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지자선교회

신약성경에서 십일조성구

 

(서론)

 

십일조에 대한 말이 있으면 한 측은 복 있는 사람이 줄을 서고, 한 측은 복 없는 사람이 줄을 선다.

십일조에 대하여 복 있는 사람은 십일조를 해서 복 있는 증거를 받은 자이다.

십일조에 대하여 복 없는 사람은 십일조를 안 해서 복 없는 증거가 있는 자이다.

 

십일조에 대한 말을 하면, 복 있는 사람은 성경에서 신약에 십일조에 대한 말씀이 있다는데 줄을 서고, 복 없는 사람은 성경에서 신약에 십일조에 대한 말씀이 없다는데 줄을 선다.

 

그리하여 이 글에서는 신약에 십일조에 대한 말씀이 있는 것을 신약성경에서 찾아 제시한다.

 

(본론)

 

1. 십일조와 의와 인과 신

 

(23:23) 화 있을진저 외식하는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이여 너희가 박하와 회향과 근채의 십일조를 드리되 율법의 더 중한 바 의와 인과 신은 버렸도다 그러나 이것도 행하고 저것도 버리지 말아야 할지니라

 

너희가 박하와 회향과 근채의 십일조를 드리되 율법의 더 중한 바 의와 인과 신은 버렸도다 그러나 이것도 행하고 저것도 버리지 말아야 할지니라하셨다. 그러므로 소득의 십일조도 드리고 또 의와 인과 신도 행하라는 말씀이다.

 

23:23 말씀은 신약에서 십일조에 대한 분명한 말씀이다. 그렇기에 이 말씀은 신약에는 십일조에 대한 말씀이 없다고 궤변 되게 주장하는 말에 대하여 있다고 반증하는 분명한 성구가 된다.

 

2. 바리새인과 세리

 

(18:9-14) 또 자기를 의롭다고 믿고 다른 사람을 멸시하는 자들에게 이 비유로 말씀하시되 *두 사람이 기도하러 성전에 올라가니 하나는 바리새인이요 하나는 세리라 *바리새인은 서서 따로 기도하여 가로되 하나님이여 나는 다른 사람들 곧 토색, 불의, 간음을 하는 자들과 같지 아니하고 이 세리와도 같지 아니함을 감사하나이다 *나는 이레에 두 번씩 금식하고 또 소득의 십일조를 드리나이다 하고 *세리는 멀리 서서 감히 눈을 들어 하늘을 우러러 보지도 못하고 다만 가슴을 치며 가로되 하나님이여 불쌍히 여기옵소서 나는 죄인이로소이다 하였느니라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 사람이 저보다 의롭다 하심을 받고 집에 내려갔느니라 무릇 자기를 높이는 자는 낮아지고 자기를 낮추는 자는 높아지리라 하시니라

 

나는 이레에 두 번씩 금식하고 또 소득의 십일조를 드리나이다 하고 *세리는 멀리 서서 감히 눈을 들어 하늘을 우러러 보지도 못하고 다만 가슴을 치며 가로되 하나님이여 불쌍히 여기옵소서 나는 죄인이로소이다 하였느니라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 사람이 저보다 의롭다 하심을 받고 집에 내려갔느니라하셨다. 그러므로 바리새인은 소득의 십일조를 드렸다고 하였고, 세리는 하나님이여 불쌍히 여기옵소서 나는 죄인이로소이다 하였다. 주님께서 말씀하시기를 이 사람(세리)이 저(바리새인)보다 의롭다 하심을 받고 집에 내려갔느니라 하셨다.

 

그러면 세리가 소득의 십일조를 드린 바리새인보다 의롭다 하심을 받은 까닭은 무엇인가? 그것은 세리는 의()와 인()과 신()을 행하지 못한 것에 대하여 감히 눈을 들어 하늘을 우러러 보지도 못하고 다만 가슴을 치며 가로되 하나님이여 불쌍히 여기옵소서 나는 죄인이로소이다 하였고, 바리새인은 소득의 십일조는 드렸지만 의와 인과 신은 버렸기 때문이다

 

(결론)

 

신약에서 십일조에 대한 말씀이 분명히 있다. 23:23화 있을진저 외식하는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이여 너희가 박하와 회향과 근채의 십일조를 드리되 율법의 더 중한 바 의와 인과 신은 버렸도다 그러나 이것도 행하고 저것도 버리지 말아야 할지니라하셨다. 그러므로 이 말씀은 신약에서 십일조에 대한 분명한 말씀이다. 그렇기에 신약에서 십일조에 대한 말씀이 없다고 주장하는 자들은 성경을 잘 모르는 자들이거나 복 없는 자들이다.

 

그러면 십일조는 무엇인가?

그리고 의와 인과 신은 무엇인가?

 

아래에는 며칠 전에 쓴 두 제목의 글이 있다.

 

하나는, 십일조의 2가지 성격- 2023427일 정리

또 하나는, 십일조와 의와 인과 신- 2023428일 정리

 

위의 두 글은 십일조의와 인과 신에 대하여 성경을 근거한 1차적 해석이다. 앞으로 십일조에 대하여 2차적으로 보완하고 보충할 필요를 많이 느낀다.

 

- 2023. 05. 02김반석 목사

- 선지자문서선교회http://www.seonjija.net

 

=========================================================================================================

십일조의 2가지 성격

---------------------------------------------------------------------------------------------------------

 

(서론)

 

십일조에 대한 말씀은 구약에만 있고, 신약에서는 없다고 주장하는 자들이 간혹 있다. 그러면 십일조에 대한 말씀은 신약에서 없는가? 아니다. 신약에도 십일조에 대한 말씀이 다음과 같이 있다.

 

(23:23) 화 있을진저 외식하는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이여 너희가 박하와 회향과 근채의 십일조를 드리되 율법의 더 중한 바 의와 인과 신은 버렸도다 그러나 이것도 행하고 저것도 버리지 말아야 할지니라

 

그러나 이것도 행하고 저것도 버리지 말아야 할지니라하셨다. 즉 십일조도 버리지 말고, 또한 의()와 인()과 신()도 행하라는 말씀이다. 그렇기에 십일조에 대한 말씀은 신약에도 있는 것이다.

 

십일조는 무엇인가?

십일조에는 2가지 성격이 있다.

 

(본론)

 

1. 아브람이 그 얻은 것에서 십분 일을 멜기세덱에게 주었더라

 

(14:17-20) 아브람이 그돌라오멜과 그와 함께한 왕들을 파하고 돌아올 때에 소돔 왕이 사웨 골짜기 곧 왕곡에 나와 그를 영접하였고 *살렘 왕 멜기세덱이 떡과 포도주를 가지고 나왔으니 그는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의 제사장이었더라 *그가 아브람에게 축복하여 가로되 천지의 주재시요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이여 아브람에게 복을 주옵소서 *너희 대적을 네 손에 붙이신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을 찬송할지로다 하매 아브람이 그 얻은 것에서 십분 일을 멜기세덱에게 주었더라

 

아브람이 그돌라오멜과 그와 함께한 왕들을 파하고 돌아올 때에 소돔 왕이 사웨 골짜기 곧 왕곡에 나와 그를 영접하였고하셨다.

 

살렘 왕 멜기세덱이 떡과 포도주를 가지고 나왔으니 그는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의 제사장이었더라 *그가 아브람에게 축복하여 가로되 천지의 주재시요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이여 아브람에게 복을 주옵소서 *너희 대적을 네 손에 붙이신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을 찬송할지로다 하매하셨다.

 

아브람이 그 얻은 것에서 십분 일을 멜기세덱에게 주었더라하셨다.

 

그러면 아브람이 그돌라오멜과 그와 함께한 왕들을 파하고 그 얻은 것에서 십분 일 즉 십일조를 멜기세덱에 준 것은 무엇인가?

 

2. 만물이 그(그리스도)에게 창조되되

 

(1:16) 만물이 그에게 창조되되 하늘과 땅에서 보이는 것들과 보이지 않는 것들과 혹은 보좌들이나 주관들이나 정사들이나 권세들이나 만물이 다 그로 말미암고 그를 위하여 창조되었고

 

만물이 그에게 창조되되 하늘과 땅에서 보이는 것들과 보이지 않는 것들과 혹은 보좌들이나 주관들이나 정사들이나 권세들이나 만물이 다 그로 말미암고 그를 위하여 창조되었고하셨다.

 

그러므로 아브람은 만물이 그리스도에게 창조되되 하늘과 땅에서 보이는 것들과 보이지 않는 것들과 혹은 보좌들이나 주관들이나 정사들이나 권세들이나 만물이 다 그리스도로 말미암고 그리스도를 위하여 창조된 것을 믿는 증표로 그돌라오멜과 그와 함께한 왕들을 파하고 그 얻은 것에서 십일조를 한 것이다.

 

3. 내게 예물로 가져오라, 내가 그들 중에 거할 성소를 그들을 시켜 나를 위하여 짓되

 

(25:1-9)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일러 가라사대 *이스라엘 자손에게 명하여 내게 예물을 가져오라 하고 무릇 즐거운 마음으로 내는 자에게서 내게 드리는 것을 너희는 받을지니라 *너희가 그들에게서 받을 예물은 이러하니 금과 은과 놋과 *청색 자색 홍색실과 가는 베실과 염소털과 *붉은 물들인 숫양의 가죽과 해달의 가죽과 조각목과 *등유와 관유에 드는 향품과 분향할 향을 만들 향품과 *호마노며 에봇과 흉패에 물릴 보석이니라 *내가 그들 중에 거할 성소를 그들을 시켜 나를 위하여 짓되 *무릇 내가 네게 보이는 대로 장막의 식양과 그 기구의 식양을 따라 지을지니라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일러 가라사대 *이스라엘 자손에게 명하여 내게 예물을 가져오라 하고 무릇 즐거운 마음으로 내는 자에게서 내게 드리는 것을 너희는 받을지니라하셨다.

 

내가 그들 중에 거할 성소를 그들을 시켜 나를 위하여 짓되 *무릇 내가 네게 보이는 대로 장막의 식양과 그 기구의 식양을 따라 지을지니라하셨다.

 

그러므로 십일조는 즐거운 마음으로 하나님께 드리는 예물이다. 그리고 예물 즉 십일조는 하나님이 거하실 성소 곧 하나님의 성령이 우리 안에 거하시는 하나님의 성전 된 우리가 되는 사역에 쓰이는 것이다.

 

(결론)

 

1: 십일조의 성격 하나는 무엇인가?

 

: 십일조는 즐거운 마음으로 하나님께 드리는 예물로서, 만물이 그리스도에게 창조되되 하늘과 땅에서 보이는 것들과 보이지 않는 것들과 혹은 보좌들이나 주관들이나 정사들이나 권세들이나 만물이 다 그리스도로 말미암고 그리스도를 위하여 창조된 것을 믿는 증표이다.

 

2: 십일조의 성격 또 하나는 무엇인가?

 

: 십일조는 즐거운 마음으로 하나님께 드리는 예물로서, 하나님의 성령이 우리 안에 거하시는 하나님의 성전 된 우리가 되는 사역에 쓰이는 것이다.

 

(관련성구)

 

(7:1-7) 이 멜기세덱은 살렘 왕이요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의 제사장이라 여러 임금을 쳐서 죽이고 돌아오는 아브라함을 만나 복을 빈 자라 *아브라함이 일체 십분의 일을 그에게 나눠 주니라 그 이름을 번역한즉 첫째 의의 왕이요 또 살렘 왕이니 곧 평강의 왕이요 *아비도 없고 어미도 없고 족보도 없고 시작한 날도 없고 생명의 끝도 없어 하나님 아들과 방불하여 항상 제사장으로 있느니라 *이 사람의 어떻게 높은 것을 생각하라 조상 아브라함이 노략물 중 좋은 것으로 십분의 일을 저에게 주었느니라 *레위의 아들들 가운데 제사장의 직분을 받는 자들이 율법을 좇아 아브라함의 허리에서 난 자라도 자기 형제인 백성에게서 십분의 일을 취하라는 명령을 가졌으나 *레위 족보에 들지 아니한 멜기세덱은 아브라함에게서 십분의 일을 취하고 그 약속 얻은 자를 위하여 복을 빌었나니 *폐일언하고 낮은 자가 높은 자에게 복 빎을 받느니라

 

- 2023. 04. 27김반석 목사

- 선지자문서선교회http://www.seonjija.net

 

=========================================================================================================

십일조와 의와 인과 신(23:23)

---------------------------------------------------------------------------------------------------------

 

본문: (23:23) 화 있을진저 외식하는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이여 너희가 박하와 회향과 근채의 십일조를 드리되 율법의 더 중한 바 의와 인과 신은 버렸도다 그러나 이것도 행하고 저것도 버리지 말아야 할지니라

 

(서론)

 

23:23 말씀은 신약에서 십일조에 대한 말씀이다. 그리하여 마23:23에서는 십일조도 드리고, 의와 인과 신도 행하라고 하셨다.

 

그러면 십일조는 무엇임가?

그리고 의와 인과 신은 무엇인가?

 

(본론)

 

1장 십일조

 

1. 즐거운 마음으로 하나님께 드리는 예물

 

(25:1-9)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일러 가라사대 *이스라엘 자손에게 명하여 내게 예물을 가져오라 하고 무릇 즐거운 마음으로 내는 자에게서 내게 드리는 것을 너희는 받을지니라 *너희가 그들에게서 받을 예물은 이러하니 금과 은과 놋과 *청색 자색 홍색실과 가는 베실과 염소털과 *붉은 물들인 숫양의 가죽과 해달의 가죽과 조각목과 *등유와 관유에 드는 향품과 분향할 향을 만들 향품과 *호마노며 에봇과 흉패에 물릴 보석이니라 *내가 그들 중에 거할 성소를 그들을 시켜 나를 위하여 짓되 *무릇 내가 네게 보이는 대로 장막의 식양과 그 기구의 식양을 따라 지을지니라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일러 가라사대 *이스라엘 자손에게 명하여 내게 예물을 가져오라 하고 무릇 즐거운 마음으로 내는 자에게서 내게 드리는 것을 너희는 받을지니라하셨고, 내가 그들 중에 거할 성소를 그들을 시켜 나를 위하여 짓되 *무릇 내가 네게 보이는 대로 장막의 식양과 그 기구의 식양을 따라 지을지니라하셨다. 그러므로 이스라엘 자손이 즐거운 마음으로 하나님께 드리는 예물은 하나님께서 그들 중에 거하실 성소를 짓는데 쓰였다. 그러므로 십일조의 근본은 즐거운 마음으로 하나님께 드리는 예물이다.

 

그리고 구약에서 성소는 곧 신약에서 하나님의 성령이 거하시는 하나님의 성전 된 우리이다. 그러므로 신약에서 십일조는 하나님의 성령이 거하시는 하나님의 성전 된 우리가 되는 교회의 사역에 쓰이는 것이다.

 

2. 레위 자손이 회막에서 하는 일을 갚는 십일조

 

(18:20-24) 여호와께서 또 아론에게 이르시되 너는 이스라엘 자손의 땅의 기업도 없겠고 그들 중에 아무 분깃도 없을 것이나 나는 이스라엘 자손 중에 네 분깃이요 네 기업이니라 *내가 이스라엘의 십일조를 레위 자손에게 기업으로 다 주어서 그들의 하는 일 곧 회막에서 하는 일을 갚나니 *이 후로는 이스라엘 자손이 회막에 가까이 말 것이라 죄를 당하여 죽을까 하노라 *오직 레위인은 회막에서 봉사하며 자기들의 죄를 담당할 것이요 이스라엘 자손 중에는 기업이 없을 것이니 이는 너희의 대대에 영원한 율례라 *이스라엘 자손이 여호와께 거제로 드리는 십일조를 레위인에게 기업으로 준 고로 내가 그들에 대하여 말하기를 이스라엘 자손 중에 기업이 없을 것이라 하였노라

 

내가 이스라엘의 십일조를 레위 자손에게 기업으로 다 주어서 그들의 하는 일 곧 회막에서 하는 일을 갚나니 *이 후로는 이스라엘 자손이 회막에 가까이 말 것이라 죄를 당하여 죽을까 하노라 *오직 레위인은 회막에서 봉사하며 자기들의 죄를 담당할 것이요 이스라엘 자손 중에는 기업이 없을 것이니 이는 너희의 대대에 영원한 율례라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의 십일조를 레위 자손에게 기업으로 다 주어서 그들의 하는 일 곧 회막에서 하는 일을 갚는다고 하셨다. ‘회막에서 하는 일은 곧 제사장이 속죄제와 화목제를 드리는 것이다.

 

그리하여 구약에서 속죄제와 화목제는 곧 신약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음이다.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의 임하시는 것과 주의 성령의 임하시는 것이다. 그러므로 신약에서 십일조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의 임하시는 것과 주의 성령의 임하시는 교회의 사역에 쓰이는 것이다.

 

2장 의와 인과 신

 

1. ()

 

(2:16)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줄 아는 고로 우리도 그리스도 예수를 믿나니 이는 우리가 율법의 행위에서 아니고 그리스도를 믿음으로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함이라 율법의 행위로서는 의롭다 함을 얻을 육체가 없느니라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줄 아는 고로 우리도 그리스도 예수를 믿나니하셨다.

 

그러므로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10:19)는 율법의 행위가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이 아니라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이다.

 

그러면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무엇인가? 그것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14:16-17),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게 하시는(15:26-27) 것과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4:18) 것이다. 이것이 곧 의()이다.

 

2. ()

 

(3:4-5) 우리 구주 하나님의 자비와 사람 사랑하심을 나타내실 때에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우리 구주 하나님의 자비와 사람 사랑하심을 나타내실 때에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구원은 오직 하나님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이다. 그리하여 이것이 곧 인()이다.

 

3. ()

 

(1:7-13)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이는 그가 모든 지혜와 총명으로 우리에게 넘치게 하사 *그 뜻의 비밀을 우리에게 알리셨으니 곧 그 기쁘심을 따라 그리스도 안에서 때가 찬 경륜을 위하여 예정하신 것이니 *하늘에 있는 것이나 땅에 있는 것이 다 그리스도 안에서 통일되게 하려 하심이라 *모든 일을 그 마음의 원대로 역사하시는 자의 뜻을 따라 우리가 예정을 입어 그 안에서 기업이 되었으니 *이는 그리스도 안에서 전부터 바라던 우리로 그의 영광의 찬송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하셨고,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그리하여 이것이 곧 신()이다.

 

(결론)

 

1: ‘십일조는 무엇인가?

 

: 구약에서 십일조는 곧 즐거운 마음으로 하나님께 드리는 예물이다. 예물은 하나님이 거하시는 성소를 짓는데 쓰였다. 신약에서 십일조는 하나님의 성령이 우리 안에 거하시는 하나님의 성전이 되는 교회의 사역에 쓰인다.

 

구약의 십일조는 곧 레위 자손이 회막에서 하는 일을 갚는데 쓰였다. ‘회막에서 하는 일은 곧 제사장이 속죄제와 화목제를 드리는 것이다. 신약으로는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속죄제)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화목제)을 받는(1:13) 사역에 쓰인다.

 

2: ‘의와 인과 신은 무엇인가?

 

: ()는 곧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사람이 의롭게 되는(2:16) 것이다.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14:16-17, 14:26, 15:26-27)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4:18)이다.

 

()은 곧 오직 하나님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3:4-5)이다.

 

()은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음(1:13)이다.

 

(첨부)

 

성령과 물과 피

 

(요일5:1-8)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마다 하나님께로서 난 자니 또한 내신 이를 사랑하는 자마다 그에게 난 자를 사랑하느니라 *우리가 하나님을 사랑하고 그의 계명들을 지킬 때에 이로써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 사랑하는 줄을 아느니라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은 이것이니 우리가 그의 계명들을 지키는 것이라 그의 계명들은 무거운 것이 아니로다 *대저 하나님께로서 난 자마다 세상을 이기느니라 세상을 이긴 이김은 이것이니 우리의 믿음이니라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믿는 자가 아니면 세상을 이기는 자가 누구뇨 *이는 물과 피로 임하신 자니 곧 예수 그리스도시라 물로만 아니요 물과 피로 임하셨고 *증거하는 이는 성령이시니 성령은 진리니라 *증거하는 이가 셋이니 성령과 물과 피라 또한 이 셋이 합하여 하나이니라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믿는 자가 아니면 세상을 이기는 자가 누구뇨 *이는 물과 피로 임하신 자니 곧 예수 그리스도시라 물로만 아니요 물과 피로 임하셨고 *증거하는 이는 성령이시니 성령은 진리니라 *증거하는 이가 셋이니 성령과 물과 피라 또한 이 셋이 합하여 하나이니라하셨다. 그러므로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마다 하나님께로서 난 자이다. 그리고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믿는 자가 세상을 이기는 자이다. 이것을 증거 하는 이가 셋이니 성령과 물과 피라 또한 이 셋이 합하여 하나라 하셨다.

 

1. 성령

 

성령은 다음과 같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다.

 

1)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

 

(14:16)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14:16),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게(15:26) 하신다. 이것은 곧 온전한 사람을 이루는(4:13) 것이다.

 

2) 주의 성령의 임하심

 

(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육신의 연약한 자<5:6, 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5:8, 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1:5> 의인이 되게), 눌린 자를 자유케(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5:10, 8:7>를 영의 생각<8:6>으로 하나님과 화목하는 자가 되게) 하신다(4:18). 이것은 곧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4:19) 것이다.

 

2.

 

(3:4-5) 우리 구주 하나님의 자비와 사람 사랑하심을 나타내실 때에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하셨다. 그러므로 은 곧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이니 곧 성령의 세례이다.

 

3.

 

(1:7-13)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이는 그가 모든 지혜와 총명으로 우리에게 넘치게 하사 *그 뜻의 비밀을 우리에게 알리셨으니 곧 그 기쁘심을 따라 그리스도 안에서 때가 찬 경륜을 위하여 예정하신 것이니 *하늘에 있는 것이나 땅에 있는 것이 다 그리스도 안에서 통일되게 하려 하심이라 *모든 일을 그 마음의 원대로 역사하시는 자의 뜻을 따라 우리가 예정을 입어 그 안에서 기업이 되었으니 *이는 그리스도 안에서 전부터 바라던 우리로 그의 영광의 찬송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하셨고,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하셨다. 그러므로 는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음이다.

 

그리하여 요일5:1-8성령과 물과 피는 마23:23의와 인과 신과 같은 진리의 도리가 있다.

 

성령 = ()

= ()

= ()

 

- 2023. 04. 28김반석 목사

- 선지자문서선교회http://www.seonjija.net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공지 2024.03.26-2534 김반석 2024.01.21
공지 조직신학 정리에 대하여 (서론) 김반석 2024.01.21
공지 성막 공부 - 서론편, 구조편, 기구편, 재료편, 건축편, 공과편 김반석 2013.01.26
공지 성경연구에 대한 세 가지 김반석 2023.10.12
공지 성경의 기본교리 곧 구원의 기본교리 [1] 김반석 2022.05.07
공지 홈페이지 자료 복사를 막은 이유 [1] 김반석 2016.03.04
공지 성경연구 정리방식 김반석 2017.12.24
2394 제 삼계명 성경적 해석 김반석 2023.05.31
2393 너는 너의 하나님 여호와의 이름을 망령되이 일컫지 말라(출20:7) 김반석 2023.05.31
2392 구약의 십일조 ː 신약의 십일조 김반석 2023.05.29
2391 믿음으로 좇아 하지 아니하는 모든 것이 죄(롬14:23) 김반석 2023.05.27
2390 나더러 주여 주여 하는 자마다 천국에 다 들어갈 것이 아니요(마7:21) 김반석 2023.05.21
2389 구하여도 받지 못함은 정욕으로 쓰려고 잘못 구함이니라(약4:3) 김반석 2023.05.20
2388 예수께서 가라사대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요14:6) 김반석 2023.05.17
2387 전도의 미련한 것으로 믿는 자들을 구원(고전1:18-24) 김반석 2023.05.16
2386 율법에서 난 것 ː 믿음으로 하나님께로서 난 의 김반석 2023.05.14
2385 징계에 대한 분석 김반석 2023.05.13
» 신약성경에서 ‘십일조’ 성구 김반석 2023.05.02
2383 성령과 물과 피, 이 셋이 합하여 하나이니라(요일5:5-8) 김반석 2023.05.01
2382 의와 인과 신 ː 성령과 물과 피 김반석 2023.04.29
2381 십일조와 의와 인과 신(마23:23) 김반석 2023.04.28
2380 팔복(八福)에 대한 성경적 해석 김반석 2023.04.10
2379 예수님의 교훈과 비유는 성경의 함축 김반석 2023.04.09
2378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롬3:20) 김반석 2023.04.06
2377 부르심과 택하심(벧후1:10) 김반석 2023.04.03
2376 연보와 헌금 김반석 2023.03.28
2375 이 사람을 힘입어 죄 사함 ː 이 사람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 김반석 2023.03.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