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연구방법의 기본지식

2022.11.14 21:23

김반석 조회 수:

성경연구방법의 기본지식


선지자선교회

 

(서문)

 

성경연구방법에 있어서 기본지식이 필요하다.

다음은 성경연구방법에서 가져야 할 기본지식 5가지이다.

 

(본문)

 

1. 성경은 성경이 해석

 

성경적 성경해석은 해석할 성구에 대하여 해석해주는 성구를 성경에서 찾아 제시하고, 이해를 돕기 위해 최소한의 설명을 첨부하는 것이다. 그렇기에 성경에 대한 해석은 오직 성경이 하고 설명만 사람이 하는 것이다.

 

해석할 성구에 대하여 해석해주는 성구를 성경에서 찾는 데는 성경 검색기능에서 단어로 찾는 경우와 어휘로 찾는 경우와 성구로 찾는 경우 등이 있다.

 

그리하여 단어나 어휘나 성구로 해석할 성구가 찾아지면 해석할 성구가 난해절이 아니게 되지만, 단어나 어휘나 성구로 해석할 성구가 찾아지지 아니하면 난해절이 되는 것이다.

 

그리고 우리가 보기에는 해석할 성구로 여겨지지 아니하는데도 실은 중요하게 해석할 성구는 해석할 성구로 아예 여지지도 아니하는 난해적 성구가 되는 것이다.

 

2. 성경 단어에 대한 해석

 

성경 단어에 대한 해석은 그 단어가 제일 먼저 들은 성구에서 근본적 해석을 하고 있다.

 

3. 성경의 한 성구에는 3단락의 구원의 진리

 

성경의 한 성구에서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시는 구원의 진리는 대체로 3단락이다. 그러므로 한 성구에서 3가지 구원의 진리를 깨닫고 전해야 한다.

 

4. 성경은 영생을 얻는 예수 그리스도에 대하여 증거

 

성경의 어느 성구를 본문으로 설교를 하거나 논설하더라도 영생을 얻는 예수 그리스도에 대하여 증거하는 것이 되어야 한다.

 

5. 성경요절이 되는 성구를 성경에서 발췌

 

창세기부터 요한계시록까지 성경요절이 되는 성구를 성경에서 발췌하여 보기에 편리하도록 성경 66권에 대한 편람을 1차 만들어야 한다. 그런 후에 2차로 성경요절이 되는 성구에 제목을 붙여 가나다순으로 정리하여 찾아 보기에 편리하도록 편람을 만들어여 한다.

 

(결문)

 

성경연구방법에 있어서 기본지식 5가지를 위에서 소개하였다. 이것은 20221114일 현재적 소개이며, 앞으로 성경연구방법에 있어서 추가할 기본지식이 있으면 추가해서 소개할 것이다.

 

성경연구방법에 있어서 기본지식 5가지는 부족한 종이 성경을 연구하는 과정에서 깨달고 적용한 것이다. 5가지 외에도 세세한 것이 많으나 대략 이 정도로만 우선 소개를 한다.

 

- 2022. 11. 14김반석 목사

- 선지자문서선교회http://www.seonjija.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