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4-29 주석ː 하나님의 이름이 너희로 인하여 이방인 중에서 모독을 받는도다

 

본문: (2:23-29) 기록된 바와 같이 하나님의 이름이 너희로 인하여 이방인 중에서 모독을 받는도다 *네가 율법을 행한즉 할례가 유익하나 만일 율법을 범한즉 네 할례가 무할례가 되었느니라 *그런즉 무할례자가 율법의 제도를 지키면 그 무할례를 할례와 같이 여길 것이 아니냐 *또한 본래 무할례자가 율법을 온전히 지키면 의문과 할례를 가지고 율법을 범하는 너를 판단치 아니하겠느냐 *대저 표면적 유대인이 유대인이 아니요 표면적 육신의 할례가 할례가 아니라 *오직 이면적 유대인이 유대인이며 할례는 마음에 할지니 신령에 있고 의문에 있지 아니한 것이라 그 칭찬이 사람에게서가 아니요 다만 하나님에게서니라

 

(서론)

 

(3:20) 그러므로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하셨다. 그러므로 율법의 계명을 지키는 율법의 행위로는 하나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다. 다만 율법을 범하면 죄를 지은 것을 깨닫도록 하기 위해서 하나님이 우리에게 율법을 주셨다.

 

(10:19) 네가 계명을 아나니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 하였느니라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하셨다. 이것이 율법의 계명이다.

 

(5:4) 율법 안에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하는 너희는 그리스도에게서 끊어지고 은혜에서 떨어진 자로다

 

율법 안에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하는 너희는 그리스도에게서 끊어지고 은혜에서 떨어진 자로다하셨다.

 

그런데도 신자들 중에서는 율법의 계명을 지키는 율법의 행위가 의롭게 되는 것이라고 비성경적 주장을 하기도 한다. 또한 불신자 중에서 율법을 온전히 지키면 예수 믿는 신자보다 저들이 의롭다고 궤변된 주장을 하기도 한다. 이것에 대한 말씀이 본문 롬2:23-29이다.

 

(본론)

 

(2:24) 기록된 바와 같이 하나님의 이름이 너희로 인하여 이방인 중에서 모독을 받는도다

 

하나님의 이름이 신자로 인하여 불신자 중에서 모독을 받는다는 것이다.

 

(2:25) 네가 율법을 행한즉 할례가 유익하나 만일 율법을 범한즉 네 할례가 무할례가 되었느니라

 

신자가 율법의 계명(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을 행한즉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하심을 얻는데 유익하나, 만일 율법의 계명을 범하면 죄를 지은 것을 깨닫게 된다는 것이다.

 

(2:26) 그런즉 무할례자가 율법의 제도를 지키면 그 무할례를 할례와 같이 여길 것이 아니냐

 

그런적 불신자가 율법의 계명을 지키면, 율법의 계명을 지킨 율법의 행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하심을 얻은 것과 같은 의()로 여길 것이 아니냐는 것이다.

 

(2:27) 또한 본래 무할례자가 율법을 온전히 지키면 의문과 할례를 가지고 율법을 범하는 너를 판단치 아니하겠느냐

 

또한 본래 불신자가 율법의 계명(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을 온전히 지키면,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하심을 얻는 것임을 잘 알지 못하여 의문을 가지고 율법의 계명을 범하는 신자를 판단할 것이라는 말씀이다. 즉 불신자가 신자보다 율법의 계명을 온전히 지키면 신자보다 불신자 저들이 의롭다고 할 것이라는 말씀이다.

 

(2:28) 대저 표면적 유대인이 유대인이 아니요 표면적 육신의 할례가 할례가 아니라

 

대저 율법의 계명을 지키는 율법의 행위로 의롭게 된다고 여기는 유대교의 유대인이 하나님이 부르신 백성이 아니요, 구약에서 이스라엘 자손들이 표피(表皮)를 베는 할례가 할례가 아니라는 말씀이다.

 

(2:29) 오직 이면적 유대인이 유대인이며 할례는 마음에 할지니 신령에 있고 의문에 있지 아니한 것이라 그 칭찬이 사람에게서가 아니요 다만 하나님에게서니라

 

오직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자들이 하나님이 부르신 백성이며, 의롭다 함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에 있고, 율법의 계명을 지키는 율법의 행위에 있지 아니한 것이라.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의 자기 안에 있는 증거가 있으니 곧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은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이며, 주의 성령의 임하심은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생명이라는 말씀이다.

 

(문답)

 

1: ‘이방인이 무엇인가?

 

: 예수 믿지 아니하는 불신자

 

2: ‘율법이 무엇인가?

 

: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

 

3: ‘할례가 무억인가?

: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

 

4: ‘무할례가 무엇인가?

 

: 죄를 지은 것

 

5: ‘육신의 할례는 무엇인가?

 

: 구약의 이스라엘 자손들이 표피를 베는 것

 

6: ‘마음의 할례는 무엇인가?

 

: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는 것.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와 주의 성령이 임하시는 것.

 

7: ‘표면적 유대인이 무엇인가?

 

: 율법의 계명을 지키는 율법의 행위로 의롭게 된다고 여기는 유대교의 유대인.

 

8: ‘이면적 유대인이 무엇인가?

 

: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자들이 하나님이 부르신 백성.

 

(결론)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는 것이 곧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하심을 얻음이다.

 

그런데 우리 신자 중에서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하심을 얻는 것을 분명히 알지 못하면, 불신자 중에서 율법의 계명을 지키는 율법의 행위가 온전하면 율법을 범하는 신자보다 저가 더 의롭다고 판단할 것이 아니냐는 것이다.

 

- 2023. 07. 15김반석 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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