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혁주의가 급속히 속화되는 까닭

  선지자선교회

스위스교회나 화란교회 등은 개혁주의가 시작된 교회들이다. 그리고 미국교회나 한국교회는 개혁주의로 세워진 교회들이다. 그런데 이런 개혁주의 교회들이 지금은 신앙이 흐려지고 급속히 속화되었다. 그 까닭이 어디 있을까?

 

개혁주의 대표적 교리신조라 할 수 있는 웨스트민스터신앙고백은 성경을 근거한 교리이며 성경대로 신앙하는 신조이다. 그러니까 성경 진리를 해설한 것이 교리이며, 성경 진리대로 신앙할 것을 규정한 것이 신조이다.

 

그런데 이런 개혁주의가 왜 신앙이 흐려지고 급격히 속화되고 있을까? 그 까닭을 다음과 같이 진단해본다.

 

개혁주의 교회가 초기에는 개혁주의 교리신조를 가졌다. 그랬는데 점차 성경 진리보다는 교리를 해설하는 신학이 그 자리를 대신 차지하였고, 성경 진리대로 신앙하는 것보다는 교리를 아는 학문이 그 자리를 대신 차지하였다.

 

개혁주의 교리신조는 성경 진리를 가르쳐서, 성경 진리대로 살아서, 성경 진리대로 이루어지는 것을 증거 하고 또 증거 받게 하는 것이다.

 

그런데 개혁주의 교리신조가 흐려지면 성경 진리를 가르치는 것이 흐려지는 것이며, 성경 진리대로 사는 것이 흐려지는 것이며, 성경 진리대로 증거 하고 또 증거 받게 하는 것이 흐려지는 것이다. 그러므로 이것이 개혁주의였던 교회가 신앙이 흐려지고 급격히 속화 되는 원인이라 할 수 있다.

 

그렇기에 신앙이 흐려지고 급격히 속화된 개혁주의 교회가 다시 회복하는 데에는 초기의 개혁주의 교회로 회복 하는 데 있는 것이다. 즉 개혁주의 교리신조를 회복하는 것이다.

 

 

2018. 7. 5 선지자문서선교회 김반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