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지자선교회

아브라함이 하나님을 믿으매 이것이 저에게 의로 여기신 바 되었느니라(4:2-3)

 

본문: (4:2-3) 만일 아브라함이 행위로써 의롭다 하심을 얻었으면 자랑할 것이 있으려니와 하나님 앞에서는 없느니라 *성경이 무엇을 말하느뇨 아브라함이 하나님을 믿으매 이것이 저에게 의로 여기신 바 되었느니라

 

(서론)

 

본문 롬4:2-3 말씀에서 우리에게 주시는 구원의 진리는 다음과 같이 2단락이다.

 

만일 아브라함이 행위로써 의롭다 하심을 얻었으면 자랑할 것이 있으려니와 하나님 앞에서는 없느니라

 

성경이 무엇을 말하느뇨 아브라함이 하나님을 믿으매 이것이 저에게 의로 여기신 바 되었느니라

 

위의 4단락에 대하여 성경을 근거한 해석을 한다. ‘성경을 근거한 해석은 곧 해석할 단락에 대하여 해석해주는 성구를 성경에서 찾아 제시하고, 이해를 돕기 위해 설명을 최소한 첨부하는 것이다. 그렇기에 이 글이 성경을 근거한 해석이 맞는지를 점검하는 데는 해석할 단락에 대한 해석해주는 성구를 성경에서 정확히 찾았는지 살펴보는 것이다. 그리고 해석해주는 성구에 대하여 설명을 첨부한 것 맞는지를 점검하는 데는 성구가 말씀하는 진리의 범위 안에서 하였는지 살펴보는 것이다.

 

(본론)

 

1. 만일 아브라함이 행위로써 의롭다 하심을 얻었으면 자랑할 것이 있으려니와 하나님 앞에서는 없느니라

 

(3:20) 그러므로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하셨다. 그러므로 율법의 행위로는 하나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고, 다만 율법을 어기면 죄를 지은 것을 자타가 알수 있는 것이다. 이것이 곧 아브라함이 행위로써 의롭다 하심을 얻었으면 자랑할 것이 있으려니와 하나님 앞에서는 없는 것이다.

 

그러면 율법의 행위는 무엇인가?

 

 

율법의 행위

 

1. 율법

 

(10:19) 네가 계명을 아나니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 하였느니라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하셨다. 이것이 율법의 계명이며, 이 율법을 지키는 행위가 곧 율법의 행위이다. 그리하여 율법의 행위로는 하나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수 없다.

 

2. 율법 안에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하는 너희는

 

(5:4) 율법 안에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하는 너희는 그리스도에게서 끊어지고 은혜에서 떨어진 자로다

 

율법 안에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하는 너희는 그리스도에게서 끊어지고 은혜에서 떨어진 자로다하셨다. 그러므로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는 율법의 행위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하는 자들은 그리스도의 피로 죄 사함에서 끊어지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어 의롭다 함을 얻음에서 떨어진 자이다.

 

 

2. 성경이 무엇을 말하느뇨 아브라함이 하나님을 믿으매 이것이 저에게 의로 여기신 바 되었느니라

 

(1:7-14)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이는 그가 모든 지혜와 총명으로 우리에게 넘치게 하사 *그 뜻의 비밀을 우리에게 알리셨으니 곧 그 기쁘심을 따라 그리스도 안에서 때가 찬 경륜을 위하여 예정하신 것이니 *하늘에 있는 것이나 땅에 있는 것이 다 그리스도 안에서 통일되게 하려 하심이라 *모든 일을 그 마음의 원대로 역사하시는 자의 뜻을 따라 우리가 예정을 입어 그 안에서 기업이 되었으니 *이는 그리스도 안에서 전부터 바라던 우리로 그의 영광의 찬송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이는 우리의 기업에 보증이 되사 그 얻으신 것을 구속하시고 그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려 하심이라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은 곧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하심을 얻음(2:16)이다. 그리하여 이것이 곧 아브라함이 하나님을 믿으매 이것이 저에게 의로 여기신 바 된 것이다.

 

그러면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은 무엇인가?

그리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음은 무엇인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

 

1. 피 곧 대속

 

1) 예수님의 육체가 죽으시는 대형벌(代刑罰: 1:22)의 대속을 하셨다.

 

2) 예수님께서 죽기까지 복종하시는 대복종(代服從: 2:8)의 대속을 하셨다.

 

3) 예수님께서는 모든 충만으로 아버지 하나님 안에 거하시는 대화평(代和平: 1:19-20)의 대속을 하셨다.

 

2. 죄 사함 곧 구속

 

1) 육신의 연약한 자(5:6)를 생기 있는 산 영(고전15:45)의 사람으로 구속하셨다.

 

2) 하나님께 불순종하는 죄인 된 자(5:8)를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구속하셨다.

 

3)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5:10)를 하나님과 화목하는 자로 구속하셨다.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음

 

1. 그 안에서 또한 믿어

 

1) 믿음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대속으로 말미암아 죄 사함 곧 구속을 힘입어 새 사람으로(3:10) 죄 짓지 아니하는 자로 살고, 하나님의 뜻대로(6:40)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살고, 영의 생각으로(8:6) 하나님과 화목(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이것이 약2:14-26에서 말씀하는 행함즉 믿음의 행함이다. 그러므로 믿음의 행함율법의 행위(3:20)’는 다르다.

 

2) 율법의 행위

 

율법의 행위는 곧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10:19)’는 율법의 계명을 지키는 행위이다. 그렇기에 율법으로는 하나님 앞에 의롭다 함을 얻지 못하고 죄를 깨달음(3:20)이다.

 

3) 보배로운 믿음

 

믿음으로 사는 자에게 하나님께서 그의 성령 곧 보혜사 성령과 주의 성령을 선물(2:38, 2:8)로 주신다. 즉 믿음으로 사는 자에게 값없이(3:24) 주시는 은혜이다. 그렇기에 벧후1:1보배로운 믿음이라 하셨다. 그러므로 우리는 오직 믿음에 힘써야(4:3, 벧후1:5, 벧후1:10, 1:3) 한다.

 

2.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시고(14:16, 14:26, 15:26)과 주의 성령이 임하신다눅4:18). 이것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이다.

 

1)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

 

(14:16)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14:16),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게(15:26) 하신다. 이것은 곧 온전한 사람을 이루는(4:13) 것이다.

 

2) 주의 성령의 임하심

 

(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육신의 연약한 자<5:6, 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5:8, 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1:5> 의인이 되게), 눌린 자를 자유케(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5:10, 8:7>를 영의 생각<8:6>으로 하나님과 화목하는 자가 되게) 하신다(4:18). 이것은 곧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4:19) 것이다.

 

 

(문답)

 

1: ‘만일 아브라함이 행위로써 의롭다 하심을 얻었으면 자랑할 것이 있으려니와 하나님 앞에서는 없느니라는 무엇인가?

 

: 만일 아브라함이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는 율법의 행위로서는 하나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수 없다는 말씀이다.

 

2: ‘성경이 무엇을 말하느뇨 아브라함이 하나님을 믿으매 이것이 저에게 의로 여기신 바 되었느니라는 무엇인가?

 

: 아브라함이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음이 저에게 의로 여기신바 되었다는 말씀이다. 즉 아브라함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보혜사 성령이 임하시고 그리고 주의 성령이 임하심이 하나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었다는 말씀이다.

 

(결론)

 

신자된 우리가 대체로 오해되게 깨닫는 것이 있으니 성경에서 말씀하는 행위에 대한 것이다. 그리하여 본문 롬4:2-3 말씀에서 말씀하는 행위에 대해서도 오해되게 깨달아서 우리의 행위로는 구원이 안되고 믿음으로 구원이 된다고 말한다. 언뜻들으면 맞는 것 같으나 매우 위험한 비성경적 깨달음이다. 그 까닭은 행위에 대해서는 우리의 어떤 행함도 구원이 안되고,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죄 사함을 받은 것을 그저 믿기만하면 구원이 된다고 여기기 때문이다. 이러함은 구원론에서 마귀는 행위와 믿음에 대하여 교회와 성도를 크게 미혹하여 중요한 우리의 구원을 대적하고 방해하는 것이다.

 

그러나 본문 롬4:2-3 말씀에서 말씀하는 행위는 곧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는 율법의 행위를 말씀한다.

 

그리고 믿음은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그 구속을 힘입어 새 사람으로 죄 짓지 아니하는 자로 살고 하나님의 뜻대로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살고 영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화목(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을 말씀한다. 그리하여 이것은 약2:14-26에서 말씀하는 행함이다. 즉 믿음의 행함이다. 그래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으로 사는 자에게 하나님께서 그의 성령을 선물(2:8)로 값없이(3:24) 은혜로 주신다. 즉 보혜사 성령이 임하시고(14:16, 14:26, 15:26-27), 주의 성령이 임하신다(4:18). 이것이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하나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음(2:16)이다.

 

그렇기에 율법의 행위믿음의 행함을 구별해야 한다.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것을 믿는 믿음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 그 구속을 힘입어 믿음으로 사는 것 즉 새 사람으로 죄 짓지 아니하는 자로 살고, 하나님의 뜻대로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살고, 영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화목(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을 구별해야 한다.

 

- 2023. 03. 04김반석 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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