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지자선교회

팔복(八福)에 대한 성경적 해석

 

본문: (5:1-12) 예수께서 무리를 보시고 산에 올라가 앉으시니 제자들이 나아온지라 *입을 열어 가르쳐 가라사대 *심령이 가난한 자는 복이 있나니 천국이 저희 것임이요 *애통하는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위로를 받을 것임이요 *온유한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땅을 기업으로 받을 것임이요 *의에 주리고 목마른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배부를 것임이요 *긍휼히 여기는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긍휼히 여김을 받을 것임이요 *마음이 청결한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하나님을 볼 것임이요 *화평케 하는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하나님의 아들이라 일컬음을 받을 것임이요 *의를 위하여 핍박을 받은 자는 복이 있나니 천국이 저희 것임이라 *나를 인하여 너희를 욕하고 핍박하고 거짓으로 너희를 거스려 모든 악한 말을 할 때에는 너희에게 복이 있나니 *기뻐하고 즐거워하라 하늘에서 너희의 상이 큼이라 너희 전에 있던 선지자들을 이같이 핍박하였느니라

 

(서론)

 

본문 마5:1-12 말씀은 예수님께서 말씀하신 교훈 중에 하나이다. 예수님의 말씀에는 교훈과 비유가 있다. 그리하여 예수님이 말씀하신 교훈과 비유는 성경의 함축이다. 그 증거로서 본문 마5:1-15은 예수님이 말씀하신 교훈으로서 이 교훈에 대한 성경 말씀을 찾아 대비(對比)하면 예수님의 교훈은 곧 하나님의 종들이 성령의 감동으로 기록한 성경 말씀의 함축이 되는 것을 증명한다.

 

그렇기에 예수님께서 하신 역사와 또한 그 역사로 말미암아 우리 안에 있는 증거를 보아서 예수님께서 그리스도이신 것이 분명히 증명되지만, 또한 예수님께서 말씀한 교훈과 비유는 하나님의 종들이 성령의 감동으로 기록한 하나님의 말씀이 되는 성경의 함축이 되기에 예수님은 그리스도이심이 분명히 증명되는 것이다.

 

다음은 예수님이 말씀하신 교훈 즉 팔복(八福)’에 대한 성경을 근거한 해석이다.

 

성경을 근거한 해석은 곧 해석할 단락에 대하여 해석해주는 성구를 성경에서 찾아 제시하고, 이해를 돕기 위해 정리자가 설명을 최소한 첨부하는 것이다. 그렇기에 이 글이 성경을 근거한 해석이 맞는지를 점검하는 데는 해석할 단락에 대한 해석해주는 성구를 성경에서 정확히 찾았는지 살펴보는 것이다. 그리고 해석해주는 성구에 대하여 설명을 첨부한 것 맞는지를 점검하는 데는 그 성구가 말씀하는 진리의 범위 안에서 설명을 하였는지 살펴보는 것이다.

 

(본론)

 

1. 심령이 가난한 자는 복이 있나니 천국이 저희 것임이요

 

(요일5:10-11)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하나님을 믿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을 거짓말하는 자로 만드나니 이는 하나님께서 그 아들에 관하여 증거하신 증거를 믿지 아니하였음이라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으니 곧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다. 이것이 곧 심령이 가난한 자는 복이 있나니 천국이 저희 것임이다.

 

-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는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의 임하심(14:16-17, 14:26, 15:26-27)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4:18)이다.

 

-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가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14:16-17),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시는(15;26) 것이다.

 

-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 보내사(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4;18) 것이다.

 

2. 애통하는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위로를 받을 것임이요

 

(2:38) 베드로가 가로되 너희가 회개하여 각각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고 죄 사함을 얻으라 그리하면 성령을 선물로 받으리니

 

너희가 회개하여 각각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고 죄 사함을 얻으라 그리하면 성령을 선물로 받으리니하셨다. 이것이 곧 애통하는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위로를 받을 것임이다.

 

- ‘너희가 회개하여 각각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고 죄 사함을 얻으라는 곧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1:7) 즉 중생의 씻음(3:5)을 받은 그 안에서 또한 믿는 것을 말씀한다.

 

- ‘그리하면 성령을 선물로 받으리니는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가 임하시고(14:16-17, 14:26, 15:26-27), 그리고 주의 성령이 임하시는(4:18) 성령의 새롭게 하심(3:5)을 받는 것을 말씀한다.

 

3. 온유한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땅을 기업으로 받을 것임이요

 

(요일5:4-8) 대저 하나님께로서 난 자마다 세상을 이기느니라 세상을 이긴 이김은 이것이니 우리의 믿음이니라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믿는 자가 아니면 세상을 이기는 자가 누구뇨 *이는 물과 피로 임하신 자니 곧 예수 그리스도시라 물로만 아니요 물과 피로 임하셨고 *증거하는 이는 성령이시니 성령은 진리니라 *증거하는 이가 셋이니 성령과 물과 피라 또한 이 셋이 합하여 하나이니라

 

하나님께로서 난 자마다 세상을 이기느니라 세상을 이긴 이김은 이것이니 우리의 믿음이니라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믿는 자가 아니면 세상을 이기는 자가 누구뇨하셨다. 그러므로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믿는 자가 세상을 이기는 자이다. 이것이 곧 온유한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땅을 기업으로 받을 것임이다.

 

-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믿는 자는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음(1:13)이다.

 

- ‘세상을 이기는 자는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14:16),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게(15:26-27) 하시는 것과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 보내사(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4:18) 것이다.

 

4. 의에 주리고 목마른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배부를 것임이요

 

(6:53-58)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인자의 살을 먹지 아니하고 인자의 피를 마시지 아니하면 너희 속에 생명이 없느니라 *내 살을 먹고 내 피를 마시는 자는 영생을 가졌고 마지막 날에 내가 그를 다시 살리리니 *내 살은 참된 양식이요 내 피는 참된 음료로다 *내 살을 먹고 내 피를 마시는 자는 내 안에 거하고 나도 그 안에 거하나니 *살아 계신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시매 내가 아버지로 인하여 사는 것같이 나를 먹는 그 사람도 나를 인하여 살리라 *이것은 하늘로서 내려온 떡이니 조상들이 먹고도 죽은 그것과 같지 아니하여 이 떡을 먹는 자는 영원히 살리라

 

내 살을 먹고 내 피를 마시는 자는 영생을 가졌고 마지막 날에 내가 그를 다시 살리리니 *내 살은 참된 양식이요 내 피는 참된 음료로다하셨다. 그러므로 주의 살을 먹고 주의 피를 마시는 자는 영생을 가졌고 마지막 날에 주께서 그를 다시 살리신다. 이것이 곧 의에 주리고 목마른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배부를 것임이다.

 

- ‘주의 피를 마시는 자는 영생을 가졌고는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가 임하시고 주의 성령이 임하심을 말씀한다. 그리하여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의 자기 안에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은 곧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영생(요일5:10-11)이다.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의 자기 안에 주의 성령의 임하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생명(요일5:10-11)이다.

 

- ‘주의 살을 먹는 자는 마지막 날에 그를 다시 살리리니는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은 곧 하나님이 믿는 우리에게 베푸신 능력의 지극히 크심으로서 그 능력이 그리스도 안에서 역사하사 죽은 자들 가운데서 다시 살리셨다(1:19-20). 그리고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의 영 곧 하나님의 영이 우리 안에 거하시면 우리 안에 거하시는 그의 영 곧 하나님의 영으로 말미암아 우리 죽을 몸도 살리시는(8:11) 부활을 말씀한다.

 

5. 긍휼히 여기는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긍휼히 여김을 받을 것임이요

 

1) 긍휼히 여기는 자는 복이 있나니

 

(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 보내사(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신다. 이것은 곧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4:19) 것이다. 그리하여 이것이 곧 긍휼히 여기는 자는 복이 있나니 하신 것이다.

 

-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은 곧 육신의 연약한 자<5:6, 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하시는 것이다.

 

-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는 곧 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5:8, 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1:5> 의인이 되게 하시는 것이다.

 

- ‘눌린 자를 자유케는 곧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5:10, 8:7>를 영의 생각<8:6>으로 하나님과 화목하는 자가 되게) 하시는 것이다.

 

2) 저희가 긍휼히 여김을 받을 것임이요

 

(14:16-17)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저는 진리의 영이라 세상은 능히 저를 받지 못하나니 이는 저를 보지도 못하고 알지도 못함이라 그러나 너희는 저를 아나니 저는 너희와 함께 거하심이요 또 너희 속에 계시겠음이라

 

(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15:26-27)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너희도 처음부터 나와 함께 있었으므로 증거하느니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14:16-17),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게(15:26-27) 하신다. 이것은 곧 온전한 사람을 이루는(4:13) 것이다. 그리하여 이것이 곧 저희가 긍휼히 여김을 받을 것임이다.

 

6. 마음이 청결한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하나님을 볼 것임이요

 

(4:13) 우리가 다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것과 아는 일에 하나가 되어 온전한 사람을 이루어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 데까지 이르리니

 

우리가 다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것과 아는 일에 하나가 되어 온전한 사람을 이루어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 데까지 이르리니하셨다. 그로므로 우리가 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것과 아는 일에 하나가 되어 온전한 사람을 이루어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 데까지 이른다. 이것이 곧 마음이 청결한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하나님을 볼 것임이다.

 

- ‘우리가 다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것과 아는 일에 하나가 되어는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는(1:13) 것이다. 그리하여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은 곧 예수님의 사죄의 구속을 힘입어 새 사람으로 죄 짓지 아니하는 자로 사는 것이며. 칭의의 구속을 힘입어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사는 것이며, 화친의 구속을 힘입어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 ‘온전한 사람을 이루어는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가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14:16-17),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하게 하시는(15:26-27) 것이다.

 

-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 데까지 이르리니는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4:18) 것이다.

 

7. 화평케 하는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하나님의 아들이라 일컬음을 받을 것임이요

 

(8:14) 무릇 하나님의 영으로 인도함을 받는 그들은 곧 하나님의 아들이라

 

하나님의 영으로 인도함을 받는 그들은 곧 하나님의 아들이라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영으로 인도함을 받는 그들은 곧 하나님의 아들이다. 이것이 곧 화평케 하는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하나님의 아들이라 일컬음을 받을 것임이다.

 

- ‘하나님의 영으로 인도함을 받는 그들은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다. 그리하여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의 임하심은 곧 온전한 사람을 이루는 것이며,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의 임하심은 곧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 것으로서 이것이 저희가 하나님의 아들이라 일컬음을 받는 것이다. 그리고 온전한 사람을 이루는 것과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는 것은 곧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음 받은 사람이다.

 

8. 의를 위하여 핍박을 받은 자는 복이 있나니 천국이 저희 것임이라

 

(2:16)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줄 아는 고로 우리도 그리스도 예수를 믿나니 이는 우리가 율법의 행위에서 아니고 그리스도를 믿음으로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함이라 율법의 행위로서는 의롭다 함을 얻을 육체가 없느니라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줄 아는 고로 우리도 그리스도 예수를 믿나니하셨다. 그러므로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줄 아는 고로 우리도 그리스도 예수를 믿는다. 이것이 곧 의를 위하여 핍박을 받은 자는 복이 있나니 천국이 저희 것임이다.

 

-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곧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사함을 받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음(1:13)이다.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가 임하심(14:16-17, 14:26, 15:26-27)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4:18)이다.

 

(문답)

 

1: ‘심령이 가난한 자는 복이 있나니 천국이 저희 것임이요는 무엇인가?

 

: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으니 곧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요일5:10-11)을 말씀한다.

 

2: ‘애통하는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위로를 받을 것임이요는 무엇인가?

 

: 너희가 회개하여 각각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고 죄 사함을 얻으라 그리하면 성령을 선물로 받으리라(2:38)는 말씀이다.

 

3: ‘온유한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땅을 기업으로 받을 것임이요는 무엇인가?

 

하나님께로서 난 자마다 세상을 이기느니라 세상을 이긴 이김은 이것이니 우리의 믿음이니라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믿는 자가 아니면 세상을 이기는 자가 누구뇨(요일5:4-5) 하신 것이다.

 

4: ‘의에 주리고 목마른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배부를 것임이요는 무엇인가?

 

: 내 살을 먹고 내 피를 마시는 자는 영생을 가졌고 마지막 날에 내가 그를 다시 살리리니 *내 살은 참된 양식이요 내 피는 참된 음료로다(6:53-58) 하신 것이다.

 

5: ‘긍휼히 여기는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긍휼히 여김을 받을 것임이요는 무엇인가?

 

: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 보내사(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 것과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14:16-17),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게(15:26-27) 하시는 것이다.

 

6: ‘마음이 청결한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하나님을 볼 것임이요는 무엇인가?

 

우리가 다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것과 아는 일에 하나가 되어 온전한 사람을 이루어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 데까지 이르는(4:13) 것이다.

 

7: ‘화평케 하는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하나님의 아들이라 일컬음을 받을 것임이요는 무엇인가?

 

: 하나님의 영으로 인도함을 받는 그들은 곧 하나님의 아들이라(8:14)를 말씀한다.

 

8: ‘의를 위하여 핍박을 받은 자는 복이 있나니 천국이 저희 것임이라는 무엇인가?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줄 아는 고로 우리도 그리스도 예수를 믿는(2:16) 것을 말씀한다.

 

(결론)

 

위의 본론에는 예수님께서 말씀하신 팔복(八福) 교훈과 그리고 하나님의 종들이 성령의 감동으로 기록한 하나님의 말씀을 성경에서 찾아 대비(對比)하였다. 그리하면 예수님께서 말씀하신 팔복(八福)이 무엇인지를 해석해 주는 성구가 된다.

 

(참고)

 

성경을 근거한 해석이라는 것은 곧 해석할 성구에 대하여 해석해 주는 성구를 성경에서 찾아 제시하는 것이다. 그렇기에 마5:1-12에 예수님이 말씀하신 팔복(八福) 교훈에 대하여 해석해 주는 성구를 성경에서 찾아 제시하고 또한 부족한 종이 설명을 최소한 첨부하였다.

 

5:1-12의 팔복(八福) 교훈은 우리가 읽고 알기는 쉽다. 그러나 성경을 근거한 성경적 해석은 어렵다. 그 까닭은 팔복(八福)에 대하여 해석해 주는 성구를 성경에서 정확히 찾는 것이 어렵기 때문이다. 즉 해석할 성구에 대하여 해석해 주는 성구를 찾을 때에 같은 단어가 있는 성구로 찾으면 쉽다. 그러나 해석할 성구에 대하여 해석해 주는 성구를 찾을 때에 같은 진리로 찾으면 매우 어렵다. 그 까닭은 성경의 전반적 진리를 어느 정도 알고 깨달아야 되기 때문이다.

 

부족한 종은 마5:1-12의 예수님의 팔복(八福) 교훈에 대해서 2011년도에 성경적 복음서 주석을 정리할 때에 해석한 적이 있다. 그 당시에 부족한 종이 해석한 것과 오늘 이 글에서 해석한 것은 정확도에서 차이가 많다. 그런 것은 성경을 전반적으로 깊이 깨달을수록 해석할 성구에 대하여 해석해 주는 성구를 성경에서 찾는 정확도가 높기 때문이다.

 

- 2023. 04. 10김반석 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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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63 사도 바울이 해로 여기고 배설물로 여긴 것 김반석 2023.02.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