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원과 은혜

2022.05.06 06:37

김반석 조회 수:


선지자선교회

구원과 은혜

 

(서론)

 

하나님이 우리에게 베푸시는 구원과 은혜가 있다.

 

그러면 하나님의 구원은 무엇인가?

그리고 하나님의 은혜는 무엇인가?.

 

(본론)

 

1장 하나님의 구원

 

(3:4-5) 우리 구주 하나님의 자비와 사람 사랑하심을 나타내실 때에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구원은 중생의 씻음성령의 새롭게 하심이다.

 

1, 중생의 씻음

 

(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이것이 곧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신 중생의 씻음이다.

 

(대속)’와 죄 사함(구속)에 대해서는 그동안 해설을 많이 하였기에 생략한다.

중생의 씻음에 대해서도 그동안의 해설을 참조.

 

2. 성령의 새롭게 하심

 

(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1:13)을 받았다. 이것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14:16-17, 14:26, 15:26-27)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4:18)이다. 이것은 곧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하심을 얻음(2:16)이다. 그리하여 이것이 곧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성령의 새롭게 하심이다.

 

성령의 새롭게 하심에 대해서도 그동안의 해설을 참조.

 

2장 하나님의 은혜

 

1. 거저 주시는 바 하나님의 은혜

 

(1:6) 이는 그의 사랑하시는 자 안에서 우리에게 거저 주시는 바 그의 은혜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려는 것이라

 

그의 사랑하시는 자 안에서 우리에게 거저 주시는 바 그의 은혜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려는 것이라하셨다. 그러므로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죄 사함(1:7) 곧 중생의 씻음(3:5)은 하나님의 사랑하시는 자(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거저 주시는 바 하나님의 은혜이다.

 

그러므로 거저 주시는 바 하나님의 은혜는 예수께서 구주이심을 믿는 자에게 그의 피로 말미암아 죄 사함 곧 중생의 씻음을 받은 것이다. 그리하여 죄 사함 곧 중생의 씻음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영원한 속죄를 단번(9:12)에 받은 것이다.

 

그러므로 거저 주시는 바 하나님의 은혜가 되는 죄 사함 곧 중생의 씻음은 예수께서 구주이심을 믿는 즉시 단번에 영원히 받는다. 그렇기에 우리가 죄 사함 즉 중생의 씻음을 받기 위해서 예수께서 구주이심을 믿는 것은 중복적(重複的)이 아니고 단번적(單番的)이다.

 

2. 값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은 하나님의 은혜

 

(3:23-24)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으매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더니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구속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은혜로 값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은 자 되었느니라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구속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은혜로 값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은 자 되었느니라하셨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은(1:13) 즉 성령의 새롭게 하심(3:5)은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14:16-17, 14:26, 15:26-27)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4:18)은 즉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하심을 얻음(2:16)은 값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은 하나님의 은혜이다.

 

그러므로 값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은 하나님의 은혜는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 즉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음 즉 성령의 새롭게 하심을 받는 것이다.

 

그리하여 의롭다 함 즉 성령의 새롭게 하심은 우리가 현실 현실에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가 중복적으로 받는 것이다. 그러므로 값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은 하나님의 은혜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가 중복적으로 받는 것이다.

 

(결론)

 

1: ‘하나님의 구원은 무엇인가?

 

: '중생의 씻음(3:5)''성령의 새롭게 하심(3:5)'이다.

 

- ‘중생의 씻음은 곧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음(1:7)이다.

 

- ‘ 성령의 새롭게 하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음(1:13)이다.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14:16-17, 14:26, 15:26-27)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4:18)이다. 즉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음(2:16)이다.

 

2: ‘하나님의 은혜는 무엇인가?

 

: 거저 주시는 바 하나님의 은혜(1:6)’값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은 하나님의 은혜(3:23-24)’이다.

 

- ‘거저 주시는 바 하나님의 은혜는 예수께서 구주이심을 믿는 자가 그의 피로 말미암아 죄 사함 곧 중생의 씻음 즉 영원한 속죄를 단번(9:12)에 받은 것이다.

 

- ‘값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은 하나님의 은혜는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죄 사함 곧 중생의 씻음을 받은 자가 그 구속을 힘입어 믿음으로 사는 자에게 즉 죄 짓지 아니하는 자로 살고, 하나님의 뜻대로 살고,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사는 자에게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는 것이다.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다. 즉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음이다. 즉 성령의 새롭게 하심이다.

 

그렇기에 값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은 하나님의 은혜는 현실 현실에서 믿음으로 사는 자에게 하나님께서 그의 성령 곧 보혜사 성령과 주의 성령을 선물로 주시는 것이기에 중복적(重複的)이다.

 

- 2022. 05. 06김반석목사선지자문서선교회http://www.seonjija.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