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지자선교회

3:14-17 주석ː 모세가 광야에서 뱀을 든 것같이 인자도 들려야 하리니

 

본문 (3:14-17) 모세가 광야에서 뱀을 든 것같이 인자도 들려야 하리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하나님이 그 아들을 세상에 보내신 것은 세상을 심판하려 하심이 아니요 저로 말미암아 세상이 구원을 받게 하려 하심이라

 

(서문)


성경의 한 성구에는 대체로 구원의 도리가 세(3) 단락으로 되어 있다. 물론 두(2) 단락으로 된 경우도 있다.

 

그렇지 않고 한(1) 성구에 구원의 도리가 한(1) 단락으로 된 경우에, 물론 두(2) 단락으로 된 경우도 있다. 그리해서 구원의 도리가 몇 성구 연결된 경우가 있다.

 

그리하여 부족한 종은 한 성구에서 대체로 구원의 도리가 세(3) 단락이나 두(2) 단락으로 되어 있는 경우에는 연구 성격을 성경연구로써 정리를 한다.

 

그리고 한(1) 성구에 구원의 도리가 한(1) 단락이나 두(2) 단락으로 되어서 구원의 도리가 몇 성구 연결된 경우에는 연구 성격을 성경주석으로써 정리한다.

 

그렇기에 이 글 제목 3:14-17 주석ː 모세가 광야에서 뱀을 든 것같이 인자도 들려야 하리니는 요3:14부터 요3:17까지의 연구 성격을 성경주석으로써 정리를 한다.


(본문)

 

(3:14) 모세가 광야에서 뱀을 든 것같이 인자도 들려야 하리니

 

(6:23) 죄의 삯은 사망이요 하나님의 은사는 그리스도 예수 우리 주 안에 있는 영생이니라

 

죄의 삯은 사망이요 하나님의 은사는 그리스도 예수 우리 주 안에 있는 영생이니라하셨다. 그러므로 죄의 삯은 사망이요는 곧 모세가 광야에서 뱀을 든 것같이이다. 그리고 하나님의 은사는 그리스도 예수 우리 주 안에 있는 영생이니라는 곧 인자도 들려야 하리니이다.

 

1. 죄의 삯은 사망

 

1)

 

(요일2:15-16) 이 세상이나 세상에 있는 것들을 사랑치 말라 누구든지 세상을 사랑하면 아버지의 사랑이 그 속에 있지 아니하니 *이는 세상에 있는 모든 것이 육신의 정욕과 안목의 정욕과 이생의 자랑이니 다 아버지께로 좇아온 것이 아니요 세상으로 좇아온 것이라

 

이는 세상에 있는 모든 것이 육신의 정욕과 안목의 정욕과 이생의 자랑이니 다 아버지께로 좇아온 것이 아니요 세상으로 좇아온 것이라하셨다. 그러므로 육신의 정욕과 안목의 정욕과 이생의 자랑이 곧 죄이다.

 

2) 사망(죄인)

 

(5:6~10) 우리가 아직 연약할 때에 기약대로 그리스도께서 경건치 않은 자를 위하여 죽으셨도다 *의인을 위하여 죽는 자가 쉽지 않고 선인을 위하여 용감히 죽는 자가 혹 있거니와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대한 자기의 사랑을 확증하셨느니라 *그러면 이제 우리가 그 피를 인하여 의롭다 하심을 얻었은즉 더욱 그로 말미암아 진노하심에서 구원을 얻을 것이니 *우리가 원수 되었을 때에 그 아들의 죽으심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으로 더불어 화목되었은즉 화목된 자로서는 더욱 그의 살으심을 인하여 구원을 얻을 것이니라

 

우리가 아직 연약할 때에,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우리가 원수 되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셨다. 그러므로 육신((6:19)의 연약한 자, 하나님께 불순종(2:2)하는 죄인 된 자. 육신의 생각(8:7)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가 곧 죄인으로써 둘째 사망이다.

 

2. 하나님의 은사는 그리스도 예수 우리 주 안에 있는 영생

 

(요일4:9-10)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에게 이렇게 나타난 바 되었으니 하나님이 자기의 독생자를 세상에 보내심은 저로 말미암아 우리를 살리려 하심이니라 *사랑은 여기 있으니 우리가 하나님을 사랑한 것이 아니요 오직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사 우리 죄를 위하여 화목제로 그 아들을 보내셨음이니라

 

하나님이 자기의 독생자를 세상에 보내심은 저로 말미암아 우리를 살리려 하심이니라히셨고, ‘오직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사 우리 죄를 위하여 화목제로 그 아들을 보내셨음이니라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이 자기의 독생자를 세상에 보내심은 저로 말미암아 우리를 살리려 하심은 곧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음(1:7)이다.

 

그리고 오직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사 우리 죄를 위하여 화목제로 그 아들을 보내셨음은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음(1:13)이다.

 

그리하여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음과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 즉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하심이 곧 하나님의 은사는 그리스도 예수 우리 주 안에 있는 영생이다.

 

(3:15)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요일5:10-11)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하나님을 믿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을 거짓말하는 자로 만드나니 이는 하나님께서 그 아들에 관하여 증거하신 증거를 믿지 아니하였음이라 *또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아들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으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다. 이것이 저(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마다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다.

 

1.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14:16),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시는(15:26) 것이다.

 

2. 이 생명이 그리스도 안에 있는 그것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4:18) 것이다.

 

(3:16)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1:7-14)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이는 그가 모든 지혜와 총명으로 우리에게 넘치게 하사 *그 뜻의 비밀을 우리에게 알리셨으니 곧 그 기쁘심을 따라 그리스도 안에서 때가 찬 경륜을 위하여 예정하신 것이니 *하늘에 있는 것이나 땅에 있는 것이 다 그리스도 안에서 통일되게 하려 하심이라 *모든 일을 그 마음의 원대로 역사하시는 자의 뜻을 따라 우리가 예정을 입어 그 안에서 기업이 되었으니 *이는 그리스도 안에서 전부터 바라던 우리로 그의 영광의 찬송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이는 우리의 기업에 보증이 되사 그 얻으신 것을 구속하시고 그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려 하심이라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하셨고,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죄 사함을 받음과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이 곧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다.

 

그러면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죄 사함은 무엇인가?

그리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무엇인가?

 

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죄 사함

 

(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하셨다. 즉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2:1)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대속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이것은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죄 사함을 받음이다.

 

그러면 피 곧 대속은 무엇인가?

그리고 구속 곧 죄 사함은 무엇인가?

 

1) 피 곧 대속

 

예수님의 육체가 죽으시는 대형벌(代刑罰: 1:22)의 대속을 하셨다.

 

예수님께서 죽기까지 복종하시는 대복종(代服從: 2:8)의 대속을 하셨다.

 

예수님께서는 모든 충만으로 아버지 하나님 안에 거하시는 대화평(代和平:1:19-20)의 대속을 하셨다.

 

2) 구속 곧 죄 사함

 

육신의 연약한 자(5:6)를 생기 있는 새 사람(3:10)으로 구속하셨다.

 

하나님께 불순종하는 죄인 된 자(5:8)를 하나님의 뜻대로 사는(6:40) 자로 구속하셨다.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5:10)를 영의 생각(8:6)으로 사는 자로 구속하셨다.

 

2.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하셨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대속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은 곧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음(2:16)이다.

 

그러면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무엇인가?

그리고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무엇인가?

 

1)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대속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힘입어 새 사람으로(3:10) 죄 짓지 아니하는 자로 살고, 하나님의 뜻대로(6:40)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살고, 영의 생각으로(8:6) 하나님과 화목(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이것이 약2:14-26에서 말씀하는 행함즉 믿음의 행함이다. 즉 우리의 믿음이다.

 

이렇게 믿음으로 사는 자에게 하나님께서 그의 성령(보혜사 성령과 주의 성령)을 선물(2:38, 2:8)로 주신다. 이것이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음(2:16)이다. 그러므로 보배로운 믿음(벧후1:1)이라 하셨다. 그렇기에 우리는 오직 믿음에 힘써야(4:3, 벧후1:5, 벧후1:10, 1:3) 한다.

 

그러므로 믿음의 행함율법의 행위(3:20)’는 다르다. ‘율법의 행위는 곧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10:19)’는 계명을 지키는 행위이다. 그렇기에 율법으로는 의롭다 함을 얻지 못하고 죄를 깨닫음(3:20)이다.

 

2)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다.

 

그리하여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 곧 예수 믿는 우리의 의이며(2:16), 성화이며(4:13), 영생과 생명이며(요일5:10-11), 상이며(고전3:14), 영광이며(딤후4:7-8, 1:12, 벧전5::3-4), 부활의 능력(8:16)으로써 우리의 구원이다.

 

그러면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은 무엇인가?

그리고 주의 성령의 임하심은 무엇인가?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

 

영원토록 함께 계시는 보혜사

 

(14:16)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신다.

 

모든 것을 가르치시는 보혜사

 

(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주께서 우리에게 말씀하신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신다.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하시는 보혜사

 

(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하신다.

 

주의 성령의 임하심

 

(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신다.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육신의 연약한 자<5:6, 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하시는 것이다.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5:8, 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1:5) 의인이 되게 하시는 것이다.

 

눌린 자를 자유케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5:10, 8:7>를 영의 생각<8:6>으로 하나님과 화목하는 자가 되게 하시는 것이다.

 

(12:47) 사람이 내 말을 듣고 지키지 아니할지라도 내가 저를 심판하지 아니하노라 내가 온 것은 세상을 심판하려 함이 아니요 세상을 구원하려 함이로라

 

(3:5)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구원은 곧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이다. 이것이 곧 예수님께서 오신 것은 세상을 심판하려 함이 아니요 세상을 구원하려 하심이다.

 

1. 중생의 씻음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음(1:7)이다. 즉 사람이 범죄하므로 여호와의 신 곧 하나님의 영이 함께 하지 아니하시는 육체(혼과 몸)가 되었는데(6:3),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아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 생기 있는 생령의 사람(영과 혼과 몸)이 되었다. 이것이 중생된 사람으로써 곧 중생의 씻음이다.

 

중생의 씻음은 곧 성령으로 세례를 받은 것으로써 단번이다. 그런 것은 중생의 씻음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영원한 속죄를 단번에 받아 단번에 중생되었기 때문이다.

 

2. 성령의 새롭게 하심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1:13)을 받았다.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시고(1416, 14:26, 15:26)과 주의 성령이 임하신다(4:18). 이것이 곧 성령의 새롭게 하심이다.

 

성령의 새롭게 하심은 곧 성령으로 세례를 받은 것으로써 우리가 이 땅에 사는 동안에 중복(重複)이다. 그런 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시고 그리고 주의 성령이 임하시기 때문이다.

 

- 2022. 01. 13김반석목사선지자문서선교회http://www.seonjija.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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