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지자선교회

하나님의 구원역사와 우리의 구원

 

(서론)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구원에는 하나님의 구원역사가 있다. 그리고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신 우리의 구원이 있다.

 

그러면 하나님의 구원역사는 무엇인가?

그리고 우리의 구원은 무엇인가?

 

이 글은 이 글을 쓰기 직전에 쓴 글 제목 구원에 대하여의 내용을 응용한 것이다.

 

성경에는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구원의 역사에 대한 말씀이 있고, 또한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구원의 역사에서 우리가 받고 이루어 가는 우리의 구원에 대한 말씀이 있다.

 

그리하여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구원의 역사는 대표적으로 엡1:7-13에서 말씀한 것으로써 다음과 같이 둘이다.

 

하나는,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음이다.

또 하나는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을 인치심을 받음이다.

 

그리고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구원의 역사에서 우리가 받고 이루어 가는 우리의 구원은 딛3:5에서 말씀한 것으로써 다음과 같이 둘이다.

 

하나는, 중생의 씻음이다.

또 하나는 성령의 새롭게 하심이다.

 

(참고)

 

위의 구원론의 두 주제에 대하여 성경을 근거하여 해설을 하면 어렵지 않게 보인다. 그런데 우리가 막상 성경에서 말씀하는 구원론에 대한 해석을 하려고 하면 매우 어렵다. 그렇지만 본래는 성경에서 말씀하는 구원론에 대하여 우리가 성경을 자세히 읽고, 그리고 성령의 감동으로 깨닫게 하시면 해설하는 것이 그만큼 어렵지 않다.

 

성경해석에 있어서 첫째로 알 것은, 성경은 성경이 해석한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해석할 성구나 단락이나 단어에 대하여 해석해주는 성구를 성경에서 찾아 제시하는 것이 성경적 해석의 기본이다.

 

성경해석에 있어서 둘째로 알 것은, 해석해주는 성구나 단락이나 단어를 성경에서 찾아 제시하면 성경적 해석이 기본적으로 완성이 되었는데, 이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서 부득이 설명을 첩부하는 것이다.

 

성경해석에 있어서 셋째로 알 것은, 해석해주는 성구나 단락이나 단어를 성경에서 찾아 제시하기 위하여 성경을 자세히 읽고 정확히 찾아야 한다. 그런 것은 정확히 찾는 만큼 정확한 해석이 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제일은 성령께서 밝히 깨닫게 하셔야만 해석해주는 성구를 환히 정확하게 찾게 된다.

 

(본론)

 

1장 하나님의 구원역사

 

(1:7-13)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이는 그가 모든 지혜와 총명으로 우리에게 넘치게 하사 *그 뜻의 비밀을 우리에게 알리셨으니 곧 그 기쁘심을 따라 그리스도 안에서 때가 찬 경륜을 위하여 예정하신 것이니 *하늘에 있는 것이나 땅에 있는 것이 다 그리스도 안에서 통일되게 하려 하심이라 *모든 일을 그 마음의 원대로 역사하시는 자의 뜻을 따라 우리가 예정을 입어 그 안에서 기업이 되었으니 *이는 그리스도 안에서 전부터 바라던 우리로 그의 영광의 찬송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하셨고, 그리고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것과 그리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은 것이 곧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구원의 역사이다.

 

그러면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은 무엇인가?

그리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음이 무엇인가?

 

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

 

(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하셨다. 즉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이것은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구원의 역사로서 하나님이 거저(1:6) 주시는 은혜이다.

 

그러면 피 곧 대속은 무엇인가?

그리고 죄 사함 곧 구속은 무엇인가?

 

1) 피 곧 대속

 

예수님의 육체가 죽으시는 대형벌(代刑罰: 1:22)의 대속을 하셨다.

 

예수님께서 죽기까지 복종하시는 대복종(代服從: 2:8)의 대속을 하셨다.

 

예수님께서는 모든 충만으로 아버지 하나님 안에 거하시는 대화평(代和平: 1:19-20)의 대속을 하셨다.

 

2) 죄 사함 곧 구속

 

육신의 연약한 자(5:6)를 생기 있는 산 영(고전15:45)의 사람으로 구속하셨다.

 

하나님께 불순종하는 죄인 된 자(5:8)를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구속하셨다.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5:10)를 하나님과 화목하는 자로 구속하셨다.

 

2.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음

 

(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하셨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은 곧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음(2:16)이다. 이것은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구원의 역사로서 하나님이 값없이(3:24) 주시는 은혜이다.

 

그러면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무엇인가?

그리고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무엇인가?

 

1)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대속으로 말미암아 죄 사함 곧 구속을 힘입어 새 사람으로(3:10) 죄 짓지 아니하는 자로 살고, 하나님의 뜻대로(6:40)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살고, 영의 생각으로(8:6) 하나님과 화목(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이것이 약2:14-26에서 말씀하는 행함즉 믿음의 행함이다. 그러므로 믿음의 행함율법의 행위(3:20)’는 다르다.

 

율법의 행위는 곧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10:19)’는 율법의 계명을 지키는 행위이다. 그렇기에 율법으로는 하나님 앞에 의롭다 함을 얻지 못하고 죄를 깨달음(3:20)이다.

 

믿음으로 사는 자에게 하나님께서 그의 성령 곧 보혜사 성령과 주의 성령을 선물(2:38, 2:8)로 주신다. 즉 값없이(3:24) 주시는 은혜이다. 그렇기에 벧후1:1보배로운 믿음이라 하셨다. 그러므로 우리는 오직 믿음에 힘써야(4:3, 벧후1:5, 벧후1:10, 1:3) 한다.

 

2)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14:16, 14:26, 15:26)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4:18)이다.

 

2장 우리의 구원

 

(3:4-5) 우리 구주 하나님의 자비와 사람 사랑하심을 나타내실 때에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되,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구원은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이다.

 

그러면 중생의 씻음은 무엇인가?

그리고 성령의 새롭게 하심은 무엇인가?

 

1. 중생의 씻음

 

1) 성령으로 난 것은 영

 

(3:3-6)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를 볼 수 없느니라 *니고데모가 가로되 사람이 늙으면 어떻게 날 수 있삽나이까 두 번째 모태에 들어갔다가 날 수 있삽나이까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느니라 *육으로 난 것은 육이요 성령으로 난 것은 영이니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느니라 *육으로 난 것은 육이요 성령으로 난 것은 영이니하셨다. 그러므로 성령으로 난 것은 영이 곧 중생의 씻음으로써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신 우리의 구원이다.

 

육으로 난 것은 육

 

육으로 난 것은 육은 곧 혼과 몸이다.

 

성령으로 난 것은 영

 

성령으로 난 것은 영은 곧 사람의 혼에 하나님의 영이 거하심으로 생기 있는 산 영(고전15:45)의 사람(영과 혼과 몸)이다. 이것이 중생의 씻음으로써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신 우리의 구원이다.

 

중생의 씻음에 대하여 자세히 설명을 하면, 사람이 범죄 하므로 여호와의 신이 영원히 사람과 함께 하지 아니하시는 육체(6:3)의 사람(혼과 몸)이 되었는데,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대속으로 말미암아 죄 사함 곧 구속을 받아 생기 있는 산 영(고전15:45)의 사람이 되었다. 그리하여 육체(혼과 몸)의 사람이 산 영의 사람(영과 혼과 몸)이 된 것이다. 이것이 곧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우리의 구원이 되는 중생의 씻음(3:5)이다.

 

2) 성령이 친히 우리 영으로 더불어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증거

 

(8:16) 성령이 친히 우리 영으로 더불어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증거하시나니

 

성령이 친히 우리 영으로 더불어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증거하시나니하셨다. 그러므로 우리가 중생의 씻음을 받은 증거는 곧 우리 안에 성령이 친히 우리 영으로 더불어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증거 하시는 역사가 있는 것이다.

 

(8:14) 무릇 하나님의 영으로 인도함을 받는 그들은 곧 하나님의 아들이라

 

하나님의 영으로 인도함을 받는 그들은 곧 하나님의 아들이라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영으로 인도함을 받는 것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과 주의 성령이 임하신다. 그렇기에 성령이 친히 우리 영으로 더불어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증거 하시는 것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가 되게 증거 하시는 것이다.

 

2. 성령의 새롭게 하심

 

1)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

 

(14:16)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14:16),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게(15:26) 하신다. 이것은 곧 온전한 사람을 이루는(4:13) 것이다. 그리하여 이것이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우리의 구원으로써 성령의 새롭게 하심이다.

 

2) 주의 성령의 임하심

 

(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육신의 연약한 자<5:6, 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5:8, 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1:5) 의인이 되게), 눌린 자를 자유케(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5:10, 8:7>를 영의 생각<8:6>으로 하나님과 화목하는 자가 되게) 하신다(4:18). 이것은 곧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갈4:19) 것이다. 그리하여 이것이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우리의 구원으로써 성령의 새롭게 하심이다.

 

(결론)

 

1: ‘하나님의 구원역사는 무엇인가?

 

: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구원의 역사는 다음과 같이 둘이다.

 

하나는, 하나님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1:7) 것이다.

 

또 하나는,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음(1:13)이다. 즉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음(2:16)이다.

 

그러므로 예수 믿는 우리는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구원의 역사가 무엇인지 확실히 알고 예수 믿는 신앙에 주력(注力) 하는 확정을 지어야 한다.

 

2: ‘우리의 구원은 무엇인가?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구원의 역사에서 우리가 이미 받고 또한 이루어 가는 구원은 다음과 같이 둘이다.

 

하나는, 중생의 씻음이다. ‘중생의 씻음은 곧 사람이 범죄 하므로 여호와의 신이 영원히 사람과 함께 하지 아니하시는 육체(6:3)의 사람(혼과 몸)이 되었는데,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대속으로 말미암아 죄 사함 곧 구속을 받아 생기 있는 산 영(고전15:45)의 사람(영과 혼과 몸)이 되었다. 그리하여 육체(혼과 몸)의 사람이 산 영의 사람(영과 혼과 몸)이 된 것이다. 이것은 우리가 이미 받은 구원이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죄 사함의 구속을 받은 신자의 인성요소는 영과 육(혼과 몸) 즉 영과 혼과 몸(살전5:23)이다. 그러나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죄 사함의 구속을 받지 못한 불신자의 인성요소는 육(혼과 몸) 뿐이다.

 

또 하나는, 성령의 새롭게 하심이다. ‘성령의 새롭게 하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게 하시는 것이며,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 것이다. 이것은 우리가 이루어 가는 구원이다.

 

그러므로 예수 믿는 우리는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구원의 역사에서 우리의 구원이 무엇인지 확실히 알고 구원을 이루는 신앙에 주력(注力) 하는 확정을 지어야 한다.

 

- 2022. 04. 16김반석목사선지자문서선교회http://www.seonjija.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