돕는 배필 ː 갈빗대로 여자

2022.11.28 23:16

김반석 조회 수:


선지자선교회

돕는 배필 ː 갈빗대로 여자

 

본문: (2:18-24) 여호와 하나님이 가라사대 사람의 독처하는 것이 좋지 못하니 내가 그를 위하여 돕는 배필을 지으리라 하시니라 *여호와 하나님이 흙으로 각종 들짐승과 공중의 각종 새를 지으시고 아담이 어떻게 이름을 짓나 보시려고 그것들을 그에게로 이끌어 이르시니 아담이 각 생물을 일컫는 바가 곧 그 이름이라 *아담이 모든 육축과 공중의 새와 들의 모든 짐승에게 이름을 주니라 아담이 돕는 배필이 없으므로 *여호와 하나님이 아담을 깊이 잠들게 하시니 잠들매 그가 그 갈빗대 하나를 취하고 살로 대신 채우시고 *여호와 하나님이 아담에게서 취하신 그 갈빗대로 여자를 만드시고 그를 아담에게로 이끌어 오시니 *아담이 가로되 이는 내 뼈 중의 뼈요 살 중의 살이라 이것을 남자에게서 취하였은즉 여자라 칭하리라 하니라 *이러므로 남자가 부모를 떠나 그 아내와 연합하여 둘이 한 몸을 이룰지로다

 

여호와 하나님이 가라사대 사람의 독처하는 것이 좋지 못하니 내가 그를 위하여 돕는 배필을 지으리라 하시니라하셨다.

 

'여호와 하나님이 아담에게서 취하신 그 갈빗대로 여자를 만드시고 그를 아담에게로 이끌어 오시니 *아담이 가로되 이는 내 뼈 중의 뼈요 살 중의 살이라 이것을 남자에게서 취하였은즉 여자라 칭하리라 하니라 *이러므로 남자가 부모를 떠나 그 아내와 연합하여 둘이 한 몸을 이룰지로다' 하셨다.

 

그러므로 여호와 하나님이 사람의 독처하는 것이 좋지 못하니 그를 위하여 돕는 배필을 지으셨다. 즉 여호와 하나님이 아담에게서 취하신 그 갈빗대로 여자를 만드시고 부모를 떠나 그 아내와 연합하여 둘이 한 몸을 이룰지라 하셨다.

 

아래에는 다음과 같이 두 제목의 글이 있다.

 

하나는, 내가 그를 위하여 돕는 배필을 지으리라(2:18-24)이다.

 

위의 제목의 글에는 여호와 하나님이 가라사대 사람의 독처하는 것이 좋지 못하니 내가 그를 위하여 돕는 배필을 지으리라에 대한 성경을 근거한 해설이 있다.

 

또 하나는, 아담에게서 취하신 그 갈빗대로 여자를 만드시고(2:20-24)이다.

 

위의 글에는 여호와 하나님이 아담에게서 취하신 그 갈빗대로 여자를 만드시고 부모를 떠나 그 아내와 연합하여 둘이 한 몸을 이룰지라에 대한 성경을 근거한 해설이 있다.

 

그렇기에 아래의 글은 위에서 언급한 두 제목의 글 곧 ❶「내가 그를 위하여 돕는 배필을 지으리라(2:18-24)❷「아담에게서 취하신 그 갈빗대로 여자를 만드시고(2:20-24)을 각각 정리한 후에 합본한 것이다.

 

- 2022. 11. 28김반석 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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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그를 위하여 돕는 배필을 지으리라(2:18-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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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2:18-24) 여호와 하나님이 가라사대 사람의 독처하는 것이 좋지 못하니 내가 그를 위하여 돕는 배필을 지으리라 하시니라 *여호와 하나님이 흙으로 각종 들짐승과 공중의 각종 새를 지으시고 아담이 어떻게 이름을 짓나 보시려고 그것들을 그에게로 이끌어 이르시니 아담이 각 생물을 일컫는 바가 곧 그 이름이라 *아담이 모든 육축과 공중의 새와 들의 모든 짐승에게 이름을 주니라 아담이 돕는 배필이 없으므로 *여호와 하나님이 아담을 깊이 잠들게 하시니 잠들매 그가 그 갈빗대 하나를 취하고 살로 대신 채우시고 *여호와 하나님이 아담에게서 취하신 그 갈빗대로 여자를 만드시고 그를 아담에게로 이끌어 오시니 *아담이 가로되 이는 내 뼈 중의 뼈요 살 중의 살이라 이것을 남자에게서 취하였은즉 여자라 칭하리라 하니라 *이러므로 남자가 부모를 떠나 그 아내와 연합하여 둘이 한 몸을 이룰지로다

 

(서론)

 

본문 창2:18-24 말씀에서 우리에게 주시는 구원의 진리는 많다. 이 글에서는 그 중에서 다음과 같이 2단락에 대하여만 성경을 근거하여 해석을 한다.

 

여호와 하나님이 가라사대 사람의 독처하는 것이 좋지 못하니

 

내가 그를 위하여 돕는 배필을 지으리라 하시니라

 

위의 2단락에 대하여 성경을 근거한 해석을 한다. 성경을 근거한 해석은 곧 해석할 단락에 대하여 해석해주는 성구를 성경에서 찾아 제시하고, 이해를 돕기 위해 최소한의 설명을 첨부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해석은 오직 성경이 하고, 설명만 정리자가 하는 것이다.

 

(본론)

 

1장 여호와 하나님이 가라사대 사람의 독처하는 것이 좋지 못하니

 

여호와 하나님이 가라사대 사람의 독처하는 것이 좋지 못하니하셨다.

 

그러면 사람은 무엇인가?

 

(1:26-28) 하나님이 가라사대 우리의 형상을 따라 우리의 모양대로 우리가 사람을 만들고 그로 바다의 고기와 공중의 새와 육축과 온 땅과 땅에 기는 모든 것을 다스리게 하자 하시고 *하나님이 자기 형상 곧 하나님의 형상대로 사람을 창조하시되 남자와 여자를 창조하시고 *하나님이 그들에게 복을 주시며 그들에게 이르시되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하라, 땅을 정복하라, 바다의 고기와 공중의 새와 땅에 움직이는 모든 생물을 다스리라 하시니라

 

하나님이 자기 형상 곧 하나님의 형상대로 사람을 창조하시되 남자와 여자를 창조하시고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형상대로 사람을 창조하시되 남자와 여자를 창조하신 것이 곧 사람이다. 그리하여 하나님의 형상대로 창조한 사람이 독처 하는 것이 좋지 못하여 하나님이 그를 위하여 돕는 배필을 지으신 것이다.

 

그러면 하나님의 형상대로 창조한 사람은 무엇인가?

 

(3:9-10) 너희가 서로 거짓말을 말라 옛사람과 그 행위를 벗어 버리고 *새 사람을 입었으니 이는 자기를 창조하신 자의 형상을 좇아 지식에까지 새롭게 하심을 받는 자니라

 

새 사람을 입었으니 이는 자기를 창조하신 자의 형상을 좇아 지식에까지 새롭게 하심을 받는 자니라하셨다. 그러므로 자기를 창조하신 자의 형상을 좇아 지식에까지 새롭게 하심을 받은 자가 곧 하나님의 형상대로 창조한 사람이다.

 

그러면 자기를 창조하신 자의 형상을 좇아 지식에까지 새롭게 하심을 받은 자는 무엇인가? 그것은 다음과 같이 하나님의 8가지 성품을 좇는 자이다.

 

사랑성

긍휼성

자비성

은혜성

의성

거룩성

온유성

선성

 

다음은 하나님의 성품 8가지에 대하여 성경을 근거한 간략한 해석이다. (참고: 하나님의 8가지 성품은 우리와 공유적 성품(속성)이며, 비공유적 성품(속성)은 아니다.)

 

1. 사랑성

 

(요일4:9-11)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에게 이렇게 나타난 바 되었으니 하나님이 자기의 독생자를 세상에 보내심은 저로 말미암아 우리를 살리려 하심이니라 *사랑은 여기 있으니 우리가 하나님을 사랑한 것이 아니요 오직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사 우리 죄를 위하여 화목제로 그 아들을 보내셨음이니라 *사랑하는 자들아 하나님이 이같이 우리를 사랑하셨은즉 우리도 서로 사랑하는 것이 마땅하도다

 

사랑하는 자들아 하나님이 이같이 우리를 사랑하셨은즉 우리도 서로 사랑하는 것이 마땅하도다하셨다. 이것은 하나님의 사랑을 말씀한 것이다.

 

(요일5:1)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마다 하나님께로서 난 자니 또한 내신 이를 사랑하는 자마다 그에게 난 자를 사랑하느니라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마다 하나님께로서 난 자니 또한 내신 이를 사랑하는 자마다 그에게 난 자를 사랑하느니라하셨다. 이것은 우리의 사랑을 말씀한 것이다.

 

2. 긍휼성

 

(9:13) 너희는 가서 내가 긍휼을 원하고 제사를 원치 아니하노라 하신 뜻이 무엇인지 배우라 내가 의인을 부르러 온 것이 아니요 죄인을 부르러 왔노라 하시니라

 

내가 의인을 부르러 온 것이 아니요 죄인을 부르러 왔노라하셨다. 이것은 하나님의 긍휼을 말씀한 것이다.

 

(5:7) 긍휼히 여기는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긍휼히 여김을 받을 것임이요

 

긍휼히 여기는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긍휼히 여김을 받을 것임이요하셨다. 이것은 우리의 긍휼을 말씀한 것이다.

 

3. 자비성

 

(18:21-22) 그 때에 베드로가 나아와 가로되 주여 형제가 내게 죄를 범하면 몇 번이나 용서하여 주리이까 일곱 번까지 하오리이까 *예수께서 가라사대 네게 이르노니 일곱 번뿐 아니라 일흔 번씩 일곱 번이라도 할지니라

 

주여 형제가 내게 죄를 범하면 몇 번이나 용서하여 주리이까 일곱 번까지 하오리이까 *예수께서 가라사대 네게 이르노니 일곱 번뿐 아니라 일흔 번씩 일곱 번이라도 할지니라하셨다. 이것이 주 하나님의 자비를 말씀한 것이다.

 

(6:36) 너희 아버지의 자비하심같이 너희도 자비하라

 

너희 아버지의 자비하심같이 너희도 자비하라하셨다. 이것은 우리의 자비를 말씀한 것이다.

 

4. 은혜성

 

(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하셨다. 이것은 주 하나님의 은혜이다.

 

(10:7-8) 가면서 전파하여 말하되 천국이 가까왔다 하고 *병든 자를 고치며 죽은 자를 살리며 문둥이를 깨끗하게 하며 귀신을 쫓아내되 너희가 거저 받았으니 거저 주어라

 

너희가 거저 받았으니 거저 주어라하셨다. 이것은 우리의 은혜이다. 즉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거저 받았으니 이 구원의 복음을 거저 주는 것이다.

 

5. 의성

 

(3:21-26) 이제는 율법 외에 하나님의 한 의가 나타났으니 율법과 선지자들에게 증거를 받은 것이라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모든 믿는 자에게 미치는 하나님의 의니 차별이 없느니라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으매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더니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구속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은혜로 값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은 자 되었느니라 *이 예수를 하나님이 그의 피로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는 화목제물로 세우셨으니 이는 하나님께서 길이 참으시는 중에 전에 지은 죄를 간과하심으로 자기의 의로우심을 나타내려 하심이니 *곧 이 때에 자기의 의로우심을 나타내사 자기도 의로우시며 또한 예수 믿는 자를 의롭다 하려 하심이니라

 

곧 이 때에 자기의 의로우심을 나타내사 자기도 의로우시며 또한 예수 믿는 자를 의롭다 하려 하심이니라하셨다. 이것은 하나님의 의와 우리의 의를 말씀한 것이다.

 

하나님의 의는 곧 우리를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죄 사함을 받게 하심(1:7)이다.

 

우리의 의는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음(1:13)이다.

 

6. 거룩성

 

(11:44-45) 나는 여호와 너희 하나님이라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몸을 구별하여 거룩하게 하고 땅에 기는 바 기어다니는 것으로 인하여 스스로 더럽히지 말라 *나는 너희의 하나님이 되려고 너희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낸 여호와라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할지어다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할지어다하셨다. 이것은 하나님의 거룩과 우리의 거룩을 말씀한 것이다.

 

7. 온유성

 

(11:28-30) 수고하고 무거운 짐진 자들아 다 내게로 오라 내가 너희를 쉬게 하리라 *나는 마음이 온유하고 겸손하니 나의 멍에를 메고 내게 배우라 그러면 너희 마음이 쉼을 얻으리니 *이는 내 멍에는 쉽고 내 짐은 가벼움이라 하시니라

 

나는 마음이 온유하고하셨다. 이것은 주님의 온유를 말씀한다.

 

(5:5) 온유한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땅을 기업으로 받을 것임이요

 

온유한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땅을 기업으로 받을 것임이요하셨다. 이것은 우리의 온유를 말씀한 것이다.

 

8. 선성

 

(10:14-16) 나는 선한 목자라 내가 내 양을 알고 양도 나를 아는 것이 *아버지께서 나를 아시고 내가 아버지를 아는 것 같으니 나는 양을 위하여 목숨을 버리노라 *또 이 우리에 들지 아니한 다른 양들이 내게 있어 내가 인도하여야 할 터이니 저희도 내 음성을 듣고 한 무리가 되어 한 목자에게 있으리라

 

나는 선한 목자라 내가 내 양을 알고 양도 나를 아는 것이 *아버지께서 나를 아시고 내가 아버지를 아는 것 같으니 나는 양을 위하여 목숨을 버리노라하셨다. 이것은 곧 주 하나님의 선하심을 말씀한다.

 

(2:10) 우리는 그의 만드신 바라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선한 일을 위하여 지으심을 받은 자니 이 일은 하나님이 전에 예비하사 우리로 그 가운데서 행하게 하려 하심이니라

 

우리는 그의 만드신 바라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선한 일을 위하여 지으심을 받은 자니하셨다. 이것은 우리의 선을 말씀한 것이다.

 

2장 내가 그를 위하여 돕는 배필을 지으리라 하시니라

 

내가 그를 위하여 돕는 배필을 지으리라 하시니라하셨다. 즉 하나님이 아담을 위하여 돕는 배필 곧 여자 하와를 지으신 것이다.

 

그러면 돕는 배필은 무엇인가?

 

1. 아내는 남편의 배필

 

1) 아내들이여 자기 남편에게 복종하기를 주께 하듯 하라

 

(5:22-24) 아내들이여 자기 남편에게 복종하기를 주께 하듯 하라 *이는 남편이 아내의 머리 됨이 그리스도께서 교회의 머리 됨과 같음이니 그가 친히 몸의 구주시니라 *그러나 교회가 그리스도에게 하듯 아내들도 범사에 그 남편에게 복종할지니라

 

아내들이여 자기 남편에게 복종하기를 주께 하듯 하라 *이는 남편이 아내의 머리 됨이 그리스도께서 교회의 머리 됨과 같음이니 그가 친히 몸의 구주시니라하셨다. 그러므로 아내들이 자기 남편에게 복종하기를 주께 하듯 하는 것이 곧 아내는 남편의 배필이 되는 것이다.

 

2) 아내들아 남편에게 복종하라

 

(3:18-19) 아내들아 남편에게 복종하라 이는 주 안에서 마땅하니라 *남편들아 아내를 사랑하며 괴롭게 하지 말라

 

아내들아 남편에게 복종하라 이는 주 안에서 마땅하니라하셨다. 그러므로 아내가 남편에게 복종하는 것이 마땅한 것이 곧 아내는 남편의 배필이 되는 것이다.

 

3) 아내 된 자들아 이와 같이 자기 남편에게 순복하라

 

(벧전3:1-6) 아내 된 자들아 이와 같이 자기 남편에게 순복하라 이는 혹 도를 순종치 않는 자라도 말로 말미암지 않고 그 아내의 행위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게 하려 함이니 *너희의 두려워하며 정결한 행위를 봄이라 *너희 단장은 머리를 꾸미고 금을 차고 아름다운 옷을 입는 외모로 하지 말고 *오직 마음에 숨은 사람을 온유하고 안정한 심령의 썩지 아니할 것으로 하라 이는 하나님 앞에 값진 것이니라 *전에 하나님께 소망을 두었던 거룩한 부녀들도 이와 같이 자기 남편에게 순복함으로 자기를 단장하였나니 *사라가 아브라함을 주라 칭하여 복종한 것같이 너희가 선을 행하고 아무 두려운 일에도 놀라지 아니함으로 그의 딸이 되었느니라

 

아내 된 자들아 이와 같이 자기 남편에게 순복하라 이는 혹 도를 순종치 않는 자라도 말로 말미암지 않고 그 아내의 행위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게 하려 함이니 *너희의 두려워하며 정결한 행위를 봄이라하셨다. 그러므로 아내는 자기 남편에게 순복하라 이는 혹 도를 순종치 아니하는 자라도(혹 믿음으로 살지 아니하는 자라도) 말로 말미암지 않고 그 아내의 행위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게 하려 함이 곧 아내는 남편의 배필이 되는 것이다.

 

2. 남편은 아내의 배필

 

1) 남편들아 아내 사랑하기를 그리스도께서 교회를 사랑하시고 위하여 자신을 주심같이 하라

 

(5:25-28) 남편들아 아내 사랑하기를 그리스도께서 교회를 사랑하시고 위하여 자신을 주심같이 하라 *이는 곧 물로 씻어 말씀으로 깨끗하게 하사 거룩하게 하시고 *자기 앞에 영광스러운 교회로 세우사 티나 주름잡힌 것이나 이런 것들이 없이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려 하심이니라 *이와 같이 남편들도 자기 아내 사랑하기를 제 몸같이 할지니 자기 아내를 사랑하는 자는 자기를 사랑하는 것이라

 

남편들아 아내 사랑하기를 그리스도께서 교회를 사랑하시고 위하여 자신을 주심같이 하라하셨다. 그러므로 남편은 아내 사랑하기를 그리스도께서 교회를 사랑하시고 위하여 자신을 주심같이 하는 것이 곧 남편은 아내의 배필이 되는 것이다.

 

이와 같이 남편들도 자기 아내 사랑하기를 제 몸같이 할지니 자기 아내를 사랑하는 자는 자기를 사랑하는 것이라하셨다. 그러므로 남편이 자기 아내 사랑하기를 제 몸과 같이 하는 것이 곧 남편은 아내의 배필이 되는 것이다.

 

2) 남편들아 아내를 사랑하며 괴롭게 하지 말라

 

(3:18-19) 아내들아 남편에게 복종하라 이는 주 안에서 마땅하니라 *남편들아 아내를 사랑하며 괴롭게 하지 말라

 

남편들아 아내를 사랑하며 괴롭게 하지 말라하셨다. 그러므로 남편이 아내를 사랑하며 괴롭게 하지 아니하는 것이 곧 남편은 아내의 배필이 되는 것이다.

 

3) 또 생명의 은혜를 유업으로 함께 받을 자로 알아 귀히 여기라

 

(벧전3:7) 남편 된 자들아 이와 같이 지식을 따라 너희 아내와 동거하고 저는 더 연약한 그릇이요 또 생명의 은혜를 유업으로 함께 받을 자로 알아 귀히 여기라 이는 너희 기도가 막히지 아니하게 하려 함이라

 

남편 된 자들아 이와 같이 지식을 따라 너희 아내와 동거하고 저는 더 연약한 그릇이요 또 생명의 은혜를 유업으로 함께 받을 자로 알아 귀히 여기라하셨다. 그러므로 남편이 지식을 따라 자기 아내와 동거하고, 아내는 더 연약한 그릇이요 또 생명의 은혜를 유업으로 함께 받을 자로 알아 귀히 여기는 것이 곧 남편은 아내의 배필이 되는 것이다.

 

(결론)

 

(5:29-33) 누구든지 언제든지 제 육체를 미워하지 않고 오직 양육하여 보호하기를 그리스도께서 교회를 보양함과 같이 하나니 *우리는 그 몸의 지체임이니라 *이러므로 사람이 부모를 떠나 그 아내와 합하여 그 둘이 한 육체가 될지니 *이 비밀이 크도다 내가 그리스도와 교회에 대하여 말하노라 *그러나 너희도 각각 자기의 아내 사랑하기를 자기같이 하고 아내도 그 남편을 경외하라

 

이러므로 사람이 부모를 떠나 그 아내와 합하여 그 둘이 한 육체가 될지니 *이 비밀이 크도다 내가 그리스도와 교회에 대하여 말하노라 *그러나 너희도 각각 자기의 아내 사랑하기를 자기같이 하고 아내도 그 남편을 경외하라하셨다. 그러므로 사람이 부모를 떠나 그 아내와 합하여 그 둘이 한 육체가 될지니 *이 비밀이 크다고 하신 것은 곧 아내는 자기 남편에게 돕는 배필이며, 남편은 자기 아내에게 돕는 배필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남편과 아내는 생명의 은혜를 유업으로 함께 받을 자이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너희도 각각 자기의 아내 사랑하기를 자기같이 하고 아내도 그 남편을 경외하라 하셨다.

 

(문답)

 

1: ‘여호와 하나님이 가라사대 사람의 독처하는 것이 좋지 못하니는 무엇인가?

 

: 하나님의 형상대로 창조하신 사람(1:26-28)의 독처하는 것이 좋지 못하는 것을 말씀한다.

 

자기를 창조하신 자의 형상을 좇아 지식에까지 새롭게 하심을 받은 새 사람(3:9-10)의 독처하는 것이 좋지 못하는 것을 말씀한다.

 

그러면 하나님의 형상대로 창조하신 사람 곧 자기를 창조하신 자의 형상을 좇아 지식에까지 새롭게 하심을 받은 새 사람은 무엇인가? 그것은 다음과 같이 하나님의 8가지 성품을 좇는 자이다.

 

사랑성

긍휼성

자비성

은혜성

의성

거룩성

온유성

선성

 

2: ‘내가 그를 위하여 돕는 배필을 지으리라 하시니라는 무엇인가?

 

: 아내는 다음과 같이 자기 남편의 배필이 되는 것이다.

 

- 아내들이여 자기 남편에게 복종하기를 주께 하듯 하라(5:22-24)

 

- 아내들아 남편에게 복종하라(3:18-19)

 

- 아내 된 자들아 이와 같이 자기 남편에게 순복하라(벧전3:1-6)

 

남편은 다음과 같이 자기 아내의 배필이 되는 것이다.

 

- 남편들아 아내 사랑하기를 그리스도께서 교회를 사랑하시고 위하여 자신을 주심같이 하라(5:25-28)

 

- 남편들아 아내를 사랑하며 괴롭게 하지 말라(3:18-19)

 

- 또 생명의 은혜를 유업으로 함께 받을 자로 알아 귀히 여기라(벧전3:7)

 

- 2022. 11. 25김반석 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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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담에게서 취하신 그 갈빗대로 여자를 만드시고(2:2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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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2:20-24) 아담이 모든 육축과 공중의 새와 들의 모든 짐승에게 이름을 주니라 아담이 돕는 배필이 없으므로 *여호와 하나님이 아담을 깊이 잠들게 하시니 잠들매 그가 그 갈빗대 하나를 취하고 살로 대신 채우시고 *여호와 하나님이 아담에게서 취하신 그 갈빗대로 여자를 만드시고 그를 아담에게로 이끌어 오시니 *아담이 가로되 이는 내 뼈 중의 뼈요 살 중의 살이라 이것을 남자에게서 취하였은즉 여자라 칭하리라 하니라 *이러므로 남자가 부모를 떠나 그 아내와 연합하여 둘이 한 몸을 이룰지로다

 

(서론)

 

본문 창2:20-24 말씀에서 우리에게 주시는 구원의 진리는 많다. 이 글에서는 그 중에서 다음과 같이 2단락에 대하여만 성경을 근거하여 해석을 한다.

 

여호와 하나님이 아담에게서 취하신 그 갈빗대로 여자를 만드시고

 

이러므로 남자가 부모를 떠나 그 아내와 연합하여 둘이 한 몸을 이룰지로다

 

(본론)

 

1. 여호와 하나님이 아담에게서 취하신 그 갈빗대로 여자를 만드시고

 

1) 저는 더 연약한 그릇이요

 

(벧전3:7) 남편 된 자들아 이와 같이 지식을 따라 너희 아내와 동거하고 저는 더 연약한 그릇이요 또 생명의 은혜를 유업으로 함께 받을 자로 알아 귀히 여기라 이는 너희 기도가 막히지 아니하게 하려 함이라

 

남편 된 자들아 이와 같이 지식을 따라 너희 아내와 동거하고 저는 더 연약한 그릇이요하셨다. 그러므로 아내는 남편보다 더 연약한 그릇이 곧 여호와 하나님이 아담에게서 취하신 그 갈빗대로 여자를 만드시고하셨다.

 

그러면 연약한 그릇은 무엇인가?

 

(5:6-10) 우리가 아직 연약할 때에 기약대로 그리스도께서 경건치 않은 자를 위하여 죽으셨도다 *의인을 위하여 죽는 자가 쉽지 않고 선인을 위하여 용감히 죽는 자가 혹 있거니와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대한 자기의 사랑을 확증하셨느니라 *그러면 이제 우리가 그 피를 인하여 의롭다 하심을 얻었은즉 더욱 그로 말미암아 진노하심에서 구원을 얻을 것이니 *우리가 원수 되었을 때에 그 아들의 죽으심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으로 더불어 화목되었은즉 화목된 자로서는 더욱 그의 살으심을 인하여 구원을 얻을 것이니라

 

2) 우리가 아직 연약할 때에,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우리가 원수 되었을 때에

 

우리가 아직 연약할 때에,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우리가 원수 되었을 때에하셨다. 그러므로 육신의 연약한 자, 하나님께 불순종하는 죄인된 자,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된 자가 곧 연약한 그릇이다.

 

그러면 육신의 연약한 자, 하나님께 불순종하는 죄인된 자,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된 자는 무엇인가?

 

3) 먹음직도 하고 보암직도 하고 지혜롭게 할 만큼 탐스럽기도 한 나무

 

(3:6-7) 여자가 그 나무를 본즉 먹음직도 하고 보암직도 하고 지혜롭게 할 만큼 탐스럽기도 한 나무인지라 여자가 그 실과를 따먹고 자기와 함께한 남편에게도 주매 그도 먹은지라 *이에 그들의 눈이 밝아 자기들의 몸이 벗은 줄을 알고 무화과나무 잎을 엮어 치마를 하였더라

 

여자가 그 나무를 본즉 먹음직도 하고 보암직도 하고 지혜롭게 할 만큼 탐스럽기도 한 나무인지라 여자가 그 실과를 따먹고 자기와 함께한 남편에게도 주매 그도 먹은지라하셨다. 그러므로 보암직도 하고 지혜롭게 할 만큼 탐스럽기도 한 나무의 실과를 따먹은 것이 곧 육신의 연약한 자, 하나님께 불순종하는 죄인된 자,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된 자이다.

 

그리하여 여자 하와가 아담 보다 하나님의 형상의 사람으로 사는데 더 연약한 그릇이기 때문에 아담보다 먼저 선악과를 따먹은 것이다.

 

2. 이러므로 남자가 부모를 떠나 그 아내와 연합하여 둘이 한 몸을 이룰지로다

 

1) 생명의 은혜를 유업으로 함께 받을 자

 

(벧전3:7) 남편 된 자들아 이와 같이 지식을 따라 너희 아내와 동거하고 저는 더 연약한 그릇이요 또 생명의 은혜를 유업으로 함께 받을 자로 알아 귀히 여기라 이는 너희 기도가 막히지 아니하게 하려 함이라

 

또 생명의 은혜를 유업으로 함께 받을 자로 알아 귀히 여기라 이는 너희 기도가 막히지 아니하게 하려 함이라하셨다. 그러므로 아내는 남편과 생명의 은혜를 유업으로 함께 받을 자이다. 이것이 곧 남자가 부모를 떠나 그 아내와 연합하여 둘이 한 몸을 이룰지로다이다.

 

그러면 생명의 은혜를 유업으로 함께 받을 자는 무엇인가?

 

2)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

 

(요일5:10-11)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하나님을 믿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을 거짓말하는 자로 만드나니 이는 하나님께서 그 아들에 관하여 증거하신 증거를 믿지 아니하였음이라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1:7, 1:13)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14:16),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게 하시는(15:26-27) 것이 곧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이다.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4:18) 것이 곧 이 생명이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그것이다.

 

(결론)

 

1: ‘여호와 하나님이 아담에게서 취하신 그 갈빗대로 여자를 만드시고는 무엇인가?

 

: 남편 된 자들아 이와 같이 지식을 따라 너희 아내와 동거하고 저는 더 연약한 그릇이요(벧전3:7)이다.

 

2: ‘이러므로 남자가 부모를 떠나 그 아내와 연합하여 둘이 한 몸을 이룰지로다는 무엇인가?

 

: 또 생명의 은혜를 유업으로 함께 받을 자로 알아 귀히 여기라 이는 너희 기도가 막히지 아니하게 하려 함이라(벧전3:7)이다.

 

- 2022. 11. 25김반석 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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