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01.06 22:39
■ 지극히 높은 곳에서는 하나님께 영광이요(눅2:1-14)
본문: (눅2:1-14) 이 때에 가이사 아구스도가 영을 내려 천하로 다 호적하라 하였으니 *이 호적은 구레뇨가 수리아 총독 되었을 때에 첫 번 한 것이라 *모든 사람이 호적하러 각각 고향으로 돌아가매 *요셉도 다윗의 집 족속인 고로 갈릴리 나사렛 동네에서 유대를 향하여 베들레헴이라 하는 다윗의 동네로 *그 정혼한 마리아와 함께 호적하러 올라가니 마리아가 이미 잉태되었더라 *거기 있을 그 때에 해산할 날이 차서 *맏아들을 낳아 강보로 싸서 구유에 뉘었으니 이는 사관에 있을 곳이 없음이러라 *그 지경에 목자들이 밖에서 밤에 자기 양 떼를 지키더니 *주의 사자가 곁에 서고 주의 영광이 저희를 두루 비취매 크게 무서워하는지라 *천사가 이르되 무서워 말라 보라 내가 온 백성에게 미칠 큰 기쁨의 좋은 소식을 너희에게 전하노라 *오늘날 다윗의 동네에 너희를 위하여 구주가 나셨으니 곧 그리스도 주시니라 *너희가 가서 강보에 싸여 구유에 누인 아기를 보리니 이것이 너희에게 표적이니라 하더니 *홀연히 허다한 천군이 그 천사와 함께 있어 하나님을 찬송하여 가로되 *지극히 높은 곳에서는 하나님께 영광이요 땅에서는 기뻐하심을 입은 사람들 중에 평화로다 하니라
(서론)
본문 눅2:14에 ‘지극히 높은 곳에서는 하나님께 영광이요 땅에서는 기뻐하심을 입은 사람들 중에 평화로다 하니라’ 하셨다.
그러면 ‘지극히 높은 곳에서는 하나님께 영광이요’는 무엇인가?
그리고 ‘땅에서는 기뻐하심을 입은 사람들 중에 평화로다 하니라’는 무엇인가?
(본론)
1. 지극히 높은 곳에서는 하나님께 영광이요
(엡1:3-6) 찬송하리로다 하나님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께서 그리스도 안에서 하늘에 속한 모든 신령한 복으로 우리에게 복 주시되 *곧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우리로 사랑 안에서 그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 *그 기쁘신 뜻대로 우리를 예정하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으니 *이는 그의 사랑하시는 자 안에서 우리에게 거저 주시는 바 그의 은혜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려는 것이라
‘곧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우리로 사랑 안에서 그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 *그 기쁘신 뜻대로 우리를 예정하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으니’ 하셨다. 그러므로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예정하셨다. 이것이 곧 ‘지극히 높은 곳에서는 하나님께 영광이요’이다.
2. 땅에서는 기뻐하심을 입은 사람들 중에 평화로다 하니라
(엡1:7-14)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이는 그가 모든 지혜와 총명으로 우리에게 넘치게 하사 *그 뜻의 비밀을 우리에게 알리셨으니 곧 그 기쁘심을 따라 그리스도 안에서 때가 찬 경륜을 위하여 예정하신 것이니 *하늘에 있는 것이나 땅에 있는 것이 다 그리스도 안에서 통일되게 하려 하심이라 *모든 일을 그 마음의 원대로 역사하시는 자의 뜻을 따라 우리가 예정을 입어 그 안에서 기업이 되었으니 *이는 그리스도 안에서 전부터 바라던 우리로 그의 영광의 찬송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이는 우리의 기업에 보증이 되사 그 얻으신 것을 구속하시고 그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려 하심이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하셨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다. 그리하여 이것이 곧 ‘땅에서는 기뻐하심을 입은 사람들 중에 평화로다 하니라’이다.
(결론)
1. 하나님이 창세 전에 우리를 택하시고 예정하심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예정하셨다. 이것이 곧 ‘지극히 높은 곳에서는 하나님께 영광이요’이다.
2.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죄 사함과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엡1:13). 이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다. 그리고 이것은 곧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하심을 얻음이다. 그리하여 이것이 곧 ‘땅에서는 기뻐하심을 입은 사람들 중에 평화로다 하니라’이다.
- 2026. 01. 06∥목사 김반석
- 선지자문서선교회∥http://www.seonjija.ne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