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해석의 원리와 성경 난해절의 원인

 

성경해석에는 성경해석의 원리가 있다.

우리가 성경을 해설함에 있어 난해절이 되는 원인이 있다.

 

그러면 성경 해석의 원리는 무엇인가?

그리고 성경 난해절의 원인은 무엇인가?

 

1. 성경 해석의 원리

 

우리가 성경을 해석한다고 말한다. 그러나 성경적 해석의 실상은 우리가 해석하는 것이 아니라 성경이 해석을 하는 것이다. 그렇기에 우리 자체의 깨달음으로 성경을 해석하는 것은 성경해석에 있어서 이탈된 것이며 인간 자의적 해석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우리가 성경을 해석한다고 말하면 안되고, 우리가 성경을 해설한다고 말해야 된다. 그 까닭은 성경은 오직 성경이 하고, 설명만 사람이 하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성경적 해설은 곧 해석할 단어나 단락이나 성구에 대하여 해석해주는 성구를 성경에서 찾아 제시하고, 이해를 돕기 위해 정리자가 최소한의 설명을 첨부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해설은 해석과 설명의 합성어라 하겠다.

 

2. 성경 난해절의 원인

 

우리가 성경을 해석 즉 해설함에 있어서 해석해주는 성구를 성경에서 찾기가 쉬우면 난해절이 안된다. 그러나 해석할 단어나 단락이나 성구에 대하여 해석해주는 성구를 성경에서 찾기가 어려우면 난해절이 되는 것이다.

 

성경에서 해석하지 못할 난해절은 없다. 그런 것은 모든 성구에 대하여 해석해주는 성구는 성경에 반드시 있기 때문이다. 물론 성경에서 육신으로 나타난 바 되시고 영으로 의롭다 하심을 입으신 예수님에 관하여 크도다 경건의 비밀이라(딤전3:16) 하셨다. 그리고 멜기세덱에 관하여는 우리의 듣는 것이 둔하므로 해석하기 어렵다(5:11)고 하셨다.

 

우리가 성경은 성경이 해석한다는 성경해석의 원리를 알고 있다 하더라도 막상 성경의 단어나 단락이나 성구를 해석하기 위해 해석해주는 성구를 성경에서 찾을 때에 잘 찾지 못하는 어려운 경우가 있다. 그런 까닭은 우리가 성경을 자세히 그리고 깊이 알지 못한 것이 원인이다. 그렇기에 우리가 신구약 성경 육십육 권을 자세히 읽어야 한다. 그리고 신구약 육십유 권에 대한 구원의 진리를 깊이 깨달아야 한다. 그리하면 그리한 것만큼 성경해석에서 난해절이 해소가 된다.

 

성경해석을 할 때에 해석할 단어나 단락이나 성구에서 단어를 중심해서 해석해주는 성구를 성경에서 찾는 데는 비교적 찾기가 쉬어 난해절이 안된다. 그러나 해석할 단어나 단락이나 성구에서 단어를 중심해서 해석해주는 성구를 성경에서 찾고자 하는데 잇어서 해석해주는 성구에서는 단어적으로 찾아지지 아니하고, 구원의 진리가 들은 성구로서 찾아야 할 때에는 해석에 있어서 난해절이 된다. 그보다도 해석할 성구에서 구원의 진리가 깊이 들은 경우에는 그 구원의 진리가 무엇인지를 분명히 모르기 때문에 성경에서 해석할 성구를 찾는데 있어 아예 시도 조차 하기 어려운 난해절도 있다. 그래서 이런 경우는 성경해석에 있어서 제일 어려운 난해절이 된다.

 

- 2022. 10. 10김반석 목사

- 선지자문서선교회http://www.seonjija.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