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1.24 21:53
■ 예수 그리스도의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하심으로 말미암아(벧전1:3-4)
본문: (벧전1:3-4) 찬송하리로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 하나님이 그 많으신 긍휼대로 예수 그리스도의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하심으로 말미암아 우리를 거듭나게 하사 산 소망이 있게 하시며 *썩지 않고 더럽지 않고 쇠하지 아니하는 기업을 잇게 하시나니 곧 너희를 위하여 하늘에 간직하신 것이라
(서론)
본문 벧전1:3-4 말씀에서 우리에게 주시는 구원의 진리는 다음과 같이 6단락이다.
① ‘찬송하리로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 하나님이 그 많으신 긍휼대로’
② ‘예수 그리스도의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하심으로 말미암아’
③ ‘우리를 거듭나게 하사’
④ ‘산 소망이 있게 하시며’
⑤ ‘썩지 않고 더럽지 않고 쇠하지 아니하는 기업을 잇게 하시나니’
⑥ ‘곧 너희를 위하여 하늘에 간직하신 것이라’
앞에서 언급한대로 본문 벧전1:3-4 말씀에서 우리에게 주시는 구원의 진리는 다음과 같이 6단락이다.
부족한 종은 위의 6단락에 대하여 성경을 근거한 해석을 한다. 성경을 근거한 해석은 곧 해석할 성구에 대하여 해석해주는 성구를 성경에서 찾아 제시하고, 이해를 돕기 위해 최소한의 설명을 첨부하는 것이다.
부족한 종은 그동안 본문 벧전1:3-4 말씀에 대하여 여러 번 성경을 근거한 해석을 하였다. 그런데 지금 시점에서 보면 부족하고 미약한 점이 많이 보인다. 그리고 이번에 성경을 근거한 해석은 그동안 성경을 근거한 해석에 비하면 자세하다.
이 글을 쓴 다음에 곧바로 ‘예수님의 대속과 예수님의 부활’에 대하여 성경을 근거해서 해설(성경의 해석과 정리자의 설명)을 할 것이다.
(본론)
1. 찬송하리로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 하나님이 그 많으신 긍휼대로
(엡1:7-14)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이는 그가 모든 지혜와 총명으로 우리에게 넘치게 하사 *그 뜻의 비밀을 우리에게 알리셨으니 곧 그 기쁘심을 따라 그리스도 안에서 때가 찬 경륜을 위하여 예정하신 것이니 *하늘에 있는 것이나 땅에 있는 것이 다 그리스도 안에서 통일되게 하려 하심이라 *모든 일을 그 마음의 원대로 역사하시는 자의 뜻을 따라 우리가 예정을 입어 그 안에서 기업이 되었으니 *이는 그리스도 안에서 전부터 바라던 우리로 그의 영광의 찬송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이는 우리의 기업에 보증이 되사 그 얻으신 것을 구속하시고 그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려 하심이라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하셨다.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하셨다.
그러므로 ❶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❷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은(엡1:13) 것이 곧 ‘찬송하리로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 하나님이 그 많으신 긍휼대로’이다.
그렇기에 ‘찬송하리로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 하나님이 그 많으신 긍휼대로’에서 우리에게 주시는 구원의 진리는 곧 ❶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과 ❷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음(갈2:16)이다.
2. 예수 그리스도의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하심으로 말미암아
(요20:19-23) 이 날 곧 안식 후 첫날 저녁 때에 제자들이 유대인들을 두려워하여 모인 곳에 문들을 닫았더니 예수께서 오사 가운데 서서 가라사대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이 말씀을 하시고 손과 옆구리를 보이시니 제자들이 주를 보고 기뻐하더라 *예수께서 또 가라사대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같이 나도 너희를 보내노라 *이 말씀을 하시고 저희를 향하사 숨을 내쉬며 가라사대 성령을 받으라 *너희가 뉘 죄든지 사하면 사하여질 것이요 뉘 죄든지 그대로 두면 그대로 있으리라 하시니라
‘예수께서 오사 가운데 서서 가라사대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이 말씀을 하시고 손과 옆구리를 보이시니 제자들이 주를 보고 기뻐하더라’ 하셨다.
‘예수께서 또 가라사대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같이 나도 너희를 보내노라 *이 말씀을 하시고 저희를 향하사 숨을 내쉬며 가라사대 성령을 받으라’ 하셨다.
그러므로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이 말씀을 하시고 손과 옆구리를 보이신 것과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이 말씀을 하시고 저희를 향하사 숨을 내쉬며 가라사대 성령을 받으라 하신 것이 곧 ‘예수 그리스도의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하심으로 말미암아’이다.
그렇기에 ‘예수 그리스도의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하심으로 말미암아’ 에서 우리에게 주시는 구원의 진리는 곧 ❶예수님이 손과 옆구리를 보이시고 받으라 하신 평강과 ❷저희를 향하사 숨을 내쉬며 가라사대 성령을 받으라 하신 평강이다.
3. 우리를 거듭나게 하사
(딛3:4-7) 우리 구주 하나님의 자비와 사람 사랑하심을 나타내실 때에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성령을 우리 구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에게 풍성히 부어 주사 *우리로 저의 은혜를 힘입어 의롭다 하심을 얻어 영생의 소망을 따라 후사가 되게 하려 하심이라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이 곧 ‘우리를 거듭나게 하사’이다.
그렇기에 ‘우리를 거듭나게 하사’에서 우리에게 주시는 구원의 진리는 곧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❶중생의 씻음과 ❷성령의 새롭게 하심이다.
4. 산 소망이 있게 하시며
(요일3:2-3) 사랑하는 자들아 우리가 지금은 하나님의 자녀라 장래에 어떻게 될 것은 아직 나타나지 아니하였으나 그가 나타내심이 되면 우리가 그와 같을 줄을 아는 것은 그의 계신 그대로 볼 것을 인함이니 *주를 향하여 이 소망을 가진 자마다 그의 깨끗하심과 같이 자기를 깨끗하게 하느니라
‘그가 나타내심이 되면 우리가 그와 같을 줄을 아는 것은 그의 계신 그대로 볼 것을 인함이니 *주를 향하여 이 소망을 가진 자마다 그의 깨끗하심과 같이 자기를 깨끗하게 하느니라’ 하셨다.
그러므로 주를 향하여 이 소망을 가진 자마다 그의 깨끗하심과 같이 자기를 깨끗하게 하는 것이 곧 ‘산 소망이 있게 하시며’이다.
그러면 ‘그의 깨끗하심과 같이 자기를 깨끗하게 하는 것’이 무엇인가?
(엡4:13) 우리가 다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것과 아는 일에 하나가 되어 온전한 사람을 이루어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 데까지 이르리니
‘온전한 사람을 이루어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 데까지 이르리니’ 하셨다. 그러므로 온전한 사람을 이루어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이 곧 그의 깨끗하심과 같이 자기를 깨끗하게 하는 것이며, 이것이 곧 ‘산 소망이 있게 하시며’이다.
그렇기에 ‘산 소망이 있게 하시며’에서 우리에게 주시는 구원의 진리는 곧 ❶온전한 사람을 이루어 ❷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이다.
5. 썩지 않고 더럽지 않고 쇠하지 아니하는 기업을 잇게 하시나니
1)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
(요14:16)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요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요15:26-27)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너희도 처음부터 나와 함께 있었으므로 증거하느니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게 하신다. 이것이 곧 ‘썩지 않고 더럽지 않고 쇠하지 아니하는 기업을 잇게 하시나니’이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❶영원토록 함께 계시고(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❷모든 것을 가르치시고(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❸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게(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 것이 곧 ‘썩지 않고 더럽지 않고 쇠하지 아니하는 기업을 잇게 하시나니’이다.
그렇기에 ‘썩지 않고 더럽지 않고 쇠하지 아니하는 기업을 잇게 하시나니’에서 우리에게 주시는 구원의 진리는 곧 ❶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게 하시는 것이다.
2)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의 임하심
(눅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눅4:18) 것이 곧 ‘썩지 않고 더럽지 않고 쇠하지 아니하는 기업을 잇게 하시나니’이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❶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육신의 연약한 자<롬5:6, 롬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롬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❷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롬5:8, 롬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롬1:5> 의인이 되게), ❸눌린 자를 자유케(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롬5:10, 롬8:7>를 영의 생각<롬8:6>으로 하나님과 화목하는 자가 되게) 하시는(눅4:18) 것이 곧 ‘썩지 않고 더럽지 않고 쇠하지 아니하는 기업을 잇게 하시나니’이다.
그렇기에 ‘썩지 않고 더럽지 않고 쇠하지 아니하는 기업을 잇게 하시나니’에서 우리에게 주시는 구원의 진리는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의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 것이다.
6. 곧 너희를 위하여 하늘에 간직하신 것이라
(요일5:10-11)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하나님을 믿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을 거짓말하는 자로 만드나니 이는 하나님께서 그 아들에 관하여 증거하신 증거를 믿지 아니하였음이라 *또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 하셨다. 이것이 곧 ‘너희를 위하여 하늘에 간직하신 것이라’이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의 자기 안에 있는 증거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이 곧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이다.
그리고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의 자기 안에 있는 증거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 곧 이 생명이 그리스도 안에 있는 그것이다.
그렇기에 ‘너희를 위하여 하늘에 간직하신 것이라’에서 우리에게 주시는 구원의 진리는 곧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의 자기 안에 있는 증거는 곧 ❶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❷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다.
(결론)
본문 벧전1:3-4 말씀에서 우리에게 주시는 구원의 진리는 다음과 같이 6단락이다.
① ‘찬송하리로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 하나님이 그 많으신 긍휼대로’
② ‘예수 그리스도의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하심으로 말미암아’
③ ‘우리를 거듭나게 하사’
④ ‘산 소망이 있게 하시며’
⑤ ‘썩지 않고 더럽지 않고 쇠하지 아니하는 기업을 잇게 하시나니’
⑥ ‘곧 너희를 위하여 하늘에 간직하신 것이라’
위의 6단락에는 본론에서 성경을 근거하여 해석과 설명을 한 대로 각각 2가지 구원의 진리가 있다. 다음의 문답에서 이에 대하여 자세히 확인을 할 수 있다.
그런데 우리들이 벧전1:3-4 말씀을 잘못 깨닫게 되면, 예수 그리스도의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하심을, 십자가의 대속에 포함 시키는 오류를 낳게 된다. 그 까닭은 ‘예수 그리스도의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하심으로 말미암아 우리를 거듭나게 하사’에 대한 구원의 진리를 성경적으로 바로 깨닫지 못한 까닭이다.
(참고)
백영희목사님은 예수님의 사활 대속과 영생소망을 말씀하셨다. 즉 예수님의 죽으심의 대속과 예수님의 살으심의 영생소망을 말씀하셨다. 그리고 예수님의 부활은 예수님이 인성을 영원히 입은신 것이라고도 말씀하셨다.
(문답)
문1: ‘찬송하리로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 하나님이 그 많으신 긍휼대로’는 무엇인가?
답: ❶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과 ❷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음(갈2:16)이다.
문2: ‘예수 그리스도의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하심으로 말미암아’는 무엇인가?
답: ❶예수님이 손과 옆구리를 보이시고 받으라 하신 평강과 ❷저희를 향하사 숨을 내쉬며 가라사대 성령을 받으라 하신 평강이다.
문3: ‘우리를 거듭나게 하사’는 무엇인가?
문: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❶중생의 씻음과 ❷성령의 새롭게 하심이다.
문4: ‘산 소망이 있게 하시며’는 무엇인가?
답: ‘❶온전한 사람을 이루어 ❷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이다.
문5: ‘썩지 않고 더럽지 않고 쇠하지 아니하는 기업을 잇게 하시나니’
답: ❶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게 하시는 것과 ❷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 것이다.
문6: ‘곧 너희를 위하여 하늘에 간직하신 것이라’는 무엇인가?
답: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의 자기 안에 있는 증거로서 곧 ❶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❷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다.
- 2022. 11. 24∥김반석목사
- 선지자문서선교회∥http://www.seonjija.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