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과 마음과 몸(×) ː 영과 혼과 몸()

 

(서론)

 

성경에는 사람의 인성구조에 대하여 3가지를 말씀한다. 즉 사람의 인성구조 이분(二分)과 삼분(三分)과 사분(四分)을 말씀한다.

 

그런데 교계의 신학에서는 사람의 인성구조에 대하여 이분설만 말하거나 아니면 삼분론만 말하고 있다. 그리하여 한 측은 이분설이 성경적이라 주장하고 또 한 측은 삼분론이 성경적이라고 주장하여 서로 간에 논쟁한다.

 

성경에서 사람의 인성구조에서 대하여 3가지를 말씀할 때는 각각의 구원의 진리가 있는 것이다. 이에 대해서는 결론에서 간략히 설명을 한다.

 

그러면 성경에서 말씀하는 사람의 인성구조 3가지는 무엇인가?

그리고 사람의 인성구조에 대한 비성경적 표현은 무엇인가?

 

(본론)

 

1. 성경에서 말씀하는 사람의 인성구조 3가지

 

1) 영과 = 이분(二分)

 

(2:7) 여호와 하나님이 흙으로 사람을 지으시고 생기를 그 코에 불어넣으시니 사람이 생령이 된지라(3:6)

 

(3:6) 육으로 난 것은 육이요 성령으로 난 것은 영이니

 

2) 영과 혼과 = 삼분(三分)

 

(살전5:23) 평강의 하나님이 친히 너희로 온전히 거룩하게 하시고 또 너희 온 영과 혼과 이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 강림하실 때에 흠없게 보전되기를 원하노라

 

3) 영과 혼과 및 마음(생각과 뜻)(관절과 골수) = 사분(四分)

 

(4:12) 하나님의 말씀은 살았고 운동력이 있어 좌우에 날선 어떤 검보다도 예리하여 혼과 영과 및 관절과 골수를 찔러 쪼개기까지 하며 또 마음의 생각과 뜻을 감찰하나니

 

2. 사람의 인성구조에 대한 비성경적 표현

 

- 영혼과 육신

 

- 영과 혼과 육신

 

- 영과 마음과 몸

 

3. 육신

 

믿는 신자에게 해당하는 육신은 곧 범죄 하는 마음과 몸이다.

 

믿지 아니하는 불신자에게 해당하는 육신은 곧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지 아니하는 육체가 된 혼과 몸이다.

 

4. 마음

 

마음은 혼에 속한 것이다. 그렇기에 사람의 인성구조를 영과 마음과 몸으로 표현하면 성경적이 아니다. ‘영과 혼과 몸으로 표현해야 성경적이다. 그런데 사람의 인성구조를 영과 혼(마음)과 몸으로 표현할 수 있으나 엄격히 적용하면 성경적에서 벗어난다. 그런 것은 혼 안에 마음이 있기 때문이다. 마치 마음 안에 정신이 있는 성격과 같다.

 

(결론)

 

1. 하나님이 창조하신 사람의 기본적 인성구조는 영과 육이다. 영의 요소는 이며, 육의 요소는 혼과 몸이다. 그리하여 혼에 마음이 속하여 있다. 또한 마음에는 생각과 뜻이 속하여 있다. 그리고 몸에는 관절과 골수가 속하여 있다.

 

2. 성경에는 사람의 인성구조에서 영과 혼과 몸으로도 말씀하고 있다. 그리하여 에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면 생기 있는 생령 곧 산 영이 된 것이 영이다. 그리고 혼에 속한 마음이 있다.

 

3. 성경에는 사람의 인성구조에서 영과 혼과 및 마음(생각과 뜻)과 몸(관절과 골수)’으로도 말씀하고 있다. 그리하여 믿는 신자가 범죄 하는 육체의 정욕이 곧 마음과 몸의 요소이다.

 

그렇기에 사람의 인성구조를 영혼과 육신’ ‘영과 혼과 육신’ ‘영과 마음과 몸등으로 표현하면 비성경적 오류이다.

 

참고: 사람의 인성구조에서 우리 진영에 분들이 실수하기 쉬운 것은 영과 마음과 몸으로 표현하는 것이다. 성경 살전5:23영과 혼과 몸으로 말씀하셨다.

 

- 2022. 12. 02김반석 목사

- 선지자문서선교회http://www.seonjija.net