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지자선교회

장로의 회와 개교회 ː 교회와 개교인

 

(서문)

 

장로의 회 곧 목회자의 회가 있고, 개교회가 있다.

교회가 있고, 개교인이 있다.

 

(본문)

 

1. 장로의 회와 개교회

 

- 장로의 회 안에 개교회가 있다.

 

- 장로의 회는 개교회를 성경적 지도와 권면을 할 수 있으나 강제할 수 없다.

 

- 개교회는 장로의 회의 성경적 지도와 권면을 벗어나서 개별 독립할 수 없다.

 

이것의 이치는 다음의 이치와 성격이 같다.

 

2. 교회와 개교인

 

- 교회 안에 개교인이 있다.

 

- 교회는 개교인을 성경적 교훈과 권면을 할 수 있으나 강제할 수 없다.

 

- 개교인은 교회의 성경적 교훈과 권면을 벗어나서 개별 독립할 수 없다.

 

(결문)

 

장로의 회 곧 목회자의 회(총회나 노회)와 개교회의 관계를 어떻게 정리할 것인가? 이에 대해서는 교회와 개교회의 관계를 기본 원리로 설정하여 연구하면 하나씩 바로 정리할 수 있다.

 

장로의 회는 교회를 목회하는 목회자의 회이다. 장로의 회는 사도행전 15장에 자세히 기록되어 있다.

 

장로의 회 곧 목회자의 회(총회나 노회)는 교회 전체의 문제나 개교회의 문제를 성경을 근거 심의(尋義: 하나님의 뜻을 찾음)하여 일치 가결로 결의한다.

 

(첨부)

 

장로의 회

 

(딤전4:14) 네 속에 있는 은사 곧 장로의 회에서 안수받을 때에 예언으로 말미암아 받은 것을 조심 없이 말며

 

네 속에 있는 은사 곧 장로의 회에서 안수받을 때에하셨다. 그러므로 목회자의 안수는 장로의 회에서 받았다.

 

그러면 장로의 회는 어떤 회인가?

 

다음의 사도행전 15:1-35에는 장로의 회의 절차에 대하여 자세히 기록되어 있다. 그리고 장로의 회는 사도와 장로들 곧 목회자들이 교회의 일을 의논하러 모이는 회이다. (참고 지금 교회의 장로는 목회직이 아닌 공궤직으로써 성경에서 집사 직분이다. 그렇기에 지금 교회의 장로는 장로의 회 곧 목회자 회의 회원 자격이 없다.)

 

(15:1-35) 어떤 사람들이 유대로부터 내려와서 형제들을 가르치되 너희가 모세의 법대로 할례를 받지 아니하면 능히 구원을 얻지 못하리라 하니라 *바울과 바나바와 저희 사이에 적지 아니한 다툼과 변론이 일어난지라 형제들이 이 문제에 대하여 바울과 바나바와 및 그 중에 몇 사람을 예루살렘에 있는 사도와 장로들에게 보내기로 작정하니라 *저희가 교회의 전송을 받고 베니게와 사마리아로 다녀가며 이방인들의 주께 돌아온 일을 말하여 형제들을 다 크게 기쁘게 하더라 *예루살렘에 이르러 교회와 사도와 장로들에게 영접을 받고 하나님이 자기들과 함께 계셔 행하신 모든 일을 말하매 *바리새파 중에 믿는 어떤 사람들이 일어나 말하되 이방인에게 할례 주고 모세의 율법을 지키라 명하는 것이 마땅하다 하니라 *사도와 장로들이 이 일을 의논하러 모여 *많은 변론이 있은 후에 베드로가 일어나 말하되 형제들아 너희도 알거니와 하나님이 이방인들로 내 입에서 복음의 말씀을 들어 믿게 하시려고 오래 전부터 너희 가운데서 나를 택하시고 *또 마음을 아시는 하나님이 우리에게와 같이 저희에게도 성령을 주어 증거하시고 *믿음으로 저희 마음을 깨끗이 하사 저희나 우리나 분간치 아니하셨느니라 *그런데 지금 너희가 어찌하여 하나님을 시험하여 우리 조상과 우리도 능히 메지 못하던 멍에를 제자들의 목에 두려느냐 *우리가 저희와 동일하게 주 예수의 은혜로 구원받는 줄을 믿노라 하니라 *온 무리가 가만히 있어 바나바와 바울이 하나님이 자기들로 말미암아 이방인 중에서 행하신 표적과 기사 고하는 것을 듣더니 *말을 마치매 야고보가 대답하여 가로되 형제들아 내 말을 들으라 *하나님이 처음으로 이방인 중에서 자기 이름을 위할 백성을 취하시려고 저희를 권고하신 것을 시므온이 고하였으니 *선지자들의 말씀이 이와 합하도다 기록된 바 *이 후에 내가 돌아와서 다윗의 무너진 장막을 다시 지으며 또 그 퇴락한 것을 다시 지어 일으키리니 *이는 그 남은 사람들과 내 이름으로 일컬음을 받는 모든 이방인들로 주를 찾게 하려 함이라 하셨으니 *즉 예로부터 이것을 알게 하시는 주의 말씀이라 함과 같으니라 *그러므로 내 의견에는 이방인 중에서 하나님께로 돌아오는 자들을 괴롭게 말고 *다만 우상의 더러운 것과 음행과 목매어 죽인 것과 피를 멀리 하라고 편지하는 것이 가하니 *이는 예로부터 각 성에서 모세를 전하는 자가 있어 안식일마다 회당에서 그 글을 읽음이니라 하더라 *이에 사도와 장로와 온 교회가 그 중에서 사람을 택하여 바울과 바나바와 함께 안디옥으로 보내기를 가결하니 곧 형제 중에 인도자인 바사바라 하는 유다와 실라더라 *그 편에 편지를 부쳐 이르되 사도와 장로된 형제들은 안디옥과 수리아와 길리기아에 있는 이방인 형제들에게 문안하노라 *들은즉 우리 가운데서 어떤 사람들이 우리의 시킨 것도 없이 나가서 말로 너희를 괴롭게 하고 마음을 혹하게 한다 하기로 *사람을 택하여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을 위하여 생명을 아끼지 아니하는 자인 우리의 사랑하는 바나바와 바울과 함께 너희에게 보내기를 일치 가결하였노라 *(25절에 포함되어 있음) *그리하여 유다와 실라를 보내니 저희도 이 일을 말로 전하리라 *성령과 우리는 이 요긴한 것들 외에 아무 짐도 너희에게 지우지 아니하는 것이 가한 줄 알았노니 *우상의 제물과 피와 목매어 죽인 것과 음행을 멀리 할지니라 이에 스스로 삼가면 잘 되리라 평안함을 원하노라 하였더라 *저희가 작별하고 안디옥에 내려가 무리를 모은 후에 편지를 전하니 *읽고 그 위로한 말을 기뻐하더라 *유다와 실라도 선지자라 여러 말로 형제를 권면하여 굳게 하고 *얼마 있다가 평안히 가라는 전송을 형제들에게 받고 자기를 보내던 사람들에게로 돌아가되 *(없음) *바울과 바나바는 안디옥에서 유하며 다수한 다른 사람들과 함께 주의 말씀을 가르치며 전파하니라

 

- 2024. 03. 12김반석 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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