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 구원과 공력 구원

2022.04.30 23:09

김반석 조회 수:


선지자선교회

자기 구원과 공력 구원

 

본문: (고전3:11-15) 이 닦아 둔 것 외에 능히 다른 터를 닦아 둘 자가 없으니 이 터는 곧 예수 그리스도라 *만일 누구든지 금이나 은이나 보석이나 나무나 풀이나 짚으로 이 터 위에 세우면 *각각 공력이 나타날 터인데 그 날이 공력을 밝히리니 이는 불로 나타내고 그 불이 각 사람의 공력이 어떠한 것을 시험할 것임이니라 *만일 누구든지 그 위에 세운 공력이 그대로 있으면 상을 받고 *누구든지 공력이 불타면 해를 받으리니 그러나 자기는 구원을 얻되 불 가운데서 얻은 것 같으리라

 

(서론)

 

만일 누구든지 그 위에 세운 공력이 그대로 있으면 상을 받고 *누구든지 공력이 불타면 해를 받으리니 그러나 자기는 구원을 얻되 불 가운데서 얻은 것 같으리라하셨다. 그러므로 우리의 구원에는 누구든지 예수 그리스도의 터 위에 세운 공력이 그대로 있으면 상을 받는 공력 구원이 있고, 또한 누구든지 공력이 불타면 해를 받으리니 그러나 자기는 구원을 얻되 불 가운데서 얻은 것 같은 자기 구원이 있다.

 

그러면 자기 구원은 무엇인가?

그리고 공력 구원은 무엇인가?

 

(본론)

 

1장 자기 구원

 

1. 자기는 구원을 얻되

 

(고전3:15) 누구든지 공력이 불타면 해를 받으리니 그러나 자기는 구원을 얻되 불 가운데서 얻은 것 같으리라

 

누구든지 공력이 불타면 해를 받으리니 그러나 자기는 구원을 얻되 불 가운데서 얻은 것 같으리라하셨다. 즉 나무나 풀이나 짚으로 세우는 공력이 불타면 해를 받지만 그러나 자기는 구원을 얻되 불 가운데서 얻은 것 같다. 그러니까 예수 그리스도의 터 위에 공력이 불타더라도 자기는 구원을 받는다. 이것이 자기 구원이다.

 

그러면 예수 그리스도의 터 위에 공력이 불타더라도 자기는 구원을 받는 까닭은 무엇인가?

 

2.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

 

(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하셨다. 즉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그렇기 때문에 예수 그리스도의 터 위에 공력이 불타더라도 자기는 구원을 받는다.

 

그러면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음이 무엇이기에 공력이 불타더라도 자기는 구원을 받는가?

 

3, 중생의 씻음

 

(3:4-5) 우리 구주 하나님의 자비와 사람 사랑하심을 나타내실 때에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중생의 씻음이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것으로써, 이 죄 사함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영원한 속죄를 단번(9:12)에 받은 것이기 때문에 예수 그리스도의 터 위에 공력이 불타더라도 자기는 구원을 받는 것이다.

 

- ‘중생의 씻음을 설명하면, 곧 사람이 범죄 하므로 여호와의 신(신약: 하나님의 영)이 영원히 사람과 함께 하지 아니하시는 육체(혼과 몸)가 되었는데(6:3),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으므로, 하나님의 영(구약: 여호와의 신)이 영원히 사람과 함께 하시는 생기 있는 생령(영과 혼과 몸)의 사람(2:7) 즉 산 영(영과 혼과 몸)의 사람(고전15:45)이 되었다. 이것이 중생의 씻음이며, 이렇게 중생의 씻음을 받은 자기는 예수 그리스도의 터 위에 공력이 불타더라도 구원을 받는다.

 

4. 오직 자기 피로 영원한 속죄를 이루사

 

(9:12) 염소와 송아지의 피로 아니하고 오직 자기 피로 영원한 속죄를 이루사 단번에 성소에 들어가셨느니라

 

오직 자기 피로 영원한 속죄를 이루사 단번에 성소에 들어가셨느니라하셨다. 즉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것은 영원한 속죄를 단번에 받은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예수 믿는 신자가 범죄를 하더라도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영원한 속죄를 단번에 받았기 때문에 중생의 씻음이 소멸(消滅) 되지 아니한다. 그렇기 때문에 중생의 씻음을 받은 자기는 예수 그리스도의 터 위에 나무나 풀이나 짚으로 세운 공력이 불타더라도 구원을 받는다.

 

2장 공력 구원

 

1. 그 위에 세운 공력이 그대로 있으면 상을 받고

 

(고전3:14) 만일 누구든지 그 위에 세운 공력이 그대로 있으면 상을 받고

 

누구든지 그 위에 세운 공력이 그대로 있으면 상을 받고하셨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터 위에 금이나 은이나 보석으로 세운 공력은 불타지 아니하고 그대로 있어 상을 받는다. 즉 예수님의 재림 때에 공력을 불로 나타내는데 나무나 풀이나 짚으로 세운 공력은 불타 해를 받고, 금이나 은이나 보석으로 세운 공력은 그대로 있어 상을 받는다.

 

그러면 예수 그리스도의 터 위에 금이나 은이나 보석으로 세우는 공력은 무엇인가?

 

2.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하셨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는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터 위에 금이나 은이나 보석으로 세우는 공력은 불타지 아니하고 그대로 있어 상을 받는다.

 

그러면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무엇이며,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무엇인가?

 

1)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대속으로 말미암아 죄 사함 곧 구속을 힘입어 새 사람으로(3:10) 죄 짓지 아니하는 자로 살고, 하나님의 뜻대로(6:40)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살고, 영의 생각으로(8:6) 하나님과 화목(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 곧 그 안에서 또한 믿는 것이다. 이것이 약2:14-26에서 말씀하는 행함즉 믿음의 행함이다.

 

그러므로 믿음의 행함율법의 행위(3:20)’는 다르다. ‘율법의 행위는 곧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10:19)’는 율법의 계명을 지키는 행위이다. 그렇기에 율법으로는 하나님 앞에 의롭다 함을 얻지 못하고 죄를 깨달음(3:20)이다.

 

2)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다음과 같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 곧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이다.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

 

(14:16)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14:16),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게(15:26) 하신다. 이것이 곧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이며, 그리고 이것은 곧 온전한 사람을 이루는(4:13) 것이다.

 

주의 성령의 임하심

 

(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신다. 이것이 곧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다. 그리고 이것은 곧 우리 속에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4:19) 것이다.

 

3. 성령의 새롭게 하심

 

(3:4-5) 우리 구주 하나님의 자비와 사람 사랑하심을 나타내실 때에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성령의 새롭게 하심이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은 것으로써 예수 그리스도의 터 위에 세운 공력이 그대로 있으면 상을 받는다.

 

4. 영생과 생명

 

(요일5:10-11)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하나님을 믿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을 거짓말하는 자로 만드나니 이는 하나님께서 그 아들에 관하여 증거하신 증거를 믿지 아니하였음이라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하셨다.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는 것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다. 그리하여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이 곧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이며, 그리고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 곧 이 생명이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그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예수 그리스도의 터 위에 금이나 은이나 보석으로 세운 공력은 구원을 받는다.

 

(결론)

 

1: ‘자기 구원은 무엇인가?

 

: 누구든지 공력이 불타면 해를 받으리니 그러나 자기는 구원을 얻되 불 가운데서 얻은 것 같다(고전3:15). 그런 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기 때문이다(1:7). 이것은 곧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중생의 씻음(3:5)이다. 이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영원한 속죄를 단번에 받은 것이기 때문에 예수 그리스도의 터 위에 나무나 풀이나 짚으로 세운 공력과 상관없이 중생의 씻음을 받은 자기는 구원을 받는 것이다.

 

- ‘자기 구원은 백영희의 구원론 즉 기본구원과 건설구원에서 기본구원에 해당한다. 그런 것은 자기 구원은 예수 그리스도의 터 위에 모든 믿는 자가 차별이 없이(3:22) 받았기 때문이다.

 

2: ‘공력 구원은 무엇인가?

 

: 누구든지 그 위에 세운 공력이 그대로 있으면 상을 받는 것이다(고전3:14)). 그런 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13)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1;13)을 받았기 때문이다. 이것은 곧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성령의 새롭게 하심(3:5)이다. 이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의 자기 안에 있는 증거로써 곧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그것이기 때문에 예수 그리스도의 터 위에 금이나 은이나 보석으로 세운 공력은 구원을 받는다.

 

- ‘공력 구원은 백영희의 구원론 즉 기본구원과 건설구원에서 건설구원에 해당한다. 그런 것은 공력 구원은 예수 그리스도의 터 위에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14:16, 14:26, 15:26)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4:18)이기 때문이다. 즉 우리가 성령 안에서 하나님의 거하실 처소가 되기 위하여 예수 안에서 함께 지어져 가는(2:22) 것이기 때문이다.

 

참고: 예수 그리스도의 터 위에 나무나 풀이나 짚으로 세운 공력은 무엇인가? 그것은 곧 먹음직도 하고 보암직도 하고 지혜롭게 할 만큼 탐스럽기도 한 나무 곧 선악과를 따먹은 것이다(3:6). 즉 세상으로 좇아온 육신의 정욕과 안목의 정욕과 이생의 자랑이다(요일2:16).

 

- 2022. 04. 30김반석목사선지자문서선교회http://www.seonjija.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