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지자선교회

구약의 십일조 ː 신약의 십일조

 

(서론)


부족한 종은 성경을 근거하여 제목 구약의 십일조와 신약의 십일조에 대하여 정리하려고 며칠 전부터 준비하고 있다. 그리하여 다음의 글은 구약의 십일조와 신약의 십일조에 대한 서론으로 정리해본 것이다.

 

신자들의 신앙이 흐려지다 보니 구약에는 십일조에 대한 말씀이 있었으나 신약에는 십일조에 대한 말씀이 없다고 주장하는 경우가 허다하다.

 

신자들이 성경을 모르다보니 구약에는 십일조에 대한 말씀이 있었으나 신약에는 십일조에 대한 말씀이 없다고 주장하는 경우가 허다하다.

 

(2:11) 내가 그 모든 희락과 절기와 월삭과 안식일과 모든 명절을 폐하겠고

 

내가 그 모든 희락과 절기와 월삭과 안식일과 모든 명절을 폐하겠고하셨다. 그래서 신약에서는 구약의 희락과 절기와 월삭과 안식일과 모든 명절을 폐하여져서 예수님이 부활하신 안식 후 첫날 주일을 주셨다. 그렇지만 구약의 십일조를 신약에서 폐하신다는 말씀은 없다.

 

(23:23) 화 있을진저 외식하는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이여 너희가 박하와 회향과 근채의 십일조를 드리되 율법의 더 중한 바 의와 인과 신은 버렸도다 그러나 이것도 행하고 저것도 버리지 말아야 할지니라

 

너희가 박하와 회향과 근채의 십일조를 드리되 율법의 더 중한 바 의와 인과 신은 버렸도다 그러나 이것도 행하고 저것도 버리지 말아야 할지니라하셨다. 그러므로 소득의 십일조도 버리지 말고, ()와 인()과 신()도 행하라 하셨다. 그렇기에 이 말씀은 신약에서 십일조에 대한 대표적 말씀이다.

 

그러면 구약의 십일조에 대한 말씀은 무엇인가?

그리고 신약의 십일조에 대한 말씀은 무엇인가?

 

(본론)

 

1장 구약의 십일조에 대한 말씀

 

1. 아브람의 십일조

 

(14:17-20) 아브람이 그돌라오멜과 그와 함께한 왕들을 파하고 돌아올 때에 소돔 왕이 사웨 골짜기 곧 왕곡에 나와 그를 영접하였고 *살렘 왕 멜기세덱이 떡과 포도주를 가지고 나왔으니 그는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의 제사장이었더라 *그가 아브람에게 축복하여 가로되 천지의 주재시요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이여 아브람에게 복을 주옵소서 *너희 대적을 네 손에 붙이신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을 찬송할지로다 하매 아브람이 그 얻은 것에서 십분 일을 멜기세덱에게 주었더라

 

아브람이 그돌라오멜과 그와 함께한 왕들을 파하고 돌아올 때에, 살렘 왕 멜기세덱이 떡과 포도주를 가지고 나왔으니 그는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의 제사장이었더라 *그가 아브람에게 축복하여 가로되 천지의 주재시요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이여 아브람에게 복을 주옵소서 *너희 대적을 네 손에 붙이신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을 찬송할지로다 하매 아브람이 그 얻은 것에서 십분 일을 멜기세덱에게 주었더라하셨다. 이것이 구약의 아브라함의 십일조이다.

 

그러면 아브라함의 십일조는 무엇인가?

 

(1:16) 만물이 그에게 창조되되 하늘과 땅에서 보이는 것들과 보이지 않는 것들과 혹은 보좌들이나 주관들이나 정사들이나 권세들이나 만물이 다 그로 말미암고 그를 위하여 창조되었고

 

만물이 그에게 창조되되 하늘과 땅에서 보이는 것들과 보이지 않는 것들과 혹은 보좌들이나 주관들이나 정사들이나 권세들이나 만물이 다 그로 말미암고 그를 위하여 창조되었고하셨다. 그러므로 만물이 그리스도에게 창조되되 하늘과 땅에서 보이는 것들과 보이지 아니하는 것들과 혹은 보좌들이나 주관들이나 정사들이나 권세들이나 만물이 다 그리스도로 말미암고 그리스도를 위하여 창조되었는 것을 믿는 신앙의 표시로 아브라함이 십일조를 드린 것이다.

 

2. 이스라엘 자손의 십일조

 

(18:20-24) 여호와께서 또 아론에게 이르시되 너는 이스라엘 자손의 땅의 기업도 없겠고 그들 중에 아무 분깃도 없을 것이나 나는 이스라엘 자손 중에 네 분깃이요 네 기업이니라 *내가 이스라엘의 십일조를 레위 자손에게 기업으로 다 주어서 그들의 하는 일 곧 회막에서 하는 일을 갚나니 *이 후로는 이스라엘 자손이 회막에 가까이 말 것이라 죄를 당하여 죽을까 하노라 *오직 레위인은 회막에서 봉사하며 자기들의 죄를 담당할 것이요 이스라엘 자손 중에는 기업이 없을 것이니 이는 너희의 대대에 영원한 율례라 *이스라엘 자손이 여호와께 거제로 드리는 십일조를 레위인에게 기업으로 준 고로 내가 그들에 대하여 말하기를 이스라엘 자손 중에 기업이 없을 것이라 하였노라

 

여호와께서 또 아론에게 이르시되 너는 이스라엘 자손의 땅의 기업도 없겠고 그들 중에 아무 분깃도 없을 것이나 나는 이스라엘 자손 중에 네 분깃이요 네 기업이니라 *내가 이스라엘의 십일조를 레위 자손에게 기업으로 다 주어서 그들의 하는 일 곧 회막에서 하는 일을 갚나니 *이 후로는 이스라엘 자손이 회막에 가까이 말 것이라 죄를 당하여 죽을까 하노라 *오직 레위인은 회막에서 봉사하며 자기들의 죄를 담당할 것이요 이스라엘 자손 중에는 기업이 없을 것이니 이는 너희의 대대에 영원한 율례라하셨다. 그러므로 이스라엘 자손의 십일조를 레위 자손에게 기업으로 다 주어서 그들의 하는 일 곧 회막에서 하는 일을 갚는 것이 구약의 십일조이다.

 

그러면 이스라엘 자손의 십일조는 무엇인가?

 

(고전3:16-17) 너희가 하나님의 성전인 것과 하나님의 성령이 너희 안에 거하시는 것을 알지 못하느뇨 *누구든지 하나님의 성전을 더럽히면 하나님이 그 사람을 멸하시리라 하나님의 성전은 거룩하니 너희도 그러하니라

 

너희가 하나님의 성전인 것과 하나님의 성령이 너희 안에 거하시는 것을 알지 못하느뇨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성령이 우리 안에 거하시는 하나님의 성전 된 우리가 되는 교회의 사역에 쓰이는 것이 십일조이다.

 

3. 예물

 

(25:1-9)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일러 가라사대 *이스라엘 자손에게 명하여 내게 예물을 가져오라 하고 무릇 즐거운 마음으로 내는 자에게서 내게 드리는 것을 너희는 받을지니라 *너희가 그들에게서 받을 예물은 이러하니 금과 은과 놋과 *청색 자색 홍색실과 가는 베실과 염소털과 *붉은 물들인 숫양의 가죽과 해달의 가죽과 조각목과 *등유와 관유에 드는 향품과 분향할 향을 만들 향품과 *호마노며 에봇과 흉패에 물릴 보석이니라 *내가 그들 중에 거할 성소를 그들을 시켜 나를 위하여 짓되 *무릇 내가 네게 보이는 대로 장막의 식양과 그 기구의 식양을 따라 지을지니라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일러 가라사대 *이스라엘 자손에게 명하여 내게 예물을 가져오라 하고 무릇 즐거운 마음으로 내는 자에게서 내게 드리는 것을 너희는 받을지니라하셨고, ‘내가 그들 중에 거할 성소를 그들을 시켜 나를 위하여 짓되 *무릇 내가 네게 보이는 대로 장막의 식양과 그 기구의 식양을 따라 지을지니라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자손에게 즐거운 마음으로 하나님께 예물을 드리라 하신 것은 신약에서 헌금이다. 그리고 예물은 하나님이 이스라엘 자손들 중에 거하실 성소를 짓는데 쓰였다. 그렇기에 예물은 하나님의 성령이 우리 안에 거하시는 하나님의 성전 된 우리가 되는 교회의 사역에 쓰이는 십일조이다.

 

(21:1-4) 예수께서 눈을 들어 부자들이 연보궤에 헌금 넣는 것을 보시고 *또 어떤 가난한 과부의 두 렙돈 넣는 것을 보시고 *가라사대 내가 참으로 너희에게 말하노니 이 가난한 과부가 모든 사람보다 많이 넣었도다 *저들은 그 풍족한 중에서 헌금을 넣었거니와 이 과부는 그 구차한 중에서 자기의 있는 바 생활비 전부를 넣었느니라 하시니라

 

내가 참으로 너희에게 말하노니 이 가난한 과부가 모든 사람보다 많이 넣었도다 *저들은 그 풍족한 중에서 헌금을 넣었거니와 이 과부는 그 구차한 중에서 자기의 있는 바 생활비 전부를 넣었느니라 하시니라하셨다. 그러므로 헌금이 곧 즐거운 마음으로 하나님께 드리는 예물이다. 그리고 헌금은 예물과 같이 하나님의 성령이 우리 안에 거하시는 하나님의 성전 죈 우리가 되는 사역에 쓰임을 받는다.

 

4. 십일조와 헌물 곧 온전한 십일조

 

(3:8-10) 사람이 어찌 하나님의 것을 도적질하겠느냐 그러나 너희는 나의 것을 도적질하고도 말하기를 우리가 어떻게 주의 것을 도적질하였나이까 하도다 이는 곧 십일조와 헌물이라 *너희 곧 온 나라가 나의 것을 도적질하였으므로 너희가 저주를 받았느니라 *만군의 여호와가 이르노라 너희의 온전한 십일조를 창고에 들여 나의 집에 양식이 있게 하고 그것으로 나를 시험하여 내가 하늘 문을 열고 너희에게 복을 쌓을 곳이 없도록 붓지 아니하나 보라

 

이는 곧 십일조와 헌물이라 *너희 곧 온 나라가 나의 것을 도적질하였으므로 너희가 저주를 받았느니라 *만군의 여호와가 이르노라 너희의 온전한 십일조를 창고에 들여 나의 집에 양식이 있게 하고 그것으로 나를 시험하여 내가 하늘 문을 열고 너희에게 복을 쌓을 곳이 없도록 붓지 아니하나 보라하셨다. 그러므로 십일조와 헌물 곧 너희의 온전한 십일조를 창고에 들이라 하셨다.

 

(23:23) 화 있을진저 외식하는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이여 너희가 박하와 회향과 근채의 십일조를 드리되 율법의 더 중한 바 의와 인과 신은 버렸도다 그러나 이것도 행하고 저것도 버리지 말아야 할지니라

 

너희가 박하와 회향과 근채의 십일조를 드리되 율법의 더 중한 바 의와 인과 신은 버렸도다 그러나 이것도 행하고 저것도 버리지 말아야 할지니라하셨다. 그러므로 소득의 십일조도 드리고 또한 의()와 인()과 신()도 행하는 것이 곧 십일조와 헌물 곧 온전한 십일조이다.

 

2장 신약의 십일조에 대한 말씀

 

1. 이것(의와 인과 신)도 행하고 저것(십일조)도 버리지 말아야 할지니라

 

(23:23) 화 있을진저 외식하는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이여 너희가 박하와 회향과 근채의 십일조를 드리되 율법의 더 중한 바 의와 인과 신은 버렸도다 그러나 이것도 행하고 저것도 버리지 말아야 할지니라

 

너희가 박하와 회향과 근채의 십일조를 드리되 율법의 더 중한 바 의와 인과 신은 버렸도다 그러나 이것도 행하고 저것도 버리지 말아야 할지니라하셨다. 그러므로 소득의 십일조도 드리고 또 의()와 인()과 신()도 행하라는 말씀이다. 이 말씀은 신약에서 십일조에 대한 대표적 말씀이다. 그렇기에 이 말씀은 신약에는 십일조에 대한 말씀이 없다고 궤변된 주장에 대하여 있다고 반증하는 분명한 성구이다.

 

그러면 십일조는 무엇이며, ‘()와 인()과 신()’은 무엇인가?

 

1) 십일조

 

아브라함의 십일조이다. 즉 만물이 그리스도에게 창조되되 하늘과 땅에서 보이는 것들과 보이지 아니하는 것들과 혹은 보좌들이나 주관들이나 정사들이나 권세들이나 만물이 다 그리스도로 말미암고 그리스도를 위하여 창조된 것을 믿는 신앙의 표시이다.

 

이스라엘 자손들의 십일조이다. 즉 레위 자손이 회막에서 하는 일을 갚는데 쓰였다. ‘회막에서 하는 일은 곧 제사장이 속죄제와 화목제를 드리는 것이다. 즉 신약으로는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속죄제)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화목제)을 받는(1:13) 복음 사역이다.

 

2) ()와 인()과 신()

 

()’는 곧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사람이 의롭게 되는(2:16) 것이다.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14:16-17, 14:26, 15:26-27)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4:18)이다.

 

()’은 곧 오직 하나님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3:4-5)이다.

 

()’은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음(1:13)이다.

 

2. 이 사람(세리)이 저(바리새인)보다 의롭다 하심을 받고 집에 내려갔느니라

 

(18:9-14) 또 자기를 의롭다고 믿고 다른 사람을 멸시하는 자들에게 이 비유로 말씀하시되 *두 사람이 기도하러 성전에 올라가니 하나는 바리새인이요 하나는 세리라 *바리새인은 서서 따로 기도하여 가로되 하나님이여 나는 다른 사람들 곧 토색, 불의, 간음을 하는 자들과 같지 아니하고 이 세리와도 같지 아니함을 감사하나이다 *나는 이레에 두 번씩 금식하고 또 소득의 십일조를 드리나이다 하고 *세리는 멀리 서서 감히 눈을 들어 하늘을 우러러 보지도 못하고 다만 가슴을 치며 가로되 하나님이여 불쌍히 여기옵소서 나는 죄인이로소이다 하였느니라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 사람이 저보다 의롭다 하심을 받고 집에 내려갔느니라 무릇 자기를 높이는 자는 낮아지고 자기를 낮추는 자는 높아지리라 하시니라

 

두 사람이 기도하러 성전에 올라가니 하나는 바리새인이요 하나는 세리라 *바리새인은 서서 따로 기도하여 가로되 하나님이여 나는 다른 사람들 곧 토색, 불의, 간음을 하는 자들과 같지 아니하고 이 세리와도 같지 아니함을 감사하나이다 *나는 이레에 두 번씩 금식하고 또 소득의 십일조를 드리나이다 하고 *세리는 멀리 서서 감히 눈을 들어 하늘을 우러러 보지도 못하고 다만 가슴을 치며 가로되 하나님이여 불쌍히 여기옵소서 나는 죄인이로소이다 하였느니라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 사람이 저보다 의롭다 하심을 받고 집에 내려갔느니라하셨다. 그러면 세리가 소득의 십일조를 드린 바리새인보다 의롭다 하심을 받은 까닭은 무엇인가? 그것은 세리는 의()와 인()과 신()을 행하지 못한 것에 대하여 감히 눈을 들어 하늘을 우러러 보지도 못하고 다만 가슴을 치며 가로되 하나님이여 불쌍히 여기옵소서 나는 죄인이로소이다 하였고, 바리새인은 소득의 십일조는 드렸지만 의()와 인()과 신()은 버렸기 때문이다.

 

3. 헌금

 

(21:1-4) 예수께서 눈을 들어 부자들이 연보궤에 헌금 넣는 것을 보시고 *또 어떤 가난한 과부의 두 렙돈 넣는 것을 보시고 *가라사대 내가 참으로 너희에게 말하노니 이 가난한 과부가 모든 사람보다 많이 넣었도다 *저들은 그 풍족한 중에서 헌금을 넣었거니와 이 과부는 그 구차한 중에서 자기의 있는 바 생활비 전부를 넣었느니라 하시니라

 

내가 참으로 너희에게 말하노니 이 가난한 과부가 모든 사람보다 많이 넣었도다 *저들은 그 풍족한 중에서 헌금을 넣었거니와 이 과부는 그 구차한 중에서 자기의 있는 바 생활비 전부를 넣었느니라 하시니라하셨다. 그러므로 헌금은 구약에서 즐거운 마음으로 하나님께 드리는 예물이다. 그리하여 헌금은 하나님이 우리 중에 거하실 성소를 짓는데 쓰였다. 즉 하나님의 성령이 우리 안에 거하시는 하나님의 성전 된 우리가 되는 복음 사역에 쓰였다. 그렇기에 헌금에는 십일조가 포함된다.

 

4. 연보

 

(고후9:5-14) 이러므로 내가 이 형제들로 먼저 너희에게 가서 너희의 전에 약속한 연보를 미리 준비케 하도록 권면하는 것이 필요한 줄 생각하였노니 이렇게 준비하여야 참 연보답고 억지가 아니니라 *이것이 곧 적게 심는 자는 적게 거두고 많이 심는 자는 많이 거둔다 하는 말이로다 *각각 그 마음에 정한 대로 할 것이요 인색함으로나 억지로 하지 말지니 하나님은 즐겨 내는 자를 사랑하시느니라 *하나님이 능히 모든 은혜를 너희에게 넘치게 하시나니 이는 너희로 모든 일에 항상 모든 것이 넉넉하여 모든 착한 일을 넘치게 하게 하려 하심이라 *기록한 바 저가 흩어 가난한 자들에게 주었으니 그의 의가 영원토록 있느니라 함과 같으니라 *심는 자에게 씨와 먹을 양식을 주시는 이가 너희 심을 것을 주사 풍성하게 하시고 너희 의의 열매를 더하게 하시리니 *너희가 모든 일에 부요하여 너그럽게 연보를 함은 저희로 우리로 말미암아 하나님께 감사하게 하는 것이라 *이 봉사의 직무가 성도들의 부족한 것만 보충할 뿐 아니라 사람들의 하나님께 드리는 많은 감사를 인하여 넘쳤느니라 *이 직무로 증거를 삼아 너희의 그리스도의 복음을 진실히 믿고 복종하는 것과 저희와 모든 사람을 섬기는 너희의 후한 연보를 인하여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고 *또 저희가 너희를 위하여 간구하며 하나님의 너희에게 주신 지극한 은혜를 인하여 너희를 사모하느니라

 

각각 그 마음에 정한 대로 할 것이요 인색함으로나 억지로 하지 말지니 하나님은 즐겨 내는 자를 사랑하시느니라하셨다. 그러므로 즐겨 내는 연보는 곧 구약에서 즐거운 마음으로 하나님께 드리는 예물이다,

 

심는 자에게 씨와 먹을 양식을 주시는 이가 너희 심을 것을 주사 풍성하게 하시고 너희 의의 열매를 더하게 하시리니 *너희가 모든 일에 부요하여 너그럽게 연보를 함은 저희로 우리로 말미암아 하나님께 감사하게 하는 것이라하셨다. 그러면 심는 자에게 씨와 양식은 무엇인가?

 

- ‘심는 자는 곧 연보로써 곧 십일조와 헌물이다.

 

- ‘는 곧 모든 착한 일을 넘치게 하는 것을 말씀한다.

 

- ‘양식은 곧 우리로 모든 일에 항상 모든 것이 넉넉한 것을 말씀한다.

 

이 봉사의 직무가 성도들의 부족한 것만 보충할 뿐 아니라 사람들의 하나님께 드리는 많은 감사를 인하여 넘쳤느니라하셨다. 그러면 봉사의 직무는 무엇인가?

 

(6:1-6) 그 때에 제자가 더 많아졌는데 헬라파 유대인들이 자기의 과부들이 그 매일 구제에 빠지므로 히브리파 사람을 원망한대 *열두 사도가 모든 제자를 불러 이르되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을 제쳐 놓고 공궤를 일삼는 것이 마땅치 아니하니 *형제들아 너희 가운데서 성령과 지혜가 충만하여 칭찬 듣는 사람 일곱을 택하라 우리가 이 일을 저희에게 맡기고 *우리는 기도하는 것과 말씀 전하는 것을 전무하리라 하니 *온 무리가 이 말을 기뻐하여 믿음과 성령이 충만한 사람 스데반과 또 빌립과 브로고로와 니가노르와 디몬과 바메나와 유대교에 입교한 안디옥 사람 니골라를 택하여 *사도들 앞에 세우니 사도들이 기도하고 그들에게 안수하니라

 

열두 사도가 모든 제자를 불러 이르되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을 제쳐 놓고 공궤를 일삼는 것이 마땅치 아니하니하셨다. 그러므로 봉사의 직무는 곧 교인의 공궤하는 직분이다.

 

(문답)

 

1: ‘구약의 십일조에 대한 말씀은 무엇인가?

 

: 아브라함이 그돌라오멜과 그와 함께한 왕들을 파하고 그 얻은 것에서 십분 일 곧 십일조를 멜기세덱에게 주었다(14:17-20).

 

이스라엘 자손의 십일조로써 레위 자손이 회막에서 하는 일을 갚게 하였다(18:20-24).

 

이스라엘 자손들의 즐거운 마음으로 하나님께 드리는 예물(25:1-9)이 곧 십일조이다. 그리하여 예물은 하나님이 이스라엘 자손들 중에 거하실 성막을 짓는데 쓰였다.

 

십일조와 헌물 곧 온전한 십일조를 드리라(3:8-10) 하셨다.

 

2: ‘신약의 십일조에 대한 말씀은 무엇인가?

 

: 이것(의와 인과 신)도 행하고, 저것(십일조)도 버리지 말아야 할지니라(23:23)하셨다.

 

이 사람(세리)이 저(바리새인)보다 의롭다 하심을 받고 집에 내려갔느니라(18:9-14) 하셨다. 즉 소득의 십일조는 드리되 의와 인과 신은 버린 바리새인보다, 의와 인과 신을 행하지 못한 것을 회개하는 세리가 의롭다 하심을 받고 집에 내려갔다.

 

헌금(21:1-4)은 곧 즐거운 마음으로 드리는 예물로써 곧 십일조이다.

 

연보(고후9:5-14)는 즐거운 마음으로 드리는 예물로써 곧 십일조이다. 그리하여 연보는 하나님께서 심는 자에게 씨와 먹을 양식을 주신다.

 

(결론)

 

- 구약에서 십일조에 대한 대표적 말씀은 곧 아브라함의 십일조(14:17-20)’ 이스라엘 자손의 십일조(18:20-24)’ 이스라엘 자손들이 즐거운 마음으로 하나님께 드리는 예물(25:1-9)십일조와 헌물 곧 온전한 십일조(3:8-10)’이다.

 

- 신약에서 십일조에 대한 대표적 말씀은 곧 이것(의와 인과 신)도 행하고 저것(십일조)도 버리지 말아야 할지니라(23:23)’ 이 사람(세리)이 저(바리새인)보다 의롭다 하심을 받고 집에 내려갔느니라(18:9-14)’ 헌금(21:1-4)’ 연보(고후9:5-14)’이다.

 

(참고 성구)

 

이 소자 중 하나에게 냉수 한 그릇이라도 주는 자는

 

(10:40-42) 너희를 영접하는 자는 나를 영접하는 것이요 나를 영접하는 자는 나 보내신 이를 영접하는 것이니라 *선지자의 이름으로 선지자를 영접하는 자는 선지자의 상을 받을 것이요 의인의 이름으로 의인을 영접하는 자는 의인의 상을 받을 것이요 *또 누구든지 제자의 이름으로 이 소자 중 하나에게 냉수 한 그릇이라도 주는 자는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그 사람이 결단코 상을 잃지 아니하리라 하시니라

 

십일조 곧 헌금 곧 연보는 주를 영접하는 것이며, 선지자를 영접하는 것이며, 의인을 영접하는 것이며, 제자의 이름으로 이 소자 중 하나에게 냉수 한 그릇이라도 주는 자이다.

 

오병이어

 

(14:13-21) 예수께서 들으시고 배를 타고 떠나사 따로 빈들에 가시니 무리가 듣고 여러 고을로부터 걸어서 좇아간지라 *예수께서 나오사 큰 무리를 보시고 불쌍히 여기사 그 중에 있는 병인을 고쳐 주시니라 *저녁이 되매 제자들이 나아와 가로되 이 곳은 빈들이요 때도 이미 저물었으니 무리를 보내어 마을에 들어가 먹을 것을 사 먹게 하소서 *예수께서 가라사대 갈 것 없다 너희가 먹을 것을 주어라 *제자들이 가로되 여기 우리에게 있는 것은 떡 다섯 개와 물고기 두 마리뿐이니이다 *가라사대 그것을 내게 가져오라 하시고 *무리를 명하여 잔디 위에 앉히시고 떡 다섯 개와 물고기 두 마리를 가지사 하늘을 우러러 축사하시고 떡을 떼어 제자들에게 주시매 제자들이 무리에게 주니 *다 배불리 먹고 남은 조각을 열 두 바구니에 차게 거두었으며 *먹은 사람은 여자와 아이 외에 오천 명이나 되었더라

 

십일조 곧 헌금 곧 연보는 곧 오병이어이다.

 

오직 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

 

(12:22-32) 또 제자들에게 이르시되 그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 목숨을 위하여 무엇을 먹을까 몸을 위하여 무엇을 입을까 염려하지 말라 *목숨이 음식보다 중하고 몸이 의복보다 중하니라 *까마귀를 생각하라 심지도 아니하고 거두지도 아니하며 골방도 없고 창고도 없으되 하나님이 기르시나니 너희는 새보다 얼마나 더 귀하냐 *또 너희 중에 누가 염려함으로 그 키를 한 자나 더할 수 있느냐 *그런즉 지극히 작은 것이라도 능치 못하거든 어찌 그 다른 것을 염려하느냐 *백합화를 생각하여 보아라 실도 만들지 않고 짜지도 아니하느니라 그러나 내가 너희에게 말하노니 솔로몬의 모든 영광으로도 입은 것이 이 꽃 하나만 같지 못하였느니라 *오늘 있다가 내일 아궁이에 던지우는 들풀도 하나님이 이렇게 입히시거든 하물며 너희일까보냐 믿음이 적은 자들아 *너희는 무엇을 먹을까 무엇을 마실까 하여 구하지 말며 근심하지도 말라 *이 모든 것은 세상 백성들이 구하는 것이라 너희 아버지께서 이런 것이 너희에게 있어야 될 줄을 아시느니라 *오직 너희는 그의 나라를 구하라 그리하면 이런 것을 너희에게 더하시리라 *적은 무리여 무서워 말라 너희 아버지께서 그 나라를 너희에게 주시기를 기뻐하시느니라

 

믿음이 적은 자들아 *너희는 무엇을 먹을까 무엇을 마실까 하여 구하지 말며 근심하지도 말라 *이 모든 것은 세상 백성들이 구하는 것이라. 너희 아버지께서 이런 것이 너희에게 있어야 될 줄을 아시느니라 오직 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 하셨다.

 

너희 소유를 팔아 구제하여 낡아지지 아니하는 주머니를 만들라

 

(12:33-34) 너희 소유를 팔아 구제하여 낡아지지 아니하는 주머니를 만들라 곧 하늘에 둔 바 다함이 없는 보물이니 거기는 도적도 가까이하는 일이 없고 좀도 먹는 일이 없느니라 *너희 보물 있는 곳에는 너희 마음도 있으리라

 

너희 소유를 팔아 구제하여 낡아지지 아니하는 주머니를 만들라 곧 하늘에 둔 바 다함이 없는 보물이니 거기는 도적도 가까이하는 일이 없고 좀도 먹는 일이 없다고 하셨다.

 

청지기

 

(16:1-13) 또한 제자들에게 이르시되 어떤 부자에게 청지기가 있는데 그가 주인의 소유를 허비한다는 말이 그 주인에게 들린지라 *주인이 저를 불러 가로되 내가 네게 대하여 들은 이 말이 어찜이뇨 네 보던 일을 셈하라 청지기 사무를 계속하지 못하리라 하니 *청지기가 속으로 이르되 주인이 내 직분을 빼앗으니 내가 무엇을 할꼬 땅을 파자니 힘이 없고 빌어 먹자니 부끄럽구나 *내가 할 일을 알았도다 이렇게 하면 직분을 빼앗긴 후에 저희가 나를 자기 집으로 영접하리라 하고 *주인에게 빚진 자를 낱낱이 불러다가 먼저 온 자에게 이르되 네가 내 주인에게 얼마나 졌느뇨 *말하되 기름 백 말이니이다 가로되 여기 네 증서를 가지고 빨리 앉아 오십이라 쓰라 하고 *또 다른 이에게 이르되 너는 얼마나 졌느뇨 가로되 밀 백 석이니이다 이르되 여기 네 증서를 가지고 팔십이라 쓰라 하였는지라 *주인이 이 옳지 않은 청지기가 일을 지혜 있게 하였으므로 칭찬하였으니 이 세대의 아들들이 자기 시대에 있어서는 빛의 아들들보다 더 지혜로움이니라 *내가 너희에게 말하노니 불의의 재물로 친구를 사귀라 그리하면 없어질 때에 저희가 영원한 처소로 너희를 영접하리라 *지극히 작은 것에 충성된 자는 큰 것에도 충성되고 지극히 작은 것에 불의한 자는 큰 것에도 불의하니라 *너희가 만일 불의한 재물에 충성치 아니하면 누가 참된 것으로 너희에게 맡기겠느냐 *너희가 만일 남의 것에 충성치 아니하면 누가 너희의 것을 너희에게 주겠느냐 *집 하인이 두 주인을 섬길 수 없나니 혹 이를 미워하고 저를 사랑하거나 혹 이를 중히 여기고 저를 경히 여길 것임이니라 너희가 하나님과 재물을 겸하여 섬길 수 없느니라

 

내가 너희에게 말하노니 불의의 재물로 친구를 사귀라 그리하면 없어질 때에 저희가 영원한 처소로 너희를 영접하리라 하셨다.

 

만물이 그리스도를 위하여 창조(만물이 우리 구원을 위하여 창조)

 

(1:16) 만물이 그에게 창조되되 하늘과 땅에서 보이는 것들과 보이지 않는 것들과 혹은 보좌들이나 주관들이나 정사들이나 권세들이나 만물이 다 그로 말미암고 그를 위하여 창조되었고

 

만물이 그리스도에게 창조되되 하늘과 땅에서 보이는 것들과 보이지 않는 것들과 혹은 보좌들이나 주관들이나 정사들이나 권세들이나 만물이 다 그리스도로 말미암고 그리스도를 위하여 창조되었다고 하셨다.

 

- 2023. 05. 29김반석 목사

- 선지자문서선교회http://www.seonjija.net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공지 2024.04.26-2543 김반석 2024.01.21
공지 조직신학 정리에 대하여 (서론) 김반석 2024.01.21
공지 성막 공부 (서론편, 구조편, 기구편, 재료편, 건축편, 공과편) 김반석 2013.01.26
공지 성경연구에 대한 세 가지 김반석 2023.10.12
공지 성경의 기본교리 곧 구원의 기본교리 [1] 김반석 2022.05.07
공지 홈페이지 자료 복사를 막은 이유 [1] 김반석 2016.03.04
공지 성경연구 정리방식 김반석 2017.12.24
2403 달란트 비유 김반석 2023.07.05
2402 예수 그리스도는 어제나 오늘이나 영원토록 동일하시니라(히13:8) 김반석 2023.07.03
2401 너희가 그 은혜를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었나니(엡2:8) 김반석 2023.07.02
2400 너희를 부르신 거룩한 자처럼 너희도 모든 행실에 거룩한 자가 되라(벧전1:15) 김반석 2023.06.28
2399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할지어다(벧전1:16) 김반석 2023.06.27
2398 만물과 일용할 양식과 지족하는 마음 김반석 2023.06.19
2397 재물과 부자와 돈 김반석 2023.06.17
2396 종이나 자유자와 종의 본분 김반석 2023.06.17
2395 행함이 없는 믿음은 죽은 것이니라(약2:14-26) 김반석 2023.06.06
2394 제 삼계명 성경적 해석 김반석 2023.05.31
2393 너는 너의 하나님 여호와의 이름을 망령되이 일컫지 말라(출20:7) 김반석 2023.05.31
» 구약의 십일조 ː 신약의 십일조 김반석 2023.05.29
2391 믿음으로 좇아 하지 아니하는 모든 것이 죄(롬14:23) 김반석 2023.05.27
2390 나더러 주여 주여 하는 자마다 천국에 다 들어갈 것이 아니요(마7:21) 김반석 2023.05.21
2389 구하여도 받지 못함은 정욕으로 쓰려고 잘못 구함이니라(약4:3) 김반석 2023.05.20
2388 예수께서 가라사대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요14:6) 김반석 2023.05.17
2387 전도의 미련한 것으로 믿는 자들을 구원(고전1:18-24) 김반석 2023.05.16
2386 율법에서 난 것 ː 믿음으로 하나님께로서 난 의 김반석 2023.05.14
2385 징계에 대한 분석 김반석 2023.05.13
2384 신약성경에서 ‘십일조’ 성구 김반석 2023.05.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