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지자선교회

하나님의 성전과 제단과 그 안에서 경배하는 자들 ː 성전 밖마당(11:1-2)

 

본문: (11:1-2) 또 내게 지팡이 같은 갈대를 주며 말하기를 일어나서 하나님의 성전과 제단과 그 안에서 경배하는 자들을 척량하되 *성전 밖 마당은 척량하지 말고 그냥 두라 이것을 이방인에게 주었은즉 저희가 거룩한 성을 마흔두 달 동안 짓밟으리라

 

(서론)

 

또 내게 지팡이 같은 갈대를 주며 말하기를 일어나서 하나님의 성전과 제단과 그 안에서 경배하는 자들을 척량하되 *성전 밖 마당은 척량하지 말고 그냥 두라 이것을 이방인에게 주었은즉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성전과 제단과 그 안에서 경배하는 자들과 그리고 성전 밖마당이 있다. 그리하여 하나님의 성전과 제단과 그 안에서 경배하는 자들은 성전 안이며, 그리고 성전 밖 마당은 언뜻보면 성전 같으나 실제는 성전이 아니고 성전 밖에 마당이다. 그래서 성전에는 하나님이 거하시지만 성전 밖 마당에는 하나님이 거하시지 아니하고 이방인에게 준 것이다

 

그러면 하나님의 성전과 제단과 그 안에서 경배하는 자들은 무엇인가?

그리고 성전 밖 마당은 무엇인가?

 

안내: 부족한 종이 그동안 하나님의 성전과 제단과 그 안에서 경배하는 자들에 대해서는 몇 번 성경을 근거한 해석을 하였다. 그러나 성전 밖 마당은 그동안 해석을 한다고 하였지만 오늘 이 글에서와 같이 명확하게 해석을 하지 못하였다. 그랬는데 며칠 전(2023. 02. 03)에 제목 오라 우리가 서로 변론하자(1:18)에 대한 성경을 근거한 해석을 하였다. ‘오라 우리가 서로 변론하자하신 것은 곧 너희가 한 행실이 구원이 되겠나 안 되겠나 한번 따져보자는 말씀이다. 그리하여 구원이 되는 것이 하나님의 성전과 제단과 그 안에서 경배하는 자들이고, 구원이 되는 것같아 보이나 실제로는 구원이 안되는 것이 곧 성전 밖 마당이다.

 

(본론)

 

1장 하나님의 성전과 제단과 그 안에서 경배하는 자들

 

1. 하나님의 성전

 

(고전3:16-17) 너희가 하나님의 성전인 것과 하나님의 성령이 너희 안에 거하시는 것을 알지 못하느뇨 *누구든지 하나님의 성전을 더럽히면 하나님이 그 사람을 멸하시리라 하나님의 성전은 거룩하니 너희도 그러하니라

 

너희가 하나님의 성전인 것과 하나님의 성령이 너희 안에 거하시는 것을 알지 못하느뇨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성령이 우리 안에 거하시는 것이 곧 하나님의 성전이다.

 

그러면 하나님의 성령이 우리 안에 거하시는 것은 무엇인가?

 

1)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

 

(14:16)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14:16),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게(15:26) 하신다. 이것이 곧 하나님의 성령이 우리 안에 거하시는 하나님의 성전이다.

 

2) 주의 성령의 임하심

 

(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육신의 연약한 자<5:6, 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5:8, 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1:5> 의인이 되게), 눌린 자를 자유케(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5:10, 8:7>를 영의 생각<8:6>으로 하나님과 화목하는 자가 되게) 하신다(4:18). 이것이 곧 하나님의 성령이 우리 안에 거하시는 하나님의 성전이다.

 

2. 제단

 

(9:11-14) 그리스도께서 장래 좋은 일의 대제사장으로 오사 손으로 짓지 아니한, 곧 이 창조에 속하지 아니한 더 크고 온전한 장막으로 말미암아 *염소와 송아지의 피로 아니하고 오직 자기 피로 영원한 속죄를 이루사 단번에 성소에 들어가셨느니라 *염소와 황소의 피와 및 암송아지의 재로 부정한 자에게 뿌려 그 육체를 정결케 하여 거룩케 하거든 *하물며 영원하신 성령으로 말미암아 흠 없는 자기를 하나님께 드린 그리스도의 피가 어찌 너희 양심으로 죽은 행실에서 깨끗하게 하고 살아 계신 하나님을 섬기게 못하겠느뇨

 

그리스도께서 장래 좋은 일의 대제사장으로 오사 손으로 짓지 아니한, 곧 이 창조에 속하지 아니한 더 크고 온전한 장막으로 말미암아 *염소와 송아지의 피로 아니하고 오직 자기 피로 영원한 속죄를 이루사 단번에 성소에 들어가셨느니라하셨다. 그러므로 *염소와 송아지의 피로 아니하고 오직 자기 피로 영원한 속죄를 이루사 단번에 성소에 들어가신 것이 곧 제단이다.

 

그러면 오직 자기 피로 영원한 속죄를 이루사 단번에 성소에 들어가신 것은 무엇인가?

 

(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하셨다. 즉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이것이 곧 오직 자기 피로 영원한 속죄를 이루사 단번에 성소에 들어가신 것이다.

 

그러면 피 곧 대속은 무엇인가?

그리고 죄 사함 곧 구속은 무엇인가?

 

1) 피 곧 대속

 

예수님의 육체가 죽으시는 대형벌(代刑罰: 1:22)의 대속을 하셨다.

 

예수님께서 죽기까지 복종하시는 대복종(代服從: 2:8)의 대속을 하셨다.

 

예수님께서는 모든 충만으로 아버지 하나님 안에 거하시는 대화평(代和平: 1:19-20)의 대속을 하셨다.

 

2) 죄 사함 곧 구속

 

육신의 연약한 자(5:6)를 생기 있는 산 영(고전15:45)의 사람으로 구속하셨다.

 

하나님께 불순종하는 죄인 된 자(5:8)를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구속하셨다.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5:10)를 하나님과 화목하는 자로 구속하셨다.

 

3. 그 안에서 경배하는 자들

 

(2:9-11) 박사들이 왕의 말을 듣고 갈새 동방에서 보던 그 별이 문득 앞서 인도하여 가다가 아기 있는 곳 위에 머물러 섰는지라 *저희가 별을 보고 가장 크게 기뻐하고 기뻐하더라 *집에 들어가 아기와 그 모친 마리아의 함께 있는 것을 보고 엎드려 아기께 경배하고 보배합을 열어 황금과 유향과 몰약을 예물로 드리니라

 

집에 들어가 아기와 그 모친 마리아의 함께 있는 것을 보고 엎드려 아기께 경배하고 보배합을 열어 황금과 유향과 몰약을 예물로 드리니라하셨다. 그러므로 엎드려 아기께 경배하고 보배합을 열어 황금과 유향과 몰약을 예물로 드린 것이 곧 그 안에서 경배하는 자들이다.

 

그러면 아기께 경배하고 보배합을 열어 황금과 유향과 몰약을 예물로 드린 것이 무엇인가?

 

(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하셨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은 곧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음(2:16)이다. 그리하여 이것이 곧 아기께 경배하고 보배합을 열어 황금과 유향과 몰약을 예물로 드린 것이다.

 

그러면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무엇인가?

그리고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무엇인가?

 

1)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대속으로 말미암아 죄 사함 곧 구속을 힘입어 새 사람으로(3:10) 죄 짓지 아니하는 자로 살고, 하나님의 뜻대로(6:40)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살고, 영의 생각으로(8:6) 하나님과 화목(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이것이 약2:14-26에서 말씀하는 행함즉 믿음의 행함이다. 그러므로 믿음의 행함율법의 행위(3:20)’는 다르다.

 

율법의 행위는 곧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10:19)’는 율법의 계명을 지키는 행위이다. 그렇기에 율법으로는 하나님 앞에 의롭다 함을 얻지 못하고 죄를 깨달음(3:20)이다.

 

믿음으로 사는 자에게 하나님께서 그의 성령 곧 보혜사 성령과 주의 성령을 선물(2:38, 2:8)로 주신다. 즉 믿음으로 사는 자에게 값없이(3:24) 주시는 은혜이다. 그렇기에 벧후1:1보배로운 믿음이라 하셨다. 그러므로 우리는 오직 믿음에 힘써야(4:3, 벧후1:5, 벧후1:10, 1:3) 한다.

 

2)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14:16, 14:26, 15:26)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4:18)이다.

 

2장 성전 밖 마당

 

1. 믿는 자들에게 따르는 표적

 

(16:17-18) 믿는 자들에게는 이런 표적이 따르리니 곧 저희가 내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내며 새 방언을 말하며 *뱀을 집으며 무슨 독을 마실지라도 해를 받지 아니하며 병든 사람에게 손을 얹은즉 나으리라 하시더라

 

믿는 자들에게는 이런 표적이 따르리니 곧 저희가 내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내며 새 방언을 말하며 *뱀을 집으며 무슨 독을 마실지라도 해를 받지 아니하며 병든 사람에게 손을 얹은즉 나으리라하셨다. 그러므로 귀신을 쫓아내며, 새 방언을 말하며, *뱀을 집으며, 무슨 독을 마실지라도 해를 받지 아니하며, 병든 사람에게 손을 얹은즉 낫는 것은 믿는 자들에게 따르는 표적이다. 이렇게 믿는 자들에게 따르는 표적은 우리의 구원이 안 되고, 믿는 자의 자기 안에 있는 증거(요일5:10-11)가 우리의 구원이 된다.

 

그런데도 믿는 자들에게 따르는 표적이나 그리고 사단의 역사를 따른 표적(살후2:9)이 구원이 된다고 미혹하는 자들이 있다. 이것이 구원이 안되는 성전 밖마당이다.

 

- ‘믿는 자의 자기 안에 있는 증거는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14:16),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게 하시는(15:26-27) 것과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4:18) 것이다.

 

2. 율법의 행위

 

(3:20) 그러므로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하셨다. 그러므로 율법의 행위로 하나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다. 하나님께서 율법을 주신 것은 의롭다 하심을 얻게 하심이 아니고 죄를 깨닫게 하기 위함이다.

 

(10:19) 네가 계명을 아나니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 하였느니라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하셨다 이것이 율법의 계명이며, 이 율법의 계명을 지키는 행위가 곧 율법의 행위이다.

 

(5:4) 율법 안에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하는 너희는 그리스도에게서 끊어지고 은혜에서 떨어진 자로다

 

율법 안에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하는 너희는 그리스도에게서 끊어지고 은혜에서 떨어진 자로다하셨다. 그러므로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는 계명을 지켜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하는 자들은 그리스도에게서 끊어지고 은혜에서 떨어진 자이다.

 

(2:16)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줄 아는 고로 우리도 그리스도 예수를 믿나니 이는 우리가 율법의 행위에서 아니고 그리스도를 믿음으로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함이라 율법의 행위로서는 의롭다 함을 얻을 육체가 없느니라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줄 아는 고로 우리도 그리스도 예수를 믿나니하셨다. 그러므로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다. 그런데도 율법의 행위가 구원이 된다고 미혹하는 자들이 있다. 이것이 구원이 안되는 성전 밖마당이다.

 

-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곧 예수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14:16),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게 하시는(15:26-27) 것과 그리고 예수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4:18) 것이다.

 

3. 사람의 방언과 천사의 말, 예언하는 능이 있어 모든 비밀과 모든 지식을 알고 또 산을 옮길 만한 모든 믿음, 내가 내게 있는 모든 것으로 구제하고 또 내 몸을 불사르게 내어 주더라도

 

(고전13:1-3) 내가 사람의 방언과 천사의 말을 할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소리나는 구리와 울리는 꽹과리가 되고 *내가 예언하는 능이 있어 모든 비밀과 모든 지식을 알고 또 산을 옮길 만한 모든 믿음이 있을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내가 아무것도 아니요 *내가 내게 있는 모든 것으로 구제하고 또 내 몸을 불사르게 내어 줄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내게 아무 유익이 없느니라

 

내가 사람의 방언과 천사의 말을 할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소리나는 구리와 울리는 꽹과리가 되고 *내가 예언하는 능이 있어 모든 비밀과 모든 지식을 알고 또 산을 옮길 만한 모든 믿음이 있을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내가 아무것도 아니요 *내가 내게 있는 모든 것으로 구제하고 또 내 몸을 불사르게 내어 줄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내게 아무 유익이 없느니라하셨다. 그러므로 사랑이 없는 사람의 방언과 천사의 말, 사랑이 없는 예언하는 능이 있어 모든 비밀과 모든 지식을 알고 또 산을 옮길 만한 모든 믿음, 사랑이 없는 내게 있는 모든 것으로 구제하고 또 내 몸을 불사르게 내어 줄지라도 이것은 구원이 안 된다. 사랑이 우리의 구원이 된다.

 

그런데도 사람의 방언과 천사의 말, 예언하는 능이 있어 모든 비밀과 모든 지식을 알고 또 산을 옮길 만한 모든 믿음, 내게 있는 모든 것으로 구제하고 또 내 몸을 불사르게 내어 주는 것이 구원이 된다고 미혹하는 자들이 있다. 이것이 곧 구원이 안되는 성전 밖마당이다.

 

- ‘사랑은 곧 너는 마음을 다하고 성품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6:5)이다. 즉 주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과 이웃을 제 몸과 같이 사랑하는(22:36-40) 것이다. 즉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요일5:1)이다. 그리하여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는 곧 예수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14:16),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게 하시는(15:26-27) 것이며, 그리고 예수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4:18) 것이다.

 

4. 다른 예수, 다른 영, 다른 복음

 

(고후11:4) 만일 누가 가서 우리의 전파하지 아니한 다른 예수를 전파하거나 혹 너희의 받지 아니한 다른 영을 받게 하거나 혹 너희의 받지 아니한 다른 복음을 받게 할 때에는 너희가 잘 용납하는구나

 

누가 가서 우리의 전파하지 아니한 다른 예수를 전파하거나 혹 너희의 받지 아니한 다른 영을 받게 하거나 혹 너희의 받지 아니한 다른 복음을 받게 할 때에는 너희가 잘 용납하는구나하셨다. 그러므로 우리가 전파하지 아니한 다른 예수를 전파하거나 혹 우리의 받지 아니한 다른 영을 받게 하거나 혹 우리의 받지 아니한 다른 복음을 받게 하는 것은 구원이 안 된다. 우리가 전파하고 받게 하는 예수와 성령과 복음이 구원이 된다.

 

그런데도 다른 예수와 다른 영과 다른 복음이 구원이 된다고 미혹하는 자들이 있다. 이것이 곧 구원이 안되는 성전 밖마당이다.

 

그러면 우리가 전파하고 우리가 받게 하는 예수와 성령과 복음은 무엇인가?

 

1) 우리가 전파는 예수

 

(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하셨다. 즉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이것이 우리가 전파하는 예수이다.

 

다른 예수

 

다른 예수는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죄 사함 받는 것만 전파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는 것은 전파하지 아니하는 것이다.

 

2) 우리의 받게 하는 성령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

 

(14:16)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14:16),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게(15:26) 하신다. 이것은 곧 온전한 사람을 이루는(4:13) 것이다. 이것이 우리의 받게 하는 성령이다.

 

주의 성령의 임하심

 

(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육신의 연약한 자<5:6, 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5:8, 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1:5> 의인이 되게), 눌린 자를 자유케(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5:10, 8:7>를 영의 생각<8:6>으로 하나님과 화목하는 자가 되게) 하신다(4:18). 이것은 곧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4:19) 것이다. 이것이 우리의 받게 하는 성령이다.

 

다른 영

 

다른 영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들에게 따르는 표적(16:17-18)이나 그리고 사단의 역사를 따른 표적(살후2:9)을 성령의 임하심이라 하는 것이다. 즉 방언한다는 방언파와 병 고친다는 신유파와 미래를 예언한다는 지시파 등이 다른 영을 받게 하는 것이다. 또한 이단 신사도운동에서 나타내는 여러 가지 현상들을 성령이 임하신 능력이라 하는 것이 곧 다른 영을 받게 하는 것이다.

 

3) 우리의 받게 하는 복음

 

(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하셨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진리의 말씀 곧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이 곧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음(2:16)이다. 그리하여 이것이 곧 우리의 받게 하는 복음이다.

 

다른 복음

 

율법의 행위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하는 것이 다른 복음이다. 율법의 행위는 곧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10:19)는 율법의 행위이다.

 

(문답)

 

1: ‘하나님의 성전과 제단과 그 안에서 경배하는 자들은 무엇인가?

 

: 하나님의 성전은 곧 하나님의 성령이 우리 안에 거하시는 우리(고전3:16-17가 하나님의 성전이다.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들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14:16, 14:26, 15:26-27)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4:18)이다.

 

제단은 곧 오직 자기 피로 영원한 속죄를 이루사 단번에 성소에 들어가신(9:11-14) 것이다. 즉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1:7)이다.

 

그 안에서 경배하는 자들은 곧 동방에 박사들이 아기께 경배하고 보배합을 열어 황금과 유향과 몰약을 예물로 드린(2:9-11) 것이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음(1:13)이다.

 

2: ‘성전 밖 마당은 무엇인가?

 

: 믿는 자들에게 따르는 표적(16:17-18)과 사단의 역사를 따른 표적(살후2:9)이 성전 밖마당이다.

 

율법의 행위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하는(3:20) 것이 성전 밖마당이다.

 

사랑이 없는 사람의 방언과 천사의 말, 사랑이 없는 예언하는 능이 있어 모든 비밀과 모든 지식을 알고 또 산을 옮길 만한 모든 믿음, 사랑이 없는 내가 내게 있는 모든 것으로 구제하고 또 내 몸을 불사르게 내어 주는(고전13:1-3) 것이 성전 밖마당이다.

 

다른 예수, 다른 영, 다른 복음(고후11:4)을 전파하고 받게 하는 것이 성전 밖마당이다.

 

(결론)

 

성전 밖마당은 언뜻보면 성전 같으나 성전이 아니고 하나님께서 이방인에게 내어 준 것이다. 그리하여 성전에는 구원이 있으나 성전 밖마당에는 구원이 없다. 그렇기에 우리가 성전과 성전 밖마당의 진리를 밝히 깨달아야 한다. 그리하면 개인과 가정과 교회와 교계가 성전인지 아니면 성전 밖마당인지 분별할 수 있겠다.

 

- 2023. 02. 13김반석 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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