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5.03 21:34
■ 마10:40-42 주석ː 너희를 영접하는 자는 나를 영접하는 것이요
본문: (마10:40-42) 너희를 영접하는 자는 나를 영접하는 것이요 나를 영접하는 자는 나 보내신 이를 영접하는 것이니라 *선지자의 이름으로 선지자를 영접하는 자는 선지자의 상을 받을 것이요 의인의 이름으로 의인을 영접하는 자는 의인의 상을 받을 것이요 *또 누구든지 제자의 이름으로 이 소자 중 하나에게 냉수 한 그릇이라도 주는 자는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그 사람이 결단코 상을 잃지 아니하리라 하시니라
(서론)
본문 마10:40-42 말씀을 성경을 근거한 주석을 한다.
성경주석이나 성경해석은 성경을 근거하여 해설하는 성격은 똑같다. 즉 해석할 성구에 대하여 해석해주는 성구를 성경에서 찾아 제시하고, 이해를 돕기 위해서 해석해주는 성구의 진리 범위 안에서 최소한으로 설명하는 것이다. 다만 방식에 있어서 ➊‘성경주석’은 한 성구씩 해석하는 경우이고 ➋‘성경해석’은 한 성구에서 몇 개 단락으로 해석하는 경우이다.
(안내)
부족한 종은 그동안 본문 마10:40-42 말씀에 대하여 여러 차례 성경을 근거한 해석을 하였다. 해석을 할 때는 그 때마다 이전보다 보완적 해석을 했다고 여겼다. 그런데도 해석하고 보면 뭔가 해석에 명쾌함이 부족한 것이 느껴졌다. 그랬는데 이번에 어느 정도 명쾌한 해석을 하고 보니 그 까닭이 보였다.
(본론)
●(마10:40) 너희를 영접하는 자는 나를 영접하는 것이요 나를 영접하는 자는 나 보내신 이를 영접하는 것이니라
1. 너희를 영접하는 자는 나를 영접하는 것이요
(엡1:7-14)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이는 그가 모든 지혜와 총명으로 우리에게 넘치게 하사 *그 뜻의 비밀을 우리에게 알리셨으니 곧 그 기쁘심을 따라 그리스도 안에서 때가 찬 경륜을 위하여 예정하신 것이니 *하늘에 있는 것이나 땅에 있는 것이 다 그리스도 안에서 통일되게 하려 하심이라 *모든 일을 그 마음의 원대로 역사하시는 자의 뜻을 따라 우리가 예정을 입어 그 안에서 기업이 되었으니 *이는 그리스도 안에서 전부터 바라던 우리로 그의 영광의 찬송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이는 우리의 기업에 보증이 되사 그 얻으신 것을 구속하시고 그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려 하심이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하셨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하셨다. 그러므로 ➊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➋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는다. 이것이 곧 ‘너희를 영접하는 자는 나를 영접하는 것이요’이다.
그러면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은 무엇인가?
그리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무엇인가?
1) 피 곧 대속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대속’은 ❶대형벌의 대속과 ❷대복종의 대속과 ❸대화평의 대속이다.
2) 구속 곧 죄 사함
‘구속 곧 죄 사함’은 ❶사죄의 구속과 ❷칭의의 구속과 ❸화친의 구속이다.
3) 그 안에서 또한 믿어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예수 그리스도의 피(대속)로 말미암아 죄 사함(구속)을 힘입어 ❶새 사람으로 죄짓지 아니하는 자로 사는 것과 ❷하나님께 순종하는 하나님의 뜻대로 사는 자로 사는 것과 ❸영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화목(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4)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❶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요114:16-17, 요14:26, 요15:26-27)과 ❷주의 성령의 임하심(눅4:18)이다.
2. 나를 영접하는 자는 나 보내신 이를 영접하는 것이니라
(딛3:4-5) 우리 구주 하나님의 자비와 사람 사랑하심을 나타내실 때에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우리 구주 하나님의 자비와 사람 사랑하심을 나타내실 때에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구원은 ➊중생의 씻음과 ➋성령의 새롭게 하심이다. 이것이 곧 ‘나를 영접하는 자는 나 보내신 이를 영접하는 것이니라’이다.
1) 중생의 씻음
‘중생의 씻음’은 곧 사람이 범죄하므로 여호와의 신(신약은 하나님의 영)이 영원히 사람과 함께 하지 아니하시는 육체의 사람(혼과 몸=육)이 되었는데,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아 하나님의 영(구약은 여호와의 신)이 거하시는 생기 있는 생령(창2:7)의 사람 곧 산 영(고전15:45)의 사람(영과 혼과 몸=영육)이 된 것이다.
2) 성령의 새롭게 하심
‘성령의 새롭게 하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요14:16, 요14:26, 요15:26-27)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눅4:18)이다. 그리하여 ‘보혜사의 임하심’은 온전한 사람을 이루는(엡4:13) 것이며, ‘주의 성령의 임하심’은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갈4:19) 것이다.
●(마10:41) 선지자의 이름으로 선지자를 영접하는 자는 선지자의 상을 받을 것이요 의인의 이름으로 의인을 영접하는 자는 의인의 상을 받을 것이요
1. 선지자의 이름으로 선지자를 영접하는 자는 선지자의 상을 받을 것이요
(눅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신다. 이것은 곧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갈4:19) 것이다. 그리하여 것이 곧 ‘선지자의 이름으로 선지자를 영접하는 자는 선지자의 상을 받을 것이요’이다.
1)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육신의 연약한 자<롬5:6, 롬6:19>를 새 사람으로(골3:9-10) 죄짓지 아니하는(고전15:34) 자가 되게 하신다. 이것은 곧 기름 부음의 제사장 직책이다.
2)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롬5:8, 롬11:30>를 하나님의 뜻대로(요6:40) 하나님께 순종하는(롬5:19) 자가 되게 하시는 것이다. 이것은 곧 기름 부음의 선지자 직책이다.
3) 눌린 자를 자유케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롬5:10, 롬8:7>를 영의 생각<롬8:6>으로 하나님과 화목(동행)하는(고후5:18) 자가 되게 하시는 것이다. 이것은 곧 기름 부음의 왕 직책이다.
2. 의인의 이름으로 의인을 영접하는 자는 의인의 상을 받을 것이요
1)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영원토록 함께 계심
(요14:16-17)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저는 진리의 영이라 세상은 능히 저를 받지 못하나니 이는 저를 보지도 못하고 알지도 못함이라 그러나 너희는 저를 아나니 저는 너희와 함께 거하심이요 또 너희 속에 계시겠음이라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저는 진리의 영이라, 너희는 저를 아나니 저는 너희와 함께 거하심이요 또 너희 속에 계시겠음이라’ 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영원토록 함께 계시는 보혜사 성령이시다.
2)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심
(요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는 보혜사 성령이시다.
3)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게 하심
(요15:26-27)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너희도 처음부터 나와 함께 있었으므로 증거하느니라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너희도 처음부터 나와 함께 있었으므로 증거하느니라’ 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하게 하시는 보혜사 성령이시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➊영원토록 함께 계시고, ➋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➌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게 하신다. 이것은 곧 온전한 사람을 이루는(엡4:13) 것이다. 그리하여 것이 곧 ‘의인의 이름으로 의인을 영접하는 자는 의인의 상을 받을 것이요’이다.
●(마10:42) 또 누구든지 제자의 이름으로 이 소자 중 하나에게 냉수 한 그릇이라도 주는 자는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그 사람이 결단코 상을 잃지 아니하리라 하시니라
1. 또 누구든지 제자의 이름으로 이 소자 중 하나에게 냉수 한 그릇이라도 주는 자는
(요7:38-39) 나를 믿는 자는 성경에 이름과 같이 그 배에서 생수의 강이 흘러나리라 하시니 *이는 그를 믿는 자의 받을 성령을 가리켜 말씀하신 것이라 (예수께서 아직 영광을 받지 못하신 고로 성령이 아직 저희에게 계시지 아니하시더라)
‘나를 믿는 자는 성경에 이름과 같이 그 배에서 생수의 강이 흘러나리라 하시니 *이는 그를 믿는 자의 받을 성령을 가리켜 말씀하신 것이라’ 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는 하나님의 성령 곧 보혜사와 주의 성령을 받는다. 이것이 곧 ‘제자의 이름으로 이 소자 중 하나에게 냉수 한 그릇이라도 주는 자’이다.
2.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그 사람이 결단코 상을 잃지 아니하리라 하시니라
(요일5:10-11)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하나님을 믿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을 거짓말하는 자로 만드나니 이는 하나님께서 그 아들에 관하여 증거하신 증거를 믿지 아니하였음이라 *또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 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가 있으니 이것은 곧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영생과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생명이다. 그리하여 이것이 ‘그 사람이 결단코 상을 잃지 아니하리라’이다.
(문답)
문1: ‘너희를 영접하는 자는 나를 영접하는 것이요’는 무엇인가?
답: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➋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음(엡1:13)이다.
문2: ‘나를 영접하는 자는 나 보내신 이를 영접하는 것이니라’는 무엇인가?
답: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➊중생의 씻음과 ➋성령의 새롭게 하심이다(딛3:4-5).
문3: ‘선지자의 이름으로 선지자를 영접하는 자는 선지자의 상을 받을 것이요’는 무엇인가?
답: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눅4:18) 것이다. 이것은 곧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갈4:19) 것이다.
문4: ‘의인의 이름으로 의인을 영접하는 자는 의인의 상을 받을 것이요’는 무엇인가?
답: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➊영원토록 함께 계시고, ➋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➌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게 하신다. 이것은 곧 온전한 사람을 이루는(엡4:13) 것이다.
문5: ‘또 누구든지 제자의 이름으로 이 소자 중 하나에게 냉수 한 그릇이라도 주는 자는’은 무엇인가?
답: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는 하나님의 성령 곧 보혜사와 주의 성령을 받는다(요7:38-39).
문6: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그 사람이 결단코 상을 잃지 아니하리라 하시니라’는 무엇인가?
답: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가 있으니 이것은 곧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영생과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생명(요일5:10-11)이다.
(결론)
(마10:40-42) 너희를 영접하는 자는 나를 영접하는 것이요 나를 영접하는 자는 나 보내신 이를 영접하는 것이니라 *선지자의 이름으로 선지자를 영접하는 자는 선지자의 상을 받을 것이요 의인의 이름으로 의인을 영접하는 자는 의인의 상을 받을 것이요 *또 누구든지 제자의 이름으로 이 소자 중 하나에게 냉수 한 그릇이라도 주는 자는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그 사람이 결단코 상을 잃지 아니하리라 하시니라
본문 마10:40-42 말씀은 예수님의 교훈이다.
마10:40-42 말씀에서 우리에게 주시는 구원의 진리는 다음과 같이 6단락으로서 ‘구원론’의 요약이다. 본론이나 문답에서 확인할 수 있다.
① ‘너희를 영접하는 자는 나를 영접하는 것이요’
② ‘나를 영접하는 자는 나 보내신 이를 영접하는 것이니라’
③ ‘선지자의 이름으로 선지자를 영접하는 자는 선지자의 상을 받을 것이요’
④ ‘의인의 이름으로 의인을 영접하는 자는 의인의 상을 받을 것이요’
⑤ ‘또 누구든지 제자의 이름으로 이 소자 중 하나에게 냉수 한 그릇이라도 주는 자는’
⑥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그 사람이 결단코 상을 잃지 아니하리라 하시니라’
- 2025. 05. 03∥목사 김반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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