산 영(고전15:45)의 사람이 되었으니 곧 하나님이 태초에 지은 사람과 같이 영육의 사람이 된 것이다. 이것이 우리의 구원이 되는 중생의 씻음이다.

 

그리하여 성령이 친히 우리 영으로 더불어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증거(8:16) 하신다. 즉 성령이 친히 우리 영으로 더불어 우리가 하나님의 영으로 인도함을 받게(8:14) 하신다. 즉 성령이 친히 우리 영으로 더불어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로 살게 하신다. 이것이 중생의 씻음을 받은 증거이다.

 

2. 성령의 새롭게 하심

 

예수 그리스도의 피(대속)로 죄 사함(구속)을 힘입어 새 사람으로(3:10) 죄 짓지 아니하는 자로 살고, 하나님의 뜻대로(6:40)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살고, 영의 생각으로(8:6)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사는 자에게 하나님께서 그의 성령을 선물(2:38, 2:8)로 주신다.

 

그리하여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14:16),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하시며(15:26),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육신의 연약한 자<5:6, 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5:8, 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1:5) 의인이 되게), 눌린 자를 자유케(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5:10, 8:7>를 영의 생각<8:6>으로 하나님과 화목하는 자가 되게) 하신다(4:18). 이것이 성령의 새롭게 하심을 받은 증거이다.

 

(2:3) 불의 혀같이 갈라지는 것이 저희에게 보여 각 사람 위에 임하여 있더니

 

(왕상19:11-18)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너는 나가서 여호와의 앞에서 산에 섰으라 하시더니 여호와께서 지나가시는데 여호와의 앞에 크고 강한 바람이 산을 가르고 바위를 부수나 바람 가운데 여호와께서 계시지 아니하며 바람 후에 지진이 있으나 지진 가운데도 여호와께서 계시지 아니하며 *또 지진 후에 불이 있으나 불 가운데도 여호와께서 계시지 아니하더니 불 후에 세미한 소리가 있는지라 *엘리야가 듣고 겉옷으로 얼굴을 가리우고 나가 굴 어귀에 서매 소리가 있어 저에게 임하여 가라사대 엘리야야 네가 어찌하여 여기 있느냐 *저가 대답하되 내가 만군의 하나님 여호와를 위하여 열심이 특심하오니 이는 이스라엘 자손이 주의 언약을 버리고 주의 단을 헐며 칼로 주의 선지자들을 죽였음이오며 오직 나만 남았거늘 저희가 내 생명을 찾아 취하려 하나이다 *여호와께서 저에게 이르시되 너는 네 길을 돌이켜 광야로 말미암아 다메섹에 가서 이르거든 하사엘에게 기름을 부어 아람 왕이 되게 하고 *너는 또 님시의 아들 예후에게 기름을 부어 이스라엘 왕이 되게 하고 또 아벨므홀라 사밧의 아들 엘리사에게 기름을 부어 너를 대신하여 선지자가 되게 하라 *하사엘의 칼을 피하는 자를 예후가 죽일 것이요 예후의 칼을 피하는 자를 엘리사가 죽이리라 *그러나 내가 이스라엘 가운데 칠천 인을 남기리니 다 무릎을 바알에게 꿇지 아니하고 다 그 입을 바알에게 맞추지 아니한 자니라

 

-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너는 나가서 여호와의 앞에서 산에 섰으라 하시더니 여호와께서 지나가시는데 여호와의 앞에 크고 강한 바람이 산을 가르고 바위를 부수나 바람 가운데 여호와께서 계시지 아니하며 바람 후에 지진이 있으나 지진 가운데도 여호와께서 계시지 아니하며 *또 지진 후에 불이 있으나 불 가운데도 여호와께서 계시지 아니하더니 불 후에 세미한 소리가 있는지라 *엘리야가 듣고 겉옷으로 얼굴을 가리우고 나가 굴 어귀에 서매 소리가 있어 저에게 임하여 가라사대 엘리야야 네가 어찌하여 여기 있느냐하셨다.

 

- ‘여호와께서 저에게 이르시되 너는 네 길을 돌이켜 광야로 말미암아 다메섹에 가서 이르거든 하사엘에게 기름을 부어 아람 왕이 되게 하고 *너는 또 님시의 아들 예후에게 기름을 부어 이스라엘 왕이 되게 하고 또 아벨므홀라 사밧의 아들 엘리사에게 기름을 부어 너를 대신하여 선지자가 되게 하라하셨다.

 

그러므로 왕상19:11-18 말씀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성령의 충만함을 말씀한 것이다.

그리고 왕상19:11-18 말씀은 행2:23말씀이 무엇인지 해석해주는 성구이다.

 

그러면 왕상19:11-18 말씀은 무엇인가? 그것은 다음과 같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성령의 충만함 곧 우리를 하나님과 화목하게 하시고 또 우리에게 화목하게 하는 직책을 말씀한다.

 

1. 우리를 하나님과 화목하게 하심과 또 우리에게 화목하게 하는 직책을 주심

 

(고후5:18) 모든 것이 하나님께로 났나니 저가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를 자기와 화목하게 하시고 또 우리에게 화목하게 하는 직책을 주셨으니

 

모든 것이 하나님께로 났나니 저가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를 자기와 화목하게 하시고 또 우리에게 화목하게 하는 직책을 주셨으니하셨다.

 

그러면 우리가 하나님과 화목하는 것은 무엇이며, ‘하나님이 우리에게 화목하게 하는 직책을 주신 것은 무엇인가?

 

2. 온전한 사람과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

 

(4:13) 우리가 다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것과 아는 일에 하나가 되어 온전한 사람을 이루어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 데까지 이르리니

 

우리가 다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것과 아는 일에 하나가 되어 온전한 사람을 이루어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 데까지 이르리니하셨다. 그러므로 우리가 온전한 사람을 이루는 것이 곧 우리가 하나님과 화목하는 것이며,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 데까지 이르는 것이 곧 하나님이 우리에게 화목하게 하는 직책을 주신 것이다.

 

그리하여 온전한 사람을 이루는 것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14:16, 14:26, 15:26)이며,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 데까지 이르는 것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의 임하심(4:18)이다.

 

(2:4) 저희가 다 성령의 충만함을 받고 성령이 말하게 하심을 따라 다른 방언으로 말하기를 시작하니라

 

1. 저희가 다 성령의 충만함을 받고

 

(1:7-13)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이는 그가 모든 지혜와 총명으로 우리에게 넘치게 하사 *그 뜻의 비밀을 우리에게 알리셨으니 곧 그 기쁘심을 따라 그리스도 안에서 때가 찬 경륜을 위하여 예정하신 것이니 *하늘에 있는 것이나 땅에 있는 것이 다 그리스도 안에서 통일되게 하려 하심이라 *모든 일을 그 마음의 원대로 역사하시는 자의 뜻을 따라 우리가 예정을 입어 그 안에서 기업이 되었으니 *이는 그리스도 안에서 전부터 바라던 우리로 그의 영광의 찬송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하셨다.

 

-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하셨다.

 

그러므로 엡1:7-13 말씀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성령의 충만함을 말씀한 것이다.

그리고 엡1:7-13 말씀은 행2:4 전반절 말씀이 무엇인지 해석해주는 성구이다.

 

그러면 엡1:7-13 말씀은 무엇인가? 그것은 다음과 같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성령의 충만함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과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말씀한다.

 

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

 

(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하셨다. 즉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대속)로 말미암아 죄 사함(구속)을 받았다.

 

그러면 피 곧 대속은 무엇이며, ‘죄 사함 곧 구속은 무엇인가?

 

피 곧 대속

 

예수님의 육체가 죽으시는 대형벌(代刑罰: 1:22)의 대속을 하셨다.

 

예수님께서 죽기까지 복종하시는 대복종(代服從: 2:8)의 대속을 하셨다.

 

예수님께서는 모든 충만으로 아버지 하나님 안에 거하시는 대화평(代和平:1:19-20)의 대속을 하셨다.

 

구속 곧 죄 사함

 

육신의 연약한 자(5:6)를 하나님의 영(8:9)이 거하시는 산 영(고전15:45)의 새 사람(3:10)으로 구속하셨다.

 

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자(5:8)를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구속하셨다.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5:10)를 영의 생각(8:6)으로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로 구속하셨다.

 

2)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하셨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대속)로 말미암아 죄 사함(구속)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그리고 이것은 곧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음(2:16)이다. 그리하여 이것이 저희가 다 성령의 충만함을 받고이다.

 

그러면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무엇이며,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무엇인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예수 그리스도의 피(대속)로 죄 사함(구속)을 힘입어 새 사람으로(3:10) 죄 짓지 아니하는 자로 살고, 하나님의 뜻대로(6:40)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살고, 영의 생각으로(8:6)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이것이 약2:14-26에서 말씀하는 행함즉 믿음의 행함이다.

 

이렇게 믿음으로 사는 자에게 하나님께서 그의 성령(보혜사 성령과 주의 성령)을 선물(2:38, 2:8)로 주신다. 이것이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음(2:16)이다. 그러므로 보배로운 믿음(벧후1:1)이라 하셨다. 그렇기에 우리는 오직 믿음에 힘써야(4:3, 벧후1:5, 벧후1:10, 1:3) 한다.

 

그러므로 믿음의 행함율법의 행위(3:20)’는 다르다. ‘율법의 행위는 곧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10:19)’는 계명을 지키는 행위이다. 그렇기에 율법으로는 의롭다 함을 얻지 못하고 죄를 깨닫음(3:20)이다.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시고 주의 성령이 임하신다. 이것이 곧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이다.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주의 성령이 임하심에 대해서는 위에서 자세히 설명하였기에 생략한다.

 

2. 성령이 말하게 하심을 따라 다른 방언으로 말하기를 시작하니라

 

1) 믿는 자에게 따르는 표적

 

(16:17-18) 믿는 자들에게는 이런 표적이 따르리니 곧 저희가 내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내며 새 방언을 말하며 *뱀을 집으며 무슨 독을 마실지라도 해를 받지 아니하며 병든 사람에게 손을 얹은즉 나으리라 하시더라

 

- ‘믿는 자들에게는 이런 표적이 따르리니 곧 저희가 내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내며 새 방언을 말하며 *뱀을 집으며 무슨 독을 마실지라도 해를 받지 아니하며 병든 사람에게 손을 얹은즉 나으리라하셨다.

 

그러므로 막16:17-18 말씀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따르는 표적을 말씀한 것이다.

또한 막16:17-18 말씀은 행2:4 후반절 말씀이 무엇인지 해석해주는 성구이다.

 

그러면 막16:17-18 말씀은 무엇인가? 그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성령의 충만함 곧 믿는 자에게 따르는 표적과 시단의 역사에 따른 거짓 표적을 말씀한다.

 

그렇다면 예수 믿는 자에게 있는 실상은 무엇인가? 그것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시는 것이며,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육신의 연약한 자<5:6, 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5:8, 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1:5) 의인이 되게), 눌린 자를 자유케(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5:10, 8:7>를 영의 생각<8:6>으로 하나님과 화목하는 자가 되게) 하시는 것이다.

 

그렇기에 예수 믿은 자에게 있는 실상과 예수 믿는 자에게 있는 실상에 따르는 표적을 분간해야 한다.

 

2) 사단의 역사를 따른 거짓 표젓

 

(살후2:9-10) 악한 자의 임함은 사단의 역사를 따라 모든 능력과 표적과 거짓 기적과 *불의의 모든 속임으로 멸망하는 자들에게 임하리니 이는 저희가 진리의 사랑을 받지 아니하여 구원함을 얻지 못함이니라

 

악한 자의 임함은 사단의 역사를 따라 모든 능력과 표적과 거짓 기적과 *불의의 모든 속임으로 멸망하는 자들에게 임하리니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믿는 자에게 있는 성령의 충만함의 실상은 없고 표적만 나타내면서 이것을 성령의 충만함이라 하는 것이 사단의 역사를 따른 거짓 표젓이다. 그렇기에 방언한다는 방언파와 병 고친다는 신유파와 미래를 예언한다는 지시파는 이단으로써 사단의 역사를 따른 거짓 표젓이다. 그리하여 이단 신사도운동은 방언파와 신유파와 지시파의 총합이다.

 

(결론)

 

1: 2:1-4 전체의 말씀은 무엇이며, 해석해주는 성구는 무엇인가?

 

: 2:1-4 전체의 말씀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성령의 충만함을 말씀한 것이다. 그리고 행2:1-4 전체의 말씀이 무엇인지를 해석해주는 성구는 행2:14-21 말씀과 욜2:28-32 말씀이다.

 

그러면 행2:14-21 말씀은 무엇인가? 그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성령의 충만함 곧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을 말씀한다.

 

그리고 욜2:28-32 말씀은 무엇인가? 그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성령의 충만함 곧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을 말씀한다.

 

2: 2:1 말씀은 무엇이며, 해석해주는 성구는 무엇인가?

 

: 2:1 말씀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성령의 충만함을 말씀한 것이다. 그리고 행2:1 말씀이 무엇인지 해석해주는 성구는 요20:19-23 말씀이다.

 

그러면 요20:19-23 말씀은 무엇인가? 그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성령의 충만함 곧 영생과 생명을 말씀한다.

 

3: 2:2 말씀은 무엇이며, 해석해주는 성구는 무엇인가?

 

: 2:2 말씀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성령의 충만함을 말씀한 것이다. 그리고 행2:2 말씀이 무엇인지 해석해주는 성구는 요3:3-8 말씀이다.

 

그러면 요3:3-8 말씀은 무엇인가? 그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성령의 충만함 곧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을 말씀한다.

 

4: 2:3 말씀은 무엇이며, 해석해주는 성구는 무엇인가?

 

: 2:3 말씀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성령의 충만함을 말씀한 것이다. 그리고 행2:3 말씀이 무엇인지 해석해주는 성구는 왕상19:11-18 말씀이다.

 

그러면 왕상19:11-18 말씀은 무엇인가? 그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성령의 충만함 곧 우리가 하나님과 화목하고 또 우리에게 화목하게 하는 직책을 말씀한다.

 

5: 2:4 말씀은 무엇이며, 해석해주는 성구는 무엇인가?

 

: 2:4 말씀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성령의 충만함을 말씀한 것이며, 또한 예수 믿는 자들에게 따르는 표적에 대한 말씀이다. 그리하여 행2:4 전반절 말씀이 무엇인지 해석해주는 성구는 엡1:7-13 말씀이며, 2:4 후반절 말씀이 무엇인지 해석해주는 성구는 막16:17-18 말씀이다.

 

그러면 엡1:7-13 말씀은 무엇인가? 그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성령의 충만함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과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말씀한다.

 

그리고 막16:17-18 말씀은 무엇인가? 그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성령의 충만함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따르는 표적과 사단의 역사에 따른 표적을 말씀한다.

 

- 2021. 11. 23김반석목사선지자문서선교회http://www.seonjija.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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