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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호와의증인의 삼위일체 하나님을 부인에 대한 성경적 반증

 

(서문)

 

이단 여호와의증인은 하나님에 대하여 삼위일체 하나님이신 것을 부인한다. 즉 여호와의증인은 하나님과 예수 그리스도와 성령이 일체가 아니고 각각의 세 분이라는 것이다.

 

또한 여호와의증인은 예수님에 대하여는 하나님이 아니고 창조물이라고 궤변 된 주장을 한다. 여호와의증인이 예수님은 하나님이 아니고 창조물이라는 주장은 마치 유대교가 예수님은 메시야(그리스도)가 아니고 선지자 중에 한 사람이라고 주장하는 것과 같다. 그렇기에 여호와의증인은 이단보다는 유대교와 같은 이종교에 가깝다 할 수 있다.

 

다음은 이 글을 쓰기 직전에 쓴 글 제목 삼위일체 하나님이다. 이 글에는 하나님과 예수 그리스도와 성령이 한 분이시며, 삼위가 되시고, 일체가 되시는 것을 말씀한 성구를 성경에서 찾아 제시하였다.

 

그러므로 다음의 삼위일체 하나님에 대한 글은 여호와의증인의 삼위일체 하나님을 부인에 대한 성경적 반증이 된다.

 

- 2022. 08. 12김반석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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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위일체 하나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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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하나님은 한 분이시다.

 

하나님은 한 분이시나 아버지(하나님)와 아들(예수 그리스도)과 성령으로서 삼위의 하나님이시다.

 

하나님은 아버지(하나님)와 아들(예수 그리스도)과 성령으로서 삼위이시나 일체가 되시는 하나님이시다.

 

하나님은 한 분이시나 삼위일체가 되시는 하나님에 대한 교리가 어렵다. 그러니까 삼위일체 하나님에 대한 진리적 교리를 정리하기도 어렵지만 이해하기도 어렵다. 그러나 성경을 근거하면 정리도 가능하고 이해도 가능하다.

 

(살전5:23) 평강의 하나님이 친히 너희로 온전히 거룩하게 하시고 또 너희 온 영과 혼과 몸이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 강림하실 때에 흠없게 보전되기를 원하노라

 

너희 온 영과 혼과 몸이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죄 사함을 받아 중생의 씻음을 받은 우리 신자의 인성요소는 영과 혼과 으로서 세 격위를 가졌다. 그리고 영과 혼과 몸은 각각의 요소이나 일체로서 한 사람이다.

 

그러므로 우리 신자의 인성요소 즉 영과 혼과 몸이 삼위이나 일체가 되는 것 같이, 하나님은 한 분이시나 하나님과 예수 그리스도와 성령이 삼위로서 일체가 되신다.

 

그리하여 창1:26하나님이 가라사대 우리의 형상을 따라 우리의 모양대로 우리가 사람을 만들고 그로 바다의 고기와 공중의 새와 육축과 온 땅과 땅에 기는 모든 것을 다스리게 하자 하시고하셨다. 그렇기에 하나님의 삼위일체의 모양대로 우리 사람의 요소를 삼위일체로 지으셨다. 그러므로 우리 사람의 모양 즉 영과 혼과 몸에서 하나님과 예수 그리스도와 성령의 삼위일체를 대비하면 하나님의 삼위일체에 대한 진리적 교리를 이해하는데 난해한 교리가 되지 아니한다.

다음의 본론에서 하나님은 한 분이심을 말씀한 성구를 성경에서 찾아 제시한다. 그리고 삼위 하나님일체 하나님이심을 말씀한 성구를 성경에서 찾아 제시한다.

 

(본론)

 

1장 하나님은 한 분

 

(고전8:4) 그러므로 우상의 제물 먹는 일에 대하여는 우리가 우상은 세상에 아무것도 아니며 또한 하나님은 한 분밖에 없는 줄 아노라

 

하나님은 한 분밖에 없는 줄 아노라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은 한 분이시다.

 

(딤전6:15) 기약이 이르면 하나님이 그의 나타나심을 보이시리니 하나님은 복되시고 홀로 한 분이신 능하신 자이며 만왕의 왕이시며 만주의 주시요

 

하나님은 복되시고 홀로 한 분이신 능하신 자이며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은 홀로 한 분이시다.

 

2장 삼위 하나님

 

1. 삼위 하나님

 

(28:18-20) 예수께서 나아와 일러 가라사대 하늘과 땅의 모든 권세를 내게 주셨으니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고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 볼지어다 내가 세상 끝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 하시니라

 

너희는 가서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고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은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으로서 삼위의 하나님이시다.

 

1) 아버지

 

(1:3) 찬송하리로다 하나님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께서 그리스도 안에서 하늘에 속한 모든 신령한 복으로 우리에게 복 주시되

 

하나님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께서라 하셨다. 그러므로 아버지는 곧 하나님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를 말씀한다.

 

2) 아들

 

(1:1)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 복음의 시작이라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라 하셨다. 그러므로 아들은 예수 그리스도를 말씀한다.

 

3) 성령

 

(8:14) 무릇 하나님의 영으로 인도함을 받는 그들은 곧 하나님의 아들이라

 

하나님의 영으로 인도함을 받는 그들은 곧 하나님의 아들이라하셨다. 그러므로 성령은 하나님의 영을 말씀한다.

 

2. 삼위 하나님의 역사

 

1)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와 하나님의 사랑과 성령의 교통하심

 

(고후13:13)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와 하나님의 사랑과 성령의 교통하심이 너희 무리와 함께 있을지어다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와 하나님의 사랑과 성령의 교통하심이 너희 무리와 함께 있을지어다하셨다. 그러므로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와 하나님의 사랑과 성령의 교통하심이 곧 삼위 하나님의 역사이다.

 

2) 하나님의 택함과 예정과 예수 그리스도의 죄 사함과 성령의 인치심

 

(1:3-14) 찬송하리로다 하나님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께서 그리스도 안에서 하늘에 속한 모든 신령한 복으로 우리에게 복 주시되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우리로 사랑 안에서 그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 *그 기쁘신 뜻대로 우리를 예정하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으니 *이는 그의 사랑하시는 자 안에서 우리에게 거저 주시는 바 그의 은혜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려는 것이라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이는 그가 모든 지혜와 총명으로 우리에게 넘치게 하사 *그 뜻의 비밀을 우리에게 알리셨으니 곧 그 기쁘심을 따라 그리스도 안에서 때가 찬 경륜을 위하여 예정하신 것이니 *하늘에 있는 것이나 땅에 있는 것이 다 그리스도 안에서 통일되게 하려 하심이라 *모든 일을 그 마음의 원대로 역사하시는 자의 뜻을 따라 우리가 예정을 입어 그 안에서 기업이 되었으니 *이는 그리스도 안에서 전부터 바라던 우리로 그의 영광의 찬송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이는 우리의 기업에 보증이 되사 그 얻으신 것을 구속하시고 그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려 하심이라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우리로 사랑 안에서 그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 *그 기쁘신 뜻대로 우리를 예정하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으니하셨다. 이것은 하나님의 하나님의 택함과 예정 곧 택정이다.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하셨다. 이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죄 사함이다.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하셨다. 이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세 성령의 인치심이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택함과 예정과 예수 그리스도의 죄 사함과 성령의 인치심이 곧 삼위 하나님의 역사이다.

 

3) 하나님 아버지의 미리 아심과 성령의 거룩하게 하심과 예수 그리스도의 피 뿌림

 

(벧전1:2) 하나님 아버지의 미리 아심을 따라 성령의 거룩하게 하심으로 순종함과 예수 그리스도의 피 뿌림을 얻기 위하여 택하심을 입은 자들에게 편지하노니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더욱 많을지어다

 

하나님 아버지의 미리 아심을 따라 성령의 거룩하게 하심으로 순종함과 예수 그리스도의 피 뿌림을 얻기 위하여 택하심을 입은 자들에게 편지하노니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 아버지의 미리 아심과 성령의 거룩하게 하심과 예수 그리스도의 피 뿌림이 곧 삼위 하나님의 역사이다.

 

3장 일체 하나님

 

1. 하나님과 예수 그리스도의 일체

 

1) 그리스도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

 

(2:5-8) 너희 안에 이 마음을 품으라 곧 그리스도 예수의 마음이니 *그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하나님과 동등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시고 *오히려 자기를 비어 종의 형체를 가져 사람들과 같이 되었고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셨으매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 곧 십자가에 죽으심이라

 

너희 안에 이 마음을 품으라 곧 그리스도 예수의 마음이니 *그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과 그리스도 예수는 일체이시다.

 

2) 그가 태초에 하나님과 함께 게셨고

 

(1:1-3)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이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이 말씀은 곧 하나님이시니라 *그가 태초에 하나님과 함께 계셨고 *만물이 그로 말미암아 지은 바 되었으니 지은 것이 하나도 그가 없이는 된 것이 없느니라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이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이 말씀은 곧 하나님이시니라 *그가 태초에 하나님과 함께 계셨고하셨다. 그러므로 태초에 말씀이신 그리스도가 하나님과 함께 계셨다. 그러므로 하나님과 말씀이신 그리스도는 일체이시다.

 

3) 이는 하나님의 영광의 광채시요 그 본체의 형상이시라

 

(1:1-3) 옛적에 선지자들로 여러 부분과 여러 모양으로 우리 조상들에게 말씀하신 하나님이 *이 모든 날 마지막에 아들로 우리에게 말씀하셨으니 이 아들을 만유의 후사로 세우시고 또 저로 말미암아 모든 세계를 지으셨느니라 *이는 하나님의 영광의 광채시요 그 본체의 형상이시라 그의 능력의 말씀으로 만물을 붙드시며 죄를 정결케 하는 일을 하시고 높은 곳에 계신 위엄의 우편에 앉으셨느니라

 

이 모든 날 마지막에 아들로 우리에게 말씀하셨으니 이 아들을 만유의 후사로 세우시고 또 저로 말미암아 모든 세계를 지으셨느니라 *이는 하나님의 영광의 광채시요 그 본체의 형상이시라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영광의 광채시오 그 본체의 형상이시다. 그러므로 하나님과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는 일체이시다.

 

4) 나와 아버지는 하나이니라

 

(10:29-30) 저희를 주신 내 아버지는 만유보다 크시매 아무도 아버지 손에서 빼앗을 수 없느니라 *나와 아버지는 하나이니라 하신대

 

나와 아버지는 하나이니라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과 예수 그리스도는 일체이시다.

 

5) 아버지께서 내 안에 계시고 내가 아버지 안에 있음

 

(10:38) 내가 행하거든 나를 믿지 아니할지라도 그 일은 믿으라 그러면 너희가 아버지께서 내 안에 계시고 내가 아버지 안에 있음을 깨달아 알리라 하신대

 

그러면 너희가 아버지께서 내 안에 계시고 내가 아버지 안에 있음을 깨달아 알리라 하신대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과 예수 그리스도는 일체이시다.

 

6) 나는 아버지 안에 있고 아버지는 내 안에 계신 것

 

(14:8-11) 빌립이 가로되 주여 아버지를 우리에게 보여 주옵소서 그리하면 족하겠나이다 *예수께서 가라사대 빌립아 내가 이렇게 오래 너희와 함께 있으되 네가 나를 알지 못하느냐 나를 본 자는 아버지를 보았거늘 어찌하여 아버지를 보이라 하느냐 *나는 아버지 안에 있고 아버지는 내 안에 계신 것을 네가 믿지 아니하느냐 내가 너희에게 이르는 말이 스스로 하는 것이 아니라 아버지께서 내 안에 계셔 그의 일을 하시는 것이라 *내가 아버지 안에 있고 아버지께서 내 안에 계심을 믿으라 그렇지 못하겠거든 행하는 그 일을 인하여 나를 믿으라

 

나는 아버지 안에 있고 아버지는 내 안에 계신 것을 네가 믿지 아니하느냐 내가 너희에게 이르는 말이 스스로 하는 것이 아니라 아버지께서 내 안에 계셔 그의 일을 하시는 것이라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과 예수 그리스도는 일체이시다.

 

7) 아버지께서 내 안에, 내가 아버지 안에 있는 것같이

 

(17:21) 아버지께서 내 안에, 내가 아버지 안에 있는 것같이 저희도 다 하나가 되어 우리 안에 있게 하사 세상으로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을 믿게 하옵소서

 

아버지께서 내 안에, 내가 아버지 안에 있는 것같이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과 예수 그리스도는 일체이시다.

 

8) 아버지께서는 모든 충만으로 예수 안에 거하게 하시고

 

(1:19-20) 아버지께서는 모든 충만으로 예수 안에 거하게 하시고 *그의 십자가의 피로 화평을 이루사 만물 곧 땅에 있는 것들이나 하늘에 있는 것들을 그로 말미암아 자기와 화목케 되기를 기뻐하심이라

 

아버지께서는 모든 충만으로 예수 안에 거하게 하시고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과 예수 그리스도는 일체이시다.

 

2. 하나님과 성령의 일체

 

1) 아버지의 성령

 

(10:20) 말하는 이는 너희가 아니라 너희 속에서 말씀하시는 자 곧 너희 아버지의 성령이시니라

 

너희 아버지의 성령이시니라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과 성령은 일체이시다.

 

2)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

 

(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과 성령은 일체이시다.

 

3) 하나님의 신

 

(1:1-2)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니라 *땅이 혼돈하고 공허하며 흑암이 깊음 위에 있고 하나님의 신은 수면에 운행하시니라

 

하나님의 신은 수면에 운행하시니라하셨다. 구약에 여호와의 신은 신약에 하나님의 성령이시다. 그러므로 하나님과 성령은 일체이시다.

 

4) 여호와의 신

 

(6:1-3) 사람이 땅 위에 번성하기 시작할 때에 그들에게서 딸들이 나니 *하나님의 아들들이 사람의 딸들의 아름다움을 보고 자기들의 좋아하는 모든 자로 아내를 삼는지라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나의 신이 영원히 사람과 함께 하지 아니하리니 이는 그들이 육체가 됨이라 그러나 그들의 날은 일백이십 년이 되리라 하시니라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나의 신이 영원히 사람과 함께 하지 아니하리니 이는 그들이 육체가 됨이라하셨다. 구약의 여호와의 신은 신약의 하나님의 성령이시다. 그러므로 하나님과 성령은 일체이시다.

 

5) 하나님의 영

 

(8:9) 만일 너희 속에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면 너희가 육신에 있지 아니하고 영에 있나니 누구든지 그리스도의 영이 없으면 그리스도의 사람이 아니라

 

만일 너희 속에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면 너희가 육신에 있지 아니하고 영에 있나니하셨다. 하나님의 영은 하나님의 성령이시다. 그러므로 하나님과 성령은 일체이시다.

 

3. 그리스도와 성령의 일체

 

1) 그리스도의 영

 

(8:9) 만일 너희 속에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면 너희가 육신에 있지 아니하고 영에 있나니 누구든지 그리스도의 영이 없으면 그리스도의 사람이 아니라

 

누구든지 그리스도의 영이 없으면 그리스도의 사람이 아니라하셨다. 그리스도의 영은 곧 하나님의 성령이시다. 그러므로 그리스도와 성령은 일체이시다.

 

2) 주의 영

 

(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하셨다. 주의 성령은 곧 하나님의 성령이시다. 그러므로 그리스도와 성령은 일체이시다.

 

3) 예수의 영

 

(16:6-7) 성령이 아시아에서 말씀을 전하지 못하게 하시거늘 브루기아와 갈라디아 땅으로 다녀가 *무시아 앞에 이르러 비두니아로 가고자 애쓰되 예수의 영이 허락지 아니하시는지라

 

무시아 앞에 이르러 비두니아로 가고자 애쓰되 예수의 영이 허락지 아니하시는지라하셨다. 예수의 영을 하나님의 성령이시다. 그러므로 그리스도와 성령은 일체이시다.

 

참고: 위의 ‘3장 일체 하나님에서 근거성구를 제시한대로, 하나님과 예수 그리스도는 일체이시다.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와 성령은 일체이시다. 그러면 하나님과 예수 그리스도와 성령은 일체이시다.

 

4. 우리 안에 거하시는 삼위일체 하나님

 

1) 하나님이 우리 안에

 

(요일4:15) 누구든지 예수를 하나님의 아들이라 시인하면 하나님이 저 안에 거하시고 저도 하나님 안에 거하느니라

 

누구든지 예수를 하나님의 아들이라 시인하면 하나님이 저 안에 거하시고 저도 하나님 안에 거하느니라하셨다. 이 말씀은 하나님이 우리 안에 거하시고, 우리도 하나님 안에 거하시는 것을 말씀한다.

 

2. 예수 그리스도가 우리 안에

 

(6:56) 내 살을 먹고 내 피를 마시는 자는 내 안에 거하고 나도 그 안에 거하나니

 

내 살을 먹고 내 피를 마시는 자는 내 안에 거하고 나도 그 안에 거하나니하셨다. 이 말씀은 우리가 주님 안에 거하고, 주님도 우리 안에 거하시는 것을 말씀한다.

 

3. 성령이 우리 속에

 

(8:9) 만일 너희 속에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면 너희가 육신에 있지 아니하고 영에 있나니 누구든지 그리스도의 영이 없으면 그리스도의 사람이 아니라

 

너희 속에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면 너희가 육신에 있지 아니하고 영에 있나니하셨다. 이 말씀은 하나님의 성령이 우리 속에 거하시는 것을 말씀한다.

 

그러므로 우리 안에 하나님이 거하시고, 예수 그리스도가 거하시고, 성령이 거하신다. 그러면 하나님(아버지)과 예수 그리스도(아들)와 성령(하나님의 영), 각각 세 분 하나님으로 우리 안에 거하시는가? 아니다. 한 분 하나님이시다. 이것은 삼위 하나님께서 일체적으로 우리 안에 거하시는 것이다.

 

(결론)

 

위의 본론에서 하나님은 한 분이신 것을 말씀한 성구를 성경에서 찾아 제시하였다. 그리고 삼위 하나님이신 것을 말씀한 성구를 성경에서 찾아 제시하였다. 그리고 일체 하나님이신 것을 말씀한 성구를 성경에서 찾아 제시하였다.

 

부족한 종이 성경에서 하나님은 한 분이시며, 삼위가 되시고, 일체가 되시는 하나님에 대한 성구를 성경에서 찾는대로 대략 찾은 것이다. 그렇기에 누락된 성구가 있을 줄도 알고 또한 보완 보충이 필요할 줄도 안다.

 

성경은 성경이 해석을 한다. 그렇기에 삼위일체 하나님에 대한 진리적 교리를 정리하고 이해하는 데는 성경이 해석하는대로 정리하면 이해 또한 난해하지 아니할 것이다.

 

하나님은 한 분이시며 삼위로서 일체가 되시는 삼위일체 하나님에 대한 진리를 정확하고 명확하게 깨달으려면 성경에 그 해답이 있다. 그러므로 이 글은 성경에서 삼위일체 하나님에 대한 해답을 찾는 과정 중에서 부족하고 미약하지만 이만큼 찾은 것이다.

 

- 2022. 08. 11김반석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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