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8.14 19:38
■ 또 저가 수정같이 맑은 생명수의 강을 내게 보이니(계22:1-2)
본문: (계22:1-2) 또 저가 수정같이 맑은 생명수의 강을 내게 보이니 하나님과 및 어린 양의 보좌로부터 나서 *길 가운데로 흐르더라 강 좌우에 생명나무가 있어 열두 가지 실과를 맺히되 달마다 그 실과를 맺히고 그 나무 잎사귀들은 만국을 소성하기 위하여 있더라
(서론)
본문 계22:1-2 말씀에서 우리에게 주시는 구원의 진리는 다음과 같이 4단락이다.
① 또 저가 수정같이 맑은 생명수의 강을 내게 보이니
② 하나님과 및 어린 양의 보좌로부터 나서 *길 가운데로 흐르더라
③ 강 좌우에 생명나무가 있어 열두 가지 실과를 맺히되 달마다 그 실과를 맺히고
④ 그 나무 잎사귀들은 만국을 소성하기 위하여 있더라
위의 4단락을 성경을 근거한 해석을 한다.
성경을 근거한 해석은 곧 해석할 성구의 단락을 성경에서 해석해주는 성구를 찾아 제시하고, 이해를 돕기 위해 정리자가 최소한의 설명을 첨부하는 것이다.
그렇기에 성경을 근거한 해석이 맞는지를 점검하는 데는 해석할 성구에 대한 해석해주는 성구를 성경에서 정확히 찾았는지 살펴보는 것이다.
그리고 해석해주는 성구에 대하여 정리자가 설명을 첨부한 것이 맞는지를 점검하는 데는 그 성구가 말씀하는 진리의 범위 안에서 말하였는지 살펴보는 것이다.
(본론)
1. 또 저가 수정같이 맑은 생명수의 강을 내게 보이니
(요일5:10-11)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하나님을 믿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을 거짓말하는 자로 만드나니 이는 하나님께서 그 아들에 관하여 증거하신 증거를 믿지 아니하였음이라 *또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의 자기 안에 증거가 있는 것이 곧 ‘또 저가 수정같이 맑은 생명수의 강을 내게 보이니’이다.
-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의 자기 안에 증거가 있는 것’은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음(엡1:13)이다. 이것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요14:16-17),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하게 하시는(요15:26-27) 것과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눅4:18) 것이다.
2. 하나님과 및 어린 양의 보좌로부터 나서 *길 가운데로 흐르더라
(요일5:10-11)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하나님을 믿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을 거짓말하는 자로 만드나니 이는 하나님께서 그 아들에 관하여 증거하신 증거를 믿지 아니하였음이라 *또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
‘하나님을 믿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을 거짓말하는 자로 만드나니 이는 하나님께서 그 아들에 관하여 증거하신 증거를 믿지 아니하였음이라’ 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 그 아들 예수 그리스도에 관하여 증거하신 증거가 곧 ‘하나님과 및 어린 양의 보좌로부터 나서 *길 가운데로 흐르더라’이다.
- ‘하나님께서 그 아들 예수 그리스도에 관하여 증거하신 증거’는 곧 하나님이 자기의 독생자를 세상에 보내셔서 우리를 살리심과 오직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사 우리 죄를 위하여 화목제로 그 아들을 보내심(요일4:9-10)이다.
3. 강 좌우에 생명나무가 있어 열두 가지 실과를 맺히되 달마다 그 실과를 맺히고
(요일5:10-11)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하나님을 믿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을 거짓말하는 자로 만드나니 이는 하나님께서 그 아들에 관하여 증거하신 증거를 믿지 아니하였음이라 *또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
‘또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의 자기 안에 증거가 있으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이 곧 ‘강 좌우에 생명나무가 있어 열두 가지 실과를 맺히되 달마다 그 실과를 맺히고’이다.
-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의 자기 안에 있는 증거는 곧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영생’이니 이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요14:16-17, 요14:26, 요15:26-27)으로서 곧 온전한 사람을 이루는(엡4:13) 것이다.
4. 그 나무 잎사귀들은 만국을 소성하기 위하여 있더라
(요일5:10-11)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하나님을 믿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을 거짓말하는 자로 만드나니 이는 하나님께서 그 아들에 관하여 증거하신 증거를 믿지 아니하였음이라 *또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 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의 자기 안에 증거가 있으니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생명이 곧 ‘그 나무 잎사귀들은 만국을 소성하기 위하여 있더라’이다.
-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의 자기 안에 증거는 곧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생명’이니 이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의 임하심(눅4:18)으로서 곧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갈4:19) 것이다.
(문답)
문1: ‘또 저가 수정같이 맑은 생명수의 강을 내게 보이니’는 무엇인가?
답: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요일5:10 전반절)이다.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는 것’은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음(엡1:13)이다.
문2: ‘하나님과 및 어린 양의 보좌로부터 나서 *길 가운데로 흐르더라’는 무엇인가?
답: 하나님을 믿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을 거짓말하는 자로 만드나니 이는 하나님께서 그 아들에 관하여 증거하신 증거를 믿지 아니하였음이라(요일5:10 후반절) 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 그 아들에 관하여 증거하신 증거이다.
‘하나님께서 그 아들에 관하여 증거하신 증거’는 곧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에게 나타난바 되었으니 하나님께서 둑생자를 세상에 보내심은 우리를 살리려 하심과 오직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사 우리 죄를 위하여 화목제로 보내셨음(요일4:9-10)이다.
문3: ‘강 좌우에 생명나무가 있어 열두 가지 실과를 맺히되 달마다 그 실과를 맺히고’는 무엇인가?
답: 또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요일5:11 전반절)이다.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요14:16-17, 요14:26, 요15:26-27)으로서 온전한 사람을 이루는(엡4:13) 것이다.
문4: ‘그 나무 잎사귀들은 만국을 소성하기 위하여 있더라’는 무엇인가?
답: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요일5:11 후반절)이다.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의 임하심(눅4:18)으로서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갈4:19) 것이다.
(결론)
1. 또 저가 수정같이 맑은 생명수의 강을 내게 보이니
(계22:1-2) 또 저가 수정같이 맑은 생명수의 강을 내게 보이니 하나님과 및 어린 양의 보좌로부터 나서 *길 가운데로 흐르더라 강 좌우에 생명나무가 있어 열두 가지 실과를 맺히되 달마다 그 실과를 맺히고 그 나무 잎사귀들은 만국을 소성하기 위하여 있더라
위의 본문 계22:1-2 말씀은 새 하늘과 새 땅(계21:1) 곧 하늘에서 내려오는 거룩한 성 새 예루살렘(계21:2)에 대한 말씀이다. 즉 영원한 하나님의 나라 곧 천국에 대한 말씀이다.
2.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요일5:10-11)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하나님을 믿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을 거짓말하는 자로 만드나니 이는 하나님께서 그 아들에 관하여 증거하신 증거를 믿지 아니하였음이라 *또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
위의 요일5:10-11 말씀은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으니 곧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다. 이것은 우리가 이 세상에서 이루는 구원에 대한 말씀이다.
그리고 위의 계22:1-2 말씀을 해석해주는 성구가 곧 요일5:10-11 말씀이다.
3. 만일 누구든지 그 위에 세운 공력이 그대로 있으면 상을 받고
(고전3:11-15) 이 닦아 둔 것 외에 능히 다른 터를 닦아 둘 자가 없으니 이 터는 곧 예수 그리스도라 *만일 누구든지 금이나 은이나 보석이나 나무나 풀이나 짚으로 이 터 위에 세우면 *각각 공력이 나타날 터인데 그 날이 공력을 밝히리니 이는 불로 나타내고 그 불이 각 사람의 공력이 어떠한 것을 시험할 것임이니라 *만일 누구든지 그 위에 세운 공력이 그대로 있으면 상을 받고 *누구든지 공력이 불타면 해를 받으리니 그러나 자기는 구원을 얻되 불 가운데서 얻은 것 같으리라
‘이 터는 곧 예수 그리스도라 *만일 누구든지 금이나 은이나 보석으로 이 터 위에 세우면 *각각 공력이 나타날 터인데 *만일 누구든지 그 위에 세운 공력이 그대로 있으면 상을 받고’ 하셨다. 그러므로 우리가 이 세상에서 이루는 영생과 생명이 그대로 존속하는 것이 영원한 천국이다.
- 2025. 08. 14∥목사 김반석
- 선지자문서선교회∥http://www.seonjija.ne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