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원ː보혜사ː은혜

2022.05.01 19:21

김반석 조회 수:

구원ː보혜사ː은혜

 

(서론)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구원은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이다.

 

하나님 앞에서 우리에게 중보는 대언자(파라클레토스: 보혜사)또 다른 보혜사(파라클레토스)이다.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시는 은혜는 거저주신 은혜와 값없이 주시는 은혜이다.

 

다음의 본론에서 구원의 두 요소와 중보의 두 요소와 은혜의 두 요소에 대하여 성경을 근거한 해석과 설명을 한다. 그리하여 해석은 오직 성경이 하고, 설명은 이해를 돕기 위해 부득이 정리자 부족한 종이 한다.

 

(본론)

 

1장 구원

 

1. 중생의 씻음

 

(3:4-5) 우리 구주 하나님의 자비와 사람 사랑하심을 나타내실 때에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구원은 중생의 씻음이다.

 

(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하셨다. 즉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그리므로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죄 사함을 받은 것이 곧 중생의 씻음이다.

 

2. 성령의 새롭게 하심

 

(3:4-5) 우리 구주 하나님의 자비와 사람 사랑하심을 나타내실 때에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구원은 성령의 새롭게 하심이다.

 

(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은 것이 곧 성령의 새롭게 하심이다.

 

그렇기에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구원은 중생의 씻음성령의 새롭게 하심이다.

 

2장 보혜사

 

1. 대언자(파라클레토스: 보혜사)

 

(요일2:1) 나의 자녀들아 내가 이것을 너희에게 씀은 너희로 죄를 범치 않게 하려 함이라 만일 누가 죄를 범하면 아버지 앞에서 우리에게 대언자가 있으니 곧 의로우신 예수 그리스도시라

 

만일 누가 죄를 범하면 아버지 앞에서 우리에게 대언자가 있으니 곧 의로우신 예수 그리스도시라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 앞에서 우리에게 중보는 대언자(파라클레토스) 즉 보혜사이신 예수 그리스도이시다.

 

- 참고: 파라클레토스는 헬라어로써 돕는 자, 중재자, 변호자, 위안자를 의미하며, 개역한글판에서 보혜사’ ‘대언자로 번역되었다.

 

(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하셨다. 즉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그리므로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죄 사함을 받게 하신 중보가 곧 대언자(파라클레토스: 보혜사)이신 예수 그리스도이시다.

 

2. 또 다른 보혜사(파라클레토스)

 

(14:16-17)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저는 진리의 영이라 세상은 능히 저를 받지 못하나니 이는 저를 보지도 못하고 알지도 못함이라 그러나 너희는 저를 아나니 저는 너희와 함께 거하심이요 또 너희 속에 계시겠음이라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 앞에서 우리에게 중보는 또 다른 보혜사(파라클레토스)’이신 하나님의 성령이시다.

 

(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게 하신 즉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게 하신 중보는 곧 또 다른 보혜사(파라클레토스)이신 하나님의 성령이시다.

 

그러므로 하나님 앞에서 우리에게 중보는 대언자(파라클레토스: 보혜사)또 다른 보혜사(파라클레토스)이시다.

3장 은혜

 

1. 거저 주시는 은혜

 

(1:3-6) 찬송하리로다 하나님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께서 그리스도 안에서 하늘에 속한 모든 신령한 복으로 우리에게 복 주시되 *곧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우리로 사랑 안에서 그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 *그 기쁘신 뜻대로 우리를 예정하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으니 *이는 그의 사랑하시는 자 안에서 우리에게 거저 주시는 바 그의 은혜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려는 것이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으니 *이는 그의 사랑하시는 자 안에서 우리에게 거저 주시는 바 그의 은혜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려는 것이라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신 것은 하나님이 우리에게 거저 주신 은혜이다.

 

(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하셨다. 즉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그리므로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것은 하나님이 거저주시는 은혜이다.

 

2. 값없이 주시는 은혜

 

(3:23-24)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으매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더니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구속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은혜로 값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은 자 되었느니라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구속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은혜로 값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은 자 되었느니라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구속으로 말미암은 것이 곧 하나님이 우리에게 값없이 주시는 은혜이다.

 

(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은 것 즉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은 것이 하나님이 선물(2:8)로 즉 값없이(3:24) 주시는 은혜이다.

 

(결론)

 

1: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구원은 무엇인가?

 

: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이다.

 

- ‘중생의 씻음은 곧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음이다. ‘중생의 씻음 곧 죄 사함은 모든 믿는 자에게 차별이 없이 주셨다.

 

- ‘성령의 새롭게 하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음(1:13)이다. 즉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음(2:16)이다, ‘성령의 새롭게 하심 곧 의롭다 함은 믿는 자마다 차이가 있다.

 

2: ‘하나님 앞에서 우리에게 중보는 무엇인가?

 

: 대언자(파라클레토스: 보혜사)또 다른 보혜사(파라클레토스)이다.

 

- ‘대언자(파라클레토스: 보혜사)’는 곧 우리를 십자가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게 하신 예수 그리스도이시다.

 

- ‘또 다른 보혜사(파라클레토스)’는 곧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게 하신 하나님의 성령이시다.

 

3: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시는 은혜는 무엇인가?

 

: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우리에게 죄 사함을 거저주신 은혜와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값없이 선물로 주신 은혜이다.

 

- ‘거저 주신 은혜는 곧 저를 믿는 사람들이 다 그 이름을 힘입어 죄 사함을 받게(10:43)하신 은혜이다.

 

- ‘값없이 주시는 은혜는 곧 이 사람(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신 예수 그리스도)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을 얻게(13:39) 하신 은혜이다.

 

- 2022. 05. 01김반석목사선지자문서선교회http://www.seonjija.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