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안 청량리교회

2007.05.31 09:37

선지자 조회 수: 추천:

이름 : 반석     번호 : 33
선지자선교회 게시일 : 2001/12/30 (일) PM 10:11:10  (수정 2006/02/19 (일) PM 09:43:09)    조회 : 119  

■ 설교안 청량리교회


청량리교회
1958.10.14
백영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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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일:1958.10.19 주일 오전
본문: 마7:7-8
제목: 기도하라

1.기독자의 전생애의 두 종류
①인간으로 가능성의 것 : 자연과 보편적의 것이나 하나님의 은혜 뿐
②사람의 힘으로 불가능한 특수적인 이적적인 것
상기 두종류 모두 전적 하나님의 은혜의 것이다 그러므로 모두 간절히 구함으로 은혜 받아 생활하여야 한다.

2.기도의 요소는 세 종류니
①참된 마음(진심)
②참된 말
③참된 행위
이 세 가지가 합일화되어야 기도된다. 만일 분립되었다면 하나도 참의 것은 아니다. 불가분의 세 가지이다 하나 있으면 필연적으로 둘이 따라와진다. 기도는 인력(引力)이니
그러므로 내 마음이 하나님의 은혜와 복을 막을 수도, 끌 수도, 내 말이 하나님의 은혜와 복을 막을 수도 끌 수도 있다. 내 행동이 하나님의 은혜와 복을 막을 수도, 끌 수도 있는 것이니 하나 하나를 잘 삼가야 한다. 전 신앙생활은 기도요, 기도는 은혜받는 이용의 생활이니, 은혜로써 은혜로 나아가고 또 은혜로서 은혜로 나아간다. 믿음으로 행하고 행함으로 믿음이 온전케 되고, 앎으로 행하고 행함으로 알게 되는 점진적이여야 한다. 마음과 말과 행위를 심히 삼가라. 마음과 말과 행위의 죄는 동등의 맛이 있다. 이가 축복 자취한다.

3.기도의 세 종류
①평생적인 보편의 기도
②특수적인 기도 (예수님님, 모세, 제자들의 기도)
③초특수적인 기도 (히스기야왕 사77: ) 히5: 히스기야왕, 예수님님 히5:, 엘리야 기도, 이는 다 속는 일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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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일: 1958.10.20
본문: 계13:1-끝
제목: 이단

1. 두 세상
2.이단의 종류
①다른 짐승
②땅에서 나옴
③새끼 양같음
④용처럼 말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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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요4:6-42
제목: 노력하지 않은 것을 추수하라

1.서론
예수님님 당시 말, 행위, 몸 전부는 특별 계시이다.

2.본론
①자연 은혜와 특수 은혜의 평가 :7-14
②전도는 선배 책임 : 그 후는 예수님의 직접 책임 :28-30, 40-42
③도를 듣느뇨? :16-19
④어떤 자를 도인으로 인증하느뇨? :24
⑤참 양식과 참 추수 :32-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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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일: 1958. 10. 15 수요일 오전
본문: 왕하2:8-11
제목: 무엇을 구하느냐? (큰 것을 구하였도다.)

시일: 1958.10.15 수요일 밤
본문: 시91:1-끝
제목: 여호와를 피란처와 요새로 삼으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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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일: 1958.10.16 목요일 오전
본문: 롬6:23
제목: 죄의 대가는 사망

1.죄는 자연의 응보 벌 : 진리 부합하니 실패
2.죄는 하나님의 벌 : 인격자 하나님께 진노 벌
3.죄사함의 법은 하나님 공법인 심판을 면케 함
죄고함, 죄사함은 인격자 하나님의 진노를 면케 함
자연 벌은 그 자체가 변질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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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일: 1958.10.24 금요일 오전
본문: 벧전1:13-21
제목: 마음의 허리를 동이라

시일: 1958.10.19 주일 밤
본문: 마10:16-42
제목: 배암같이 지혜로워라

시일: 1958.10.21 화요일 오전
본문: 고전9:25
제목: 모든 일에 절제하라

시일: 1958.10.21 화요일 밤
본문: 계3:7-14
제목: 여간한 능력으로 온다 하라

시일: 1958.11.15 오전
본문: 히5:7-10
제목: 기도하자

1."그가 육체로 계실 때에"

시일: 1958.11.16 주일 오전
본문: 눅18:1-8
제목: 가진 지능의 노력의 힘은 위대하다

시일: 1958.11.16 주일 오후
본문: 눅21:34-36
제목: 근심하지 말라

시일: 1958.11.16 주일 밤
본문: 눅21:34-36, 마6:24-33
제목: 자기의 길을 찾으라

본문: 마21:18-21 (참고 요8:31)
제목: 믿음으로 기도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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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일: 1958.12.16 오전
본문: 마6:31-33
제목: 의무를 바로 하라

1.의식주의 중요성, 주기도문에 보아
2.성도의 의무는 그 나라와 그 의를 구할 것. 월권도, 나태도, 방종도 말 것
3.하나님의 의무는 성도의 의식주
4.이것을 단정하라. 신앙은 확실히 아는 것보다 단정, 단정보다 확실한 부동 불변의 지행이 신앙이다. 금일 신도들이 이 양로에 대해 단정 못하고 또 신앙한다 해도 참 이 각 분담을 확실히 믿는 신앙을 써먹어 큰 구원을 얻을 중요한 시기, 시험 시기마다 배신한다. 신앙해야 하나님은 일할 수 있는 것도 진리 뿐 배신할 때 하나님은 일할 수 없는 것도 불변적 진리다. 노아, 아브라함, 요셉, 다니엘을 보라.
5.각 직장은 그 나라와 그 의를 내 것 삼게 하는, 다시 말하면 나를 만드는 천국 상을 취하게 하는 방편이며 위치이며 공장이다.
6.
①자기의 보편 정력, 마음으로 약속 (그 나라와 그 의) 지키면 하나님도 보편인 자연으로 약속에 대해 의식주 책임 완수하시고
②자기 전일심 정력 다해 약속 지키면 최고 자연 다해 약속 지켜 주시고
③사람으로서 불가능한 절정 고개 넘어 자기 힘을 다한 후는 신앙으로 하나님은 그 나라, 그 의 행*을 맡긴다. 이것은 죽도록 충성이다. 그 때는 하나님도 초자연적 능력의 역사로 엘리야, 다니엘같이 해주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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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일: 1958.12.17 오전
본문: 요11:21-27
제목: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라

1.자체라는 말인지, 부활과 생명을 주는 자시라는 말인지?
답) 자체라는 말이다. 그러므로 단일 부활이요 생명이라.

2.죽어도 사는 것은 영인지, 육인지?
답) 육이다. 이유는 믿는 자 죽는 것은 육 뿐이다.

3.살아서 믿는 자는 영원히 죽지 아니하니 이는 영인지, 육인지?
답) 영이다. 이유는 믿는 자가 아니면 살 자가 없고 믿어 산 자된 영은 영원히 죽지 않는다.

4.믿음이 무엇인지?
답) 영혼 순종과 몸 순종이다.

5.순종이면
(1)기계적 순종인지?
(2)인간적 순종인지? - 행동
(3)화합적 순종인지? - 변질 - 숯이 불화, 백목이 색화
답) (3)과 같은 순종이니 즉 성화이다.

6.천국은 단일성이신 예수님 그리스도로 부활하신 영이 사는 곳이다. 단일성으로 되는 단일 부활이다.

7.내 자체가 (영육이) 예수님 그리스도화되고 행동이 예수님 그리스도화 된 것은 영생으로 부활 영생으로 보상 영존 된다.
그러므로 날마다 누르고, 꺾고, 뽑고, 싸워 이기고, 죽이고, 뽑고, 세우고, 살리고, 고치고, 전부를 주님의 것으로 내 것 삼아야 한다.
사랑도 목적도 계획도 희노애락도 동하고 정하는 것도 그러해야 한다.
예수님 그리스도로 살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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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일: 1958.12.18
본문: 요6:27-29
제목: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라

1.아버지 하나님 인 치심
2.양식은 산 자에게 필요, 생명 유지, 보존, 존속, 육성케 하는 것
3.썩은 양식은 산 양식 반대의 것. 죽은 자의 것, 산 자의 것, 생명의 유지 보존이 안되는 것, 죽고 죽어지는 사망의 양식
4.믿는 것은 영생의 양식을 위한 일, 불신은 썩을 양식을 위한 일
5.믿는 것은 무엇이뇨?
①영으로 순종 : 예수님 그리스도의 영을 닮는 것, 인격, 성품, 마음이 예수님을 닮아 따라 감, 지어져 감, 예수님과 거리가 점점 가까워짐, 예수님과 비슷함, 나아가서는 하나됨. (하나님의 증인)
②육으로 순종, 의의 부흥됨, 죄의 도구가 되지 않음
③예수님에게 순종한 영은 영생, 영생한 양식으로 먹으면 당연히 영생함.
①② 요약하면 예수님의 것이 되고, 하나님의 것으로 사는 것, 예수로 사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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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일: 1958.12.18 오전
본문: 마13:1-9
제목: 옥토에 심긴 씨가 되라

1.씨는 하나님의 도 : 예수 그리스도로 유래한 영감과 진리
2.토지는 영육을 가진 자아.
길 : 부패하여 강팍, 완악
돌짝 : 사욕 곧 주관
덤불 밑 : 세상과 세상에 있는 애착
옥토 : 믿고 순종하는 것
3.씨 떨어짐은 진리와 영감 연구 받는 것
4.심기는 것 : 행하는 것
5.자라는 것 : 변화, 과정
6.결실 : 주관화, 본능화
7.곡간에 들어감 : 천국문에 들어감이니 즉 진리계에 들어가는 것
8.주인 이미 삼킴 : 진리 통해 예수 그리스도 안에 들어감
9.소화, 피가 됨 : 예수 그리스도의 보혈 역사 계대로 뭇 생명을 살리기 위해 복음 운동으로 희생된 부분* 요6:51-
10.주인의 몸 : 복음 위한 희생되는 과정을 통해 참 교회, 예수 그리스도의 것 됨
11.결론 : 예수 그리스도의 몸은 연결과, 동정과, 고락, 영광 소유권, 지위, 지능, 생명이 단일로 되어짐이니 하나님도 전 조물도 다 내 것이니 이보다 더 큰 소망이 어디 있으며 이보다더 큰 사역이 어디 있겠느냐?
①믿고 ②일거 ③믿고 ④행하고 ⑤不可表示知 ⑥지능을 소유한 생명의 믿음을 가지고 ⑦하나님만이 볼 수 있고 기뻐하시는 行*을 가지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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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일: 1958.12.20
본문: 고전6:1-12
제목: 소송은 비진리적 (불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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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일: 1958.12.17
본문: 요4:25-26
제목: 메시야를 바로 영접하는 도리

1.제사장으로
①원본죄 : 미움, 갈급, 찾음, 만나고, 미워함이 예수 사랑임
2.선지자로
3.왕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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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일: 1958.12.21
본문: 막9:29 귀신 쫓으심, 약5:15 영육병 치료, 눅18:7-8 원한 풀어줌, 마26:41 시험에 들지 않음, 눅21:36 인자 앞에 섬 (완전 받음)
제목: 기도하라

수만, 수천 아는 것, 모르는 것 전부의 은혜 받아야 산다.

1.말기도
①하나님 노 발견 청산
②하나님 기쁘시게 하는 말
③간구의 말
2.마음 기도
①하나님 노 발견 청산
②하나님 기쁘시게 하는 마음만
③간구의 마음
3.행동 기도
①하나님 노 발견 청산
②하나님 기쁘시게 하는 행동
③행동 기도, 자신이 그 일을 할 것

결론
서론 모든 것은 소망으로 아니하면 겸손이나 신사가 아니고 하나님은 교만자로 물리친다. 그러므로 노를 푸는 것도 기쁘시게 함도 소망의 목적으로 간구도 소망으로 해야 한다. 이것이 계5:8 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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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일: 1958.12.22 오전
본문: 눅16:14-17, 골3:4 생명은 그리스도
제목: 하나님의 말씀의 보귀성

약1:12 약속하신, 벧후1:19 등불 예언

1.눅16:14 종교 말년은 돈 애착, 세상 존귀화되어 이것들의 종이된다. (딤3:1-2)
2.마6:24 하나님의 종 되면 물질계를 이용해 먹게 되고, 물질계 종되면 하나님을 이용하는 결과가 된다. 하나님은 만홀히 여김 받지 아니하신다. 마귀는 올라가려다가 지옥까지 떨어지고, 성도는 하나님과 영과 도리 높이고 자기는 낮아지려다가 하늘 아버지 아들 자리까지 올라간다. (미3:11-12, 렘23:16-22, 25:32-38)
3.언제 이 말씀의 가치를 알려느냐?
생명은 골3:4
영생 요12:50
온전 딤후3:15-17
약속
등불 예언 시119:105
수호 행20:32, 계3:10

그러므로 성도들은 시119:72 천천 금은, 시19:10-11 꿀송이, 시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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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일: 1958.12.21 주일 오후
본문: 요4:19-26
제목: 참된 예배

시일: 1958.12.21 주일 밤
본문: 요15:1-11
제목: 하나님께서 주시는 유업을 받는 유일의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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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일: 1958.12.23 오전
본문: 걔8:1-5
제목: 기도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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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일: 1958.12.23 오후 (성탄 예배)
본문: 눅2:1-14
제목: 어떻게 성탄을 영접할까

1.창3:15 4000년 전
2.사7:14 700년전
3.사9:6 700년전
4.미5:2 400여년전
5.고후8:9 오신 목적
6.요15:7 주신 부요를 받는 유일의 도리
7.고후4:16 그러므로 날로 새로워져
8.엡4:13-15 그리스도에게까지 자랄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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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부교회
시일: 1959.2.8 주일 오후
본문: 요3:13-34
제목: 사랑의 힘

힘은 생명의 소유이며 생명은 힘으로 보존된다. 최대의 힘은 완전한 생명의 것이니 완전한 생명은 영생이다. 그러므로 영생할려면 완전한 힘을 가져야 하고 또 영생하는 생명은 완전한 최강의 힘을 가진 자이다. 최대의 강한 힘은 완전 지혜를 겸한 것이라야 하는 것이다.
영생을 찾는 자는 힘을 찾아야 하고 완전한 생명을 찾는 자는 완전한 힘을 찾아야 한다. 그러므로 완전한 영생은 영생이니 생명을 가진 자는 점점 완전한 지능인 실한 최대의 강한 힘을 가지도록 노력하여야 할 것이다. 그 힘은 무엇인가?
힘을 비교하여 허약에서 적은 힘으로, 적은 힘에서 강한 힘으로, 강한 힘에서 최대의 강한 힘을 찾아 내가 강자가 못될 때는 나는 약자니 그 힘에 복종하고 그 힘을 의뢰하여 살고 싸우자. 만일 최대 힘과 결합하여 그의 힘을 입기만 한다면 그 힘보다 약한 힘으로는 나를 해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그 적을 정복 혹은 멸할 수도 있으리라.
그러므로 힘을 바로 비평하여 바로 알고 의지하여 결합하여야 한다. 힘도 종류와 수가 늘대로 늘어 유아독존으로 자긍하는 힘도 많고 또 찬양들이 많아 참으로 힘의 실정을 정평하기 어려운 때가 왔다. 인간의 문화는 다 힘의 자랑이기 때문에 헬 수 없는 힘은 내세가 될 수록 종래 추수기인 고로 제대로는 최대 성과로 자랑하는 때다. 그러므로 인생의 유혹은 점점 복잡 다수로 화하여간다. 에덴의 배암은 제때를 만난 줄도 알고 제때가 얼마 남지 않은 줄도 알고, 힘을 다하여 하는 일은 이것이다. 긴 역사의 간증을 가진 인생은 인생의 축복도 고락도 자유와 속박도 영광도 수치도 생사도 부인할 수 없으리만치 확실한 지식이 되었기 때문에 여차한 입장에 놓여 있는 자신인 줄 아는 영물 인생인 고로 내가 싫어하는 이것들을 물리치고 내가 좋아하는 것을 줄 수 있는 힘은 없을까 하여 힘을 찾아 헤매는 판인 줄 안다. (배암) 진실이 없는 세상은 힘에 대한 과부요 아부하고 간사하여 인간의 씩씩한 본절을 잃은 인생이 된 것도 힘의 필요성을 느끼고 찾기도 하고 있는 줄도 아나 참것이 어느 것인지 모르니 이도 저도 괄시도 적극 환영도 못하는 이중 인생으로 화하고야 만 현 세상이다. 교회까지도 그러하다.
어디 가도 본의 아닌 진실은 빼앗겼고 아부, 간사, 협박 등의 이중 인생이 되었다 .이는 인생의 고의가 아니고 환경이 그와 같이 만들고 말았다. 가책은 받으면서도 이러한 사람이 되어 버린 것은 무지하여 참 힘을 찾지 못하고 방황하는 자의 어쩔 수 없는 처세술이다.
인생의 행복은 참 힘을 의지하는데서 오고 참 힘은 먼저 찾기를 바로 하여야 한다. 힘은 그 수가 많으니 어떠한 힘을 잡을 것인가?

힘의 비교와 해석
힘은 그 가치가 살게 행복되게 존0*하게 함에서 귀한 것이다. 만일 죽이고 불행하게 하는 힘이 있다고 하면 그것은 귀한 것으로 보아 주지 않을 것이다. 죽이고 불행하게 하는 힘을 귀하다고 한다면 그 힘은 반드시 어떤 생명과 행복을 위하여 죽이고 불행케 하는 것일 것이니 그 힘은 죽는 자에게 귀함이 아니요 이용을 하는 자에게 귀한 것일 것이다. 인생과 만물의 생사와 행불행은 하나님에게 주권되어 있기 때문에 다 그 원인이 선악, 의, 불의에 기인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힘은 선행惡防義行防不義의 힘이 참 실력있는 힘이다. 만물0*인의 최종은 절대자의 행사에 봉착되기 때문에 그 행사다 대립이 된 자는 여하를 무론하고 그 힘에게 파멸을 당하고 그 주권적 행사에 합치된 것만 영존 영생 영원한 행복 될 수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하나님은 절대자시니 그를 대항할 자는 없고 다만 인생을 그 절대의 힘과 결합하게 하고 분리 대립하게 하는 힘을 막는 것이니 즉 죄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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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일: 1959.2.22 오전
본문: 계3:7-13
제목: 충성하라

1.열린 문 해석
(1)靈長主達門
(2)義行主達門
(3)主 本, 주님 주권 하에서

2.열린 문 주고받는 법은 충성, 불 충성으로만
(1)객관 역사로 충의 자본적 은혜를 주시고
(2)자본 전상(全商)의 충 두냥쭝이 네냥쭝, 닷냥쭝이 열냥쭝 되면 하나 받은 것이 그대로 주님에게 다 충으로 옮겨져 둘이 되는 셈되면 많은 것을 또 자본으로 주신다.
(3)충성자에게는 점점 새것으로 주어 점진적으로 하나님의 것이 다 되기까지, 예루살렘 것이 다 되기까지, 하나님과 예루살렘이 다 자기의 것이 되기까지

3.충성은 무엇이뇨?
(1)권세와 이적과 지혜와 나태 등을 제한 것이니 받아 있는 지능을 다하여 순종함이다. 그러므로 그 사건 자체의 이룸과 이루지 못함의 여부를 論本으로 하지 않는다.
(2)충성의 방편은 마음, 말, 생각, 뜻, 성품, 원함, 태도, 행동, 눈짓, 음성까지도 화목, 사랑, 인내, 교회에, 성직에, 전도, 기도, 찬송, 설교에, 가사에, 가족 의무, 사회 국가 민족 의무에, 인륜, 천륜, 도덕, 직업, 금전에, 물질에, 주객에, 상하관청에, 상공사업에, 기타 일절 주 명령 순종으로 주 위해 전부 바쳐 순종함이다.
(3)충성의 진로의 순서는 지극히 작은 충성에서 지극히 큰 충성까지 나아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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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난주간)
제목: 주님의 고난을 묵념

1.죄를 이기고 의를 행하는 것으로
(1)장성하여야
①주님 은혜를 감당하며 누릴 수 있다. (이해, 느낌, 사용)
②주님을 기쁘시게 할 수 있고
③자신이 주님의 신부가 몸이 될 만한 실력이 있게 된다.
①②③ 이것이 다음 세 열매를 맺는다.
  (교회와 그리스도는 진리와 성령, 도덕, 생명과 지능, 영광, 소유, 수욕의 결합이다. 육적 결합이 아니다. 문성만은 이 점을 육적 결합으로 해석하는 무서운 이단이다. 전도자로 그리스도로 수도자로 신부로 하여 칠계 범한다.

(2)장성함에는
①죄를 이기는 것과
②의를 행하는 것이다.

2.그리스도의 사랑을 본받음으로
(1)반동하지 아니한 사랑
①아버지 명령대로 택자 사랑하심
②원수와 제자들의 대항에게 반동치 않으심 (우리는 자기 죄대로 반동되지 말 것)
③주 생각대로 행하시고 반동하시지 않으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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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고전15:35-46
제목: 성도 부활

본문 해석
1.죽지 않으면 살지 않음. :36
2.세형(世型)과 천형(天型) 판이하나 세형으로 세형 결정 :37-38 (생명은 같으나 존형은 각기 다름)
3.부활의 각 자리와 각 소속과 각 영광 :39-41
4.세존(世存)과 천존(天存)의 각기 다름과 끊지 않음(不絶)의 관련성과 심는 것으로만 환생(換生) 진리 :42-44 (기존 전부는 불가견의 생명에게 희생 당함으로 환생(換生)된다. 식물계)

1.자아를 부활시키자.
고후4:7-11
롬6:5-8
롬8:
골3:5-10

2.자국을 부활시키자.
마6:33

3.내 기업을 부활시키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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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벧전1:3-7
제목: 예수님의 부활

1.서론
(1)예수님의 탄생과 승천은 같은 생각
(2)예수님의 죽음과 부활도 같은 생각
(3)타락 허용과 구속이 같은 사랑이다.
(4)나의 과거와 미래는
①무 (창세전)    - 하나님 능동적 특수 역사로 말미암아 - 존재 계4:11
②타락 (죄, 사망) - 예수 그리스도의 능동적 역사로 말미암아 - 칭의, 부활, 영생 벧전1:3
③결론
  ㉠인생의 지적 결함 약1:5
  ㉡인생의 능력적 결함 벧전4:13
  ㉢인생의 도덕적 결함 롬5:19 하반
  ㉣인생의 낙과 업*적 결함 벧전1:4
   ㉠∼㉣은 예수 그리스도의 능동 은혜로 완전한 지혜, 완전한 능력, 완전한 거룩함, 완전한 낙과 업

2.본론
(1)역사
①운명, 휘장, 진동, 바위, 무덤 열림, 자던 성인 일어남. 마27:50-52
②부활, 성인 일어나 무덤 나옴 마27:53, 부활체와 생활 눅24:36-43
③부활 후 40일 승천 행12:3, 9-11

(2)신인 계약
①사9:6 탄생
②엡1:4-6 영광 하나님의 아들
③사53:1-12 대형
④벧전1:3-9 택자 구원됨

(3)구속의 사랑
①하나님 의지계와 은밀계와 승천(천국, 지옥)의 역할과 사랑과 길고 넓고 깊고 높음을 알지 못함
②역사계의 역할과 사랑의 참(參)부분
  ㉠말 마27:12, 일곱 말씀 눅*
  ㉡행위
  ㉢마음
③주님이 요구하시는 사랑 요21:15-19상반
  ㉠먹이고 : 言給道知 - 행위가 자람
  ㉡치고 : 行給能 - 영이 자람
  ㉢먹이고 : 心給愛 - 心主榮

(4)주님 사랑과 순종의 노정
①죽음을 이기고 살아나심, 괴로움을 이기고 즐거움, 곡을 이기고 기쁨과 웃음, 약함과 악함을 이기고 지능.
②죄는 도리로 인하여 죄인될 때 의인된다. 모든 도덕면 성화면도 불결한 것은 진리로 인해 참 불결됨이 나타나면 성결된다. 죄인되면 의인된다.
③소유적으로도 진리로 인해 奪給이면 취하고 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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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약5:7-
제목: 성도의 구원 은혜를 완수하는 비밀

1.준비의 열심과
①언제
②어디서
③무엇을 하든
객관과 주관 쌍방을 망라

2.인내할 것
①언제, 어디서, 무엇을 하든지(주객 양방면으로)에 인내
②열을 계속 인내
③죄를 이기고 의로운 행위로 인내

3.열심하고 인내하여야 할 비밀
①이룬 열매가 최종에 있고 그 싹이 중간에는 보이지 않는 고로
②적의 강약이 유고(有故)로
  (참모가 5대장 0*면할 때 본인만 살아온 대장에게 시상이 큰 敵强 비밀 있는 고로)
③하나님이 나를 만들려고 잡아들이는 고로 원망 말고 감사하면서 인내할 것

4.서로 원망하면 심판받는다. 이 비밀이 크다.
①낙망은 하나님 원망되고
②원망하면 바르게 보고 알지 못하고
③그에 대한 의무와 책임과 주시는 은혜 받음과 준비와 인내에 불충분하게 되는 고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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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월 15일 수요일 밤 충성을 선포한 후부터)

시일: 4.16 아침 (수철야)
본문: 롬1:23
제목: 믿음으로 아니함은 죄이니라

1.주님을 위하여 하지 아니한 것은 비록 옳은 일이라도 죄가 된다.
2.주님에게 순종으로 하지 아니한 것도 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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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일: 4.17 아침 (목철야)
본문: 고전9:25
제목: 모든 일에 절제하여라

1.심신 총명, 시간, 소유, 權學* 등을 아껴 쓰라.
썩히지도, 허비도, 남용도, 자격 잃음도 말고 적용하고 모두 사용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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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일: 4.17 밤 (금철야)
본문: 창11:1-9, 왕상18:20-24
제목: 바벨탑

1.인생 어리석은 지혜와 보응
(1)하나님 말씀 순종은 살고 거역은 망하는 것은 대로같이 명확한데 다른 방법을 연구함
(2)지상 과학적 방법이요, 이상적 소망이요, 마지막은 불행 초래와 멸망
①전인류, 수용면 00*성 물문*과 공기통은 하늘에 이르게, 죽으면 하나님과 같이 죽도록 하겠다고
②사람의 죽을 지혜는 행복의 공허한 슬픔, 헛된 꿈 뿐이요, 마지막은 불만과 원통과 원망, 분쟁과 망함 뿐이다. 세상 지혜 전부는 그러하다. 인생아, 너희 꿈은 다 속고 속이고 죽고 망하는 것 뿐이다. 세상 지혜자들은 참 그리스도자를 멸시한다. 좋다. 나는 한 말로 이기겠노라. 순종이면 살고, 거역하면 망하는 것 뿐이다.

2.사람의 역사를 이면의 전능
(1)하나님과 배치되는 많은 수, 많은 능력, 단합, 많은 성취는 없는 것보다 약하고 헛된 것보다 가치가 낮다.
(2)하나님과 함께 존재함은 적은 수, 약함, 고독, 패배, 무로 돌아감, 죽음도 상관없고 영광으로 강성할 것 뿐이며 적이 강할수록 폭발은 클 것 뿐이다. (다니엘, 세청년, 엘리야, 노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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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일: 4.18 아침 (토요일 밤 철야)
본문: 눅22:24-34
제목: 우리의 주력할 일

1.제자들의 어리석음
(1)자기를 알아 주지 않는다고, 높여 주지 않는다고 불평
(2)자기 소개, 자랑, 선전은 헛된 세상 무지자, 원수 칼에 목대는 자와 같은 광인
(3)해되는 세상 해가 없고, 해되는 세상 괴로움이 없고, 해를 끄는 해로운 고통도 없고, 형을 끄는 형도 없다. 의로운 행위 끝은 두렵고, 범죄 끝은 오히려 안심할 수 있다. 사람은 범죄 후보다 선행 후에 더욱 조심하여야 한다. 인생은 왜 드러나기를 좋아할까? 뿌리가 발(發)하면 마르는데

2.자타의 미래 실패와 완전에 주력할 것 뿐이다.
(1)찾고, 고치고, 시험해 보고, 만들고, 뽑고, 깎고 (왜 혹을 붙이려고 할까?)
(2)기도로
(3)행위로

3.청구하였다.
(1)그리스도는 나의 통치자요 보안 책임자시다.
(2)또 나는 그리스도와 함께 왕된 자니 형제를 통치함과 보안 책임자시다.
(3)얻고 얻지 못함은 기도하고 아니함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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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일: 1959.4.20. 아침
본문: 살전5:16
제목: 항상 기뻐하라

1,來命*은 항상의 기쁨이니 권세의 기쁨이다.
2.세상 사람 모두 기쁨을 원하나 원하지 않음의 슬픔과 괴로움을 당면한다.
세상 사람을 슬프게, 괴롭게 하는 세력이 무엇이뇨? 가난, 천함, 병, 약한 것*, 고생, 옥에 갇힘, 죽음들이다. 그러므로 세상에 있을 때 항상 기뻐함에는 괴로움을 피해 세상 없는 곳으로 가든지 이길 수 있든지 무슨 도리가 있어야 한다.
3.재세 기독자 영원한 기쁨은 어디서 얻는가? 세상 사람을 슬프게, 괴롭게 하는 원인과 세력이 되는 그 자와 그 입장에서 가장 많이 얻게 된다. 이유가 무엇이뇨?
4.그리스도의 보혈의 능력이 내 안에 있기 때문이다. 보혈의 능력에게 감동되어 심령이 매였고, 생명인 그 사랑이 내 속에 살아 능력으로 역사하기 때문에 보혈의 능력이
①소망으로 역경에서 기쁘게 하고
②그 은혜 감동이 주 봉사 고통을 기쁘게 하고
③그 사랑을 보고 배우고 받아 내 속에 점령왕으로 생명으로 (예수 그리스도) 있으니 괴로움을 묻고 원하고 또 봉착할 때 기뻐한다.
5.결론
①보혈을 깨닫고 얻은만큼 감사와 기쁨 오고
②양 힘이 합해 주님을 봉사를 못견뎌 하고, 하는 데는 순경보다 역경에 더욱 기쁘고
③깨닫고 행함에서 그리스도 사랑에 뿌리박아 사랑이 자람에 따라 희생과 봉사가 많아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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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벧전5:1-11
제목: 겸손하라

1."장로들에게 순종하고"
지도자는 하나님 대리자로 진리로 지도하고, 지도를 받는 자들은 하나님에게 순종하듯 하고 (맹종은 불가)

2."서로 겸손하라"
①상하가 서로 하나님께서 기뻐하시게 행하여 유익과 지위와 의무 감당을 은혜를 끼칠 책임이 있는 줄 알고 이를 행하기 위해 노력하면서 행할 것들을 찾고, 행치 못할 것들을 찾아 서로 회개하고
②자신이 하나님 뜻을 어겨 형제에게 해, 부덕, 누, 피해, 악본으로 미혹, 자기 하나로 모든 것에 해로운 영향 준 것이 있는가 찾아 회개하는 것

3."하나님은 교만자 대적하시고 겸손자에게 은혜를 베푸심"
①자기의 되고, 있고, 옳고, 선한 것이 있는 자로도 그 있는 그 면만 보는 자와, 그보다 없으면서 또 있는 줄 아는 자들은 다 하나님께서 있는 것도 앞으로는 없게 하사 은혜를 베푸시는 하나님을 심판하시는 하나님으로 영접하는 입장이 교만인 것이다.
②겸손자는 자기의 모든 단점으로 불만, 근심, 갈급자에게는 은혜를 베푸시는 주로 채워 주시는 것을 말한다.

4."능하신 손 아래 겸손하라" (능력적 겸손을 가리킴, 겸손은 있는 것 없는 체함이 아니다.)
①주권이 하나님에게 있나니 월권하지 말아야 하고
②과거 현재까지의 것 중 자기 의가 하나도 있지 아니함을 깨닫고
③미래적의 것도 자기 행위의 능력이 없음을 깨닫고 순종하고 의지하고 바라는 것만 해야 할 것
④자기 능력을 인정하는 자는 자기 뜻을 행하는 자요, 무능한 자기로 아는 자는 순종 뿐인 자다.

5."때가 이르매 높이리라"
하나님의 작정하신 그것을 겸손한 자를 통하여 이루시고 또 그 일한 자를 혹은 세상에서도 높이는 일이 있고, 전체적으로 완전적으로는 영원한 나라에서 높인다.

참고. 각종 교만이 있는 중 제일 해 되는 교만은 그 중 제일 귀중한 보배로 교만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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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일: 4.24
본문: 고전4:1-5
제목: 충성하라

1."비밀을 맡은 자"
비밀을 허락받은 자, 자기도 남에게도 취하고 줄 수 있는 자.
비밀은 골1:26, 16-18 참조

2.인간의 판단을 중심하지 말고

3.충성만 하라. 충성은 택자를 중심할 것
참고. 계3:14, 눅16:10, 계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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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일: 4.25 아침
본문: 요3:16
제목: 믿음의 길

1.하나님의 최대 역사
(1)사랑으로 성부는 독자를 희생 : 그 이상 큰 일은 하나님 내놓는 것 뿐이니 이는 불가능한 일이요 그 다음은 독자 주시는 일
(2)사랑으로 성자는 자신 못박혀 죽어 피 흘리심 : 더없는 큰 일 함. 그 이상은 불가능한 일
(3)성령은 사랑으로 완성을 책임 : 강제 아닌 유기적으로 지능 인격 완전

2.삼위일체의 최대투자와 역사로 이루어 놓은 것은 믿음의 길이다.
(1)전환, 부활*을 베푸시고
(2)인생에게 모든 것을 바로 알렸다.
예. 상업에서 최고 바른 것, 유익 있는 것 알면 일년 내 세계 갑부 가능. 그보다 큰 것 알림
(3)바로 알리고 또 행할 수 있는 능력을 주신 것이다. 그러므로 행하려고 하면 가능하다. 이유는 如0*한 힘으로 가능

3.하나님이 사랑으로 큰 투자로 연 믿음의 길은 (순종의 길은)
(1)멸망을 피하는 길
(2)영생을 취하는 길
(3)거역하면 자멸과 자살이 되게 하신 길

4.결론
(1)인생의 최대 복수도, 최대 투쟁도, 최대 용출(湧出)도, 최대 정복도 순종이요
(2)인생의 최대 강자도, 최대 지혜자도, 최대 성공자도, 최대 고귀, 영광자도 순종이다.
(3)하나님을 제일 사랑하는 자도, 자기를 제일 사랑하는 자도, 이웃을 제일 사랑하는 자도 순종이다.
(4)그러므로 자타나 기타 피조물을 먼저 상대하지 말고 하나님을 상대로 하여 그에게 순종함으로 이웃과 만물을 상대하자.
(5)이 도의 본성은 사랑이요, 능력은 완전이다. 그러므로 결국은 사랑의 인격자와 완전한 인격자가 만들어진다. (딤후3: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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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일: 1959.4.26
본문: 마4:1-11
제목: 기도로 싸우라

1.지상 교회는 전투교회
(1)자기 연약과 : 가난해도, 부해도, 낮아도, 높아도, 고독해도, 울이 많아도
(2)자기 무지와 : 아니될 때 자기가 할려고, 되었을 때 자기가 한 것으로
(3)악령과 : 수많은 사람을 이긴 마귀는 이와 같은 기회를 노리고 있다.

2.전지(戰地)
(1)성령 역사 있을 때 마귀 역사도 있는 곳
(2)말씀에 유혹과 말씀으로 승리가 대립될 곳
(3)평상시와 비상처

3.싸우는 이유와 이기는 법
(1)자기와 자기에게 속한 자를 구원하기 위해
(2)성령님과 마귀가 명할 때 성도는 자유의 기로 주이니 성령 순종하면 마귀 물러감
(3)패하면 마귀 상전(上典)을 가져 종되고, 이기면 수종군 천사를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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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벧전1:1-11

1절 "예수 그리스도 종과 사도인"
하나님 순종만 되면 전 피조물 통치자 되고

1절 "시몬 베드로"
지극히 어려운 일 가능할 전지 전능 그리스도 안에서 받은 믿음이니 신기한 능력 허락 받은 믿음. 자타를 보배로 만들고 영영히 스스로 보배임을 빛냄. 보배로운 약속을 전부 받은 권세 소유

4절 "보배롭고 지극히 큰 약속"
생명과 경건에 속한 모든 것
자체 완전, 행위 완전, 소유 완전, 소속 완전

5절 "더욱 힘써 믿음"
보배로운 믿음인 고로 힘씀으로 되어짐. 믿음의 근거는 하나님의 은혜인데 믿음은 사람에게 뭍여 지체되어 있다. 바로 믿으면 열매 맺고 열매맺도록 믿어야 하고, 열매가 있어야 참 믿음이다.

5-7절 "덕"
대상은 삼각이니
①하나님이니, 인증되고, 영광되고, 마귀와 만물에게 자랑할 만하고
②자기니, 영육 유익, 자기 인증, 이웃에게 자랑할 만하고
③이웃이니, 피손 유익주고, 악행 버리고, 옳은 본으로 받게 하고, 無知覺知케

종류 많이 있음
①이종교수대로
②다른 도덕, 다른 사상, 다른 정치, 다른 지식, 구습 수
③미개, 미신, 각 악학 단체들

위치 많이 있음
①믿음, 행위, 마음, 생각, 태도, 계획, 0*, 사랑, 정, 사귐, 同, 가르침, 줌, 명령, 순종
②상하, 상공농사, 종교, 평범생
③개인, 가정, 사회, 국가, 교계

7-9절 "주 예수 그리스도를 알기에"
아는 것은 배우는 것, 배우는 것은 닮는 것.
방법 : 힘써 믿음의 열매 맺어 공급까지 하는 것이 예수 그리스도 닮는 일, 즉 자기 만드는 일에 열심있는 일이요, 결과 맺는 일에 열심 있는 일이다. 자기를 달리 만들기만 한다고 은둔해도 기도만 해도 안된다. 결과맺는 믿음을 힘쓰되 그 열매가 이웃에게 공급하여 그가 맺어 가도록 해야 자기가 바로 된다. 후배되었을 때는 어찌 하는 것이 후배된 자기로 바로 되는 것임을 알지 못하다가 선배되어 많은 후배를 기르려 할 때 바르고 굽은 것을 자기를 비로소 바로 만들 수 있다. 남을 기름에서 내가 자란다.
"알기에"
현일 장래까지 계속 되는 것이다.

9절 "소경"
과거와 현재 미래 자기를 알지 못하는 것, 그리스도 알지 못하는 것, 그리스도 배우지 못하는 것, 그리스도 닮은 것이 없는 자

"원시 못함"
현세 현재가 내세 미래에 관련, 오묘하여 알지 못하는 것, 천국 점령하는 것이 없는 자라 함이다. 힘써 열매 맺는 일 없는 자는

"옛 죄를 깨끗하게 하심을 잊었느니라"
중생한 자기 잊은 자, 자기 생활 잊은 자, 생명이 천국에서 영생하는 하나님 일하는 것을 잊어버린 자

10절 "더욱 힘써 부르심과 택하심을 굳게 하라 언제든지 실족치 아니하리라"
중생한 생명 장성과 생명 사는 것을 힘써라. 그 뿌리가 택함에 있으니 더욱 힘써라. 그리하면 언제나 서리라.

11절 "그리스도의 영원한 나라에 들어감을 넉넉히"
거룩한 나라, 지혜의 나라, 능력의 나라로 된 사랑의 나라 점령을 계속적으로 충만히 주시마고 함이다. 여기는 주님이 주신다고 함이다. 8절은 자기가 힘쓰면 된다고 했고 11절은 하나님이 되게 해 주시마고 하니 누구에게 맡길까? 이는 이미 받은 은혜로 내가 힘쓰면 주님이 또 힘써 주신다 함이다.

결론
그러므로 자기 자람도 천국 점령도 모두 힘써 믿어 열매맺는 데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힘쓰는 아니되어도 진리가 변함이요, 힘쓰지 아니하는데 된다 해도 진리가 변한다 함이다. 그러나 진리는 불변이니 그리스도 안에서 부르심을 입은 자는 힘씀으로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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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시73:16-23
제목: 깨달음은 귀하다

1.바로 깨닫지 못하면 전부가 정반대로 되어져 심령과 행동이 거꾸로 되고, 바로 깨달으면 전부가 정반대로 전환된다. 원망이 감사로도, 죽음이 생명으로도, 슬픔이 쾌락으로, 환경, 이웃, 심지어 하나님, 사물에게 대하여 불평했던 것이 바르게 깨달을 때는 도리어 만족하고 전부가 자기의 짐승같은 생을 알게 된다.
잘못 깨달아 불평으로 심한 곤란이 바로 깨달으니 과거 그 행동 자기가 심장이 찔리기까지 00*하기까지, 짐승같다고 하기까지 전환되었다.

2.우리의 의는 둘이 합해 하나가 완성된다.
①바른 깨달음
②바른 행동
이 두가지가 합해 완전이 된다. 그릇된 깨달음에는 의가 하나도 없음이요, 바른 깨닫고 행함이 없음에도 의가 하나도 없게 된다. 그러나 먼저 깨닫고 후에 행함이다.

3.성소를 골방을 언제나 가져야 한다.
①택하여 부르심을 입으면 장유간 자기 처소의 획적의 것이 있다.
②명중하면 자기 피란처요, 제일 안정지요, 제일 긴장 위치요, 제일 기쁨, 담대, 기쁨의 위치요 제일 이상적 계획, 발족, 지능, 자기 할 일을 잡게 된다.
③여기서 하나님도, 주님의 보혈 관계도, 보혈의 힘도, 주님 한분으로 만족되는 일도, 의의 가치도, 죄의 0*악도, 모든 정평정가도 다 골방에서 찾는다.
골방은 보고다. 기도는 열쇠다.
세상이 바르게 보게 되어 깔보이고, 천국(주, 의, 말씀)이 귀하게 보여 만족하게 깨달을 때 충만하였을지라도 행치 않으면 즉시 떠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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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빌1:20
제목: 자기에게 기대와 소망을 가지라

1.범사에 목적과 소망없는 생활은 무재미와 게으름과 실패의 결과는 반드시 오는 것이다.
예)재료와 기구와 기술과 시간이 구비하고도 실패하는 일은 무엇인가? 기대와 소망하는 것 (목적하는 조0* 없는 자)이 없는 자이다.
목적이 없으면 계획이 있을 수 없고 이것들이 없은 적 방편이 노력이 있을 수 없고 노력 없이 조성물이 될 수는 없다.
아무나따 일만 한다고 조성물이 될 수도 없고, 일하지 아니하는데 또 조성물이 될 수도 없다.
하물며 영의 것이, 자기가, 목표도 세력도 없이 저절로 하나님 다음 완전인 자기가 되어 가리라고, 영의 일이 되어가리라고 함은 너무 허망한 일이다.

2.자기에게 대하여 간절한 기대와 소망을 가지자.
바울의 신앙 재미와 열심은 여기에 있었고 우리 신앙 무재미와 무열심과 게으름과 나약과 퇴보는 여기서 생겼고, 내것 이것 잃고 나면 마귀와 내 부패는 세상 기대와 소망 주어 세상 재미와 열심 준다. 성령으로 시작, 육신으로 마침된다.
일생을 자기에게 대한 기대와 소망없이 거저 살아 있으니 되는대로 살아보자 하여 재미 없이, 열심 없이 실패하는 한냥 금맡은 자 있다.
자기에 대한 기대와 소망을 정하자.
성경과 꼭같이 만들어 보고, 예수와 꼭같이 한번 살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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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눅7:36-50
제목: 여인의 뜨거운 사랑

1.주와 여인간 가리운 것이 없었다.
여하 일, 사물, 정, 사랑, 청함, 협동, 고백, 즐거움, 슬픔, 용서, 책망, 교훈 등에 대하여
(1)자유 출입의 가부
①자기의 것을 전부 투자하지(投) 않으면 자기가 자기에게 가리워서 상대편 마음을 들여다 보기는 할지라도 그 마음에 들어갈 수 없고 전부 던지지 않는 그것에 가리워 금지되고 있고
②자기가 자기 것을 다 기울였을 때에 상대편 보기에 유약하게 보일 때는 상대편은 자기 지식 까닭에 그 지식에 막혀 내 마음은 다 들여다 보았을지라도 내 마음에 들어오지는 못하고 가리워 있다. 그러나 나는 상대편 마음에 자유 출입할 수 있고 만일 내 유약을 긍휼히 여길 때는 자유 출입한다.
③내게 상대편에게 통하지 아니한 죄과, 불의가 있을 때에 상대편은 모르고 나를 참된 줄로 가린 것이 없는 줄로 알 때는 상대편은 내 마음을 자유 출입하나 나는 통하지 아니한 그것에게 가리워 출입을 금지당한다.
④내 불의를 상대편은 아는데 나는 상대편이 모르는 줄 알고 사귀면 피차가 하나도 그 마음에는 출입하지는 못한다. 만일 용서하면 그 마음에 자유로 출입할 수 있고 만일 상대편의 불의가 실존함으로 알아졌든지 실지로 없는 것을 잘못 알았든지간에 그 본인이 없다고 할 때 그 말을 믿어 긍정하면 불의자로 인증받던 자의 마음에 상대편의 마음은 자유 출입할 수 있다.
불의가 실존하면서 실지로 없다고 했으면 상대편은 믿음으로 내 마음 속에 출입할 수 있을지라도 나는 상대편 마음에 출입 금지하고, 불의가 실존치 아니한데 상대편이 실존하다고 믿으면 상대편은 자기 잘못 믿음에 가리워서 내 마음이 출입 못하나 나는 그 마음에 자유 출입할 수 있다.
⑤이는 당사자간에 관계된 그 점, 그 면만을 말함이요 전부를 논함은 아니다.
⑥내 의는 상대편이 알아도 내 마음은 그 마음에 들어가고 몰라도 그 마음에 출입할 수 있거니와 알면 피차 출입하니 좋으나 낡아져서 숨기는 맛이 없고 모르면 상호 출입 못하니 섭섭하나 새롭고, 깊고, 숨기고, 정숙하므로 좋다.

(2)출입 금지
①지능으로 내 마음에 못 들어오고 : 들여다는 볼지라도
②강압으로 못 들어오고 : 괴롭게는 할지라도
③감추어둔 죄를 두고도 못 들어오고 : 나를 속이기만 했지
④전부 버리지 않고도 못 들어오고 : 내게는 인증 받을지라도
⑤나를 멸시하고도 (유약하게 보고는) 못 들어오고 : 나를 쉽게 깔보기만 했지

(3)내 마음에 자유출입할 자
①내(이웃) 죄로 인한 미움의 장벽을 깨트리고 자유출입은 용서와 사랑의 능력으로만
②내(이웃) 유약으로 인한 멸시의 장벽은 긍휼, 사랑의 열심으로만
③무관심하고 있는 내 마음으로 인한 온정은 자기 의의 힘으로
④남이기 때문이 남이 된 남은 전부를 기울임의 전력으로

(4)예수님과 죄인 여인
  예수님은 죄인 여인에게
①용서와 사랑으로 : 당신의 미움을
②긍휼과 사랑으로 : 당신의 멸시를
③자기 의로 : 당신의 온정을
④전부 투자함으로 : 당신 남과 원수를
  죄인 여인은 예수님에게
①자기 죄를 전부 고함으로
②무지, 무능, 유약을 전부 던짐으로

참고. 어디든지 들어갈 수 있느뇨?
누구든지 의인은 내게 들어와서 살 수 있느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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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롬1:17
제목: 하나님의 의로만 구원 얻음

1."하나님의 의"
①하나님의 율법을 행함도 아니요
②하나님이 인증하는 의로운 것이라 함도 아니요
③하늘에 있는 의라 함도 아니요
④하나님이 건설한 하나님의 의라 함이다.

2.의의 근거
①예수 그리스도요
②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이다.

3.의를 얻는 방편
①하나님이 건설하여 주셔야
②믿음으로
③행함으로
④자기가 건설함으로
이는 각각 모순된 것 같으나 합일이다.
⑤성도가 세상에 있는 목적은 의를 건설함에 있다. 그러므로 전부 던져도 의만 수입되고 건설만 되면 성공이요 천하 모두 얻어도 의 손해보면 그는 실패다.
⑥지상 ①②③④의 합일은 인간이 하고 싶어 의를 하려고 하면 의가 된다. 하려고 함은 순종이다. 보기만 인간이 하는 것같고 실지로 하시는 이는 전적 하나님 한 분의 건설이다.

4.의를 어디 간직했느뇨?
①천국에, 하나님의 손에, 하나님 곡간에, 하나님 보좌에, 내 마음에, 내 지식에, 내 손에, 내 명목에, 내 집에, 약속 예증에 간직함이 아니다.
②천국문에서 의를 내놓으라 하면 내어 놓아야 한다. 여러분 받아둔 데를 모르면 헛일이다. 그때는 내 자체를 내 행위를 내 해놓은 일을 보일 때에 그것들이 다 의가 되어 있어야 한다. 그러므로 소유격이 아니고 자체격이다.

5."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은 의인은 죽지 않는다 함이 아니고, 의인 (神生子, 無*生子)은 그 생명이 사는 것은 믿음이요, 믿음으로만 살 수 있고 또 사는 것이라는 말이다. 영원토록 믿음으로만 산다. (순종으로만)
그러므로 의인은 믿음으로 살고 자라고 먹고 힘얻고 살찌고 유지 영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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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6:33, 약1:15
이 염려 저 염려는 그치나니 무엇으로, 무엇으로 그치려 하느냐? 양쪽 가지는 것은 못하느니라.
고후7:10 양 근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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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마6:33-35
제목: 그 나라는 의의 나라

1.그 나라
①나라마다 사상, 목적, 귀하게 여기는 것은 각기 다름으로 국민도 그러하다.
②그 나라는 전부가 의 뿐이다. 의는 모든 것에 완전무결한 것이다.
③교회는 그 나라요 그 나라 백성들이다. 그러므로 교회는 의 아닌 세상과 세상 것들은 귀히 여기지도 아니할 뿐, 탐하지도 아니하고 의만 존대 탐욕함이 교회다.

2.의
①하나님 홀로 창조하신 것, 와전무결 영원의 것, 자체와 행동과 해 놓은 일들이 의로 된 것이다.
②하나님으로 의를 창조하시게 함은 내 선한 양심이 믿음의 선물을 받게 하는 것이다.
③의로운 일을 맺었을지라도 그 주체인 의로운 행동이 없으면 자기에게는 무익하고 (단6:6-27 총리들과 방백들의 소망, 마21:7-9 나귀, 요9:2-3 나면서 눈먼 자, 약2:19 귀신들) 결과인 의의 사물과, 그 주체인 의의 행동이 있을지라도, 이것들의 주인이요 주체인 의인이 없으면 (그 건에 대한 의인) 남에게 이용만 당할 것이니 남의 것이요, 자기에게 무익 0*다다. (고전9:27 의의 행동 바울이 버림을 당할까 염려, 계14:13하반 저희 행한 일이 저를 따른다, 히6:4-6 성도 생활하고 멸망받는 자)
중생된 내가, 내 양심이, 내 뜻과 욕심이, 내 지능이, 내 몸이, 주체가 되어 원함으로 내가 의의 열매도 의로운 행위도 의인으로 되어야 한다. 그러므로 내가 의인 안된 부분과 선은 다 내게는 무익한 것이다.

3.의를 구하는 방편
①그리스도 보혈에서 흐르는 진리와 영감을 양심으로 받아 양심을 통해 내 감각, 지각에 오지 않고 직접으로 진리와 영감이 내 감각과 지각에게 오면 고등 범죄자 마귀된다. (교만, 간교, 잔인, 모략, 술수, 세술에 능한 최고자 등의 외식자 된다.) 벧전3:19 선한 양심. 파선한 믿음
②진리와 영감이 귀하지만 내 양심으로 받지 아니하면 양심 통해 오지 않으면 내 속에 들어가지 않는다. 양심, 진리와 영감이 내 속성과 몸에 주입되는 들어가는 것이다. 그러므로 양심 통해 와야 내 주관, 내 본능, 내 본성, 내 심지, 내 욕심이 되고 이것들 점점 자람에 따라 내 양심도 내 영도 자라 내가 자란다. 자란 내가 행하고 열매 맺으면 깊이 묻혀 불급 견강하여지고 영이 양식(진리 영감 즉 그리스도)에 먹을 기미 갈급 사모하고 당하면 단 것 먹고 많이 먹고 자라고 일한다. 예수님같은 형상이 점점 되어 하나님과 가까워진다.

4.의를 얻음의 시기 (34절)
①내일 준비로 오늘 의를 만드는 것에 손해 보지도 말고, 오늘 만들 의를 내일로 미루지도 말고 즉시 그 때에 만들 의를 육과 세상을 다 호도할지라도 즉시 만들 것
②이와 같은 입장, 환경, 가치, 자기, 언제, 어떤 일, 어떤 사물에도 의를 만드는 것이 중단이나, 양보나, 불가능의 자기나, 방해자 등은 없는 것이니 의 건설하다가 죽으라는 교훈이다. (빌3:16)
③중보 계심으로 가능. (벧후1:1,3, 빌2:13, 골1:29, 빌4:13)

5.의를 구하고 의를 만들 때 만물과의 관계는 어떠하뇨?
①마6:33 모든 것은 내게 더욱 필요와 유익의 효과를 많게 해 주신다고
②고전3:23 만물은 자기를 나타내지 않고 다시 말하면 인간은 나타내지 않고 신본으로 하는 사는 자의 것이라고 하셨고 (영적이다.)
③눅17:6 피조 만물이 의를 만드는 신자에게 복종할 것 약속.
④마6:33은 표면과 이면적 수지의 양면을 모두 가리킴이다. 어린 자에게는 대개가 표면적 수입이 있고 장성자에게는 이면적 수입이 있다. 표면 수입은 이면 수입화되기 전은 무필요할 뿐만 아니라 도리어 불리하게 된다. 그러므로 이면적 수입이 영원한 것이다. 그러나 이면적 수입이 되려 할 때는 표면적의 것이 제멸됨으로 사람들은 이면적 성공이 있을 때는 감사와 기쁨을 가지지 못하는 불의의 심리를 가지기 쉽다. ①식물 ②영양 ③혈육, 점점 나아감같이 ①표면적의 것이 ②이면적의 것으로 ③영원한 자체, 행사, 사역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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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마6:19-34
제목: 하나님의 종을 만들라

1.재물
①총재물의 대표적 명사로 사용하심.
②육신살이, 세상살이, 배만 위해 살고, 땅의 것만 생각, 빛이 아닌 영광, 어두움을 영광으로
③해석. 돈, 의식주, 세상 맛, 만물과 사람 사귀는 맛으로 세적 지위와 권세, 성공, 희망, 형통이 모두 물속(物屬)이다.

2.하나님
①영적의 것을 총칭한 명사다. 전부는 하나님 주권에 있음으로다.
②영생, 생생, 천국살이, 영이 자라고 영이 만들고 영이 고치는 역사, 의, 도리, 선, 사랑, 덕의 생애
③천국과 의의 재미, 하나님과 사귀는 재미, 죄가 이긴 의로운 행위, 부패성, 기개(技改) 자기가 만든 것, 사람이 만든 것, 성욕, 정욕, 혈기, 강팍, 패역, 탐, 노, 실망 낙심할 능력 있음을 가리킨다.

3.재물의 종, 하나님의 종의 종래
재물의 종의 마지막은 멸망. 갈6:7-8, 빌3:18-19, 눅16:22-24 부자.
하나님 종의 마지막은 구원. 계1:1, 빌3:20-21, 요1:12
①보배관, 땅의 것, 하늘의 것 : 땅에 쌓음, 하늘에 쌓음
②보물 있는 곳에 마음이 있고 지혜가 있고 인격이 있고 사상이 있고 주격이 있음
③땅에 있는 자의 양심 어두워지고 약해지고 병들고 꺾이고, 하늘에 있는 자 양심 매*, 강해지고, 건설되어 자라고, 가꾸어 자라고, 능력있고
④양심 어두운 자, 전인격 어둡고, 행위 어둡고, 계획 어둡고, 전생애 어둡고, 영이 어두우며, 양심 밝게 자라 강한 자 전인격, 행위, 이상, 계획, 전생애, 밝고 빛나고 권능 있음.
⑤어두운 자 사물의 종, 밝은 자 하나님의 종
⑥사물의 종 마지막은 멸망, 하나님의 종 마지막은 보호와 구원
⑦주의 : 당일주의, 현재주의로.
⑤∼⑦ 아는 것, 주장, 행동이 기로다. 행함을 통과하면 확신 강장(强長)
의식주, 강약, 삶과 죽음이 하나님께 주권된다. 본질, 본성, 본분, 본법 죽이기 어렵다. 그 나라 그 의를 구하는 것만 목적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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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눅10:24-27
제목: 영생하는 도리

1.식물과 종자는 산 것과 죽은 것은 다르다. 죽은 것은 썩히고 말리는 땅속과 태양, 공기, 이슬이 불리하며 없는 것이 좋다. 이유는 생명이 없고, 투쟁력이 없는 패자이기 때문이다. 산 것은 썩히고 말리는 땅소고가 태양, 공기, 이슬이 이롭고 좋고 심할수록 더욱 좋다. 거름과 양지는 더욱 좋다. 이는 산 자, 투쟁 승력자요, 필승할 하나님 뿌리 있는 연고다.
인생 중에도 산 자와 죽은 자가 있다.
죄값으로 저주와 불행과 멸망, 근심, 슬픔, 불만, 낙망, 탄식, 한숨같은 이런 것이 있는 것보다 없는 것이 복된 자는 중생되지 못한 자요, 없는 것보다 있는 것, 있는 것보다 심한 것이 복되고 더욱 복된 자는 그리스도로 중생한 자다. 예수께서 말씀하시기를 죄인 부르고 영접하러 오셨다 한 성구는 여기 있다. 예수라는 이름은 막 바로 이것이다 .예수 그리스도는 죽을 것을 산 것으로, 망할 것을 흥함으로, 화를 복으로 더욱 심하면 더욱 큰 복으로 이김, 사용, 삼켜 양식 재료 삼게 하는 것이다. 이는 생명인 까닭이다.

2.하나님에게 심성, 뜻, 산 힘을 다하지 못하게 하는 것은 영의 땅, 거름, 태양, 공기, 이슬같은 것이다. 여기서 다하는 그것이 생명이 영생하는 것이요, 하늘에 대해 새생명을 끌어 더해 만드는 것이다. 그러므로 중생자는 내 모든 것을 하나님에게 다하지 못하게 나누게 하는 그것이 내 영을 자라게 하는 농부의 뜻이니 낙망말고 싸워 이겨 다하도록 노력함이 영생이다. 최고로 분용하게 할 때 0*獻用은 최고 강하게 자란 영이다.

3.애인, 밀접한 사람, 친한 사람, 동지, 없는 것보다 있는 것이 복된 자는 생명이 없는 자요, 있는 것보다 없는 것이 복된 자, 즉 하나도 없고 원수만 대적만 가득차고 더욱 심히 찬 것이 복된 자는 산 자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여기에서 그들을 내몸같이 사랑하도록 힘써 사랑하여야 한다. 이것이 생명이 살고 자라고 하는 영생이다 .우리는 소원을 만들어 있게 하고 있는 중에서 소원을 깨트려 하나되게 함이 기독자의 산 생이다. 이는 예수 그리스도의 도 때문에 원하지 않는 소원이 생기는 것을 이제는 예수 그리스도의 도로 깨트려 단일을 만드는 것이다.
희노애락과 행불행, 성패, 각 방면으로 원수를 내몸과 같이 사랑하고 노력하는 그 사람이 되면 만족하겠다. 형제의 형통을, 성공을 배아프게 자기도 모르게 솟아오르는 이 더러운 부패성은 언제나 다 ---.

4.결론
①하나님 대하여는 다 하라는 것을 항상 힘쓰자.
②사람에 대하여는 같이 하라는 것을 항상 힘쓰자.
③주님의 이름은 임마누엘, 즉 예수가 지당합니다. 죄인 나를 의인으로, 전부 썩은 나를 완전 거룩함으로, 마귀 아들인 나를 하나님의 아들로, 지옥민인 나를 천국민으로, 잔인 악자인 나를 사랑과 인자의 사람으로, 낙망 나를 소망 나로, 무지무능 나를 전지전능자로 만들었사오니 주님은 내 참 임마누엘이요, 내게 예수님이요, 참 내 그리스도십니다. 주님만이 그 이름, 그 직명이 합당하도소이다. 주님은 영원히 나의 임마누엘이요, 언제나 내 그리스도이십니다.
④언제나 어디서나 어떤 것에서나 다하고 또 같이 하자. 쉬지 말고 영원히 영원히 계속하자. 이것으로 나는 영생하리라.
생명이 없는 자와 산 자의 재세 목적이 각기 다르다. 죽은 자는 목적이 세상과 인간의 것을 받을 목적이요, 산 자는 자기를 하나님같이 만들고 하나님같은 의로운 행위를 하려 함이 목적이다.
그러므로 그들은 세상과 사람을 얻으려고 하나 우리는 행불행, 외로움과 외롭지 않음이 상관이 없음이요 다만 믿는 자되어 자기 변화, 자기 자람, 자기 만드는 것이 문제요, 믿음으로써 의를 행함이 문제이다.
원수 기뻐하지 않음은 죽은 자의 행위이다. 하물며 이웃 행복을 기뻐하지 않는 자리요? 이웃 불행을 원하는 자는 마귀, 죽음, 독이요, 형제를 해하려는 노력은 더욱 그러하거든 어찌 이런 일을 행하는 자에게 성령과 예수 그리스도가 생명이 내주하며 산 자의 운동이리요? 도처 "다 같이"를 기억하고 시행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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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량리교회)

본문: 눅9:57-62
제목: 주님을 쫓는 길

1.자기를 버리고야 주님 따르는 것이 가능, 구원 가능, 제자 가능
(1)주 위해 생각, 원하고는 자기 위해 생각 원할 수 없고 자기 위해 생각, 원하고는 주 위해 생각, 원할 수 없다.
(2)자기 위해 생각하고 원하여 주를 위해 생각하고 원하는 것은 인본이니 신앙은 아니요, 주 위해 생각하고 원하여 산 행위할 때에 그것이 자기 위해 생각하고 원하는 일이 되도록 주님 지능과 은혜로 섭리하여 주심을 받는 길이 믿음의 길이요 신본이다.
(3)나라는 명사는 생각하거나 부르게 될 때에 주님 어떻게 존귀케 할까 함으로의 내나 또는 어떻게 해 이 나를 멸할까, 참으로가 아닌 나, 즉 행복을 개적으로 가지려는 개적 중심으로 나타난 나는 죽어야 할 자이다.
중생자는 요3:9대로 그 본성, 본능, 본질이 순전히 주 위해, 주로 말미암아, 주를 사모함으로만 살 수 있게 되어 있다. 이유는 성령과 진리로 중생한 까닭이다. 이는 다 완전이기 때문에 단일성의 것이다. 하나님과 나 간에는 생명과 형상의 단일성이다. 그러므로 내게는 있으나 없다. 하나님만이 가지고 계시는데 내가 하나님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연결됨으로 그 생명과 형상이 내 안에서 비취므로 내가 그 생명으로 내가 살고 그 형상으로 내가 나타난다. 그러므로 하나님과 나 이별하면 즉시 죽는 것이다.

2.세상을 버리고야 주님 따르는 것이 가능, 구원 가능, 제자 가능 (성화)
(1)세상에 살기 위해 주를 숨기는 것 아니다. 주님을 믿기 위한 세상으로 가진다. 그러므로 자기 세상이야 여하간 주님 따르는 것만 됨녀 그만인 성도다. 죽어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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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엡5:15-21
제목: 세월을 아끼라

1.아껴야 할 이유
(1)영원을 좌우할 수 있는 대가와 같은 값을 심는 것인 고로
(2)소용에 여유없이 한정된 배정된 시간이요, 다시 없음으로
(3)악이 강하고 약하고, 악이 지혜롭고 어리석고, 인정없고 인정있고, 잔인하고 포근한 세상인 고로

2.아끼는 방법
(1)자기를 단속하는 결속하는 규칙적 (시간표) 생활로써
(2)반성한 후 회개와 소원된 각오를 바로 만드는 현재로
(3)골방에서 하나님 뜻을 찾아 하나님 명 아래에서 하나님 찬미와 사람에게 참 이용되는 시간으로

참고
육은 양식으로 강성하고 자라고 사모하며 이것(세적의 것)이 많음으로 기뻐하고 또 많기를 노력한다.
영은 의로 강성하고 자라기 때문에 진리(사회)와 영감(하나님)으로 기뻐하고 또 많은 것을 괴롭게 여기지 않고 많기를 원하고 노력한다.
그러므로 성경에 많은 진리와 하나님의 명과 영감으로 즐거워한다.
육이 먹는 방법, 그것을 좋아함같이 영이 의를 행하는 그것 (의를 위해 세적 것을 희생시키는 것)을 또한 좋아하고 기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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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행10:34-35
제목: 하나님은 사람의 외모를 취하지 아니하심

1.외모를 취하지 아니하시는 하나님
(1)육의 용모보다 중심과 영을
(2)간판(도덕 간판, 세상 명예 간판)보다 실지를
(3)언변(감언이설 간신 유용 세상)보다 진실을
(4)노력보다 의를 (인간 지능에게 복종당하지 아니하시는 하나님)

갈6:7 스스로 속이지 마라 하나님은 만홀히 여김을 받지 아니하시나니 사람의 심은 것은그대로 거두리라
시91:14- 하나님 가로되 저가 나를 사랑한즉 내가 저를 건지리라 저가 내 이름을 안즉 내가 저를 높이리라
창12:2-3 내가 너를 축복하여 창대케 하여 큰 민족을 이루고 너를 축복하는 자 축복하고 저주하는 자 저주하리라
마6:33 먼저 그의 나라와 그 의를 구하라 이 모든 것을 더하시리라

자기가 할 수 없는 것을 가진 자는 불행이요, 자기가 다 할 수 있는 자기가 된 자는 행복이다. 그러므로 그리스도 내주자는 범사를 자기 행복을 이룰 수 있으니 행복이다. 할 수 있는 길은 이것이다. 스스로는 할 수 없으니 주님이 대신하여 복있는 자로 하여 주실 수 있는 입장에서는 내가 되자 함이니 곧 회개하는 길이다. 그러므로 스스로 하려는 자는 할 수 없는 불행한 자요, 할 수 없으니 회개하자 하는 자는 할 수 있는 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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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마28:17-20
제목: 말씀 약속을 사용하라

1.(17-18절) 기독자에게는 실패도 유익하고 성공할 적은 의는 그 가치가 무궁하다. 세례 요한은 의의 가치를 알았다.

2.(19-20절) 받은 말씀은 언행과 자체로 가르쳐 사용함은 전능하신 주님만이 할 수 있는 일을 일으키는 것이요, 여기에서 주님은 일하신다. 다니엘 요6:29
써막지 아니함은 하나님이 일하실 일을 일으키지 아니함이 되고 일하시는 것을 막는 일이 된다.

3.가난의 시험보다 부의 시험이 이기기 어렵고, 말씀 써먹을 때 쉬운 것보다 어려운 것, 적은 어려움보다 제일 큰 어려움이 제일 복되다. 이유는 하나님에게 제일 큰 일거리를 맡겨 일하여 주심을 받는 고로다.
일거리만 끌어 놓으면 다 크나 적으나 주님이 일해 주신다.
그러므로 큰일이나 적은 일이나 쉬운 일이나 어려운 일이나 자기가 일으킬 수 있는 일이면 (자기가 순종할 말씀을 만나거든, 써먹을 기회를 만나거든) 빠트리지 말고 낱낱이 일으켜야 한다. 이 사랑이 주님의 지능, 생각을 많이 사용한 사람이요 많이 받은 사람이요 수입이 많은 사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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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레27:30-33
제목: 하나님에게 바치는 법

1.십일조를 대금으로 환산시는 오분의 일을 더하게 함은 하나님에게 바치는 일에 있어 하나님이 한정하신데 미달하면 헛일인 것을 가르치신 교훈

2.열번째 양을 아니 드리고 바꾸어 드리려고 할 마음 가진 때는 둘 다 거룩하여졌으니 둘 다 바치지 아니하면 거룩함을 범한 죄가 된다. 이는 무엇이든지 하나님에게 바치기로 하면 즉시 거룩하여졌다. 그러므로 이는 큰 축복이다. 우리 속성도 한분 드리면 그것만큼 거룩하여졌으니 그는 다시 더러워지지 아니한다. 더러운 것이 다시 나오는 것은 거룩하여졌던 것이 더러워진 것이 아니고 더러운 것이 새로 속에 있다가 나왔다. 이는 의를 하나 행하여 놓았으면 그 뒤에 범죄해도 의로운 행위 자체는 그대로 있다.
그러므로 거룩하여지고 넘어지고 하면서 점점 거룩해져간다. 넘어져도 성화될 것만큼은 그대로 있다. 그러므로 넘어지는 수는 감해지고 이기는 수는 더하여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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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엡3:20-21
제목: 생각하고 구하라

1.의로운 생각은 성령 감화다. 신앙생활에 있어 제일 귀한 것이다. 생각을 바르게, 곧게, 깨끗하게, 하나님을 영화롭게, 덕있게 하려고 마음을 움직이면 하나님은 만족하시고 이루신다. (빌2:13)
몸은 순하나 영은 하나님의 형상이다. 일초에 세계를 수십바퀴 도는 것도 가능하다. 그러므로 하나님은 마음으로 주님을 섬김을 원하신다.
마음을 바로 가지자. 방임말고 사용하고 주님께 바쳐 쓰자.
잠4:23 지키는 중심을 더욱 지킬 것.
마음 하나 주님께 바침을 주님은 원하신다. (마15:9)

2.구하라
마음, 말, 행위로 기도해야 한다.
①미워하심 청산
②기뻐하심 준비
③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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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눅9:51-56
제목: 요한이 불로 촌에 내리라

1.마지막 걸음 사마리아인 용납하지 않은 이유는 자기 위해 예루살렘을 향해 가는 고로 영접하지 않음.
2.요한 불을 내려 소멸함을 원하는 것을 책망하시고 다른 촌으로 가셨다. 요한 주장 듣지 않으심은 감정 분노가 섞인 고로 불의이기에 책망하심. 왕하1: 아하시야 왕
3.사마리아 사람 사랑하는 마음 부족했던 것을 알고 본 고로 책망 받아 늙어서 사랑 부족 느껴 사랑치않으면 살인이라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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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마22: , 눅12:
제목: 잔치에 참예하라

천국은 잔치집 회개 명하심은 천국잔치를 명하신 것이고 가나안 잔치 마태도 복음 전도로 시일 회개(始一悔改)와 봉사 전체는 천국 잔치의 것이다.
불참자는 보이는 치리는 받으나 보이지 않는 치리를 받지 않는 자는 실패다. (눅7:31) 참신자 되어야 생사 안전하다.
심령 천국, 재림 천국, 무궁 천국 (천국 잔치 비유함은 (히11:24 모세) 세상 잔치 눅16:22 부자, 최고 자유는 최고 권세 보호함에만.
하늘 잔치. 예수 십자가길 유한함. 요8:32
전7:4 지혜 있는 자의 마음은 초상집에 있고, 히11:24 모세는 애굽의 부는 세상 잔치요 천국 잔치와 바꾸었다. 신자들은 초상 있으니 인생 종국 사망에 금일 유함이다. 고전1:18 기쁨과 영광 없는 길이면 고행 염세, 십자가 도를 말함은 외적으로는 죽으나 내적으로는 살고, 외적으로는 실패나 내적으로는 승리의 도라는 말이다.
마13:44 희락도 두 종류 중, 감초인 보화 곧 전소유와 바꾼 비밀 중 희락이다. 요14:28 (눅14: ) 교직이 되도 세상에 오는 평락자와 비참 하늘에서 오는 것만
性은 빈 손으로 간다. 마11:24 한 번 사망의 슬픔과 낙망 전부 해결해 놓으셨다. 불신은 하나님 무시하는 것이다. 바울은 이 잔치 인해 전부 투자, 이 안락은 무시, 받지 못함은 불행
이 즐거움은 하나님이 지키시니 안전함이 없는 데서 벗어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