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님의 교훈과 비유는 성경의 함축

 

(서론)

 

성경 복음서에는 예수님께서 말씀하신 교훈과 비유가 있다. 예수님께서 말씀하신 교훈과 비유는 신구약 성경에 있는 모든 말씀의 함축이다.

 

성경에서 예수님이 말씀하신 교훈과 비유 외에는 모두 하나님의 종들이 성령의 감동으로 기록한 것이다. ()으로 성경에서 하나님의 종들이 성령의 감동으로 기록한 말씀 외에는 모두 예수님이 말씀하신 교훈과 비유이다.

 

교훈과 비유로 말씀하신 예수님은 그리스도이시다.

성령의 감동으로 기록한 선지들과 사도들은 하나님의 종이다.

 

그리하여 성경은 하나님의 종들이 성령의 감동으로 기록한 말씀과 그리고 그리스도이신 예수님께서 말씀한 교훈과 비유이다.

 

그리하여 예수님이 말씀하신 교훈과 비유는 그리스도가 직접 말씀하신 것이며, 선지자들과 사도들이 성령의 감동으로 기록한 말씀은 하나님의 말씀을 계시하신 것을 기록한 것이다. 그렇기에 성경은 하나님의 종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성령의 감동으로 기록한 말씀과 그리스도이신 예수님이 직접 말씀한 말씀이 함께 있다.

 

그래서 여기에서 하나 중요하게 알 것은 예수님의 교훈과 비유는 선지자들과 사도들이 성령의 감동으로 기록한 성경에 대한 함축된 말씀이라는 것이다. 그 예로서 예수님께서 교훈하신 마태복음 5장에 팔복에 대한 말씀을 보면 하나님의 종들이 성령의 감동으로 기록한 하나님의 말씀의 함축이라는 것이 증명된다.

 

(5:1-10) 예수께서 무리를 보시고 산에 올라가 앉으시니 제자들이 나아온지라 *입을 열어 가르쳐 가라사대 *심령이 가난한 자는 복이 있나니 천국이 저희 것임이요 *애통하는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위로를 받을 것임이요 *온유한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땅을 기업으로 받을 것임이요 *의에 주리고 목마른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배부를 것임이요 *긍휼히 여기는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긍휼히 여김을 받을 것임이요 *마음이 청결한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하나님을 볼 것임이요 *화평케 하는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하나님의 아들이라 일컬음을 받을 것임이요 *의를 위하여 핍박을 받은 자는 복이 있나니 천국이 저희 것임이라

 

(본론)

 

1. 심령이 가난한 자는 복이 있나니 천국이 저희 것임이요

 

(요일5:10-11)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하나님을 믿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을 거짓말하는 자로 만드나니 이는 하나님께서 그 아들에 관하여 증거하신 증거를 믿지 아니하였음이라 *또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

 

2. 애통하는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위로를 받을 것임이요

 

(2:38) 베드로가 가로되 너희가 회개하여 각각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고 죄 사함을 얻으라 그리하면 성령을 선물로 받으리니

 

3. 온유한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땅을 기업으로 받을 것임이요

 

(요일5:4-8) 대저 하나님께로서 난 자마다 세상을 이기느니라 세상을 이긴 이김은 이것이니 우리의 믿음이니라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믿는 자가 아니면 세상을 이기는 자가 누구뇨 *이는 물과 피로 임하신 자니 곧 예수 그리스도시라 물로만 아니요 물과 피로 임하셨고 *증거하는 이는 성령이시니 성령은 진리니라 *증거하는 이가 셋이니 성령과 물과 피라 또한 이 셋이 합하여 하나이니라

 

4. 의에 주리고 목마른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배부를 것임이요

 

(6:53-58)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인자의 살을 먹지 아니하고 인자의 피를 마시지 아니하면 너희 속에 생명이 없느니라 *내 살을 먹고 내 피를 마시는 자는 영생을 가졌고 마지막 날에 내가 그를 다시 살리리니 *내 살은 참된 양식이요 내 피는 참된 음료로다 *내 살을 먹고 내 피를 마시는 자는 내 안에 거하고 나도 그 안에 거하나니 *살아 계신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시매 내가 아버지로 인하여 사는 것같이 나를 먹는 그 사람도 나를 인하여 살리라 *이것은 하늘로서 내려온 떡이니 조상들이 먹고도 죽은 그것과 같지 아니하여 이 떡을 먹는 자는 영원히 살리라

 

5. 긍휼히 여기는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긍휼히 여김을 받을 것임이요

 

1) 긍휼히 여기는 자는 복이 있나니

 

(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2) 저희가 긍휼히 여김을 받을 것임이요

 

(14:16-17)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저는 진리의 영이라 세상은 능히 저를 받지 못하나니 이는 저를 보지도 못하고 알지도 못함이라 그러나 너희는 저를 아나니 저는 너희와 함께 거하심이요 또 너희 속에 계시겠음이라

 

(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15:26-27)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너희도 처음부터 나와 함께 있었으므로 증거하느니라

 

6. 마음이 청결한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하나님을 볼 것임이요

 

(4:13) 우리가 다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것과 아는 일에 하나가 되어 온전한 사람을 이루어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 데까지 이르리니

 

7. 화평케 하는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하나님의 아들이라 일컬음을 받을 것임이요

 

(8:14) 무릇 하나님의 영으로 인도함을 받는 그들은 곧 하나님의 아들이라

 

8. 의를 위하여 핍박을 받은 자는 복이 있나니 천국이 저희 것임이라

 

(2:16)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줄 아는 고로 우리도 그리스도 예수를 믿나니 이는 우리가 율법의 행위에서 아니고 그리스도를 믿음으로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함이라 율법의 행위로서는 의롭다 함을 얻을 육체가 없느니라

 

(결론)

 

위의 본론에는 예수님께서 말씀하신 교훈과 그리고 하나님의 종들이 성령의 감동으로 기록한 하나님의 말씀을 대비(對比)하여 놓았다.

 

이 글에서 나타내려는 것은 다음과 같이 2가지이다.

 

하나는, 예수님께서 말씀하신 교훈과 비유는 하나님의 종들이 성령의 감동으로 기록한 성경의 말씀의 함축이라는 것이다.

 

또 하나는, 우리가 예수님께서 하신 역사와 또한 그 역사로 말미암아 우리 안에 있는 증거를 보아서 예수님께서 그리스도이신 것이 분명히 증명되지만, 또한 예수님께서 말씀한 교훈과 비유는 하나님의 종들이 성령의 감동으로 기록한 하나님의 말씀이 되는 성경의 함축이 되기에 예수님은 그리스도이심이 분명히 증명된다는 것이다.

(참고성구)

 

(16:25-27) 나의 복음과 예수 그리스도를 전파함은 영세 전부터 감취었다가 *이제는 나타내신 바 되었으며 영원하신 하나님의 명을 좇아 선지자들의 글로 말미암아 모든 민족으로 믿어 순종케 하시려고 알게 하신 바 그 비밀의 계시를 좇아 된 것이니 이 복음으로 너희를 능히 견고케 하실 *지혜로우신 하나님께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영광이 세세무궁토록 있을지어다 아멘

 

(딤후3:15-16) 또 네가 어려서부터 성경을 알았나니 성경은 능히 너로 하여금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에 이르는 지혜가 있게 하느니라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니

 

2023. 04. 09김반석 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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